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맹자의 사상과 사상

맹자의 사상과 사상

1. 선성론

맹자의 주된 철학사상은 인간의 선성에 관한 이론이다. '선성론'은 맹자의 생명론의 이론적 기초이다. 그의 이데올로기 체계에서 중심은 중심 연결고리입니다.

“모든 사람은 동정심과 혐오감을 갖고 있으며, 모두가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은 모든 사람에게 있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은 의로움이요, 공경하는 마음은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가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외부에서 나에게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 "Gaozi"1) )

"사람이 배우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것은 그 사람의 좋은 능력은 걱정하지 않고 아는 것입니다. 선지식이다.”(<심장을 다하다>(1부))

그는 '인과 의와 예와 지혜'는 사람이 타고난 것이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데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 '선성론'은 이상주의적 이론의 집합체이다. 그러나 맹자는 '선성론'을 인간의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왕다운 정치를 실천하는 이론적 근거로 삼았다.

2. 도덕론

'인의'는 맹자 도덕론의 핵심사상이다. 언급된 '인의'는 계급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그는 통치자에 의한 서민의 착취에 반대하고 국가 간, 가족 간의 전쟁에 반대합니다.

자비는 고대의 정치 사상 범주입니다. 인(仁)이라는 단어는 인(仁)도 긴밀한 관계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 의미도 계속해서 진화해 왔다. 공자의 이상: 공자는 인(仁) 개념을 여러 의미로 사용하는데, 이는 공자의 이론이 완전하지도 않고 엄격하지도 않다는 점을 반영한다. 특히 맹자는 이 이론에서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의 네 가지 덕이 도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그 중심이 인(仁)이라는 점에서 나아가 인(仁), 정의(實信), 지(智)의 네 가지 덕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한 점을 반영한다. 둘째, 맹자는 인(仁)의 윤리사상을 바탕으로 인(仁)을 통치의 출발점으로 삼아 통치자에게 '인(仁)을 베풀라'고 요구했다. "양회왕" 제1부)에서는 경제, 정치 등의 측면에서 인덕(仁政)의 원칙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3. 정치, 경제적인 측면

맹자는 공자의 '인학' 사상에 주목하여 '인정'이라는 정치적 명제를 내놓았다.

'인'과 '의'는 맹자의 이념의 핵심이자 그의 출발점이다. 정치경제학 맹자의 정치이론은 인(仁)을 내용으로 하는 왕도이며, 그 본질은 봉건 지배층에 봉사하는 것이다.

맹자에 의하면 인(仁)이란 무엇인가? 『맹자』에 따르면, 첫째, 친족과 친하게 지내라. 맹자는 통치자가 "국민과 동등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국민과 함께 기뻐하라"고 주장했다. "세상을 위해 사람을 얻는 사람을 인(仁)이라 한다."("등문공상(Teng Wen Gong Shang Shang)")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키우면 공손주(孝孫周)가 된다." 위) “현자가 다스리고 유능자가 다스리며 그 행정과 형벌이 분명하다.” 셋째, 인권을 존중한다. 최소한"을 주장하고, 일정 범위 내에서 군주와 군주의 화해를 주장했다. 노동하는 민중의 관계. 넷째, 공감. 통치자에게 '노인과 남, 청년과 청년'의 방법을 사용하도록 요구한다. 이는 백성의 환대와 지지를 얻어 '세상에서 무패'를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국민에게 해를 끼치려는 폭군과 부패한 관료들은 엄중히 규탄받고, 진정한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을 지키고 왕이 되는' 정치노선으로.

'인정'을 기본으로 삼아 맹자는 이를 출발점으로 '우물밭' 모델을 기반으로 일련의 이상적인 경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는 '징벌을 절약하고, 세금을 징수하지 않음'과 같은 옹호자들은 봉건 국가가 생산에 주의할 것을 요구합니다. , 생산을 발전시키고, 세금을 거두어 백성을 부유하게 만들어 재정수입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확증되어야 한다. 신흥 지주계급의 사상가로서 맹자도 상업을 억제하지 않고 농업을 강조하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이는 '농업을 중시하고 상업을 억제한다'는 전통사상을 개량한 것인데, 이러한 경제사상은 당시 진보적인 것이었고, 맹자의 '우물밭 제도' 이념은 후세에 토지 병합을 제한하고 계급 모순을 완화하는 통치 이론을 확립한 데 큰 영향을 미쳤다. , 이는 광범위한 영향력과 지도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4. 철학적 사고와 인식론의 측면에서

맹자의 견해에는 맹자의 천도가 천국을 믿는다는 특정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지가 있는 가장 높은 존재이고, 인간은

세상의 왕조가 바뀌는 것, 왕이 바뀌는 것, 생사의 흥망성쇠, 부와 가난은 모두 하늘의 뜻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거역할 수 없다. 그는 유물론적 반성론의 반대편에 서서 인간의 생각이 사회적 존재의 반영임을 부인하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맹자의 사상은 주로 유물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맹자』에 반영된 인식론적 통찰에는 단순한 유물론적 사고가 많이 담겨 있다.

에서 맹자(孟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늘이 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먼저 마음과 뜻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며 몸과 피부를 굶주리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그러므로 그의 마음과 인내가 유혹을 받으면 얻을 수 없는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고자 2편)는 많은 지식이 어려움을 겪고 좌절을 겪은 후에야 얻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 실패, 끊임없이 교훈을 얻고 단련되는 것입니다.

맹자는 모든 것의 발전과 변화에는 고유 한 과정이 있음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책에 나오는 이야기를 비유하자면, 사람이 분을 갖고 싶어하고 그 묘목이 오래 자라지 않는 사람은 그것을 꼬집는 사람입니다. 그러자 밝은 빛이 돌아와 그에게 말했습니다. "오늘은 아파요! 묘목이 자라도록 도와주세요!" 아들이 보러 왔는데 묘목이 시들었습니다. 묘목이 자라도록 도와주지 않는 사람은 세상에 거의 없습니다! 쓸모없다고 생각하고 버리는 사람들입니다. 묘목을 가꾸지 않는 것은 어른들을 돕고 묘목을 뽑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것은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해롭다.(<공순추>)(1부)

세상을 이해하는 것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법칙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맹자는 하우를 이용하여 물을 다스리는데, 물은 방향을 정할 수는 있지만 멈출 수는 없다는 법칙에 근거하여 사람은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세상을 이해하고 변화시켜야 합니다.

맹자가 계승하고 발전한 것은 분명합니다. 교육할 때 사람마다 다른 다양한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는 점은 공자의 교육 방식이 '에 따라 학생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공자의 '적성에 따른 교육'은 학생들이 명확한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 일정한 표준을 채택해야한다고 믿습니다. 맹자가 주장한 학습 방법과 교육 방법.

또한 맹자는 인성수양에 있어서도 근본사상에서 출발했다. '선성론'을 주장하며 '인정'을 구현하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전적으로 군자의 '인심'에 달려 있다고 믿었다. 닦은 것은 지키고, 포기한 것은 망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양성"이라는 단어이다. 맹자는 자시의 "성실의 도"를 바탕으로 "헌심", "지성"의 개념을 내놓았다. ", "천국을 아는 것" 등의 관점을 가지고 주관적 이상주의 요소를 포함하는 일련의 이념 체계를 형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