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수학 타블로이드 신문의 재미있는 재료

수학 타블로이드 신문의 재미있는 재료

재미있는 수학 타블로이드 이름: 수학 초점

통계 및 확률 주제

《수학자의 이야기》

스와는 1902 년 9 월 저장평양현의 한 산촌에서 태어났다. 집이 가난하지만, 부모는 검소하게 생활하여, 그가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해야 했다. 그가 중학교에 다닐 때, 그는 수학에 흥미가 없었다. 그는 수학이 너무 간단해서 배우자마자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측정할 수 있듯이, 이후의 수학 수업이 그의 일생에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수 중학교 3 학년 때 그는 저장성 제 60 중학교에서 공부했다. 양 선생님은 수학을 가르치셨는데, 그는 방금 도쿄에서 유학을 다녀왔다. 첫 번째 수업에서 양 선생님은 수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한다. 그는 "오늘날 세계, 약육강식, 세계 열강은 그 배에 의지하여 포를 만들고, 이익을 얻고, 모두 중국을 잠식하고 싶다" 고 말했다. 중국의 망국멸종의 위험이 시급하다. 반드시 과학을 진흥시키고, 공업을 발전시키고, 구원도를 보존해야 한다.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곳의 모든 학생은 책임이 있다. " 그는 현대 과학 기술 발전에서 수학의 거대한 역할을 대량으로 인용하고 묘사했다. 이 수업의 마지막 문장은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는 과학을 진흥시켜야 한다" 는 것이다. 수학은 과학의 선구자이다. 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수학을 잘 배워야 한다. "나는 수가 평생 얼마나 많은 수업을 들었는지 모르지만, 이 수업은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양 선생님의 수업은 그를 깊이 감동시켜 그의 마음에 새로운 흥분제를 주입했다. 독서는 개인의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서가 아니라, 중국의 고난의 국민을 구하기 위해서이다. 독서는 개인을 위한 출구를 찾는 것이 아니라 중화민족을 위한 신입생을 찾는 것이다. 이 밤, 스와는 이리저리 뒤척이며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양 선생님의 영향으로 수의 흥미는 문학에서 수학으로 바뀌었고, 그때부터' 독서는 나라를 구하는 것을 잊지 않고, 독서는 나라를 구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는 모토를 세웠다. 수학에 매료되어 한겨울 더위든 서리가 내리고 눈이 내리는 밤이든, 수는 독서, 사고, 문제 해결, 계산만 알고 있으며, 4 년 동안 수만 개의 수학 연습문제를 계산했다. 현재 온주 일중 (즉 당시 성 10 중) 은 수의 기하학 연습장을 소장하고 있는데, 붓으로 쓴 것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수각과 성적은 모두 90 점 이상이었다.

17 세 때, 수는 일본에 유학을 가서 1 등 성적으로 도쿄공업학교에 입학했고, 그곳에서 굶주리고 목마르게 공부했다. 나라를 위해 명예를 다투는 신념이 스와를 일찍 수학 연구 분야로 몰아넣었다. 논문 30 여 편을 동시에 저술하여 미분 기하학 방면에서 성적이 우수하고 193 1 에서 이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학위를 받을 때까지 수는 일제대 수학과 강사였다. 한 일본 대학이 고임금으로 그를 부교수로 초빙할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수는 중국으로 돌아가 그를 양육한 조상에게 가르치기로 결정했다. 절강 대학교 교수가 스와로 돌아온 후, 인생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어려움에 직면하여, 수의 대답은 "고난은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원한다. 내가 올바른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애국광명의 길이다!"

이것은 구세대 수학자의 애국의 마음이다!

(b) "재미있는 수학 문제"

샤오밍과 샤오강은 그림과 같이 두 개의 턴테이블로 게임을 한다.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 두 턴테이블을 회전합니다. 두 턴테이블이 돌린 숫자의 곱이 홀수일 때 샤오밍은 2 점을 받았다. 전송된 숫자의 곱이 짝수인 경우 1 점을 방금 얻었습니다. 이 게임은 쌍방에게 공평합니까?

턴테이블 1 턴테이블 2

1/3 은 홀수가 발생할 확률을 나타냅니다. 홀수가 발생하려면 두 홀수를 곱해야 합니다. 숫자 1 은 턴테이블 1 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확률은 절반임), 숫자 1 과 3 (확률은 3 분의 1 임)

3 분의 2 는 짝수의 확률이다. ① 숫자 2 가 턴테이블 1 에 나타나는 한 (확률은 절반), 턴테이블 2 에 나타나는 숫자의 수에 관계없이 짝수를 얻을 수 있다. 확률은 절반에 1 을 곱하면 절반이다. ② 숫자 1 다이얼 1 위 (1/2 확률), 숫자 2 가 다이얼 2 (1/3 확률) 에 나타납니다. 이 경우 1/2 에 1/3 을 곱할 확률은 1/6 과 같습니다. 두 경우의 확률을 더하면 짝수의 확률은 2 분의 1 에 6 분의 1 을 더하면 3 분의 2 가 되고 1 을 곱하면 소강의 점수가 된다.

그래서이 게임은 공평합니다.

(c) "수학 일화"

초등 수학의 "통계 및 확률"

사회의 변천에 따라 통계는 이미 사람들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생활도 통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수학과정 이전에 이미 통계학을 학생들에게 떠넘겼기 때문에, 정보와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대사회에서는 더 많은 기회와 선택에 직면하고 있으며, 종종 불확실한 상황에서 대량의 조직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학생들을 훈련시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데이터에 따라 적절한 선택과 판단을 내려야 한다. 바로 통계학의 중요성 때문에 우리나라는 처음으로' 통계 개념' 을 의무교육 수학 과정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꼽았다.

통계학은 매우 오래된 과학이다. 일반적으로 그 이론 연구는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지금까지 이미 2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사회경제 문제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고, 지금까지도 우리가 사회경제 문제를 연구하는 기본 방법이다. 2000 여 년의 발전 과정에서 통계학은 최소한 도시 정치, 정치 산수, 통계 분석 과학의 세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쳤다. 확률론은 수리통계방법의 이론적 기초이다. 오늘날 통계학은 이미 독립된 학과로 발전하였으나 아직 통일에 이르지 못했다. 일찍이 1869 년 제 7 회 국제통계대회에서 통계학의 정의를 논의할 때 180 여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통계학의 이론적 근거확률론은 도박 기회를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17 세기 프랑스에는 머러라는 유명한 도박꾼이 있었다. 어느 날, 그와 경호원은 체에 내기를 걸었고, 두 사람 모두 금화 30 개를 넣었다. 머러가 먼저 3 회 6 점을 던지면 60 금화를 이기고, 경비원이 먼저 3 회 4 점을 던지면 60 금화를 이기기로 약속했다. 머러가 두 번 6 시를 던졌을 때 경호원관이 1 4 시를 던졌을 때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다. 경호관은 통지를 받았는데, 그는 즉시 국왕과 함께 외빈을 만나야 한다는 통지를 받았다. 도박은 계속할 수 없지만, 두 사람의 도박은 어떻게 분배합니까? 머러는 그가 모든 4 분의 3 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경호원은 그가 모든 3 분의 1 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두 사람은 끊임없이 논쟁을 벌였고, 결국 머러는 프랑스의 유명한 수학자 파스칼에게 편지를 썼다. 파스칼은 재미있어서 1654 년 7 월 29 일 페르마에게 편지를 쓰고 페르마와 교류토론을 벌여 수학의 한 부분인 확률론을 다졌다. 장기적인 연구에 따라 확률론의 이론적 틀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인생의 수학"

게임의 수학

어느 날, 시스언니가 우리에게 게임을 해 주었다. 두 사람이 번갈아 1 에서 10 까지 세고, 한 번에 1, 2 또는 3 까지만 세었다. 누가 먼저 10 을 신고하면 이긴다.

모두가 상대방을' 쓰러뜨리려고' 하지만 어떻게 하면 100% 승리할 수 있을까? 이 문제가 줄곧 내 머릿속에 메아리쳐서 나는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다.

집에 돌아온 후, 나는 작은 바구니에서 석두 열 조각을 골라서 초보자 한 명이 조작할 수 있게 했다. 나는 아빠에게 전화해서 나와 함께 이 게임을 하도록 했다. 나는 펜 한 자루와 노트북 한 자루를 찾아 내가 한 모든 단계를 기록했다. 규칙은 이렇습니다. 저와 아버지는 돌아가면서 석두, 최대 3 개, 최소 1 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을 받는 사람이 이긴다.

첫 판에서 나는 실패했다. 원래 아버지가 먼저 가져갔는데, 아버지는 가장 짧은 시간으로 나를' 매우 비참하다' 고 하셨다. 나는 먼저 두 번째 이닝을 이겼고, 나는 정말 이겼다 ...

나는 기록을 몇 번 보았고, 결국 내가 최대 수와 최소 수를 합친 것을 발견했다: 1+3 = 4, 최대 수와 최소 수의 합으로 석두 총수를 나눈 것은 10 ÷ 4 = 2...2 ... 나머지가 없다면, 내가 먼저 가져갈게. 이제 나머지는 2 입니다. 석두 2 개를 가져갑니다. 나머지 석두, 상대의 합은 제수 3 입니다. 제가 이길 수 있습니다.

답안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나는 석두 28 원을 가지고 아빠와 다시 놀았다. 위의 규칙이 있으면 나는 무적이다! ! !

원래 수학은 생활 속에서 어디에나 있었고, 그들은 네가 발견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e) "수학 명언"

통계 법칙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사상적으로 한쪽 끝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들은 한 가지 사물이 전반적으로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외도 인정한다.

--중국의 유명한 확률학자 진희유.

추상적인 의미에서 모든 과학은 수학입니다. 이성적인 세계에서, 모든 판단은 통계이다.

저명한 통계학자 라오

수학은 하느님이 자연을 묘사하는 기호이다.

-헤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