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초등학생이 글씨를 쓰는 것을 어떻게 도울 수 있습니까?

초등학생이 글씨를 쓰는 것을 어떻게 도울 수 있습니까?

질문 1: 초등학교 작문 작문 기교와 절차 1 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사람을 어떻게 써요?

작가는 초등학교 작문 훈련의 기본기 중 하나이다. 서술문에서는 사람과 일이 분리될 수 없고, 관건은 제목이 어떻게 요구되는지에 달려 있다. 제목 쓰기를 요구하면, 문중 사람들은 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사람의 화제를 쓸 것을 요구하면, 글의 물건은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해야 한다. 사람 중심의 서사를 쓰는 것은 하나 이상의 일을 통해 인물의 하나 이상의 자질을 표현하는 것이다. 속편을 써서 서사가 완전하다고 요구하지 않는다. 연대기의 서술은 완전해야 하고, 문장 전체의 시종일관 관통해야 한다.

한 가지 일을 통해 사람을 쓰다

한 가지 일을 통해 사람을 쓰는 것은 보통 한 인물이나 성격을 표현하는 한 방면이다. 인물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인물의 외모, 언어, 동작, 심리를 묘사해야 한다. 그러나 사건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사람의 어떤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을 골라서 잘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물건을 쓸 때는 전형적인 예를 선택해야 한다. 전형이란 중심 사상을 반영하고 인물의 좋은 사상, 좋은 품질, 좋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초등학생에게 전형적인 사례를 선택하는 것은 사소한 일에 초점을 맞추고, 가장 심오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이런 일은 겉으로는 평범한 작은 일이지만, 그 속에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 즉, 우리가 늘 "작은 것으로 크게 본다" 고 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b) 몇 가지 일을 통해 사람을 쓴다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의 품질을 표현하기 위해 몇 가지를 사용합니다. 두 번째는 몇 가지 일로 한 사람의 다질을 보여주는 것이다. 유의해야 할 것은 사람을 형용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완전할 수 있으며, 저자는 시간, 장소, 인물, 사건 (원인, 과정, 결과) 을 일일이 설명하거나 불완전할 수 있으며, 특정 점에만 집중해야 한다. 한 편의 문장 속에서, 어떤 것들은 매우 상세하게 쓰여졌다. 어떤 것들은 스케치입니다. 어떤 것은 완전하게 써야 하고, 어떤 것은 간단하게 써야 한다. 몇 가지 일을 통해 사람을 쓰려면 인물의 외모, 동작, 언어, 심리도 묘사해야 한다.

(3) 인물을 묘사하는 법을 배우다

문장 쓰기는 서사 과정에서 인물의 사상 감정과 성격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외모, 언어, 동작, 심리활동 등을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인물을 묘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1. 초상화 묘사라고도 하며 인물의 외모, 표정, 의상, 몸매, 억양, 외모 특징 등을 묘사한다. 캐릭터를 표현하는 방법. 인물의 외모는 인물의 내면 세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체적으로 외모의 묘사는 인물 이미지를 풍부하게 해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인물의 외모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인물의 신분을 밝혀내다. 외모의 묘사를 통해 특정 장소에서 인물의 내면세계를 보여준다. 외모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 정신적 면모, 사상적 자질을 표현하다.

결론적으로 외모 묘사는 표현 인물의 특징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문장 중심 사상을 부각시켜야 한다. 외모 묘사는 생동적이어야 하고, 페이스북화를 피하고, 그런 부분의 1 차 및 2 차 표기법에 반대하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천 명이 똑같이 보아야 한다.

언어 묘사에는 대화와 독백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대화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대화이다. 독백은 인물의 독백이다. 언어는 인물의 내면세계의 직접적인 표현으로 인물의 사상적 성격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성적인 특색이 있는 언어는' 그 말을 듣고 그 사람을 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언어 묘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문장 속 인물의 언어는 인물의 성격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중심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언어를 문장 () 에 쓰도록 신중하게 선별해야 한다. 둘째, 좋은 언어 묘사는 당시의 상황과 인물의 특징, 신분, 성별, 나이, 문화적 수양에 부합해야 한다. 대화 묘사에는 네 가지 형태가 있다. 말하는 것은 뒤에 쓰고, 화자 뒤에는 따옴표를 쓴다. 먼저 말하고, 말하는 사람은 마지막에 쓰며, 따옴표와 마침표가 있다. 앞뒤에 한 마디 혹은 몇 마디를 인용하고, 중간에 누가 말했는지, 쉼표를 사용한다. 인물의 언어만 쓰고, 말을 쓰지 않는 사람. 이 네 가지 형식은 실제 요구에 따라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딱딱한 표기법을 삼가야 한다.

3. 동작 설명

인물의 동작과 동작을 통해 인물의 사상과 성격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한 사람의 행동거지는 왕왕 그의 사상 감정과 성격 특징의 가장 진실한 외부화이다. 한 사람을 보는 것은 그가 무슨 말을 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어떻게 하느냐에도 달려 있다. 속담에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본다" 는 말이 있다. 따라서 동작 묘사는 인물을 직접 묘사하고, 인물의 정신적 면모를 드러내며, 인물을' 라이브' 로 쓰는 중요한 수단이다. 그렇다면 캐릭터의 움직임을 어떻게 묘사할까요?

먼저 쓸 주요 동작을 선택합니다. 혼자서 한 가지 일을 하면 많은 동작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움직일 수 없거나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 >>

질문 2: 어떻게 초등학생들이 문장 한 편을 추천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지, 어떤 계시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응? 화필 한 자루를 수리하다

아이를 출발선에서 잃지 마라' 는 현재 가정교육의 유행어이다. 모든 학부모가 그렇게 생각하고, 모든 학부모가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런데 왜 아이가 뛰어가다가 낙오했는데, 왜 실망한 학부모가 항상 대다수인가요? 많은 아이들 교육에서 승패의 관념이 모두 틀렸기 때문이다. 잘못된 관념에 따라 일을 하면 반드시 일을 망칠 것이다.

D111-111/kloc-;

성어' 묘필생화' 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어떤 선비는 자신의 붓머리에 연꽃 한 송이를 피는 꿈을 꾸었다가 잠에서 깨어나자 갑자기 재능이 넘쳐 붓이 신처럼 되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성어는 사람들의 오랜 소망 중 하나를 반영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해결책을 찾는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어떻게 좋은 문장 을 쓰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특히 많은 초중고생들에게 작문을 하는 것이 가장 골치 아픈 일이다.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분명 아이들의' 꿈' 일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국어 교육과 글쓰기에 종사한 지 10 여 년이 지났고, 글쓰기도 좋아한다. 딸의 동그란 작문은 줄곧 잘 쓰여졌다. 내가 기억하는 것부터 초등학교 때부터 그녀의 작문본에는 병문이 한 마디도 나오지 않았고, 오자도 적고, 성적도 줄곧 좋았다. 특히 고등학교 이후 그녀의 작문은 선생님께 모범문으로 추천되는 경우가 많았다. 2007 년 수능, 원원의 국어가 보고되어 40 점의 좋은 성적을 받았다. 매체는 당시 베이징이 12 만 수험생 중 12 의 학생어학 성적만 140 이상이었다고 밝혔다. 그녀의 작문은 당연히 D 의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아마도 운이 맞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의 작문 수준은 확실히 좋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이유로, 아이의 작문 능력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 묻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나는 다년간의 경험을 총결했지만, 얻은 것은 단지 두 글자, 즉 독서뿐이다.

나는 소위' 쓰기 기교' 를 독서 경험이 없는 아이들에게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일부 선생님의' 작문 수업' 을 관찰했는데, 늘 이런 수업은 선생님이 스스로 즐기는 공연일 뿐, 학생의 작문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글쓰기 기교를 너무 복잡하게 만들어서, 그렇게 많은 방법을 총결하여, 전혀 쓸 줄 모르는 선생님들도' 쓰기 기교' 를 똑똑히 해석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쓰기, 쓰기, 쓰기, 쓰기, 쓰기, 쓰기, 쓰기) 이것은 또한 이러한' 작문 기교' 가 학생들에게 쓸모가 없다는 것을 거꾸로 증명할 수 있다.

"아름다움" 과 "단순함" 은 종종 동의어입니다. 글쓰기를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가장 좋은 기교는 가장 간단해야 한다. 독서는 글쓰기의 가장 근본적이고, 가장 중요하고, 가장 효과적인' 큰 기술' 이다. 독서 기교를 버리고, 최대' 작은 기교' 라고 부른다. 큰 기술, 작은 기술 초대 받지 않은; 큰 기술도 없고, 모든 작은 기술도 실현할 수 있는 조건이 없다.

나는 항상 윤독을 중시해 왔다. 약 1 살 때부터 그녀는 매일 그녀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어쩌면 그녀는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그녀는 듣기를 좋아한다. 그녀의 밝은 눈은 나의 입이나 책에 매료되어 울지 않고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그녀가 좀 더 커서 알아들을 수 있을 때, 줄곧 내가 그녀에게 이야기를 해 달라고 했다. 모든 이야기는 반복해서 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녀가 몇 번이나 물어도 나는 거의 거절하지 않는다.

모든 아기는 이야기를 듣고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어떤 아이들이 독서를 좋아하지 않고 이야기를 듣기 싫다는 것을 나타낸다면, 부모가 제때에 책을 읽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적의 시기를 놓쳤기 때문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독서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은 이미 다른 것으로 대체되었다. D 많은 부모들이 이 일을 대하는 것은 마치 아이가 실수로 밥 한 그릇을 넘어뜨린 것 같다. 사실 이것은 매우 큰 손실이다.

아이를 출발선에서 잃지 마라' 는 현재 가정교육의 유행어이다. 모든 학부모가 그렇게 생각하고, 모든 학부모가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런데 왜 아이가 뛰어가다가 낙오했는데, 왜 실망한 학부모가 항상 대다수인가요? 많은 아이들 교육에서 승패의 관념이 모두 틀렸기 때문이다. 잘못된 관념에 따라 일을 하면 반드시 일을 망칠 것이다.

유아교육에서, 부모들은 그 즉각적인 효과를 보는 것을 더 선호한다. 사람들은 아이들을 유치원에 미리 보내 병음과 외국어를 배우는 데 열중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시험마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아이들에게 많은 과외반을 열정적으로 보고하고, 각종 인재를 양성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들은 이것이 선두의 출발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조독과 조독은 차이가 없다. 취학 전, 초등학교 졸업, 심지어 중학교, 방과 후 독서가 적은 학생은 각종 시험을 위해 공부만 하면 우월한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과외 독서가 있을 수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심지어 공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부모의 중시를 받지 않는다.

사실 아이의 독서를 중시하지 않는 것은 일찍 ..... >; & gt

질문 3: 초등학생에게 작문지도를 어떻게 해 드릴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비교적 동기화된 작문을 읽기 시작해서 모방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은 글쓰기에 좋다.

또한 다음을 유지합니다.

1, 서술이 완전하고 표현이 또렷하다

2, 함부로 글자를 코딩하지 말고, 억지로 억지로 밀어 글자 수를 모으지 마라.

기타 작문 기교

1, 좋은 문장 은 생활 에서, 당신 이 본 것 을 쓴 것 을 쓴 것 이다.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쓰다. 너의 진실한 감정을 써내야 이런 문장 들이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다.

2. 글쓰기는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응시 교육에 직면하여 기교를 좀 배워도 무방하다. 예를 들어, 평소에는 단락을 많이 외우고, 시작은 시작하고 끝은 잘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험 준비를 위해.

3. 책을 많이 읽고, 열심히 공부하고, 그로부터 배우는 법을 배웁니다. 좋은 문장, 좋은 단어 좋은 문장, 축적하는 법을 배우다.

4. 새롭고 독특한 문장 제목을 만듭니다. 때로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5. 일기를 꾸준히 쓰면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재도 쌓을 수 있다.

6. 유명 인사의 명언과 신선시 가부를 인용하는 법을 배워서 당신의 문장 을 더욱 설득력있게 합니다.

7. 좋은 단어 좋은 문장의 용법. 문장 중에 쓰이는 좋은 단어는 너의 문장 색을 더해 문장 승화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딱 맞아야 하고, 너무 많이 해서는 안 되고, 너무 많으면 화려해 보일 수 있다.

8. 배워서 응용하는 것, 즉 변하는 능력, 변하지 않는 변화입니다.

9. 자연과 가까워요. 방학 때 많이 나가서 걸어요. 많이 보고 많이 알아보세요.

10, 자연에 가까워도 수집하는 소재가 더욱 다채로워질 수 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질문 4: 초등학교 3 학년 학생들이 소개성 작문을 한 편 쓰도록 지도하는 방법은 학생인지 수준과 언어 표현 능력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일상생활과 업무 종합에 꼭 필요한 언어능력이자 한 사람의 언어소양의 중요한 상징이다.

초등학교 작문 수업은 학생들의 초보적인 작문 능력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유와 좋은 작문 습관을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의 작문 능력도 진정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첫째, 학생 작문 현황.

현재, 일부 대학생들을 포함한 많은 초중고생들은 글쓰기를 잘하지 못하며, 우리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이 잘 쓰지 못하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가지고 있다. 요약하면, 학생들은 두 방면에서 모두 잘 쓰지 못한다. 우선, 그들은 무엇을 쓰는지 모른다. (글쓰기 소재 선택) 둘째,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작문 방법과 기교. 한편으로, 생활이 없는 것이 아이가 작문을 할 수 없는 주된 원인이다. 나는 어떤 친구가 그의 아이에게 물었던 것을 기억한다. 너는 어떻게 너의 어머니보다 더 어려운 작문을 쓸 수 있니? 아이는 당연히 우리 엄마가 나를 낳는 것보다 더 어렵다고 어쩔 수 없이 말했다. 우리 엄마 뱃속에 내가 있어야 나를 낳을 수 있다. 너는 지금 그녀에게 하나를 낳게 해라. 물론, 뱃속에 그것이 없으면 나는 쓸 수 없다! 하하, 우스갯소리지만, 그래도 우리가 더 많이 생각하게 할 수 있다. 아이가 글씨를 쓸 줄 모른다고 늘 불평하지 마라. 아이가 글씨를 쓸 줄 모르는 이유를 찾다. 만약 그들의 뱃속에 아무것도 없다면, 서둘러 방법을 강구하여 좀 충실하게 해라. 우리 아이들은 생활의 즐거움이 부족하거나 즐거운 눈을 찾기 때문에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작문에 대한 감정이 어렵다. 이런 식으로 글쓰기는 대응뿐만 아니라 대응도 한다. 더 많이 쓸수록, 아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수록, 아이는 쓰기를 더 꺼린다. 이것은 필연적이다. 아이가 글씨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아이의 문맹량과 어휘량이 제한되어 있고, 글씨 쓰기 능력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가 말을 할 때가 많지만 쓸 줄 모른다는 것이다. 그럼 부모로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둘째, 학부모의 과외 조치.

어떤 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작문을 잘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학교 국어 선생님의 직업이라고 생각하며, 시간이 없고, 아이의 작문을 도울 능력도 없다는 것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떤 부모들은 아이의 작문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노력했지만, 결과가 없거나 일이 바빠서 꾸준히 아이를 지도하기가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떤 부모들은 아이가 성공하기를 갈망하며, 아이가 작문 수준을 높일 희망이 너무 높다. 그들은 종종 아이들에 대한 글쓰기 훈련 배치가 부적절하고 방법이 부적절하여 글쓰기 연습에 대한 흥미를 잃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부모의 관점에서,

아이의 작문 수준을 높이는 것이 국어 교사 교육의 주요 목표이지만, 학부모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한 사람의 성장 경험 중 첫 번째 선생님이 학부모이기 때문이다. 초중고생들은 평생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냈기 때문이다.

국어의 관점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도 아이들이 지식을 받아들이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실이다. 따라서 학부모가' 과외교사' 역할을 잘하려면, 끊임없이 공부하고, 아이들에게 학습의 좋은 본보기를 세우고, 아이들이 학습 분위기가 강한 가정 환경에서 자라도록 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의 사상의 진정한 친구가 되고, 아이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능하며, 평소에 논쟁을 많이 하고, 훈계를 많이 하고, 훈계를 적게 하고, 욕하지 않고, 화목한 가정생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따뜻하고 친절한 가정교육은 아이의 미래 발전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문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수능 장원',' 입시장원' 등 성공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좋은 가정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학부모는 또한 청소년의 교육심리를 이해하고, 아이의 성장과 발육을 정확히 인식하고, 정확한 가정교육 지도 사상을 확립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가정교육 방안을 개선하고, 과학적으로 가정교육과 학습과외를 실시해야 한다. 아이의 글쓰기를 지도하고, 부모는 아이들이 읽기와 쓰기에 관한 책, 신문, 잡지를 사도록 도와야 한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책을 사주고 신문을 구독할 때 선택적이고 표적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들은' 신화사전',' 현대한어사전',' 중국어성어사전' 등 필요한 참고서를 사서 아이들이 중국어 공부나 글쓰기와 관련된 신문 두세 부를 구독하도록 도울 수 있다. 글쓰기가 필요할 때, 아이들은 이 재료들을 적절히 이용하고, 모방하고, 차용하고, 생각을 탐구하고, 점차 작문을 배울 것이다.

조치 2-아이들이 삶을 관찰하도록 안내

아이들에게 관찰하는 법을 가르치려면 먼저 관찰의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것이 관찰을 잘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그런 다음 관찰 습관을 기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관찰 방법을 익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관찰 할 수 있도록 관찰하는 법을 배우게하십시오 ... >>

질문 5: 초등학생에게 작문을 잘 쓰도록 가르치는 방법은 줄곧 초등학교 국어 교육의 중점이자 난점이었다. 작문수는 학생들의 국어 종합 능력을 반영해 초등학생들이 작문을 지도할 때 많은 교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다음은 내가 초등학생에게 작문을 한 편 쓰도록 지도해서 선생님이 시정을 비판하게 한 경험이다.

첫째, 작문 자료의 축적

독서는 글쓰기에 좋다. 독서는 학생들의 어휘를 풍부하게 하고, 학생들의 사고 규범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에게 모방의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작문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 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학교 도서관의 자원을 충분히 이용하다. 농목구 학생들에게 책을 빌리는 과정에서 과외 독서의 기회뿐만 아니라 독서 과정에서 아름다운 문장들을 조금씩 축적했다. 2. 학생들에게 매일 수업이 끝난 후 작문서 한 권을 주문하도록 요구하고, 한 번 읽고, 발췌를 준비하고, 본문에서 베껴 쓴 단어와 문장을 따고, 그들에게 듣기 좋은 이름을 부여하고, 매주 한 과목을 배정하여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좋은 단어와 문장을 모두에게 추천하도록 한다. 3. 일주일에 한 번 독서지도 수업을 열심히 가르친다. 먼저 좋은 문장 프린트를 해주고 당신과 함께 분석을 읽겠습니다. 좋은 단락을 만나면 나도 학생들과 함께 읽고 함께 외울 것이다. 4. 우리 교재를 잘 이용하세요. 초등학교 교과서의 문장 장르는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각 과마다 좋은 단어가 있다. 교사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이 단어들을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단어나 문장을' 누적본' 에 베껴 자주 복습하고, 운용하는 법을 배워서 축적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일 뿐만 아니라 글쓰기의 영양도 흡수했다. 학생들은 이 양분을 내면화하여 자기도 모르게 자신의 연습에 적용함으로써 연습의 수준이 높아지고 연습의 질도 좋아진다.

둘째, 숙제의 난이도를 줄이고 학생들의 흥미를 키워라.

한 심리학자는 "지적 방법의 모든 일은 취미에 달려 있다" 고 생각한다. 만약 학생이 좋은 작문을 쓰고 싶다면, 선생님은 반드시 그들의 작문 열정과 흥미를 자극해야 한다. 중학교 3 권 교과서에는 이미 10 개의 연습문제가 마련되어 있으며, 각 연습문제에는 모두 요구가 있다. 그러나 어떤 내용은 학생의 생활현실에서 벗어나야 하고, 어떤 글짓기 요구는 학생의 실제 수준과는 거리가 멀다. 만약 억지로 교과서를 옮기면, 학생들은 좋은 문장 을 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글쓰기에 대해 점점 더 흥미가 없어져서, 나는 실제 교학에서 글쓰기의 난이도를 낮추었다. 예를 들어, 지난 학기 3 학년 국어 교과서의 여덟 번째 연습은 작년 설날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상세히 써야 한다고 요구했다. 어떤 학우들은 작문 문제를 받아서 모두 쑥스럽다. 이때, 나는 연습의 난이도를 낮추어 그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쓰게 했다. 나도 수업시간에 약속했는데, 나는 일만 똑똑히 쓸 수 있을 뿐이다. 난이도가 낮아져서 학생들이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높은 점수를 받으면 흥미가 자연히 올라온다.

셋째, 주변의 일에 관심을 갖는다.

농촌은 광활한 세계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작은 교실에 가두어 세상과 단절시켜서는 안 된다. 그들을 캠퍼스에서 나가게 하고, 자연을 만지고, 직접 체험해야 한다. 한번은 제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식물' 이라는 작문을 꾸몄던 기억이 납니다. 수업 전에, 나는 학생들에게 식물의 색깔, 모양, 성장, 동태, 정적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동시에 식물을 맛보고 냄새를 맡아서 그들의 미각과 후각을 불러 그들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할 것을 요구했다. 학생들은 다음 날 수업에 열정적으로 발언했고, 어떤 사람들은 나팔꽃의 꽃받침이 달콤하고 꽃잎이 씁쓸하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파백색 중간에 있는 점액이 콧물과 같다고 말하지만, 먹으면 매우 맵다. 다른 사람들은 밤을 새워 잠을 이루지 못하고, 식물이 밤에 변하는 것을 관찰한다. 그는 나팔꽃의 꽃잎이 밤에 천천히 접혀 여명 때 살며시 뻗어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모두 자신의 관찰을 발표했고, 나는 그들에게 세부 사항을 쓰도록 지도했기 때문에, 그때 학우들은 아주 잘 썼다.

사람을 쓰고, 풍경을 쓰고, 동물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관찰은 글쓰기의 기초이며, 세심한 관찰은 문장 쓰기에 필요한 조건이다. 우리 반에서' 봄' 이라는 문장 글을 쓸 때, 나는 아이들을 데리고 야외로 나가 자연을 관찰했다. 그날 하늘에는 흰 구름이 있고 땅에는 풀이 있었다. 봄바람은 부드럽고 봄은 강하다. "생기발랄하고, 오색찬란하고, 봄빛이 넘치고, 봄이 가득하다." "아이들의 입에서 튀어나와 그 작문수업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교육자 수홀린스키가 말했듯이,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상상력을 주면, 그는 당신을 위해 예상치 못한 세상을 묘사할 것이다."

넷째, 글쓰기의 진지를 넓히고,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준다.

한 학기에 여덟 편의 작문을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훈련량을 늘리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