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선은 명예에 가까우지 않고, 악은 형벌에 가까우지 않으며, 만족은 가까이 오지 않으며, 사랑하는 것을 사랑한다" 이 문장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선은 명예에 가까우지 않고, 악은 형벌에 가까우지 않으며, 만족은 가까이 오지 않으며, 사랑하는 것을 사랑한다" 이 문장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출처---------
구체적인 거래 측면에서 장자는 "선한 행위에는 가까운 이름이 없어야 하고 가까운 이름도 없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악에 대한 형벌, 연분의 감독." "(<건강보존사>
원문
내 인생에도 ①한계가 있지만 ②한계가 없다는 것을 안다. ③ 제한이 없으면 이미 있다. ⑤를 아는 사람은 그것이다! ⑥을 행하면 즉각적인 형벌이 없다고 믿는다. ⑦ 생명을 보호할 수 있고 ⑧ 친족을 부양할 수 있으며 ⑩
참고
①야: 여유, 한계
②지(zhì): 지식, 지혜
3수이: 따라가다, 추구하다. /p>
4위험, 이것은 피로, 정신적 상해, 육체적 피로를 의미한다. 앞 문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한된 삶으로 끝없는 지식을 추구합니다.
⑥진: 가깝고, 여기에는 추구하고 탐낸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7위안: 따르다, 따르다. 종, 올바른 길. 이론에 따르면 소위 두 자오선은 양 자오선을 다스리는 기능을 가진 신체의 중간 경로입니다. "원두"는 자연적인 길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8生 : 통주오. '싱', '전생'은 자연을 보존한다는 뜻이다.
9친척을 키우다 : 말 그대로 문맥상 연결이 안 된다는 옛말이다.
⑩인생의 끝: 영원히 인생을 즐기고 조기 사망을 피하십시오.
번역
사람의 삶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은 무한합니다. 제한된 삶을 가지고 무한한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쇠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명성을 탐하지 않고 세상이 말하는 선행을 계속하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형벌의 굴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연의 의로운 길을 따르고 그것을 사물에 적응하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고 본성을 보존하며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자 · 검소한 욕망 46'에 명시된 대로 만족하고 행복하게 살아라. “원하는 것보다 더 큰 죄는 없고, 만족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으며, 아무 잘못도 없다. “네 발이 항상 족하니라.” 즉 탐욕보다 더 큰 죄는 없고 만족하지 못하는 것보다 더 큰 잘못은 없다는 뜻입니다.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항상 만족하고 행복합니다.
전설이 있습니다.
후주샤오는 명나라 금희 출신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가르치는 동안 음식과 의복밖에 살 수 없었습니다.
매일 저녁 황혼이 되면 Hu Jiushao는 문으로 가서 향을 피우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그를 비웃었습니다. "우리는 하루 세 끼에 야채죽을 먹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복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까?"라고 Hu Jiushao는 "우선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시대에 태어난 것도 행운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가족 모두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고 굶거나 얼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집에 침대가 없다는 것은 행운입니다. 환자 여러분, 감옥에 죄수가 없다면 이것은 무엇입니까?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명한 것은 '어부와 금붕어 이야기'입니다.
'모든 것에 만족하고 항상 행복하세요' Kuang Zhouyi의 "Hui Feng Ci Hua"에서 왔으며 나중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고전적인 문장---------
1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성공할 방법이 없습니다. 성공해라
2 은총이나 불명예에 놀라지 말고 법정 앞에 꽃이 피고 지는 것을 지켜보라.
떠날 생각도 없고 떠날 생각도 없고 다만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을 따라가세요.
3 신은 모든 창조물을 축복하고 물은 거울에 녹아 듭니다.
마음이 바다처럼 넓어지면 선(禪)의 경지가 저절로 찾아온다.
4 일에 만족하지 말고 자신에 대해 슬퍼하지 마십시오. 성공하면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가난하면 자신만 돌볼 수 있습니다
>
선 안뜰에 심어진 5개의 꽃은 천박함에서 자유롭습니다.
비가 내립니다. 강당은 산스크리트어에 가깝습니다.
6 훈계 없이 온 세상에게 칭찬을 받으려면
낙심하지 않고 온 세상에게 칭찬을 받으려면
내면과 외면의 차이를 결정함
명예와 불명예의 영역에 대한 논쟁
그렇습니다.
7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마십시오
8 가진 것과 없는 것을 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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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한 일이 작다고 하지 말고, 작다고 하지 말라.
10 정사각형 반경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우리 주위를 돌 수 있으며, 우리가 서로 다른 길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평화롭게 살 수 있습니까?
- ---참고------
장자의 삶의 철학에 대해 가장 대표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다. 곽모약 씨는 장자가 '미끄러운 사람'이라는 '십비론'을 믿었다. Feng Qi 씨는 Zhuangzi가 "shunner"라고 믿었습니다. ①방푸씨는 장자가 '세계를 떠돌고 있다'고 믿는다. ②He Zhaowu씨의 발언은 Feng Qi씨의 발언과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③원이둬 씨는 도교(주로 장자)를 '거짓말쟁이'에 비유했습니다. ④위의 진술은 포괄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므로 이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먼저 '혼합세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홍콩'은 사람들에게 혼란스럽고 무책임하고 완전히 무정하다는 인상을 쉽게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이라는 책을 보면 장자는 자비심이 많고 궁극의 배려를 하는 현자에 가깝다. 이에 대한 증거는 파괴와 확립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망가졌다고 할 수 있는 잔혹한 정치를 폭로하고 비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Liyu Ke"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람들은 주석 마차 10대를 소유한 송나라 왕을 보고 그의 마차 10대는 장자를 자랑스러워합니다. ...장자가 말했다: 현재의 송나라는 곧은 구겹의 심연만큼 깊지 않습니다. 송나라 왕의 맹렬함은 직예용의 맹렬함과 다릅니다. 아들이 차를 사면 그와 함께 자게 될 것입니다. 송나라 왕이 포위되자 그의 아들은 농부가 되었다.
또 다른 예는 '검 이야기'입니다.
과거 조나라 문왕은 칼을 좋아했는데, 좋은 것은 질리지 않습니다. 나라는 거절했다.
또 다른 예는 'Zeyang'입니다.
Wei Linggong에는 세 명의 아내가 있었고 그들은 함께 목욕했습니다.
'상자'도 있다.
갈고리를 훔친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친 자는 왕자가 될 것이다. 왕자의 문에는 인과 정의가 존재한다. .
등. 세속주의자라면 살인적인 세상과 기만적이고 추악한 통치자를 한탄하는 것, 그에 관한 책을 쓰고 비판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 사는 사람은 세상에 무관심해야 하거나, "세상과 함께 가거나", "진흙을 파고 파도를 일으키거나", 적어도 "모든 것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장자처럼 마음이 맑고 눈이 맑고 눈에 모래를 비비지 않는 사람이 어찌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습니까?
스탠딩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장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는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내놓았다. 예를 들어 '천도'는
남편과 황제의 덕은 천지에 기초하고, 도덕이 제일이고, 무위가 표준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을 위해 충분할 것이고, 뭔가를 하면 세상을 위해 충분할 것입니다.
"하늘과 땅":
정부란 혼란, 북쪽에서 오는 재난, 남쪽에서 오는 도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재유":
하늘의 길이 있고 사람의 길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존경받는 사람은 천국의 도이고, 무엇인가를 하면서 지친 사람은 인의 도이다. 주인은 하늘의 도이고, 신하는 사람의 도이다.
'잉제':
남해의 황제는 수이(隆), 북해의 황제는 호(胡), 중앙의 황제는 혼돈(Chaos)이다. 수와 소는 혼돈의 땅에서 만났고, 훈초는 그를 아주 잘 대해주었다. 소우호는 혼돈의 덕을 보답할 계획으로 “사람마다 보고 듣고 먹고 숨 쉬는 일곱 개의 구멍이 있으니 이것을 파헤쳐 보라”고 말했다. 어느 날 구덩이가 파지고 7일 안에 그는 혼란 속에 죽을 것이다.
등. 장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말하지만, 그가 말하는 '아무것도 하지 않음' 자체가 '행함'이다. 그는 지치지 않고 끝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그것은 세상 사람이 마땅히 가져야 할 행동이 아닙니다. 게다가 그는 마녀처럼 비관적으로 예언하기도 했다. “천 세대가 지나면 사람을 잡아먹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세속주의자의 목소리가 아니다.
문화적 이상에 있어서 장자는 파괴와 확립을 병행했는데, 이는 그의 유명한 명제인 '절대성인과 포기지혜'이다. "烠箧":
그러므로 성인이 지혜를 버리면 대도둑이 멈추고, 옥을 던져 진주를 깨뜨리면 소도둑이 불타면 감당할 수 없습니다. 부적을 부수면 백성은 단순해질 것이며, 싸우고 균형을 잡으면 사람들은 싸우지 않을 것입니다. 운과 거문고는 고광의 귀를 막았으나 천하의 시조는 지혜가 있어 물건을 깨뜨리고 오색을 흩뜨리고 붉은 것을 풀었느니라. 그리고 밧줄을 매고 규칙을 버렸습니다. 작업은 손가락으로 했지만 세계 최초의 사람은 영리했기 때문에 훌륭한 기술은 서투른 것과 같습니다. Xiao Zengshi의 여정은 Yang Mo의 입을 막고 인의를 버리고 세상의 미덕이 통일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에게 지혜가 있으면 세상이 어지러워지지 않고, 사람에게 지혜가 있으면 세상이 어지러워지지 않고, 사람에게 지혜가 있으면 세상이 어지러워지지 않는다. 세상은 혼란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Zeng, Shi, Yang, Mo, Shikuang, Gongjue 및 Lizhu는 모두 외부적으로 덕을 확립하고 그 방법을 사용하여 세상에 혼란을 가져 왔습니다.
또한 같은 기사에서:
활과 석궁의 움직임에 대해 너무 많이 알면 갈고리, 미끼에 대해 너무 많이 알면 새들이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 그물, 실크, 그러면 물고기는 물 속에서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껍질을 벗기고 털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너무 많이 알면 짐승은 속임수를 쓰고 호수에서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독이 있으면 걸이 미끄러져 단단해지고 하얗게 되며 먼지가 제거되고 유사점과 차이점이 많아지면 일반 사람들은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상에 큰 혼란이 있을 때마다 잘못은 너무 많이 아는 데 있습니다.
여기서 장자는 단순히 정치적 이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이상을 말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화적 이상은 정치적 이상 아래에 함축되어 있다. 즉, '거성'은 정치에 관한 것이고, '지혜를 버리다'는 문화에 관한 것이다. Juesheng이든 Qizhi이든 관계없이 "세상의 혼란"을 피한다는 동일한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자의 명제 역시 책임감과 큰 정서 중 하나이며 단순한 '혼란'으로 요약할 수 없습니다.
세상탈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사실 『장자』에서 장자는 세상으로부터의 일탈을 명백히 부정하고 있다. "인간 세계":
세상에는 두 가지 큰 계율이 있습니다. 하나는 운명이고 다른 하나는 정의입니다. 아들이 친족을 사랑하는 것은 그의 운명이라 마음으로 알 수 없고, 신하가 왕을 섬기는 것은 의로움이니, 왕에게 합당치 못할 일이 없고, 하늘과 땅 사이에 피할 길이 없느니라.
도망도 없고 탈출도 없는 세상, 우리는 어디로 탈출할 수 있을까? 관건은 '도피주의자'의 출발점은 장자가 세상의 위험과 통치자의 잔인함을 '봤고' 따라서 장자가 세상에서 탈출하려는 '생각'을 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문제는 장자가 세상의 위험과 통치자의 잔인함을 보는 것 외에도 인간의 행복도 본다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행복은 매우 현실적이고 감정적입니다. "당신은 마치 넥타이가 없는 배와 같고, 공허하고 공허합니다." 복허서(富河書) 당시 사람들은 집에서 무엇을 할지 모르고 어디로 가야할지 몰랐으며, 배불리 먹고 즐겁게 헤엄쳤습니다.”(“말발굽”) ") "어떤 행동도 진정으로 행복하지 않다"고 "아무 행복도 없다"고 믿는 장자가 있습니다. ( "Bliss"). 그러나 Zhuangzi는 가장 높은 수준의 행복은 영적 깨달음의 행복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Xiaoyaoyou", "Qiwu Lun", "Qiu Shui", "Da Sheng" 및 "Tian Zifang"에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구름을 타고, 해와 달을 타고, 사해를 헤엄쳐도 삶과 죽음은 변함이 없다.”
세상에 이런 행복이 있는데 왜 세상을 탈출해야 하겠는가? ? 도피주의자들은 장자가 세상의 고통만을 보았을 뿐, 장자가 세상의 행복을 보지 못한 채 희망을 품고 양심을 불신했습니다. 실제로 장자는 세상의 고통에 직면하더라도 그것을 수동적으로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직면했다. 우선 지도사상에 있어서는 “삶과 죽음이 운명”(<대스승>)이라고 믿고 있다. ("세계 속의 세계") 그리고 더 나아가 "성공한 사람은 때가 있고, 패한 사람이 옳은 사람이다. 때가되면 슬픔과 기쁨이 들어올 수 없다"고 믿습니다. 대스승") "마음을 써서 도를 해치지 말고, 사람을 이용해 하늘을 도우지 말라." ("대스승") >
구체적인 일을 대하는 면에서 장자는 " 선한 일에 가까운 이름이 없고 악한 일에 가까운 형벌이 없어야 하며 예정된 감독은 경전으로 여겨야 한다."(<보존사>) "적격자와 무자격 사이에."(" 보양의 달인") "산수") 세속적인 명성과 부에 대해 장자는 "가을 물"과 같은 "그러나" 태도를 취했습니다.
장자는 포강에서 낚시를 하고 있었고, 초왕은 신하 두 명을 보내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영토 내에서 지치고 싶다. 장자는 장대를 잡고 무시하며 말했다: 초나라에 마법의 거북이가 있다고 들었는데, 그것은 3000년 전에 왕이 스카프로 절에 숨겨 두었습니다. 이 거북이, 뼈를 구하기 위해 차라리 죽겠습니까? 그림 중간에 꼬리를 끌고 가는 것이 더 낫나요? 두 번째 의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차라리 태어나서 꼬리를 중앙으로 끌고 가겠습니다. Zhuangzi는 말했다: 계속하세요. 페인트에 꼬리를 끌겠습니다.
또한:
혜자는 양을 만났고, 장자는 그를 만나러 갔다. 또는 Huizi가 말했습니다: Zhuangzi가 와서 총리 자리를 차지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혜자는 두려워서 밤낮 사흘 동안 전국을 수색했습니다. 장자가 그것을 보러 가서 말했다. “남쪽에 새가 한 마리 있는데 이름은 완파인데 아시나요?” 부만파는 남중국해에서 태어나 북해로 날아가서 파라솔 없이는 멈추지 않고 단단한 음식을 먹고 달콤한 샘물을 마셨습니다. 그러다가 부엉이가 썩은 쥐를 잡았고, 완보는 그것을 올려다보며 "무서워요"라고 말했습니다. 양왕국으로 나를 겁주고 싶나요?
장자는 정신계의 도에 대한 이해에 대해 “사람은 무관심하고 고독하며 허무하고 활동적이지 않은데 이것이 천지의 평화이고 도덕의 품성”이라고 믿었다.
("Kiyi") 그는 도는 배울 수 없다고 믿었지만 여전히 "The Great Master"에서 깨달음의 점진적인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간직하고 3일 동안 말할 것입니다. 나는 세상을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외부 세계는 이미 거기에 있고, 그것을 7일 동안 더 유지할 것이다. 그런 다음 외부 세계가 거기에 있을 것이고 나는 그것을 유지할 것이다. 9일만 더 지나면 외부 세계를 볼 수 있고, 또 9일 동안 밖에 두면 외부 세계를 볼 수 있고, 그러면 나는 혼자 볼 수 있고, 혼자라면 과거와 현재가 없을 수 있고, 과거와 현재가 없으면 불멸의 영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죽이는 사람은 죽지 않고, 사는 사람은 살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모두 환영받을 것이고, 모두 환영받을 것이고, 모두 파괴될 것이고, 모두 성공할 것이다. 이름은 잉닝(Ying Ning), 잉닝(Ying Ning)은 잉닝(Ying Ning), 잉닝(Ying Ning)은 잉닝(Ying Ning)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세한 설명을 보면 장자가 깨달음을 향한 '구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구함"은 "무 활동"을 통해 달성됩니다.
요컨대, 인간 세상에 있어서 '물질'은 일종의 직면이고, '재능 없음'도 일종의 직면이므로 장자의 '재능과 무능 사이'는 여전히 일종의 직면이다. 얼굴의. 명예와 부는 인간이고, '도'는 초인적이지만 '무위의 깨달음 추구'는 여전히 인간이다. 그러므로 장자의 '담금질'과 '구함'은 모두 현실적이며 인간 세계를 향한 것이며 소위 '세상 탈출'이 없습니다.
Wang Xianqian은 "Yu Guanzhuang은 Gan Yiwei에게 굴욕을 당했지만 Xi에게 고용되었습니다. 그는 먼지 속에서 부유하고 고귀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청이있었습니다. 기장을 빌려 건하(建河)에 넘겨주었고, 양(梁)나라와 위(魏)나라를 방문하여 그 칼이 아직 조왕(趙王)의 궁에 있다고 말하여 천하를 구원하려 하였느니라. 3일 동안 Hui Shi에게 고문을 당했고 그의 감정은 그의 친구들에게 용서받지 못했습니다. Yu Zi는 단지 그것을 피하는 문제일 뿐입니다.” ⑤이것은 말이 됩니다.
세계여행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표면적으로 방푸 선생의 『세계기행』은 장자의 삶에 대한 태도와 가장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그의 관점은 "사람이 헛되이 세상을 떠돌면 누가 그를 해칠 수 있는가?"(<마운틴 우드>)와 "온전한 사람만이 세상을 여행할 수 있고, 남에게 순종할 수 있다"에서 비롯된다. 자신을 잃지 않고." ("외물")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방씨의 견해는 다소 그럴듯하다. 주로 유시숴가 주는 인상은 너무 여유롭고 너무 심미적이다. 이는 우리가 위에서 인용한 『택양』, 『여우구』, 『숴지안』, 『순라』 장에 나오는 인간세계의 위험한 내용과 매우 모순됩니다. 그리고 '너'라는 단어는 어떻게 설명하든 무겁지 않다. 방푸 씨는 분명히 '훈시론'에 반대하지만, '너'라는 단어를 조심스럽게 다루면 그 안에는 여전히 '모임'과 '회피'의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장자는 이미 '인계'에서 사람이자 장관으로서 겪는 어려움을 충분히 표현했다. "Le Yu Kou"에서 Zhuangzi는 송왕을 사나운 이룡에 비유하여 그의 잔인 함을 보여줍니다. 또한, 『가을수』에서는 장자가 초왕에게 고용되었다는 뜻과 더불어 '먼지 많은 부'라는 뜻과 더불어 재난을 피하고자 하는 장자의 선의도 엿볼 수 있다. 회시는 장자가 권력을 위해 자신과 경쟁하고 있다고 의심했기 때문에 양에서 3일을 보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직설적으로 말하면 장자는 "인간 세상의 위험을 경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상해 보세요. 여행은커녕 혼자 살 시간도 없다면요?
마지막으로 원자다씨의 '거짓말쟁이' 이론이다. 그의 발언은 '유교, 도교, 도적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에서 나온 것이다. 이 글은 논문이 아니라 에세이와 같다. Wen Yiduo 씨의 거짓말 쟁이 말에 관해서는 이러한 진술 중 훈련이 가장 적은 것 같습니다. 그것은 '옳고 그름'의 또 다른 형태인 '정치적 성실성'에 기초한 일종의 굴설아시(Qu Xue A Shi)이다. 여기서는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
다음
위에서 언급한 장자의 인생관에 대한 견해는 한 가지 측면에서만 옳다고 생각합니다. 장자는 실제로 삶의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자가 세상에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는 "건강의 주님"에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생명을 보호하는 것." 이 문장은 장자가 말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네 가지 내용, 즉 생명을 보호하고, 생명을 보존하고, 친족을 부양하고, 생명을 연장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자신을 보호하는 것'만 보면 '도피'이고, '일생 전체'만 보면 '세상에서 방황'하는 것이고, '인생의 종말'만 보면 '도피'이다. 자신을 보호하고, 생명을 보호하고, 친척을 부양하고, 목숨을 끊는 네 가지가 장자의 인생 사상 전체를 구성하며, 이 사상의 정신적 기질은 네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게다가 장자가 죽고 싶을 때 "천지를 관으로 삼았다"는 것을 『거유구』에서 볼 수 있는데, 그의 마음이 넓고 자비로운 마음은 연이나 개미 못지않게 관대했다. 결코 "세상에 웅크려 있다"거나 "세상에서 벗어났다"는 말은 그것을 소진시킬 수 없습니다.
사실 이 네 가지 콘텐츠는 유기적인 전체로서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자기 보존은 기초이며, 자기 보존을 통해서만 평생을 살고, 친척을 키우고, 장수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장자』에는 건강 유지에 관해 이야기하는 곳이 많이 있는데, 그 내용은 주로 『건강보존의 달인』과 『대생』의 두 장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장자는 "의지를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것"("대성"), 정신을 집중하고 에너지를 기르는 몇 가지 구체적인 건강 유지 기술에 대해 이야기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매우 진보된 기술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 예를 들어, "가을 물":
이것이 위대한 사람이 남에게 해를 끼치 지 않고 많은 친절을 베풀지 않고 이익을 위해 아무것도하지 않으며 부하를 무례하게 대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는 재물과 부를 위해 싸우지 않고 많이 포기하지도 않으며, 남에게 돈을 빌리지도 말고, 과식하지도 말고, 관습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도 마십시오. , 다른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단지 군중을 따르고, 아첨하지 마십시오. 세상의 지위와 명예는 설득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수치심만으로는 옳고 그름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 나누어 보면 작은 것과 큰 것은 니가 될 수 없다.
또 다른 예는 '어부'입니다.
그러므로 신사는 멀리 데려갈 때 충성을 보고, 가까이 다가갈 때 존경하고, 능력을 봅니다. 그가 근심할 때 그의 지식을 조심하고, 그가 불안할 때 그의 믿음을 조심하고, 그가 돈을 맡을 때 그의 인애를 지켜보고, 그가 위험을 경고받을 때 그의 성실함을 지켜보고, 그의 규율을 지켜보십시오. 술에 취하면 섞일 때의 모습을 지켜보세요.
이 두 인용문은 사람과 어울리는 기술과 사람을 고용하는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이든 사람을 고용하여 사람을 관찰하는 일이든 그는 매우 똑똑합니다. 장자는 『어부』 같은 문단에서 공자의 말씀을 빌려 “산천에는 사람의 마음이 위태롭다”고 말했다. (마음을 집중하고 에너지를 키우는 것), 그리고 삶과 직업에 관한 많은 기술적이고 실용적인 토론을 추가했습니다. 장자가 언급한 '자기보존'은 실제로 '안쪽'과 '밖쪽'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별 없이 뜻을 사용하여" 마음을 집중하고 기를 기르는 것은 "내면으로 향하는 것"이며, 정신적 육체적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신체의 온 몸과 본질이 회복되고 와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하늘." ("Da Sheng") 즉, "완벽한 사람은 질식하지 않고 몰래 들어갈 수 있고, 뜨거워지지 않고 불 속을 걸으며, 떨지 않고 모든 것 위로 걸을 수 있습니다."("Da Sheng")입니다.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것은 "외부"입니다.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기술은 침해로부터 자신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지 않는 숨김, 출구 없는 양, 중앙에 장작을 세우는 것"을 이룬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세 가지를 얻으면 그 이름은 극단에 이르게 되느니라." '외부'는 서로 보완적이며, 둘이 있어야만 '자기 보호'라는 목적이 진정으로 달성될 수 있습니다.
전생에 관해 장자는 온전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인의와 정의로 자연을 해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다. 그는 말했다:
세상에는 정상적인 것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것에는 곡선에는 고리가 없고 직선에는 밧줄이 없으며 둥근 것에는 규칙이 없고 사각형도 없습니다. 정사각형의 경우 접착이나 분리를 위한 접착제나 페인트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모든 유혹은 태어난 이유를 모르고 태어나고, 세상의 모든 사람도 태어난 이유를 모르고 똑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고대와 현대는 차이가 없으며 타협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면 인(仁)과 의(仁)는 풀과 물감을 묶은 밧줄과 같아서 도덕과 조롱 사이를 헤매며 세상을 어지럽힙니다. "평행엄지"
또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악인은 이익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학자는 명성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위대한 사람은 가족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성인은 그러므로 아들을 세는 사람들은 그들의 상처받은 본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입니다. "평행 엄지손가락"
장자는 평생을 살고 싶다면 지식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자연의 회복>에서 이렇게 말했다.
고대 사람들은 삶의 혼란에 무관심했다. 그때에는 음양이 조화되고 귀신과 신이 어지럽지 않으며 사계절이 조화를 이루고 만물이 다치지 않으며 모든 생물이 죽지 않는다. . 이것을 궁극적인 하나됨이라고 합니다.
또한 말했다:
고대에 수행하는 사람들은 분별을 사용하여 지식을 장식하지 않았고, 지식을 사용하여 세상을 제한하지 않았으며, 지식을 사용하여 그들의 미덕을 제한했고 그들은 위험에 빠졌고 그들의 본성에 어긋났습니다. 그렇다면 요점은 무엇입니까?
이 점에서 가장 높은 상태는 '슬픔과 기쁨이 없음'('양성주', '천자팡', '덕충부'), 즉 '마음에 슬픔과 기쁨이 없음'이다 , 궁극의 미덕"("고의적으로")
부모 양육에 관해 장자는 '인계'에서 부모가 안전하고 건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의 최고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친족을 돌보는 사람은 정착할 곳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효도”라고 말했다. . “효자는 약을 써서 사랑하는 아버지를 가꾸지만 그 얼굴이 초췌해져서 성인을 부끄럽게 한다.” “효자는 친족에게 아부하지 않는다”(하늘과 땅). 여기에는 영역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천운』은 “효를 공경하기는 쉽지만 효를 사랑하기는 어렵고, 효를 사랑하기는 쉽지만 친척을 잊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친척은 잊어도 친척이 자신을 잊게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기서 효는 자연이 되고, 이 자연과 '전생'이 하나로 통합된다. '우화'에서 증자는 친척을 관료로 부양하지 못하고 공자에게 비난을 받는 것을 안타까워했다. 공자가 무현(無縣)에 대해 말한 것은 증자가 효도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효도를 마음속에 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효(孝)가 진정한 효(孝)이고, 『윤(命)』에 나오는 '친척을 잊어버리고(寂要)'
'한해를 끝내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생명의 보전, 생명의 보존, '살아남음'은 자신의 건강과 생명 전체를 보호하고, 친족을 키우는 일의 연속이다. 장자는 『인간세상』에서 두 그루의 큰 나무를 언급했는데, 둘 다 ‘쓸모없음’으로 인해 고사했다. 『인간세상』에 나오는 큰 나무는 일종의 육체적 나이일 뿐이다. "You"에도 큰 나무가 있는데, 이 큰 나무에는 영적 차원에서 품격 높은 연말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도 큰 나무가 있는데 쓸모가 없으니 나무는 어떨까요? 시골이 너무 넓어서 돌아다니는 사람도 없고, 그 밑에서 거침없이 잠을 잘 수 있는 사람들은 평생 비참할 것이다. p>이것이 세상의 종말이다. 세상의 득실은 말할 것도 없고, 삶과 죽음까지도 무시한 것이다. ⑦ 장자가 말한 삶과 죽음의 이익을 초월한 삶의 끝은 최고의 경지에 이르렀다. “큰 강은 불타도 뜨거워지지 않고, 강은 기름이 많아도 뜨거워지지 않는다.” 차갑고 산에 천둥이 치며, 바다가 바람에 흔들리지만 놀라지 않는다. ("Qiwu Lun") 즉 "완전하고 완전하며 아무것도 더할 수 없다"("Geng Sangchu")
중국의 철학과 사상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유교와 도교의 대조(나중에 '시'라는 단어가 추가됨) 유교와 도교의 대조를 보면 대부분 '세상에서 나오다', '세상에 합류하다'는 문제가 있다. 유교가 세계에 합류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도교는 반드시 세계 밖에 있어야 합니까? "소인이 적은 나라"와 "성지(聖智)를 제거하는 것"은 반드시 세계에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까? 재난'과 '티끌이 귀하다'는 것은 반드시 세상에 태어난다는 뜻인가요?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전자는 정치적 이상이고, 후자는 (물론) 삶에 대한 태도입니다.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은 또한 삶에 대한 태도), 그리고 그 실제 "동굴 속 사람들"은 정치적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까? 장자에서는 이 둘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 역사상 정말로 산과 계곡에 살면서 세상의 불꽃을 먹지 않는 이시가오 사람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자는 소위 '나가고, 숨고, 피하고, 섞이고, 떠돌아 다닌다'보다는 '중간상태'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 - 전진하거나 후퇴하지 말고 냉정하게 맞서세요. 이것은 장자의 인생철학에 대한 나의 반성이자, 관련 문헌을 읽으면서 했던 질문과 답변이기도 합니다. 단순화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가정의 조언.
참고
①풍기: "고대 중국 철학의 논리적 발전", 190쪽,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5년 4월
②방푸: "세 가지 『짐먼사상』, 149쪽, 상하이문학예술출판사, 1996년 8월
③허자오우 외: 『중국사상발전사』, 90쪽, 중국청년출판사, 1990년 8월
4원이둬: "원이둬 선집" 제2권, 493-498쪽, 사천문학예술출판사, 1985년 3월
⑤왕셴첸: "소장품 설명" of Zhuangzi" ", 1면, Zhonghua Book Company, 1954년 12월
⑥ ②와 동일 참고
⑦ Wang Changhua: "춘추전국의 학자와 정치" Period", 139 페이지, Shanghai People's Publishing House, 1997년 7월
참고문헌
"The Modern Annotation of Zhuangzi and the Modern Translation", Chen Guying, Zhonghua Book Company, 1983년 5월
"춘추전국시대 학자"와 정치", 왕장화, 상하이 인민출판사, 1997년 7월
"공자의 시와 이론", 왕장화 , Xueyuan 출판사, 2001년 6월
"Jimen "Thinking", Pang Pu, 상하이 문학 예술 출판사, 1996년 8월
"중국 철학의 간략한 역사", Feng Youlan , Peking University Press, 제2판, 1996년 9월
"고대 중국 철학의 논리적 발전", Feng Qi, 상하이 인민 출판사, 1985년 4월
"The Collection of Zhuangzi" , Wang Xianqian, Zhonghua Book Company, 1954년 12월
"중국 사상 발전의 역사", He Zhaowu 외, 중국 청년 출판사, 1990년 8월
2권 "문일도의 선정 작품", 쓰촨성 문학 예술 출판사, 1985년 3월
"고대 중국 사상사에 대하여", 리저후, 인민 출판사, 1986년 3월
"백가지 사상 연구", Gao Zheng, 중국 사회 과학 출판부, 199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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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연선선", 상하이극동출판사, 199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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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a/a/01352/1351877.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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