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소 망당이 망한 지 20 년이 되었는데, 어떤 교훈을 배워야 합니까?

소 망당이 망한 지 20 년이 되었는데, 어떤 교훈을 배워야 합니까?

전당 전국을 보면. 첫째, 항상 마르크스주의를 지도로 삼아 당의 사상 이론 업무를 매우 중시해야 한다. 엥겔스는 이 두 가지 명언을 말했다. 첫째, 그는 "한 민족이 과학의 최고봉에 서려면 잠시도 이론적 사고를 빼놓을 수 없다" 고 정면으로 설명했다. 둘째, 부정적인 경고: "변증법을 경멸하는 것은 법망을 벗어날 수 없다."

이론은 한 당, 한 국가, 한 민족에게 너무 중요하다. 이론이 올바르면 당이 강해지고 정책이 정확하면 사상이 통일되고 경제가 발전하면 사회가 안정된다. 반대로, 당이 흩어지고, 정책이 잘못되고, 사상이 혼란스러워지고, 경제가 정체되거나 퇴보하고, 사회가 격동할 것이다. 혁명 이론이 없으면 혁명 운동이 없다. 반면에, 잘못된 이론은 필연적으로 잘못된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정확한 이론은 혁명의 선도이고, 잘못된 이론은 붕괴와 멸망의 선도이다. 이론의 근본적 표현에 치중하는 것은 용감하게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우리나라의 실제와 시대 발전과 결합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상황, 새로운 상황,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시종 정확한 방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둘째, 당의 뚜렷한 무산계급 성격과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취지를 시종 견지하고 지속적으로 당의 지도자를 개선해야 한다. 군중 속의 개체는 물 한 방울로 쉽게 마르지만, 물 한 방울이 모이면 강이 되어 바다로 들어가는 강이 된다. 대중의 이익을 해치는 온갖 나쁜 작풍과 잘못된 경향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서는 군중이 무력하고 평온해 보일지 모르지만, 일정한 조건 하에서는 거센 파도를 일으켜 강을 넘어설 수도 있다. 영원히 인민의 땅에 서야 영원히 강대한 영웅 안태가 될 수 있다. 사람이 왜 문제인지는 근본적인 문제이고 원칙적인 문제이다. 우리 당은 시종 대중을 위해 봉사해야 변질되지 않고 선진성을 유지해야 장기 집권할 수 있다.

셋째, 우리는 항상 대중을 믿고 의지해야 하며, 민주주의를 충분히 발양하고, 감독을 효과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민주 집중제는 당과 국가의 근본 조직 원칙이다. 1945 항전 승리를 앞두고 마오쩌둥 주석과 황염배 () 가 연안에서 한 유명한 대화는 영원히 기억할 만하다. 황염배는 "역사도 있고, 정치적 실패자도 있고, 정치적 이익을 위해 죽은 사람도 있고, 영욕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다" 고 말했다. 요컨대, 그 번영과 그 죽음에서 벗어날 수 있는 주기율은 없다. " 마오쩌둥은 "우리는 새로운 길을 찾았고, 우리는 이런 순환율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 새로운 길은 바로 민주주의이다. 국민들이 정부를 감독하게 해야 정부가 긴장을 풀 수 없다. 사람마다 책임이 있고, 인재는 죽지 않는다. "

마오쩌둥의 모든 사람이 책임지는 사상은 마르크스주의 인민 민주 정치 사상의 발전이다. 사회주의 민주 정치의 핵심과 근본 목적은 국민이 주인이 되는 것이고, 모든 사람의 책임은 이 근본 목적을 실현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며, 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어떤 의미에서 사회주의 사업은 어려울 뿐, 모든 사람이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이다. 직위의 높낮이에 관계없이 모든 당원들은 당의 노선, 방침, 정책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하여 당헌이 규정한 대표를 통해 당의 모든 사무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처리할 권리를 누리고 있다.

당과 국가 지도자들은 민주주의를 발양하고 진실, 진실, 진실을 말하는 것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당원들이 정상적인 조직절차에 따라 서로 다른 의견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당내에서 어떤 문제를 토론하는 것은 평등의 자유여야 한다.

당의 이익과 일에 기초한다면 충분한 의견 표현을 허용해야 하고, 모든 것을 알고, 모든 말을 다 할 수 있어야 하며, 당내에서 진실을 말하고,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좋은 정치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그래야만 당내 단결을 진정으로 실현하고 행동에 유리한 고도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 서로 다른 의견을 억압하고 일언탕을 하는 방법은 우리 당의 우량한 전통과 작풍과 양립 할 수 없다.

넷째, 우리는 항상 개혁 개방을 고수해야하며 항상 개혁 개방의 사회주의 방향을 고수해야합니다. 양자는 편파적이어서는 안 되고, 더더욱 갈라지거나 대립해서는 안 되며, 시종 경제 건설의 이 센터로 통일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생산력을 끊임없이 해방시키고 발전시켜 강국 부민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마르크스주의는 인류 사회 발전의 본질과 법칙을 밝혀냈으며, 우리는 그들이 천명한 인류 역사 발전에 관한 기본 원칙을 견지하고 따라야 하며, 이러한 원칙들의 실제 운용은 어느 곳에서든 당시의 역사적 조건을 기초로 해야 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사상을 해방시키고, 제때에 개혁하고, 새로운 조치를 취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형세에 적응해야 한다.

세계 각국과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우수한 문화 전통, 선진 과학기술, 각종 독특한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넓은 가슴과 풍격으로 배우고 도입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 전통도 세계에 소개할 필요가 있으며, 우리는 우리의 각종 자원을 이용하여 필요한 상품을 교환하고, 다른 나라와 민족과 상호 이익이되는 협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오랫동안 개방 정책을 고수해야 한다. 특히 경제 세계화가 심화되는 오늘날 어떤 나라도 문을 닫고 건설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개혁 개방을 견지하는 것은 우리의 오랜 강국 전략이어야 한다.

그러나 개혁 개방에는 방향과 도로의 문제라는 근본적인 전제가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우리의 개혁 개방은 반드시 사회주의 제도의 부단한 공고와 자기개선에 유리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유리하며, 가장 많은 인민의 물질문화 생활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개혁개방 과정에서 우리는 개혁개방의 올바른 방향을 고수하고, 네 가지 기본 원칙을 고수하고, 독립자주를 견지하고, 중국 국민들이 민족 독립을 쟁취하는 장기적 투쟁을 소중히 여기고 확고히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이 말했듯이, 우리는 정말로 길을 잃을 것입니다.

다섯째, 우리는 항상 프롤레타리아 독재, 즉 인민 민주주의 독재를 고수해야하며 적대 세력의 서구화 및 차별화 음모에 대해 매우 경계해야합니다. 우리는 서방이 우리의 약한 국면이 장기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는 장기적으로 공존하고 협력, 경쟁,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다. 두 제도의 근본 전략 목표는 실현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서구의 하드파워 사용에 대해 매우 경계하면서 서구화, 차별화된 소프트파워, 교묘한 실력의 사용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 새로운 상황에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대국 소프트파워에서 금융조작, 의식조작, NGO 침투, 정보간섭 등 신무기의 새로운 기능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여섯째, 당과 국가의 최고 지도권을 충성스러운 마르크스주의자의 손에 쥐고, 대대로 무산계급 혁명 사업을 양성하는 믿을 만한 후계자를 항상 중시해야 한다.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중대한 사건과 그 결과는 어떤 개인의 의지로도 옮겨지지 않는다. 인류 역사의 진화의 최종 원인은 생산력 발전에 의해 결정되고, 국가마다 생산력 발전에 의존하는 역사적 환경도 그 안에서 작용하여 국가마다 역사 발전이 다른 특징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각 특정 사회 시대마다 자신의 특정 대표 인물이 필요하며, 이런 인물이 없어도 이런 인물을 창조할 수 있다. 레닌과 스탈린은 무산계급과 광대한 인민 대중의 근본적인 이익의 걸출한 대표이며, 고르바초프라는 구체적인 인물은 소련의 80 년대 중반에 나타났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순전히 우연한 현상이다.

그러나 부주의로 길을 여는 것도 불가피하다. 기회주의는 우연한 현상이 아니라 개별 인물의 죄, 잘못, 반란이 아니라 역사 시대 전체의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 소련의 20 대 이후의 사회 조건은 고르바초프가 이때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필연적으로 다른 대체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결정했다. 역사는 이미 위대한 혁명 투쟁이 위대한 사람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역사의 역류는 반항적인 인물을 밀어낼 것이다.

사실, 계급 사회에서 서로 다른 지도자는 특정 계급이나 집단의 대표이다. 마르크스주의의 정의에 따르면 계급과 계층은 주로 정치 분야가 아닌 경제 분야를 가리킨다. 어떤 사회의 계급과 계층도 어느 시대에나 생산관계와 교환관계의 산물, 즉 각자의 시대 경제관계의 산물이다. 계급과 계층이 형성되면 일정 시대의 생산관계와 교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어떤 착취계급과 그 계층이 형성되면, 반드시 자신의 생산관계와 교환관계에 최대한 유리하게, 심지어 어떤 관계를 종식시키고 경화시키려 할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련의 특권계급과 그 대표는 소련의 멸망, 소련의 해체의 물질적 힘, 심지어 추진력이다. 고르바초프와 옐친은 소련 당내와 사회에서 수십 년 동안 소련 생산수단의 사유제를 최종적으로 세우려고 시도한 사회력의 대표이며, 소련 당내에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 독점 자산계급의 대표이다. 고르바초프와 옐친이 결국 소련 * * * 자본주의를 소멸하려는 동기는 결코 그들의 보잘것없는 개인적인 욕망이 아니라 그들이 처한 역사의 조류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는 길이 우여곡절이고 전도가 밝다고 굳게 믿는다. 그러나 우여곡절은 스스로 사라지지 않고, 빛은 자동으로 오지 않는다. 어떤 의미에서 무산계급과 자산계급,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사이의 대결은 각자의 정치력을 대표하는 지도자 간의 대결이다. 자산계급은 자신의 대표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며, 우리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은 자신의 사업을 양성하고 선발하는 대표, 특히 지도자를 더욱 중시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여곡절 속에서 역사를 전진시킬 수 있고, 결국 한 번의 고난 끝에 역사의 흐름에 어긋나는 생활방식을 무덤에 보낼 수 있다.

이는 마오쩌둥 동지가 수많은 무산계급 혁명 사업 후계자를 양성하고 양성하는 비전과 정확성을 강조한 것을 다시 한 번 보여 주고, 덩샤오핑 동지는 "중국이 잘 할 수 있을지 ... 어느 정도 중요한 것은 사람" 이며, 제도와의 관계에서 "어느 정도 중요한 것은 사람" 이라는 심오한 이치를 강조했다.

일곱째, 우리는 군대에 대한 당의 지도력을 고수하고 군대의 국가화와 사법 독립에 반대해야합니다. 군대는 탄생한 이래 국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군대는 국가 정권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이런 의미에서 군대는 국가적이고 국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군대의 국유화는 당, 국가, 국민으로부터 우리 군복의 성격을 갈라놓고 반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복, 군복, 군복, 군복, 군복, 군복) 당의 지도력을 고수하려면 군대의 무산계급 성격과 당의 군대에 대한 절대적인 지도력을 견지해야 한다. "군대 국유화" 라는 명목으로 당이 군대를 내놓을 것을 요구하는데, 그 본질은' 인민군을 소수의 군대로 바꾸는 것' 이다.

당원 간부의 관점에서. 첫째, 올바른 이상과 신념을 확고히 해야 한다. 우리가 말하는 이상과 신념은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주의 운동이 번창할 때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매우 어려울 때, 우리는 그것의 생명력, 그것의 필연적인 발전 추세와 밝은 전망을 보아야 한다.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신앙은 중국 혁명과 건설의 정신적 동력이다. 신앙이란 무엇인가? 신앙은 결코 공허한 설교와 이론이 아니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것은 여전히 자발적으로 분투하고, 투지가 드높고, 불요불굴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이것은 신앙이라고 합니다.

소련의 동유럽이 급변하자 덩샤오핑은 단호하게 말했다. "당황하지 마, 그런 일은 없어! 나는 세상에 더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주의에 찬성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 이것은 신앙이라고 합니다. 신앙이 있는지 없는지는 차이가 크다. 각급 지도 간부에게 이런 신념을 잃으면 남을 해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근 몇 년 동안, 잘못을 저질렀던 많은 지도 간부들이 당기 국법에 의해 처리되었을 때, 거의 모두 울면서 자신이 공부를 늦추고 마르크스주의와 * * * 생산주의에 대한 신앙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것이 근본 원인이다.

실천은 전 세계 사회주의 사조, 이론, 운동, 제도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사회주의 혁명의 장기적, 복잡성, 난해함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공하기를 열망하고 심지어 맹목적으로 낙관적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반대로 자신감이 부족하고 비관적인 실망이 생기기 쉽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이론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인류 역사 발전의 법칙을 진정으로 이해하며, 마르크스주의가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늘날 세계는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세계는 역사 발전의 고속 차선에 들어섰다. 265438+20 세기 전 20 ~ 30 년, 심지어 전반기의 세계 구도는 격렬한 격동이나 점프의 상태에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세계 각종 주요 갈등의 장기 누적 충돌의 필연적인 결과다. 특히 생산 사회화는 물론 생산 세계화와 생산 자료 개인 소유 사이의 근본적인 갈등이다. 우리는 전 세계 국민들이 더할 나위 없이 풍부한 사회 실천과 다채로운 경험 교훈 속에서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2050 년경에는 세계 사회주의의 또 다른 찬란한 맑은 날이 될 것이다.

둘째, 당의 기본 이론과 마르크스주의를 진지하게 공부한다. 인생에는 두 가지 큰일밖에 없다. 하나는 세상을 아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상을 개조하는 것이다. 세상을 개조하려면 세상을 아는 것이 전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과 과학 발전관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인류 역사 발전의 법칙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현재 각종 간행물은 모두 흩어져 있다. 그러므로 독서는 선택적이어야 한다. 주로 책을 잘 보고, 나쁜 책과 문장 몇 권을 읽는다. 나쁜 책과 문장 몇 권을 읽지 않으면 좋은 책과 문장 들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비교 독서는 매우 중요한 독서 방법이며 없어서는 안 된다. 책을 읽을 때는 어떤 교조주의에 단호히 반대해야 하며,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 "책뿐만 아니라 책뿐만 아니라 사실도 있어야 한다" 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교환, 비교 및 반복. "의문과 비판의 눈으로 읽다. 우리는 당, 국가, 민족, 인민의 근본 이익에서 출발해야 하며, 나날이 변화하는 시대와 국정에서 출발하여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시종 과감하게 혁신해야 한다.

셋째, 우환 의식을 더욱 강화하고, 중대한 문제를 진지하게 주시하고 깊이 생각하다. 중국 인민민주와 사회주의 민주제도의 본질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국내외 대사를 주목하고 생각하는 것은 모든 중국인 * * * 과 중국 시민의 책임과 의무이자 모든 중국 * * * 당원의 책임과 의무이며, 결코 소수의 특허가 아니다.

세계에는 네 가지 전략적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직 바닥이 드러나지 않은 국제 금융 위기의 현황과 발전 추세입니다. 두 번째는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정세의 흐름과 미국이 아시아로 돌아오는 전략이다. 셋째, 일본 지진, 쓰나미, 핵 방사선 이후의 전략적 동향; 네 번째는 러시아의 미래 전략적 방향이다.

넷째, 세계관을 진지하게 개조하다. 당의 17 대 보고서는 "발전된 마르크스주의로 객관적 세계와 주관적 세계의 개조를 꾸준히 지도한다" 고 제안했다. 좋은 세계관을 갖는 것은 한 사람의 일생의 거대한 재산이다. 우리는 맹목적으로 개인의 이익을 고려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지만, 너무 멀리 갈 수도 없다. 이기심이 너무 무거워서 친구가 부족하다. 득실을 앓으면 하루 종일 긴장할 수 있다. 특히 법을 어기는 일을 하면, 항상 조마조마하고 사고를 걱정한다. 개인적인 관심의 관점에서만 볼 때, 달빛이 맑고, 너의 심신 건강에 좋다.

우리는 역사적인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지도 간부들이 오늘 한 일은 오늘 학자들이 말한 바와 같이 내일의 역사와 국민에 의해 판단될 것이다. 소련 망당 망국의 깊은 교훈을 명심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깃발을 높이 들고, 후진타오 동지를 총서기로 하는 당 중앙 주변에서 더욱 긴밀하게 단결하여, 강소강 사회의 새로운 승리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인민의 아름다운 생활의 새로운 장을 쓰기 위해 분투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