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성숙도 이론의 대표적 인물과 주요 관점은 무엇입니까?

성숙도 이론의 대표적 인물과 주요 관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고대 교육철학의 발전을 보면 춘추전국시대의 백가쟁명을 제외하고는 중국 2 천여 년의 봉건사회에서 기본적으로 유가를 주체로 하고, 맹사학파의 사상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유학의 발전에서 위진 현학과 도교를 결합하여 불교 사상이 나타났다. 유가사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원시 종교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있다. 자, 유교 교육 철학의 기본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천인 관계에서, 주로 두 가지 다른 관점, 즉' 천인합' 과' 천인상분' 이 있다. 유가의 주도적 사상으로 볼 때, 주로'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에서 자연의 법칙에 대한 능동적인 적응과 통제, 그리고 통치권을 차지하는 하느님과 이성에 대한 순종과 숭배로 나눌 수 있다. 그래서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주역"? 점술을 합니까? 마찬가지로) 와 "사람이 하늘을 이길 것" ("순자"? "천론" 의 극단적인 사상; 하늘의 신학성과 유심성, 그리고 그에 따른 천인 감응에도 부정적인 요소가 있다.

천인 관계에서 사람과 교육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중용' 은 가장 일반적인 표현을 했다. "천명은 자연이고, 솔직함은 곧 도리이고, 수양은 곧 교이다." " 이 세 문장은 중국 고대 교육철학 논리 구조의 기본 맥락을 그려냈다. 송유는' 천명' 을' 정의' 로 더 해석하여' 도' 와' 리' 를 통일시켰다. 유가의 본체론은 우주의 자연생성을 드러내고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 도, 이치, 기, 마음, 성 등 모든 문제를 인격화하여 윤리에 기반한 중국 전통문화를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재' 인민세포',' 사물과' (장재' 명희') 와'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전후를 계승하고, 태평만대를 열다' (장자전저? 최근 아이디어 노트 ") 를 참조하십시오. 이 글은 유가가 주창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총결하고,'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을 상상의 최고 경지로 언급하였다.

윤리를 내용으로 하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필연적으로 성선론을 주체로 하는 인성론으로 이어지고, 인간성과 도를 연결시키고, 본체론의 관점에서 인간성을 정의하고, 인간성도 도가화하게 된다. 옥자는 인 (), 의 (), 례 (), 지혜 () 를 인간성 속에 두고 공자의' 인 ()' 사상을 더욱 발전시켜 교육이 반드시 도덕적 수양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결정하였고,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 본성에서 사람의 기질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인" 은 유가의 가치 기준이고, "인정" 과 "덕치" 는 유가의 정치적 이상이다. 효도에서 출발하여 수양성, 제가의 치국이 천하에 이르러 타인, 가족, 사회에 대한 높은 책임감, 의무감, 헌신정신을 보여 개인과 집단이 균형 잡힌 발전을 이룰 수 있게 하였다. 이것은 유가의' 천인의 조화' 사상이 사람과 나의 관계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두드러진 표현이다.

그러나 유교의' 천인합' 사상은 사람과 자연을 구분하지 않고 자연을 독립된 대상으로 이해하고 토론하지 않아 중국 고대 자연과학의 독립 연구와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직관적 사고는 과학적 성의를 대체하고, 도덕적 실천은 생산 실천을 대신한다. 이런 사고방식과 실천방식은 자연과학의 발전에 불리하다. 이것은 그 부정적인 면이다.

둘째, 교회와 국가의 단결

정치적 요구의 관점에서 교육의 역할을 보고 교육이 정치에 긴밀하게 봉사하도록 하는 것은 유교의 일관된 사상이다. "대학" 의 시작은 "대학의 길, 명덕, 친민은 지선에서 끝난다" 고 지적했다. "학기" 에서 "교육은 건국 립민의 최우선 과제", "사람을 풍속으로 만들고 싶으면 배워라" 고 지적했다. 여기서 말하는' 가르침' 과' 학습' 은 전체 교육을 가리킨다. 교육을 중시하는 정치 기능은 유교 교육 사상의 큰 특징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교는' 인정' 과' 덕치' 를 매우 중시한다. 공자는' 덕치국' 이' 덕치국' 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민면치' 에 도달할 수 있고, 후자는' 수치와 존엄성' ('논어'? 정치). 어진 사람은 어진 것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교육을 중시하고,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도덕 수준을 높이고, 자각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여 국가의 부강과 인민 안전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맹자는 "좋은 통치는 좋은 교육보다 못하다" 고 더 제안했다. 좋은 정치와 두려움, 좋은 가르침과 사랑; 좋은 정치는 민재를 얻고, 좋은 가르침은 민심을 얻는다 "("맹자? " 전용) 을 참조하십시오. 따라서 그는 교육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여 통치자에게' 그것을 배워서 가르치라' 고 요구하여 천하의 백성들이 모두' 인륜이 명명',' 인륜이 위, 민선' ('맹자'? 탱 wengong). 그는 민심의 득실의 관건이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다. 공맹의' 덕치',' 인정'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애민의 적극적인 역할을 했지만, 중국에서도 오랜 중덕치경법치의 전통이 형성되었다.

한 왕조의 dong Zhongshu 는 "정치는 기초이다" 고 제안했다. 감옥, 정치 끝 "주장 (dong Zhongshu:" 봄과 가을 팬 루? " 본질), 교육을 정치 통치의 기초로 삼다. 그는' 좋은 책' 에서' 고대인들이 이것을 분명히 밝혔기 때문에 남으로부터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반드시 교육을 대임으로 삼아야 한다' 고 분명히 제기하고, 정치에서의 교육 중시를 역사적 경험으로 한무제에게 건의하였다.

교육은 여러 방면에서 정치를 위해 봉사한다. 예를 들면, 통치계급은 국가 권력을 이용하여 교육 지도권을 장악하고, 각 계급과 계층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와 권리를 규정한다. 일련의 교육방침 정책을 제정하고, 국가권력관리와 통제학교를 이용하고, 학교 계획을 세우고, 교재를 확정하고, 감독검사를 실시한다. 인재 양성 규격과 선발제도 (예: 역사상의 과거제도와 과거제도) 가 확정될 때까지.

유교 사상에서 학습과 관직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배우고 우측시" 는 줄곧 봉건 사회 교육의 중요한 신조였다. 유가치국의' 수양성 보민' 과' 수양성 보민' ('논어'? 헌문의 지도 아래 그는 관직을 정치 사상을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삼았다. 공자는 일찍이 "관직을 위해 무의미하다", "관군자도 의롭다" ("논어"? 미크론) 을 참조하십시오. 즉, 관료가 되는 것은 실무자가 되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학' 에서 제기한' 삼강' (현덕, 친민, 지선) 과' 팔지' (경사, 지행, 지성, 수련, 제가, 치국, 평천) 의 교육이론체계는

요컨대, 교육과 정치의 관계는 매우 밀접한 관계로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하는 중국 전통 교육의 주요 특징이다. 오늘 이 문제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첫째, 교육과 정치의 관계, 교육의 정치 기능은 교육과 사회관계에서 중요한 문제이지만, 교육의 정치 기능은 교육의 유일한 기능이 아니다. 정치 기능 외에도 경제 기능 (생산 기능 포함), 문화 기능, 인구 통제 기능, 환경 보호 기능 등이 있다.

둘째, 현대사회에서 현대정치와 관념교육은 현대화, 과학화, 민주화를 특징으로 전 국민의 문화적 자질을 높이고 교육자의 주체성을 높여야 한다. 이는 현대정치에 대한 현대교육의 기본 요건이 되어야 한다.

셋째, 문학과 도교의 결합

문재도' 와' 경덕문학' 은 유교 교육의 중요한 원칙이자 중국 전통교육의 중요한 원칙이다. 중국 전통 교육은 윤리를 바탕으로 지식 교육과 교수 과정을 도덕화한다. 지식 교육과 도덕 교육의 결합은 지덕론의 특색을 형성했다. "중용" 은 "지식, 인, 용기가 천하의 덕목" 을 제시한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한) 을 참조하십시오. "근지식, 근인, 수치심 근용" ("중용") 을 배우다. 어떤 사람들은 지식, 자비, 용기를 지혜, 도덕, 몸으로 이해하지만, 유교 사상에서는 지혜, 덕, 몸의 요구도 덕의 내용과 불가분의 내용을 빼놓을 수 없다. 공자가 4 교인, 즉 문, 행, 충성, 편지는 대부분 덕육의 성격을 띠고 있다. 그가 편찬한' 시',' 책',' 의식',' 음악',' 이',' 춘추' 육경은 중국 봉건 사회가' 경열 실전' 을 제외한 가장 중요한 교과서이다. 육경의 의미와 역할, 사마천이' 태사공서' 에서 설명했듯이, 모두 도덕교육의 중요한 교재이다.' 선물은 사람을 구하기 위한 것이고, 즐거움은 흥화를 위한 것이고, 책은 교직을 위한 것이고, 시는 표의를 위한 것이고, 쉽게 깨달을 수 있고, 춘추는 덕을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 전통교육에서는 덕육을 지식교육에 침투해 도덕이상과 현실생활을 긴밀하게 결합해 일상생활에 반영되고, 아이부터 시작하여 작은 일부터 시작할 것을 요구한다. 주 () 는 교육을 초등학교와 대학 () 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초등 교육이' 교직' 이라고 생각하는데, 즉' 교소 (), 대처 (), 진퇴 (), 의식 (), 음악 (), 사격 (), 어어 (), 책 (), 수 대학 단계에서 우리는 "그들에게 청빈한 길, 인간으로서의 길, 슬림한 길, 사람을 다스리는 길" 을 가르칠 것이다. 또한 "배움의 크기는 본래 다르지만, 도라면 단 하나" ("대학 장문서") 라고 지적했다. 이 길은 바로 당시 사회가 요구한 도덕 규범과 행동 규범이었다. 이러한 윤리 원칙들 중에는 물론 봉건윤리 관계의' 3 강' 과 같은 많은 역사적, 계급적 한계가 있다. 하지만 사회 발전에 부합하는 도덕규범도 많고, 인간 사회 생활에 적용되는 도덕규범도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까지, 그것들은 내가 쓰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수정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이러한 미덕은 중화민족의 독특한 성격과 풍조를 형성하여 민족의 구심력과 응집력의 주체이다. 우리가 그것에 새로운 시대적 특징을 부여한다면, 그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사용될 수 있다.

넷째, 지행은 일치한다

지식과 행의 관계에서, 비록 선후경중의 구분이 있지만; 지식분야, 도덕분야와 같은 분야별 지식행도 서로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지행사상을 바탕으로 유물주의와 유심주의 등이 있다. 그러나 윤리를 바탕으로 한 중국 전통문화에서 실천을 강조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이상은 중국 전통교육이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현재 우리 앞에 놓인 임무이다. 첫째, 전통교육사상을 발양할 때는 유가사상을 위주로, 동시에 수용하고, 고대의 우수한 문화의 성과를 모아야 한다. 둘째, 전통 이념과 시대정신을 결합해 중국에 입각하고, 세계를 바라보고, 중국특색 있는 현대교육철학 체계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