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맹의 문장 한 편.
공맹의 문장 한 편.
2000 년 전, 태사공 사마천 () 이 맹자 () 를 읽었을 때, 양량 () 이 물었다. "왜 우리나라에 유리한가?" , 그는 책을 버리고 한숨을 쉬었다. 어르신께서 한탄하신 것은 용병의 시작이다. 2000 년 후, 나는 맹자를 읽고 감탄을 금치 못했다. 내가 애탄하는 것은 선현 맹자의 공격적인 영웅적 기개와 왕성한 남자다움이다. 사람들은 "위대한 공자! 나는 말하고 싶다: 영어는 맹자이다! 하늘과 땅 사이의 위대한 남편이 진정한 남자다.
논어를 읽는 것과 맹자를 읽는 것은 매우 다르다. 전자는 전형적인 온화하고 우아한 유아풍으로, 설득력과 길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예를 들면 우로의 배양과 시대의 변천이다. 후자는 오히려 진동하고, 도도하며, 기세가 모든 것을 압도한다. \ "전선은 만들 수 없다 \" (스와 작가의 [견권]) 입이 줄줄 매달려, 일사천리. 공자는 그를 교육한 3000 명의 제자에게 더 많은 시간을 바쳤기 때문에, 그는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냉정하고, 직언하며, 지칠 줄 몰랐다. 사람들의 눈에는 그가' 성사' 이자 인인지사이다. 맹자는 도도한 진보아에게 자신의 치국의 길을 더 많이 이야기해 주었기 때문에, 그는 왕왕 강건하고 오만하며, 때로는 노여움을 억제하지 못하고, 말을 신랄하게 하며, 한 위대한 사상가가 기개와 기개가 충만한 인격을 보여 주었고, 교만한 왕의 인격적 풍격과 정신력을 지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춘추전국시대에는 예붕악이 나빴지만, 제후들은 모두 천하의 패권을 쟁탈하려고 시도했고, 모두 공리적인 공략 수법을 채택하여 맹자의' 인정' 전략이' 너무 우회적이고 사물보다 넓다' 고 생각했다. 즉, 효과가 너무 느려서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지만, 맹자의 강력한 사상 공세로 그들은 잠시 신복할 수 없었다. 맹자는 국왕이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아복을 우쭐대는 것이 아니다. 그는 아첨을 하지 않고 남의 비위를 맞추려는 뜻으로 관직을 얻었다. 그는 노예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왕의 아픈 곳을 찔러 이 바보들을 난처한 처지에 빠뜨리고, 어쩔 수 없이' 좌우 봉원' 으로 그를 말했다. 이 말을 읽을 때마다 나는 맹자, 맹자, 얼마나 용감한가! 공자는 일찍이 그의 학생인 루즈가 너무 용감하다고 비판했고, 그의 직제자인 머크는 루즈보다 더 용감했다. 유가는 부드러움, 의식, 인, 의식, 지혜, 편지를 숭상하며 용기를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용기는 정말 남자의 본색이다!
왜 문인을 언급하자마자 연약하고, 초라하고, 진부한 보금자리여서, 사람을' 보기 부족' 하게 하고, 눈에 띄지 않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하지만 맹자라는 문인의 시조에게서 소심한 그림자를 찾을 수 있습니까? 후세 문인들이 그렇게 자신의 이미지를 망치는 것을 알았다면, 반드시 노발대발하고 후대의 부패를 욕했을 것이다. 맹자는 정말 후세 문인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남자의 이미지는 검객, 레인저가 무장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문인, 남자를 만든다. 맹자' 에 따르면 일단 맹자가 제왕을 만나러 갔을 때, 제왕은 마침 사람을 보내 맹자에게 말했다. "본래 너를 방문했어야 했는데, 아쉽게도 감기에 걸려서 바람을 무서워했다. 만약 네가 북한에 올 수 있다면, 나는 너를 만날 수 있다. " 맹자는 듣고 가기 싫어서 대답했다. "공교롭게도 나도 병이 났는데, 왕조에 가서 왕을 만날 수 없다." 다음날 맹자는 동곽 의사 댁에 조문하러 갔다. 공손추가 말했다. "어제 아팠는데 오늘은 조문하러 갔어요. 이렇게 하는 게 좋지 않나요? " 맹자는 자신있게 말했다: "나는 어제 아팠고, 오늘은 좋아졌다. 왜 내가 애도할 수 없을까? " 조신으로서, 기절도 없고, 기개도 없고, 용기도 없고, 국왕과 공개적으로 맞설 수 없다. 맹자는 한 용사의 말을 인용했다. "남편 피터도; 나, 내 남편도 내 그는 웨이?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모두 남자다, 누가 누구를 두려워하느냐! 또 한번은 맹자가 제나라를 떠나 낮 도시에 머물렀다. 어떤 사람이 제왕을 위해 맹자를 만류하려 하자 앉아서 맹자와 이야기했다. 맹자는 그를 무시하고 소파에서 자는 척했다. 그 사람이 매우 기분이 좋지 않아서 맹자는 솔직하게 그를 교육했다. 너 한 노인이 예의를 알아야 한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아미 밴드의 일부 왕들은 탐욕스럽고 정욕적인 바보일 뿐, 가축을 끌고 사람을 잡아먹는 미망인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곳은 어디입니까? ! 그러므로 하늘은 스리랑카 사람들에게 내려질 것입니다. \ "오늘 세계, 또 누가? 클릭합니다 영웅주의가 언표에 넘쳐나다. 맹자는 공자가 제정한 군, 군, 신, 아버지, 아들, 아들의 예의를 어리석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백성을 비싸게 하고, 군은 가볍게 하라고 제안했다. 그는 독립적이고, 자랑스럽고, 침범할 수 없고, 평범한 왕들을 완전히 무시했다.
공자의' 군자' 론에 비해 맹자는 중국 전통문화인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개념인 군자를 추가했다. \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남편은 남자입니다. 위대함은 숭고하고, "광채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 위대하다." 천하의 노여움과 두려움은 모두 진정한 용감한 사람이 아니다. 용감한 자는 독하고, 간사한 사람은 잔인하고, 사리사욕은 의를 잊는 사람은 더욱 용감한 자의 뒤를 따르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진정한 군자는 공명정대한 사람이고, 의지가 확고한 사람이며, 인심이 있고, 마음이 넓은 사람이다. 맹자는 군자의 인격을 얻는 비결이 있다: 성실성을 기르다. "귀족 정신" 이란 무엇입니까? 그는 이런 "가스" 는 "크고 강하며, 직접 기르는 것은 무해하기 때문에 천지 사이에 쑤셔 넣는다" 고 말했다. 이것은 고상하고 강렬한 정의감, 불굴의 품격, 호기, 두려움 없는 용기와 확고한 포부이다. 맹자의 이런 특징은 그의 정신 스승인 공자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송대 철학자 주씨는 "맹자는 다소 호탕하다. 클릭합니다 절친한 친구 임어당이 말했다. "우리는 맹자를 배울 수 있다. 맹자는 고집이 센 남편을 정직하게 만들고 겁쟁이는 단호하게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맹자는 구름을 맛보았다. 가난하면 독선이 되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이런 심혈을 기울인 가르침은 줄곧 후세 학자들을 진퇴유곡으로 만들었다. 위궐에서, 먼 강호에서, 인간으로서의 기초를 잃지 말고, 기절을 키워라. 맹자는 각이 뚜렷하고, 개인 철학자의 풍채와 준랑한 기량, 사나이의 천성이 무궁무진한 문화의 원천이 되어, 그는 더 멀리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