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불교의 지혜! 누가 알겠어요? 우리에게 말해 주세요!
불교의 지혜! 누가 알겠어요? 우리에게 말해 주세요!
"그 나라에 살고 싶은 사람들. 삼복을 지을 때. 하나는 양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다. 재직 교사. 선량함은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10 선을 수행하다. 양자는 세 가지 보답에 얽매여 있다. 모든 계율. 존엄성을 범하지 마라. 셋은 보리심이다. 인과를 믿다. 대승을 읽다. 실무자를 설득하다. 이런 세 가지를 인터넷 상인이라고 한다. " 불경론 불교의 무한한 생명관
명나라 때, 대학자 양나이 () 는 친족에게 작별을 고하고, 쓰촨 () 에 가서 무량한 스승 () 을 찾아 부처님을 배웠다. 도중에 옛 스님을 만났다. 옛 스님은 부처를 보는 것이 무량한 스승을 보는 것보다 낫다고 말했다. 라오양은 매우 기뻐서 부처에게 그의 노인이 어디에 있는지 물었다. 스님은 네가 원래의 길로 돌아가면 부처님이 이불과 슬리퍼를 거꾸로 채우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노양은 그가 스님처럼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는 것을 보고 몸을 돌려 부처님을 놓칠까 봐 쉽게 눈을 깜박거리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결국 심야에 우리 집 앞까지 걸어도 부처를 보지 못하자 가슴이 울렸습니다. 생각해도 그래요. 부처는 어떻게 이불과 슬리퍼를 거꾸로 신을 수 있습니까? 대중을 돕는 활불인가요? 문을 부르려고 하자 안의 노부인은 이미 잠이 들었다. 갑자기 그녀는 아들이 문을 부르는 소리를 듣고 얼른 나와 문을 열었다. 문이 열리자 양나이는 멍해져서 문을 급히 여는 어머니가 이불과 슬리퍼를 신고 거꾸로 걷고 있었다. 알고 보니 줄곧 찾던 부처가 집에 있었다.
천하의 부모는 어디에나 있지만,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부모를 부처처럼 체득하는지 모르겠다. 이로써 부모는 살아있는 부처로, 부처를 숭배하고, 부처를 배우고, 서구극락세계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순업 삼복중' 효양부모' 부터 시작해야 도업을 이룰 수 있다!
불교가 효를 권하다.
홀 안에 불상 두 개가 있다.
세상의 무지에 분노하다.
금색인 척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삼나무 조각이 아닙니다.
바로 지금의 부모님입니다.
석가모니의 미륵불입니다.
우리가 진심으로 그를 존경할 수 있다면,
왜 공로를 구하지 않는가?
부처를 배우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니 많이 해야 한다.
다모는 양조 7 년 (526 년) 9 월 21 일 광저우에 왔다. 당시 광저우 도지사 쇼앙도 불교도였다. 그는 달마의 도착을 열렬히 환영하고, 제때에 양무제에게 보고했다. 양무제는 다모가 인도 불국의 스님이라는 말을 듣고 매우 기뻤고, 즉시 쇼앙에게 사람을 보내 다모를 남경으로 호송하라고 명령했다. 보통 8 년 10 월 1 일 다모가 남경에 도착했다.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양무제는 그를 친절하게 만나 고대 인도 불교와 선종을 함께 토론했다. 많은 불교 경전에서 이 점을 기록하였다. 이제 "5 개의 램프" 에서 발췌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제는 물었다: "내가 왕위에 오른 이래, 사찰을 짓고 경을 썼으니, 학승은 기율을 이길 수 없다. 나는 어떤 공덕을 세웠는가? " 선조는 "공덕이 없다" 고 말했다. 황제는 "왜 공덕이 없는가? 클릭합니다 조상은 말했다: "그러나 일이 원인이 있는데,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것은 사실이 아니지만. 클릭합니다 황제는 말했다: "진정한 공덕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조상은 말했다: "순수한 지혜, 몸 빈. 공덕이라면 천하를 구하지 않는다. " 황제는 다시 물었다: "법령의 첫 번째 의미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선조는 "대강은 거룩하지 않다" 고 말했다. 황제는 말했다: "누가 내 사람입니까? 클릭합니다 조상은 말했다: "나도 몰라. 클릭합니다 황제는 이해하지 못했다. 선조는 시기가 옳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9 월 19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강북으로 잠수했습니다.
선 () 에 대한 나의 조잡한 이해로 다모 () 와 양무제 () 논선 () 의 이 말은 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양무제는 다모 () 에게 물었고, 나는 황제를 한 이래 불경을 썼고, 불사를 짓고, 스님을 키우고, 선행을 많이 하고, 선연을 맺고, 순신을 유지했다. 나는 감히 어떤 장점이 있는지 물어볼 수 있다. 세속적인 견해에 의하면 큰 공덕이 있어야 한다. 일반 신도, 불사 공덕상자에 돈 한 푼을 넣을까 봐, 공덕이 있다고 하는데, 하물며 양무제는 이렇게 많은 돈을 투자했다. ! 놀랍게도 다모는 "이것들은 공덕이 없다" 고 말했다. 。 둘째, 양무제는 의아해하며 물었다. "왜 공덕이 없는가?" " 이것은' 공덕' 개념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있다. 다모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세속적인 가봉일 뿐이다. 왜냐하면 공덕과는 달리, 외수에서는 선을 생략하고, 단지 가봉할 뿐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신을 증명할 수 없다면 공덕이 없다. " 그래서 자선, 염불, 사당 건설 등. , 모든 좋은 일을 하지만, 인연을 얻을 수 있지만, 축복은 공덕이 없다. 결국 생사고해를 떠날 수는 없다. 선종 육조혜가' 단경' 에서 말한 바와 같다. "참회록": "매혹적인 보수는 수도가 아니라, 보수만 하는 것이 도리다. 주는 것은 끝이 없고, 마음은 세 가지 악을 만든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복멸죄를 지어야 하고, 후세의 복죄는 여전하다. " 어떻게 해야만 부처가 될 수 있습니까? 셋째, Liang wudi 는 계속해서 물었다: "진정한 공덕은 무엇입니까? 불법수행을 위해? 클릭합니다 불법은 "진정한 공덕은' 청정혜명, 몸이 텅 비어 있다" 고 말했다. 즉, 자성으로 진실을 공덕으로 볼 수 있고, 중생평등으로 덕을 볼 수 있고, 사상 사이에 지연이 없고, 정말 자연처럼, 자신의 진정한 묘용을 가지고 있는 것이 공덕이다. 공덕은 본래 법신에 있는 것이지, 복을 고치는 일에 있는 것이 아니다. 한마디: 마음은 부처이고, 부처는 마음속에 있다. 공덕은 내적 수양에 의지하고, 명심으로 성을 보고, 정과를 쌓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마음이 먼지를 느끼면 중생이고, 마음이 먼지를 느끼면 부처라면 영원한 정신의 최고 경지에 도달한다. 넷째, 양무제는 물었다. "한 도사의 최고 진리의 첫 번째 영역은 무엇입니까? "? 불법은 "경지는 경지가 아니다. 세상은 무한하다. 세상은 무상무성도의 경지이다. " 다섯째, 양무제는 어찌할 바를 몰라 공격적으로 다모에게 물었다. "거룩함이 없으니 지금 나와 이야기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그는 달마의 눈에는 "아무것도 없다" 는 것을 알고 있었다. 거기에는 어떤 황제가 있습니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은 여전히 보살이고, 형세를 인도하고, 미혹을 지적하며, "나는 모른다" 고 말한다. 얼마나 선심으로 가득 찬 대답인가! 의미: 나는 내가 아니고 너도 아니다. 세상은 비어 있고, 조화롭고, 조용하고, 신비롭다. 금강반야경' 은 "모든 것이 환상적이고, 모든 것이 서로 떨어져 있다, 즉 제불명이다" 고 말했다. 만약 양무제가 이 점을 깨달을 수 있다면, 그의 공덕은 원만할 것이다. 불행히도 양무제는 견지와 희망이 있고, 사견은 그의 마음 속에 있으며, 그는 진정한 합법성을 모른다. (전재: 마음, 부처가 마음 속에 있다-양무제와 불법담선 작가: 도계문 문장 출처: 홍콩 불교월간지 2008 년 제 583 기 65438+2 월)
그러므로 부처를 배우고, 공덕을 보답하기 위해 선을 행하고, 보이지 않게 자신에게 멍에를 씌우면 오히려 많은 갈등과 고민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연을 이해하고 지혜를 키우고 고민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집주인이 생각을 바꾸고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타일을 갈아서 거울을 만들다
한번은 다모 법사와 몇 명의 스님이 선방에서 명상을 했다. 심야에 갑자기 밖에서 정풍이 불더니 기름등을 불어 껐다. 스님 은 말했다; \ "아! 오일 램프가 꺼졌다 "고 다른 스님이 말했다. 당신은 왜 말을 합니까? 명상할 때 우리는 말을 할 수 없다. 그 후 나는 말을 하고 있어서 부끄럽다. 뒤에 앉아 있는 스님이 웃으며 말했다. \ "헤헤! 나만 말을 하지 않았다. " 이때 모두들 그를 바라보며, 알고 보니 너도 말을 하고 있었구나 하고 생각했다. 스님들은 모두 반지를 깨고 말을 했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느꼈다.
옆에 앉아 있는 다모 법사가 손으로 작은 탁자 위에서 가볍게 그릇을 갈고 있다. 모든 스님들은 놀라서 다모를 바라보며 물었다: 스승님,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다모가 물었다: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스님이 대답했다: 나는 부처님을 때리고 있다!
불법은 말했다: 나는 기와를 갈아서 거울을 만든다!
스님은 놀라서 대답했다: 타일을 갈아서 어떻게 거울이 될 수 있을까?
불법질문: 선정이 부처가 될 수 있을까?
늙은 스님이 달마 법사에게 물었다. "어떻게 하면 부처가 될 수 있을까?" " -응?
불법은 대답했다.' 금강경' 은 "만약 이스라엘이 나를 보고, 소리로 나를 구하면 이단이고, 여래를 볼 수 없다" 고 말했다. 너도 알다시피, 부처는 일정한 형태가 없고, 선도 좌상이 아니다. 너는 명상만 알고, 왜 그런지 모르기 때문에 영원히 길을 볼 수 없다.
스님은 달마 법사에게 독실하게 물었다: 그래야 큰길을 볼 수 있다!
달마 근본적으로, 마음은 기초이고, 죄는 마음에서 나고, 마음도 꺼진다. 모든 선악은 모두 마음에서 생긴다. 이것도 잘 모르겠다면 표면적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시간 낭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