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항주 서호의 민속
항주 서호의 민속
춘추전국시대에 항주는 월국이나 오국에 속했고, 나중에는 초나라에 속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 항주는 현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당시 전당현은 무림산 기슭에 있는 작은 현성으로 강변과 물이 인접해 있었다. 한지' 구름: "오월 국군은 상용이므로 그 성은 검을 잘 사용하고 경생은 용해를 피하기 위해 머리를 부러뜨리기 쉽다. 추 (Chu) 와 몇 차례 싸우고 서로 융합했기 때문에 오월 관습은 추 (Chu) 와 약간 비슷하다. "
왕조는 항주를 설치하고, 도시를 건설하고, 강남에 대운하를 파서 항주의 도시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수지" 는 "강남 풍속 어미의 풍족함, 배고픔 걱정, 신령, 희배" 를 담고 있다. 위에는 "오군 여항, 천택보암, 해륙의 자비, 진기한 물건이 모여 상인이 합친다" 고 적혀 있다. 그 사람은 예의 바르고 평범하기 때문에 풍속이 분명하고, 도학이 창성하며, 기풍이 아직 좋다. "
당나라부터 항주는 중국의 유명한 도시 대열에 들어섰다. 항주 시내는 남쪽의 강간에서 북쪽의 무림문으로 확장되었다. 도시 인구는 1 입니다. 5 만 가구가 65438+ 여만 가구로 치솟았다. 경제가 번영하고 일본 북한 등국과도 무역관계를 맺었다. 항주는 이미' 동남의 도시, 장쑤 우한 수도' 가 되면서 항저우 도시가 발전하면서 사회풍속이 도시화되면서 생산, 주거, 음식, 의류, 혼상결혼, 축제, 예절 등 민풍민속도 달라졌다. 시인 백거이는 당대의 항저우 () 에서' 물고기 소금이 도시로 모이고, 불꽃놀이가 마을로 떠오른다' 는 사회 풍습,' 집집마다 불을 켜고 곳곳에서 노래를 부르는 풍습',' 스무 살 친구 음악, 야유서호' 의 풍습을 노래한 적이 있다.
북송 왕조 이후 항주의 풍속이 크게 달라졌다. 우선 항주는 우리나라 역사상 두 차례의 인구 남천의 영향을 거쳐 남북풍속의 대융합을 형성했다. 서진 시대에 북방은 여러 차례 전란에 시달렸고, 김가는 남쪽으로 이주했다. 북방의 선비들, 심지어 민간인들도 잇달아 강을 건너 풍요로운 삼우 (오흥현, 오군현, 회계현) 지역에 모여 남방의 넓은 땅이 동진 귀족의 밭이 되었다. 그래서 북방 풍속도 항주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북송 말년에 북방 여진 귀족들이 중원, 조, 송정권 남이동, 항주를 수도로, 많은 사제들이 강을 건너 남하했다. 두남의 북방 사람들은 항주의 원래 가정 풍속 습관을 남방으로 데려와 항주의 원래 풍속 습관을 크게 바꾸었다.
항주는 남송의 도성으로 경제가 나날이 번영하고 사회 풍속이 더욱 다양하다. 당시 항주는 이미 북방 상인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다. 특히, bianjing 에서 이전 무기 제조, 토목 건축, 섬유 인쇄 및 기타 산업 및 수공예품 워크샵, 항 주에 기지를 재건, 사업가 상점, 점포를 열었습니다. 항주에는 쌀시, 채소시, 양시, 어시, 고기시, 장작시, 꽃시, 꽃등시, 보석시, 원숭이시 등 많은 유명한 시장이 있다. 지금까지 항주에는 관련 거리 이름이 많이 남아 있다. 무림외전' 등의 책은 당시 항주에 440 행이 있었다고 기재했다. 황가거리, 혹은' 천거리' 가 있는데, 북쪽의 경사교에서 남쪽의 봉산문까지 뻗어 있다. 노면은 석판으로 깔려 있고, 양쪽에는 많은 장사가 있다. "사지 않고 팔지 않는 사람은 없다." 남송의' 몽량루' 는 "자주거리와 골목, 모두 좌석가게, 모두 문이 통한다" 고 말했다. 낮에 영업할 뿐만 아니라 야시장도 낮과는 별반 다르지 않다. "광장 거리, 판매관 가게, 술집, 사구 뒤가 고요할 때까지. 오고는 말을 향하고, 조시는 재개한다. "
당시 외식업은 항주에서 가장 큰 것이었고, 사람들은 잔치에 차를 맛보았다. "수도기성" 에 따르면, "북경의 대부분의 식당은 옛 수도의 사람들이 개업한 것이다." 이 상점들은 여전히 북방 사람들의 입맛과 풍습에 적응하기 위해 북방의 식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남송황제는 회고를 구축하여 송대 오형수가 끓인 북방어탕을 맛보고 싶었다. 그래서 명채' 송새어탕' 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남방 사람들은 밥을 먹고, 북방 사람들은 국수를 먹는다. 항주 사람들은 밥을 주식으로 하지만 북방에 사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분식이 갑자기 많아졌다. 북송 경성 상류 사회의 여성복도 남도 건너 항주로 전해졌다. 날씬한 김련',' 방영면환',' 흑체향' 등 가장 스타일리시한 화장품도 항주에서 유행하고 있다. 몽량루' 의' 민속' 에는 이런 일이 기록되어 있다. "순우년 이후 의상이 더 쉬워졌고, 만년에는 일류청년이 있었고, 낡은 규칙을 따르지 않고, 기이한 수건으로 몸을 감싸고, 삼삼오오 무리를 이루고, 아름다움을 다투며 자랑하며, 늙지 않았을 때는 극도로 악했다."
남송항주의 풍속은 두남 초년 북방의 풍속과 크게 다르다. 그러나 남송말년에 150 여 년의 장기 반죽을 거쳐 남북풍속이 점차 융합되었다. 예를 들어 우의' 꿈' 에 기재된 남송말년 항주의 풍속은 맹원로의' 도쿄몽' 에 기재된 북송변경의 풍속과 크게 다르지 않다. 명나라인 심세룡은' 도쿄꿈속의 화록' 에서 "변지를 맛본 적이 있다. 수재집 병풍, 네모난 팬을 보니 무림처럼 마음이 도난당했다" 고 말했다. 도쿄몽중화' 의 독서와 비교해 보면, "귀족 벼슬녀 가마는 커튼을 드리지 않고, 단양은 해바라기 아이엽을 팔고, 칠석유면은 당밀로 과일을 볶고, 9 일 떡을 썰고, 계절동 24 일 부뚜막을 숭배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귀신을 엮어 쫓아온다" 고 한다
남송 시대에는 항저우의 결혼, 만월, 100 세, 1 세 등 의식도 중원의 풍습에 스며들었고, 많은 오락 습관들이 북방에서 남겨진 풍습을 물려받았다. 북송구경에는' 기와집' 이 있고, 남도 후 항주에는 놀이장소인' 기와집' 이 많다. 영화는 처음에는 소종이로 조각해 남쪽을 건너고 양가죽과 색으로 장식했다. \ "bianjing \" 전설적인 괴물, 구멍 3 편, 노래 랩이 있습니다. 나중에 항성에서 또 여자 연예인 곰 아기와 더 젊은 아가씨들이 잇달아 모방하여 노래를 배웠다. 북방 사람들이 남방에서 오면서 모시는 절까지 항주로 옮겼다.
북송 사대부가 원림을 숭상하는 것도 남송 관료의 습관이 되었다. 그때 서호 주변에는 화원이 세워졌다. 몽양루' 는 "항원은 서호를 내려다보고, 두 봉우리가 높고, 파빌리온 누각, 장가점 춤이다" 고 말했다. 사계절의 경치는 다르고 기쁨은 무궁무진하다. " 원대 이씨는' 풍속의 뜻' 비문에서 "위로 올라가면 바람이 불고, 공은 안정되면 풍속이다" 고 말했다. 송 () 나라 남천 () 군은 호광산색 () 에 취해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생활을 하며,' 사시상 서호 ()' 와 서호 () 를 감상하는 풍조를 형성하였다.
남북이 융합된 후 항주의 도시 풍습은 생산, 생활, 결혼, 결혼, 양로, 오락 등 방면에서 점차 지방적 특색을 지닌 풍습을 형성하였다.
원 명 청 3 대는 모두 이러한 풍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한편 원청 시대에는 소수민족이 중앙정권을 장악하는 영향으로 항저우의 풍속도 몽골과 만주족의 일부 풍속을 융합시켰다. 청대에도 청조 귀족들이 청정 통치에 불만을 품고 황마에봇을 벗긴 사람,' 오이 깎기 (재킷)' 등 항주 속담이 있다.
장기간의 봉건 통치 아래 항주의 풍속은 짙은 봉건적 색채를 띠고 있다. 그러나 아편전쟁 이후 항주의 근대풍속은 서구 풍속의 영향을 받아 낡은 풍속에 새로운 요소가 있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풍습에는 낡은 형식, 낡은 형식 등 복잡한 현상이 존재한다. 신해혁명 이후 항주의 낡은 봉건예교와 결혼윤리는 어느 정도 충격을 받았고, 사회와 예절 풍습도 그에 따라 변했다. 그러나 민속의 전승으로 일부 풍습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외래서구 문명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약간의 나쁜 습관도 도입했다.
1949 년 5 월 3 일 항저우 해방, 항주 인민의 풍속 습관이 크게 달라졌다. 구사회가 남긴 나쁜 작풍과 저속습이 제거되거나 단속되어 새로운 사회 풍조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새로운 사회제도의 수립은 그에 따라 오래된 가정제도를 바꾸었다. 원래 항주의 몇 세대 동당 대가족의 벽문 구조는 이미 기본적으로 해체되었다. 결혼법이 시행됨에 따라 남녀결혼의 자유, 도급, 강제, 매매결혼의 봉건제도가 폐지되고, 만혼과 가족계획, 그리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이 새로운 사회트렌드가 되고 있다. 장의사 개혁도 진행되었다. 설, 단오, 중양절, 겨울-일 등 전통적인 고대 음력설 연휴는 대부분 기존 풍습을 보존하고, 설 전후' 군애민',' 정애민',' 정정애민' 등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다. 청명 기간 동안 청소년들은 혁명 열사 묘를 제소했다. 또 3 월 8 일 여성의 날, 3 월 12 일 식목일, 5 월 1 일 노동절, 5 월 4 일 청년절, 5 월 14 일 어머니의 날, 6 월이 추가됐다
하지만 많은 새로운 양식이 등장하는 동안, 여전히 많은 낡은 풍습, 심지어 저속한 풍습까지 생겨나고 있습니다. 항주를 아름답고 깨끗하고 문명적이고 번영하는 사회주의 현대화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항주는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강화하고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고 낡은 규칙과 낡은 관습을 개혁하며 항주의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고 차세대 풍조를 확립하고 있다.
역대 항주의 풍부하고 다양한 풍속 습관이 고금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항저우 풍속을 묘사한 다양한 작품들이 생겨 우리나라 민속연구에 진귀한 장을 더했다.
항주는 남송의 도성으로, 도시 민속이 전례 없이 발달하였다. "자본 기승", "서호 노인 다승록", "무림몽기", "무림 지난 일" 등 저서에 충분한 묘사가 있어 남송항주 민속을 연구하는 중요한 역사 문헌이 되었다. 이 책은 남송단평 2 년 (1235) 에 기록되었다. 책에는 시장, 각종 상점, 식당, 찻집, 4 부 6 부, 와사공색, 사회, 원, 배, 침구, 작업장, 한가인, 삼교를 포함한 4 개 분기가 있다. 대부분 민속입니다. 서호 노인 번영기' 는 남송도성 민간예술, 민간사회, 민간음식, 민간음악에 대한 기록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의 문화생활과 오락활동을 반영해 항저우가 번영하는 민속풍의 모습을 보여준다. 맹양록' 은 남송전당인 오씨의 기념이다. 이 책은 20 권이 있다. 처음 6 권은 연대순으로 항성 풍속을 기술하고, 이후 14 권에는 항주 건도, 서호 풍경, 성루가 전해지고, 인물, 민속, 물산 등이 기재되어 있다. 그중에는 호주, 관조, 신사제사, 산신, 고사, 토고사 등이 있다. 농후한 항주 지방 민속이 있다. 무림 옛일' 은 세심하게 편찬되어 총 10 권이다. 제 2 권의 민간 자료는 원극, 무용대, 꽃등, 제 3 권의 제사, 목욕불, 환영, 단오, 구걸, 추석, 관조, 중양, 겨울-일, 음력 섣달 그믐날, 제 6 권의 도시, 와당, 피타고라스, 식당이다
남송 이후 항주의 민속은 이미 조미' 남송간순 연간노트', 진선의' 명대 무림풍속노트', 범조추의' 청대 항주풍속유풍', 왕통의' 무림풍속노트' 등과 같은 전문 저서를 가지고 있다. 범조추의' 좌좌' 는 모두 180 편으로 타이밍, 은정, 방탕, 혼상, 생일, 포장장, 오락, 음식, 여공, 명성, 예비시험 등 12 개 범주로 나뉘어 청대 항주를 상세히 기술했다
또한 타오의' 중퇴경록', 양위경의' 동포위자문집', 여성의' 유서호 노트', 진찬의' 청대 서호사' 등도 항저우 민속에 대한 묘사가 있다.
항주 현대 민속학 연구는 5 월 4 일 신문화 운동 후에 발전했다. 특히 1930 년대, 루자광, 돈남양, 강 등 구세대 민속학자들이 항저우 중국 민속학회를 설립하여' 민속주간지',' 민속문집' 과 26 종의 민속총서를 발간해 우리나라 민속연구의 중요한 기지가 되었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특히 1980 년대 이후 항주의 민속연구는 더욱 광범위하고 깊어졌으며, 저장성 민속학회 설립의 추진에 따라 항주시 민속작가협회도 해당 민속연구기관을 설립하여 각종 민속을 조사하고 연구하며' 저장민속지',' 중국민속대사전',' 중국민속원류통합' 을 집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