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논어》에서 명언을 선택하다.

《논어》에서 명언을 선택하다.

아들은 말했다: "종종 배우는 것이 (Yu æ) 말하는 것보다 낫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알지도 관심도 없는데 군자가 아닌가? 학습과 학습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지식을 배우고 숙제를 자주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 자신을 모르는 사람을 화나게 하지 않는다. 그는 도덕적인 신사가 아닌가? ""

주다주석을 달다

(1) 자: 중국 고대에는 지위가 있고 지식이 있는 사람에 대한 존칭이었는데, 때로는 남자라고도 불리기도 했습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 는 공자를 가리킨다.

(2) 학습: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학습' 은 주로 서주의 의식, 음악, 시, 책 등 전통문화 전적을 배우는 것을 가리킨다.

(3) 시간습관: 주진시대,' 시간' 이라는 단어는 부사로 사용되어' 어느 때' 또는' 적당한 때' 를 의미한다. 그러나 주씨는 그의 저서' 논어' 에서' 시간' 을' 자주' 로 해석했다. "Xi" 는 연습, 의식 및 음악을 의미합니다. 시와 책을 평론하다. 복습, 실습, 실천을 의미합니다.

(4)' 유원' 이라는 말은 기쁨, 행복, 기쁨을 뜻한다.

(5) 친구가 있다:' 친구와 친구' 라는 책이 있다. 오래된 쪽지에는 "같은 학교의 친구", 즉 같은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친구, 즉 뜻이 맞는 사람이라고 적혀 있다.

(6) 음악: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오래된 쪽지에 기쁨이 마음속에 있고 기쁨이 밖에 있다고 말했다.

(7) 사람은 모른다: 이 말은 불완전하고, 사람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객체가 누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는 것은 이해이다. 사람은 모른다. 다만 다른 사람은 자신을 모른다.

(8) 얼굴: 분노, 분노.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내 몸 세 지방 (x 鱴ng) 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습과 학습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했는가? 친구와의 교제가 정직합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내가 복습했니? "

주다주석을 달다

(1): 증자는 기원전 505 년에 태어났고 성은 쩡 (음시) 이었다. 그는 노국에서 태어나 노나라에 의해 멸망된 산국 귀족의 후손이다.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그는 효경을 썼다고 한다.

(2) 3 개 성: 도 (음x \ ng), 검사, 검사.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 가지 검사입니다. 두 번째는 세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 차례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더하면 동작이 많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는 없었다.

(3) 충성도: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충성. 여기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4) 편지: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신자는 성실하다. 성실을 믿다. 사람들은 예절 규칙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받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해야 한다.

(5) 배우지 않고 전하다: 전전, 구주는 말했다: "사전. 선생님이 독학한 거예요. 공부는' 배우면서 배우다' 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복습, 연습, 운동 등을 가리킨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고전을 광범위하게 읽고, 배운 것을 복습하고, 그로부터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여 융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정도면 선생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장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두 가지 해결책이 있다. 하나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이다. 듣는 것을 복습하고, 그로부터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 두 번째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법률과 법규의 이야기를 복습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 생각에는 이 두 가지 해결책을 결합하는 것이 더 완벽할 것 같습니다. 제 능력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고전을 읽고, 그 의미를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들은 내용을 정기적으로 복습하여 경험과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험명언)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류의 지식 영역을 넓힐 수 있고, 폐관도 선현의 지혜시대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라고 불릴 수 있고, 낡고 새로운 것을 녹이고, 옛날과 현재를 융해할 수 있다.

어떤 학자들은 온유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문자 그대로 고금의 지식만 흡수하고 경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지식의 매매 쌍방과 같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래서 먼저 "선생님" 의 의미를 살펴 보겠습니다. 논어에서는 14 장에서' 선생님' 이라는 글자를 찾을 수 있는데, 그 의미는 오늘날의 선생님과 비슷하다.

그래서: 오래된 지식.

알아: 깨달음.

네, 가능합니다.

부터: 부터.

어떤 일을 하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책을 읽고 생각하지 않으면 너를 곤혹스럽게 할 것이다.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는 것은 (너 자신) 에게 해롭다. ""

아들은 말했다: "왜 딸에게 지식을 가르치지 않습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정치를 하다

아들이 말했다: "그래서, 알고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 이것이 바로 총명함이다. "

지식 포인트: "여성" 은 "당신" 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지식" 과 "지혜": 지혜와 지혜를 의미합니다. (기타 지식은 변경되지 않음)

교육의 의미: 가르치고 전수하다.

후진타오는 음성 보조 단어를 의미합니다.

원인: 공자의 학생 부차적인 원인을 가리킨다.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를 보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사람을 만나면, 그것을 보고 싶을 때. 부도덕한 사람을 볼 때, 그와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이 단락의 일곱 번째 항목 편집: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슐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고, 누군가 나를 위해 스승이 될 수 있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해서 공부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면 바로잡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이 단락의 여덟 번째 항목 편집: 사람이 되는 법

쩡 지 (Zeng zi) 는 "학자들은 자기 개선, 임중 먼 길을 가져야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자한")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학자는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멀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이 단락의 9 항 편집: 인간으로서의 방법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퇴하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자함

공자는 "추운 겨울에만 소나무와 노송 나무가 마지막 낙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이 단락의 열 번째 항목 편집: 사람이 되는 방법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위령공.

자공이 물었다. "평생을 따를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는 "그것은 아마도' 용서' 라고 말했다!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음악" 을 해석하다

즐거운 "음악" 은 읽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성어는' 논어' 제 1 장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이다.' 공부는 수시로 하지, 그렇지 않니?'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Zhu 에 대한 논평은 다음과 같다: 말하고, 행복하다; 음악 음악. 공자의 논어에도 공자의 말이 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지만, 선한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주쌍의 주석도: 좋아, 멈춘다. 음악 음악. 오늘의 발음에 따르면, "로" 라는 글자는 나로로 읽혀지고, 음은 제거된다. 하지만 고대에는 행복한' 음악' 과' 로' 는 모두' 11 약' 의 운부 ('평' 참조) 에 속하기 때문에' 로' 와' 악' 의 모음은 똑같고 성모는 l, 물론 완전히 동음자임을 알 수 있었다 이 남방인은 이해하기 쉽다. 남방 방언은 더 많은 고음을 보존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푸젠 방언에서는' 로' 와' 로' 발음이 정확히 똑같아 lok 으로 읽혀졌다. 그래서 오늘 표준어로 읽을 때,' 악' 의' 악' 은' 악' 의' 악' 과 같은 것을 읽어야 한다.

"됐어" 는 다음자이다. 악악, 악을 읽는 것 외에' 논어' 에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 읽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주씨의 주석은: 지음, 무음. 음악,' 상' 과' 오교반' 도 마찬가지다. 다음 말은 매우 나약하게 들린다. 반오교' 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병음 방법인' 반접선법' 을 가리킨다. 한 글자의 성모 ('성소' 라고도 함,' 5' 자의 성모는' 의심' 으로 오늘의 Y 에 해당함) 와 다음 글자의 운모 (즉 아는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는 말에서' 음악' 이라는 글자가' 사랑, 사랑' 을 나타낼 때 요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약하자면 고서에서' 악' 의 발음은 주로 (1) 명사로' 음악 악기 악사' 등을 뜻한다. (2) 형용사로서' 기쁨, 행복' 을 뜻하며, 음이 사라지고, 음이 없어졌다. (3) 동사로서' 사랑, 좋아' 라는 뜻이에요. 음, 음이 갔어요.

너는 한마디 골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