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노신의 산문 《이십사효도》에 언급되지 않은 것은

노신의 산문 《이십사효도》에 언급되지 않은 것은

질문 1: 노신 선생은' 24 효' 에서 "나를 가장 곤혹스럽게 하고 심지어 나를 짜증나게 하는 것은

이 두 가지 일. "이 두 가지 일은 () () (2 점)

A. 라오라이 엔터테인먼트 프로 B. 루즈 마이너스 쌀 C. 황상 팬 쿠션 D. 곽거가 아이를 묻었다. 잉어를 위해 얼음 위에서 자다 F. 육기 회귤

질문 2: 다음의 명언은 명인록에서 나왔으니 명인의 명언 뒤의 횡선에 구체적인 인명을 써 주세요. (2 점)

1 "운명의 목을 졸라매겠습니다!"

2 "시련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시련을 이겨 낼 수 있는 사람들을 가르칠 수 없다."

질문 3:' 낙타 샹즈' 의 샹즈가 왜' 낙타 샹즈' 라고 부르는지 말해봐 (2 점)

질문 유형: 독해력과 감상의 어려움: 쉬운 출처: 알 수 없음

문제 1:A D(2 점)

질문 1:(2 점) ① 베토벤 ② 레프 톨스토이.

질문 1:(2 점) 소설에서 샹즈는 사실 샹즈라고 불리는데 앞에는 낙타가 없다. 나중에 군벌 혼전으로 샹즈는 도시를 나서자마자 병사를 만났고, 차도 잃어버렸고, 사람도 잡았다. 나중에 샹즈는 기회를 잡고 도망갔다. 그는 낙타 세 마리를 훔쳐 30 원에 팔았다. 샹즈가 도망가다가 병이 났다. 혼수 상태에 빠졌는지 사람들은 그가 늘 낙타를 말하는 것을 듣고 샹즈 낙타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다. "말이 맞아"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추천하는 명작, 특히 명작의 주요 지식점을 암송하도록 요구하다.

테스트 센터:

시험점 이름: 문사 상식. 문사 상식은 주로 몇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1) 작가의 작품. 중국 고대 작가의 이름, 인물, 번호, 넘침, 왕조, 작품, 문집, 문학사에서의 지위, 문집의 스타일 등을 포함한다. 중국 현대당대 작가의 이름, 본관, 시대, 작품 및 작품집, 명작 및 대표작, 작가와 작품에 대한 평가 외국 작가의 이름, 국적, 시대, 작품 및 작품집, 유명한 작품, 대표작, 문학유파, 작가와 작품에 대한 평가.

(2) 고대 문화 상식. 천문 달력, 산천 지리, 관직, 과거의례, 작위, 문화전적 등.

(3) 문체 지식과 범주. 고대 문체 지식과 범주, 현대 문체 지식과 범주, 응용 작문의 일반적인 형식 (예: 서술문, 설명문, 의논문, 시, 산문, 소설 등) 을 포함한다.

(4) 작업 내용에 대한 이해. 명편에서 환경이 묘사한 인물, 줄거리 배치, 명문, 단락 등 고대 작가의 작품에서 성어, 전고, 명문의 출처; 시와 노래는 명구를 부여한다. 잠깐만요. 오해를 받은 문사 상식:

(1) 우리 엄마와 아빠는 모두 죽었다.

생모' 라는 단어는' 친어머니' 라는 뜻으로 자신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생모" 라는 단어는 관련 계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대립적으로 사용되며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생모와 반대되는 단어는' 제 1 어머니',' 공동어머니',' 계모',' 양모',' 계모' 등이다. 과거에는 남자가 처첩을 가질 수 있었다. 아내가 낳은 아이는 아버지의 첩을' 공모' 라고 부르고, 첩이 낳은 아이는 아버지의 아내를' 초모' 라고 부른다.

남자가 아이를 낳고 다시 결혼하면, 원래 아이는 아버지의 재혼한 아내를' 계모' 또는' 계모' 라고 부른다. 물론, 이것들은 모두 문어들이다. 구두 명칭은 종종 지역, 방언, 습관 등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다.

"첫 번째 어머니" 는 그것과 다르다. "우리 엄마" 는 일반적으로 사교 행사에 등장하는데, 다른 사람에게 내가 망모라고 말할 때 사용하는 존칭어, 즉 "내가 망모다" 이다. 그러므로' 나의 어머니' 는 일인칭 호칭이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은 반드시 동시에 만족시켜야 이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아무리 공경해도 다른 사람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우리 엄마' 라고 부를 수는 없다. "나의 돌아가신 아버지" 의 용법은 똑같다. 이것은 부주의하지 마라.

(2)' 우리 아버지' 와' 네 아버지' 는 두 사람입니다

경어를 할 때 기억해야 할 말이 있다. 바로' 집이 크고, 집이 작다' 는 것이다. "

이 말은 사교 행사에서 연로한 가족 구성원 (예: 부모님, 형제) 앞에' 집'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한다는 뜻이다. 아버지, 어머니, 형제;

비교적 젊은 가족 구성원 (예: 동생) 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집' 이라는 글자, 즉 동생 여동생을 사용하여 겸손을 나타내야 한다.

부모와 같은 다른 사람의 집에 대해 말하자면, 보통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 앞에' 링' 이라는 글자를 덧붙여 존경을 표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네 아빠',' 네 엄마' 는 다른 사람의 부모에 대한 존칭이고,' 우리 아빠',' 우리 엄마' 는 우리 부모님에 대한 겸칭이다.

분명히' 우리 아빠' 와' 우리 엄마' 는 전혀 혼자가 아니다. 우리 아빠' 는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허심탄회하게 아버지를 부르는 것일 뿐, 다른 사람은 절대 사용할 수 없다. 어르신' 의' 령' 자는 아름다운 의미를 담고 있으며, 상대방의 친척을 부를 때 존칭이다. 너는 그것을 자신에게 써서는 안 된다.

존중어와 겸손어는 서로 일치하지만 (예:' 너의 아버지',' 우리 아빠') 서로 대체할 수는 없다. 이것은 항상 명심해야 할 상식적인 문제이다.

(3)' 예쁜' 집이 좋다

성어는 성립된 것이다. 일단 그것들이 고정되면, 그것들의 의미는 마음대로 바꿀 수 없고, 그들의 용법은 말할 것도 없다.

신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어' 예쁘다' 는 종종 오용되거나 철자가 틀렸다.

성어' 미색' 은' 예기 담궁 아래' 에서 나왔다.' 진헌은 아내로, 진의사는 말을 전한다. 장 라오일: 예뻐요! 예쁘다! " 바퀴, 선회 및 좌굴은 키가 큰 모양으로 확장됩니다. 음, 밝고, 충만하고, 풍부합니다. 미: 짱; Zheng Xuan 참고: "원, 단어 높이. 아이고, 말이 많네. " 아름답고, 집이 크고 화려하며, 새집을 찬양하는 데 많이 쓰인다.

예를 들어, "어떤 학우들은 조유림의 한간을 싫어하고 생활이 사치스러우면 이 아름다운 한간집에 불을 질렀다."

그러나 이렇게 명확한 표기법과 용법인데, 많은 사람들이 잘못 썼다.

우선, 이 단어의 올바른 표기법은' 예쁘다' 이며, 때로는' 예쁘다' 라고 쓰여 있다. 병렬 구조어의 어순으로 인해 전체 의미는 앞뒤 전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환환' 이 함께 사용될 때도' 환환' 으로 쓸 수 있다. "참신한" 용법을 즐기다. 예를 들어 백거이의 시' 호왕효' 에는 구름이 있다. "은하수가 약간 떨어지고 궁궐이 겹겹이 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움'' 예쁘다' 라고 쓴 것은 모두 틀렸다.

둘째, 용법에서' 아름다움' 은 일종의 아름다움이지만, 그것은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엄격한 규범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특히 수량이 많고 크고 화려한 건물을 지칭하며, 다른 형태의 아름다움이 아니다. 누군가 이렇게 썼습니다. "가이드가 여러분을 데리고 아름다운 컬러 조각과 벽화를 구경했습니다." "천수관음의 춤은 아름다워서 전국 관객을 감동시켰다." 더욱 놀라운 것은 어떤 사람이 여성의 아름다움을 묘사할 때 감히' 아름다움' 으로 여성을 묘사한다는 것이다. 이런 잘못된 용법이 나타난 것은 건물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정 성어가 임의로 확장되어 건물이 아닌 물건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언어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그 형태나 의미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을 사용했기 때문에 변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특히 시대의 발전 때문에' 더 큰 역할을 한다' 는 이름으로 단어를 오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 몇 명의 학생이 있습니까?

우선,' 신' 이라는 글자를 잘못 읽은 것을 보면, 이 글자는 확실히 두 개의 발음이 있다. 그러나' 신' 의' 신' 자는 발음이지 기자의 입에 있는' 신' 이 아니어야 한다.

둘째,' 많은 학생' 이라는 단어가 오용되었다. 사람들이 자주 보거나 사용하는 단어가 많지만 완전히 이해하지는 않아 실제 사용에서 오용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학생' 이라는 단어는 성어처럼 연결되어 있지만 성어가 아니라 자유조합이다.

심심' 은 겹치는 형용사로,' 다수' 를 의미하며 고대 중국어에서 널리 쓰인다.

신신' 은' 관화' 에서 유래했다.' 주사디: 신신신신신고부, 매 품마다 무적이다. "

현대한어사전' 과' 중국어사전' 은 모두 그것을' 번잡함' 으로 해석하므로' 번생' 은' 번생' 이어야 한다.

위에서 말한 잘못된 질문처럼, 다음 예도 틀렸다. 왜냐하면' 많은 학생' 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많은 학생' 앞에' 많은 것' 과' 많은 것' 을 넣거나' 많은 학생' 뒤에' 우리' 라는 단어를 추가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양 건너편에 있는 미국에서는 중국 출신의 많은 학생들이 조국을 위해 기도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교문을 나서서 조국의 건설가가 되었다.

학생들은 교단 아래에 서서 교장의 강연을 들었다.

또 한 가지 잘못된 용법은' 많은 학생' 앞에' 하나' 와' 각각' 을 더하는 것이다. 학생' 과' 다수' 가 함께 사용되어' 많은 학생' 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부' 와' 모두' 라는 단어를 추가할 수 없다. 이러한 제한을 다시 사용하면 논리적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으로서 저는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모든 학생은 중국의 부상을 위해 공부해야 한다. 이런 용법은 모두 틀렸다. 전화 걸기:

문사 상식의 숙달은 지름길이 없고, 주로 평소의 축적, 감별, 암송으로 정확하고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으며, 주요 시험문제도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다.

객관식 질문, 빈 칸 채우기 질문, 문답, 온라인 질문, 독해력과 감상, 묵필과 판단문제, 오결문제 등이 모두 관련되어 있다. 고대 중국 주요 문학 유파 또는 단체의 분류;

1, 유교 학파의 대표 인물은 공맹입니다.

도교의 대표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Lao Tzu, Zhuangzi.

묵가의 대표 인물은 묵자이다.

4. 법가의 인물은: 한비자입니다.

5. 굴송은 전국 시대의 굴원과 송옥을 가리킨다.

6. 중앙엄마: 서한시대의 양웅과 말이 쉿하는 것을 가리킨다.

삼조: 조조, 조식, 조비.

8. 건안 칠자: 공융, 왕찬, 진린, 유진, 서간, 응우, 안젤라베이비.

9. "심씨는 필이다: 제량즈음에 심약과 임방시험".

10, 초당사 여러분:, 양형, 육지, 로.

1 1, 심송: 초당오후 시대의 유명한 연시인 심전치, 송문지를 가리킨다.

12. 당대의 변세시파에 속한 시인은 왕창령, 진삼, 고적합, 왕지환, 이기였다.

13, 왕장 악부: 장계, 왕건이 지은 악부시를 가리킨다.

14, 교외의 날씬함: 수시의 언어는 중당맹교, 자도시풍의 이미지를 요약한 것이다.

15, 백원: 중당 시인 원직, 백거이를 가리킨다.

16, 남당 2 주: 5 대 남당의 두 황제, 중주 이정, 후주 이유를 가리킨다.

17, 수 3: 수시, 수, 수, 수.

18, 당송 8 명: 한유, 류종원, 구양수, 왕안석, 쩡공, 수시, 소경, 소철.

19. 송대 시인 중 수시와 신유기는 호방파에 속한다.

20. 송대 시인 중 유영 이청조.

2 1, 원대 원곡 4 명: 관한경, 정광조, 백박, 마치원.

22. 명나라 말 칠자: 종헨,, 왕세정,, 양유옥, 도중행, 오.

23. 당문: 명대 전후의 7 명의 반대파 작가는 각각 왕,,, 귀유광이다.

공안 3 파: 원종도, 원홍도, 원중도.

25. 명말 청초의' 3 대 사상가': 구, 황종희, 왕부지.

북송 왕조: 초기 청 왕조의 유명한 시인 돌,,.

27. 송파: 청대 동광시인, 진, 을 대표합니다.

28. 저장서사파: 청초사파, 저장수수 (지금의 가흥) 인 주이존존을 대표합니다.

29. 양선사파: 청초사파, 장쑤 이흥인 진비세를 대표합니다.

30. 상주사파: 청대 중기의 사파, 장혜언을 대표합니다.

3 1 동성파: 청중엽에서 가장 유명한 산문유파, 방포, 야오야오를 주요 작가로 삼고 있습니다.

32. 쑤저우 작가군: 청초 한 무리의 연극가들이 이어, 주, 주조조를 대표합니다.

33. 남홍북공은 청초 유명 연극가 홍일 공임상을 가리킨다.

34. 남사: 1909 에 설립되었고 설립자는 진거병, 고욱, 유아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