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국 회화의 예술적 개념은 무엇입니까?

중국 회화의 예술적 개념은 무엇입니까?

먼저 종백화의 예술적 개념이 무엇인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수천 년 동안 예술적 개념의 의미에 대한 논쟁이 있어 왔지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른 평론가, 다른 시대, 다른 예술적 개념은 매우 다른 이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 미술의 예술적 개념의 탄생"(업데이트 초안)이라는 기사에서 종백화가 처음에 해결하고 싶은 첫 번째 질문은 "예술적 개념의 의미"입니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종백화는 인간의 정신적 삶 전체의 패턴에 예술적 개념을 포함시켰으며, 삶에는 공리 영역, 윤리 영역, 정치 영역, 학문 영역, 종교 영역이라는 다섯 가지 영역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공리의 영역은 이익 중심, 윤리의 영역은 사랑 중심, 정치의 영역은 권력 중심, 학문의 영역은 진리 중심, 종교의 영역은 하나님 중심이다.

예술적 개념 - '예술의 영역'은 학문의 영역과 종교의 영역 사이의 영역으로, 진리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에도 초점을 맞춘다. 종백화는 "우주와 생명의 구체적인 대상을 대상으로 삼아 그 색상, 질서, 리듬, 조화를 감상함으로써 자신의 가장 깊은 영혼의 반영을 엿볼 수 있으며, 실제 장면을 상상의 영역으로 전환하여 창조합니다. 인류의 가장 높은 열망을 만들기 위해 상징으로서의 이미지 영혼이 구체화되고 구체화되는 것이 예술의 영역입니다. 이는 예술적 개념이 사람의 가장 깊은 영혼과 구체적인 우주의 통합에 의해 창조되는 영역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인생. 그러나 종백화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 너무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주관적인 삶의 분위기와 객관적인 자연 풍경이 혼합되고 상호 침투하여 연이 날고 물고기가 도약하는 활기차고 절묘한 영적 세계를 창조합니다. 이 정신적 영역이 바로 예술을 구성하는 '예술적 개념'이다." 종백화는 좀 더 간단히 말하면 "예술적 개념은 '감정'과 '풍경'(이미지)의 결정체"라고 말했다.

예술적 개념이 감성과 풍경의 융합이라고 말하는 것은 새로운 발상이 아니다. 일찍이 Liu Xie가 "신과 사물 사이를 떠돌다"는 사상을 제안했을 때, Sikong Tu도 송나라의 Fan Rixiwen, Yuan 왕조의 Fang Hui와 같은 "사상과 환경의 조화"이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명나라의 Xie Zhen은 모두 이러한 측면을 논의했습니다. 명나라 말과 청나라 초기의 왕부지는 감정과 장면의 관계를 더욱 포괄적이고 완전하며 체계적이며 심오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예술적 개념의 의미에 대해서는 종백화 자신의 생각이 있지 않을까요? Zong Baihua는 그의 전임자들로부터 물려받고 발전했습니다. 종백화는 매우 뛰어난 철학자이고 철학적 수양이 뛰어나기 때문에 종백화의 시적 연구는 분명히 철학적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적 개념의 함의에 있어서, 종백화는 선인들이 결론지은 '상황혼합' 이론을 차용했지만, 기존의 형이상학적인 묘사에 만족하지 않고 생명관과 우주관의 형이상학적 수준에 이르렀다. . 그것을 해석하고 고대 예술 개념 이론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보십시오.

종백화는 “중국화에 표현된 영역적 특성은 중화민족의 기본 사상, 즉 『역서』의 우주론인 음양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만물은 만물로 변하고 만물은 천지에 복종하는 것이니 만물은 일종의 '기축적'이라 할 수 있다. "생생한 기"를 주제로 한 리드미컬한 삶을 엮어냅니다. "생명의 리듬" 또는 "리듬적 삶" "중국인들은 우주 전체가 삶의 흐름이며, 그 자체가 리듬과 조화라고 느낍니다. .. 모든 예술적 영역은 이에 기초하고 있다.”

여기서 종백화는 단순히 예술적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미술이 예술적 개념에 그토록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철학적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고대 중국 철학은 봄과 가을의 반복, 식물의 번영과 쇠퇴 등 자연 현상의 변화에서 우주 전체가 생명이 흐르는 세계임을 깨달았고, 인간과 자연 우주의 관계를 깨달았습니다. "눈은 왔다 갔다 하고, 마음도 숨을 쉰다. 사랑은 선물처럼 오고, 설렘은 대답처럼 온다." 『주역』은 이러한 생명에 대한 이해의 결정체이며, “일음일양을 도라 한다”, “생명을 이이라 한다”는 기본 정신의 영향을 받아 중국인의 눈에 우주는 살아 있는 것이다. 음과 양이 교차하는 세계, 기(氣)가 짙은 구름으로 변해 끝없이 펼쳐진다. "질서를 갖고 태어나는 것"의 질서와 "음양의 개폐, 기복"의 리듬을 갖고 있다. 생명으로서의 인간과 우주는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있다.

무한하고 깊은 우주는 내가 그 먼 공간을 위해 싸울 필요 없이 나에게 먼저 다가와 나를 지지해 줄 것이다. "창문을 통해 구름과 안개가 옷 위로 떠오르고 산의 샘이 거울 속으로 굴러 들어갑니다"(왕웨이), "산과 강이 눈을 위해 반복적으로 경쟁하고 바람과 비가 무질서하게 건물에 들어갑니다"( Lu Fangweng), "물과 산의 풍경은 사람과 가깝습니다"(Li Qingzhao), "창"Xiling 산은 수천년 동안 눈으로 덮여 있고 Dongwu 보트는 문에 정박되어 있습니다."(Du) 푸), 이 고대시는 나를 위해 준비되어 있는 만물의 밝고 장엄한 분위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바이두 네티즌 발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