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지행일치의 기원

지행일치의 기원

1, 출처:

왕 밍 수오 르네 \ "전기 \" 볼륨: \ "단지 하나의 학습 을 말한다면, 자신의 라인 이있다; 대사 한 마디만 하면 너는 이미 알고 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자신이 아는 자이자 행인이라고 말했고, 천하의 무지한 자를 위해서만 행했고, 사상 시험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지만, ...

2, 소개:

왕수인 (기원 1472- 1528), 보안, 여요 (현재 절강) 는 사오싱양명동에 살았기 때문에' 양명선생' 으로 불린다. 그가 죽은 지 39 년, 1567 년, 황제는 신후를 추수하여 큰 영예를 얻었다.

왕양명은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 왕화는 예부 좌시랑을 역임한 적이 있다. 1499 년 왕양명 진사, 이어 형부, 병부 총감. 1506 년 대환관 유근 (이후 링으로 살해됨) 과의 원한으로 구이저우로 유배되었다. 15 10 은 행정으로 승진하고, 15 16 은 우두어사로 승진하고, 마지막으로 우두어사로 승진한다. 만년에 모여 강의하고, 작품은 살아 있을 때 제자가 각인하였다.

왕 양밍의 생각은 지식과 실천의 단결의 전형이다. 그는 먼저 사람의 활동이 목적이 있고 의식적인 것, 즉 그가 말한' 양심' 이라고 강조했지만, 어떻게 사람의 주체와 육체를 연결시킬 수 있을까? 왕양명은 "내 마음에서 진실을 찾다", 즉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된다" 고 주장했다. 그는 주체로 객체를 껴안고 객체의 독립성, 자연성, 물질성을 부정했다. 수행과 관련하여 그는 "모든 수행자들은 단지 진지하게 수행한다" 고 설명했다. 만약 네가 정말 열심히 공부에 대해 생각한다면, 공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괜찮다. 공부는 배우는 것이고, 묻는 것은 하는 것이고, 하고 싶은 것은 하는 것이고, 하는 것도 변명을 배우는 것이다. " 그래서 왕양밍의' 행' 은 학습, 질문, 사고, 변론을 포함한 범위가 넓다. 이것은' 중용' 중' 지식' 의 네 가지 측면으로, 여기서 왕양명과 하나가 되는 것은 그가 양자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기 때문이다.

왕양명은 한 사람의' 일념이 출발점' 이라고 더 지적했다. " 이것은 실제로 진정한' 행' 을 취소했기 때문에 명말 청초의 사상가 왕부지 (즉 왕선산) 가 그를' 판매행' 으로 비판했다.

왕양명은 관념으로' 행동' 을 대체하는 것도 합리적인 측면이 있다. 그는 사람들이 사상 활동 초기에' 선' 원칙에 따라 악과 악을 싹트게 하는 것, 즉 이른바' 지행통합' 이라는 신념을 세우라고 했다. 그러므로, 그것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지행단결' 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또한 왕양밍의 교육사상은 우리가 배울 만한 곳이 많다. 하나, 뜻, 근면, 교정, 선함에 대한 책임. "만약 네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세상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만약 네가 일어서지 않으면, 키 없는 배처럼, 균형이 맞지 않는 말처럼, 결국 어떻게 될까? " 그리고 결심은 근면을 촉진시킬 수 있다.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미완성의 뜻이 있다." 잘못을 고치다' 는 자신을 의미하고,' 책선' 은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고치라고 권하는 것이며, 그중에는' 간언사의 길', 즉 선생님을 권고하고 잘못을 지적하는 것도 포함된다. 두 번째는 독립적 인 정신과 학습 능력입니다. 셋째, 점진적이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넷째, 개인의 실천을 강조한다. 이러한 교육 사상은 오늘날 젊은이들의 공부에 아주 좋은 본보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