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국 전통 경영 사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경영 사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1, 인정

공자는' 인' 한 인자한 애인을 제안했다. ""인민의 인자함은 물과 불보다 낫다. 이에 따라 맹자는' 인정' 을 제안했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감당할 수 없다면, 너는 다른 사람의 정치를 감당할 수 없고, 너는 세상을 너의 손에 장악할 수 있다. ""

\ "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견딜 수 없다, 그것은 친절을위한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의 정치를 참을 수 없다. 이것은 인정을 위한 것이다. " 맹자는 "인무적" 이라고 더 지적했다. \ "황제 무자비한,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군의는 무정하여 사당을 보호하지 않는다. "

2. 덕치국

유가는 인정을 주장하는데, 그 중요한 내용은 폭정과 임의 형벌에 반대하고,' 폭정이 호랑이보다 맹렬하다' 고 생각하는 것이다. 유가는 도덕감화로 국민을 통치한다고 주장하므로 덕치를 주장한다.

공자는 "도는 정치여야 하고, 백성은 형벌로 부끄러움을 당하지 말아야 한다" 고 주장했다. 。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정치와 형벌은 진압의 역할만 할 수 있어 범죄를 저지를 수 없다. 도덕과 예의는 인심을 얻고, 그들을 수치스럽게 하고, 내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도덕적으로 나라를 다스리라", "덕으로 사람을 인도하라", "예의로 단결하라", "백성을 의롭게 하라" 고 해야 한다. 맹자는 "덕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자는 즐겁고 마음먹었다" 고 주장했다.

3. 의식 시스템

인정 덕치를 실시하려면 반드시 일정한 제도 규범에 의지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의식' 이다. "의식" 은 원래 제사 용구와 의식을 가리키지만, 주조에서는 의식과 의식이 다르다.

군군, 신하, 부자로 발전한 노예주 귀족 계급 제도와 노예주 귀족의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 제도. 유가는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무례한 일은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한 나라는 불안하다" 고 생각한다.

4. 주권 국가

법가는 군주독재를 주장한다. 관은 "성인은 왕이고, 인자지는 왕이고, 용감한 자는 길다" 고 생각한다. 천도도 인간의 정이다. "

법가는 군권을 숭상하고 최고 통치자의 권위를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그 법치와 형벌의 관리사상을 관철하기 위해 시행주체와 보장 조건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법가에는 현대 민주주의 사상이 있을 수 없고, 법제와 민주주의를 연결시킬 수 없다.

그 당시에는 법제와 독재를 연결시켜 독재의 지지 하에 그들의 관리 이념과 제도를 추진하려 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재명언)

5, 법의 지배를 옹호

법가는 군권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법제를 실시하는 것을 주장한다. 상양은 "다정하지 말고, 극도로 고상하지 말고, 법에서 벗어나라" 고 생각한다. 관은 "법자, 군과 신하가 함께 서 있다" 고 생각한다.

\ "군주 는 법을 준수합니다. 클릭합니다 법률가의 법률 사상은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권력은' 대중을 이기는' 자본이다. 법제를 추진하려면 통치자가 먼저 자신의 권력을 세워야 한다. 관은 "인간이 왕이되는 것도 세력이다" 고 생각한다.

한비는 "강력한 자는 대중의 자금을 받는다" 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구체적으로 포함: 첫째, 권력은 군주의 지위 보장이다. 신하 고용인의 주요 능력은' 주권의 무게, 주권의 성성' 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