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어떤 방면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 화해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
어떤 방면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 화해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몇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사람을 배려하다. 서양 문화는 종교를 주도하고, 중국의 전통문화는 두터운 휴머니즘이다. 중국 고대에는 다양한 종교 의식이 있었지만 신학은 중국 문화의 핵심이 아니었다.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모든 중생의 생존 상태와 수요에 관심을 갖는다. 중국의 고서에서, 줄곧' 사람' 은 천지 만물 중에서 가장 영적이고 가장 비싸다고 여겼다. 예를 들어, "상서 태선" 은 "하늘과 땅만이 만물의 어머니다. 오직 인간만이 만물의 영이다. " 효경' 에서 공자라는 이름으로 "천지의 성, 사람도." 라고 말했다. 이 문장의' 성' 자는 바로' 생활' 이라는 뜻이다. 송나라 남자 싱 (xing) 은 "성은 삶이다. 세상은 타고난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람은 가장 비싸다. " 예기' 에서 사람들은 인간과 만물이 다른 이유를 이론적으로 더 설명했다. 예를 들어, "고인, 그 천지의 덕목, 음양의 교분, 귀신의 회, 오행의 아씨." 공자는 "인자한 사람 애인", "언제나 사람을 사랑하고, 사람을 선하게 한다" 고 말했다. 맹자는' 민귀군'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고,' 예기' 에는' 천하가 공적이다' 라는 관념이 나타났다. 요컨대, 중국의 전통문화는 생활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문화로, 이는 세계문화체계에서 매우 귀중하다. 인생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토론이 많은데, 우리가 열심히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다. 관심 있는 사람을 제창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정수이다. 이 점은 우리 당대 사회가 제창한 사람 중심, 민주 사람 중심의 이념과 완전히 일치하므로 중대한 시대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2) 도덕 교육. 현대 사회에서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종교를 믿지 않는다. 일부 외국인들은 중국의 모든 사회 문제가 중국인들의 종교적 신념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종교 신앙 문화는 중국인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 중국의 도덕 신앙 체계는 상당히 완전하다. 이 도덕적 신념은 우리 생활의 모든 구석에 스며들어 심지어 우리의 일부가 되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도덕교육은 봉건사회의 3 강오상적 제약이 아니라 현대사회의 정상적인 행동에 필요한 도덕규범이다. 중국 예절 문화에는 많은 도덕적 요소가 있다. 시경' 은' 주야공무' 를 제기하고,' 상서 주관' 은' 공적을 사적으로, 인민을 포용한다' 고 제기하며, 모두 전체정신을 중시하고 사회 민족 국가를 위해 싸우는 애국사상을 강조한다. 바로 전체적인 정신을 중시하는 영향으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다.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의 숭고한 애국정신은 국가, 민족, 향수 전체를 위한 것이다. 중화민족은 오천년 문명사에서 시련, 번영, 강한 민족 응집력과 불요불굴의 국력을 겪었다. 우리 민족이 숭고한 도덕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전통 도덕문화는 인륜의 가치를 숭상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부모를 공경하는 미덕을 강조한다. 중국의 전통 도덕은 예로부터 인륜의 도덕적 가치를 매우 중시하여 인륜에서의 모든 사람의 도덕적 의무를 강조했다. 상서에서 제기한' 오교' 는' 아버지의 의미',' 어머니의 은혜',' 형제의 친구',' 형제의 존경' 과 맹자가 제기한' 아들의 효도' 즉' 부자는 친분이 있고 군신은 의의가 있다' 는 것이다 전통적인 인간관계에서 봉건계급 관계를 유지하는 찌꺼기는 비판과 제거를 받아야 하지만, 그 안에 포함된 유익한 요소 (예: 시대요구에 맞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등) 는 가정과 사회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전통문화는 우리에게' 성실',' 자애',' 상호 지원' 과 같은 도덕적 요구와 희망을 제시했다. 인간의 도덕교육과' 덕치국' 을 중시하는 이런 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정신문명 건설에서 계승하고 발전시킬 만한 가치가 있다.
(3) 조화를 추구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핵심 사상은 화합을 추구하는 것이다. 화귀함',' 집과 만사흥',' 천인합'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 사회, 자연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자각적으로 조화를 최우선으로 한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도가는'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자연과 사람은 통일, 균형, 조화의 전체로 여겨진다. 도법 자연' 을 제창하다. 즉 사람은 자연에 복종하고,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의 보복과 처벌을 최소화하고, 인류를 위해 이상적인 생존공간을 찾아야 한다. 인간관계에서 조화와 질서를 강조하고' 인자한 애인',' 예의용',' 비싼' 조화로운 사회를 추구한다. 또한' 상서' 의 야오 순우 치국 이념에 대한 기록에는' 만국조화',' 만민짠' 등의 명언이 있어 국가가 형성되기 전에 선조들이 이미 조화를 치국평천하의 최고 경지로 삼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왕세보의' 중생상',' 공자의' 화비',' 묵자의 호혜',' 상동',' 비공',' 화공' 을 모두 가장 이상적인 사회생활 상태로 삼았다.
화합문화는 인류 세계의 정신적 재산이다. 그것은 강한 생명력과 지속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이해하고, 이론을 실제와 연결시켜 진정으로 화합 문화의 건설에 기여해야 한다. 그러므로 계승과 쇄신은 우리 현대인의 역사적 사명이다. 문화는 한 나라의 존재의 무형의 기초이다. 만약 우리가 전통문화를 포기한다면, 우리는 자신의 뿌리와 영혼을 잃게 될 것이다. 물론, 반면에, 중국의 전통문화는 수천 년 동안 축적되어 있고, 부패한' 독소' 도 있어, 사회 진보에 불리하므로 반드시 도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자신의 전통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선인' 을 계승하고, 외래의 좋은 문화를 흡수하여 자신의 문화를 새롭게 하고, 진정으로 중국에 적합한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먼저 자신의 문화를 이해한 후에 취사선택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우리 젊은 세대에게 자신의 주견을 갖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우리는 먼저 그것에 들어가서 그것을 이해해야만 그것을 평가할 수 있고,' 문화' 문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는 누구도 따라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전통문화의 선택에서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경험' 만 듣는다면 진정으로 자신에게 맞는 문화를 찾을 수 없다. 학습에서만 상속할 수 있어야 혁신을 시도할 수 있다.
그래서 만약 정말 전통과 현대를 결합한 중국 문화의 길을 찾고 싶다면, 우선 전통주의를 중시하고, 그 안으로 들어가, 그것을 이해하고, 대학에서 전통문화에 관한 과정을 많이 개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