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을 쓸 때 어떤 원칙을 지켰습니까?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을 쓸 때 어떤 원칙을 지켰습니까?
사마천은 엄밀하고 진지한 태도로 사기를 썼는데, 실록 정신은 그의 가장 큰 특징이다. 그가 쓴 모든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은 대량의 조사 연구를 거쳐 역사적 사실을 반복적으로 대조했다. 스무 살 때 사마천은 수도 장안을 떠나 명산대천을 유람하고 명승고적을 답사하며 많은 역사적 인물의 유풍과 많은 지방의 풍토와 인정과 경제생활을 이해하며 시야를 넓히고 가슴을 넓혔다. 한대 역사학자 반고는 사마천이 "진실한 기록" 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의 글은 단도직입적이고, 그의 본질은 공허한 아름다움과 악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의 문장 은 공정하다. 역사적 사실 은 믿을 수 있다. 그는 좋은 말을 하지 않고 나쁜 일을 숨기지 않는다. 사마천의 과학적 태도와 상세한 사료기록을 높이 평가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기록" 정신을 고수한다면 현실에 직면하고 기록해야합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금기" 문제를 야기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인물을 위해 전기를 세울 때 전통사적의 약속에 얽매이지 않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기록했다. 최고무상의 황제부터 왕공귀족, 신하, 지방 제후까지.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물론 마술적이고 영광스러운 측면을 지우지 않을 것이지만, 그들의 부패, 추악, 국민의 착취와 억압을 드러내는 것이 두드러진다. 특히 한나라 통치 계급의 죄악을 폭로했다. 한무제의 신하이지만 사마천은 자신의 잘못을 조금도 숨기지 않는다. 그는 당시 성행하던 폐경제조, 유선활동의 허망함을 깊이 폭로하고 비판했다. 요염선' 이라는 책에서 그는 한무제 미신신선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장생불로약의 황당하고 지루한 행동을 애써 기도했다.
사마천은 봉건 통치자에게 역사적 참고서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이것은 실제 역사를 반영하고 매우 가치가 있다. 실록의 정신에 따라 사마천 () 이 인물을 선택하는 것은 관직이나 사회적 지위가 아니라 실제 행동에 근거한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레인저, 사업가, 의사, 우수성을 추구하는 옹호자 등 밑바닥 인사들의 전기를 많이 썼다. 사마천의 마음속에서 이 사람들은 모두 바람직한 점이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인위적인 것을 창조하고 항상 한 사람의 인생 이야기를 말하는 글쓰기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사람" 을 중시하고 그 복잡성을 중시하는 것은 사마천의 필법이다. 전기에서 그는 자신의 관점을 객관적인 사실 서술에 넣어 인물에 대한 사랑과 증오의 태도를 나타냈다. 항우를 예로 들다. 사마천은 그를 동정하여 큰 열정으로 이 실패한 영웅을 썼다. 그는 항우의 용감함을 칭찬할 뿐만 아니라, 그의 야망과 잔인함도 비판했다. 그러나' 항우본기' 에서 사마천은 평론을 하지 않았지만, 항우에 대한 그의 사랑과 증오는 서술에서 여지없이 드러났다. 이것이 사마천 전기의 가장 큰 특징, 즉 진실성과 경향성의 통일이다.
2. 사랑과 미움은 확연히 다르다
사마천의 명확한 사랑과 증오는' 사기' 에서 충분히 표현되었다. 그는 진말의 농민 봉기를 높이 평가했다. 빈농 출신의 진섭은 농민 봉기의 지도자였지만 사마천은 그를 제후와 나란히 놓고' 가족' 으로 그를 묘사했다. 봉건 역사학자가 이 일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사기 열전" 에서 그는 진섭을 고대의 유명한 황제인 상탕과 주무왕과 비교해서 봉건 황제가 포학하고 무정하다면 인민이 그를 전복시킬 권리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했다. 진섭이 이끄는 이 농민군은 성공하지 못했지만 진말에 파란만장한 농민전쟁을 일으켜 결국 진나라의 무법 통치를 전복시켰다. 진섭의 첫 봉기와 진나라의 역사적 공적을 전복시키는 사무감동은 완전히 긍정적이다.
사마천은 또한 역사상 조국에 충성하고 인민을 사랑하는 많은 영웅들을 칭찬했다. 그해 여행을 떠날 때, 그는 호남 창사 북부의 라강에 가 본 적이 있으며, 강가에서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을 우러러보았다. 이번 추모는 사마천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의 머릿속에는 굴원의 시와 인생 경험이 깊이 새겨져 있다. 그는 굴원을 위해 전기를 세웠을 때 굴원이 해와 달과 영광을 쟁취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초나라 귀족 통치자가 충신 매국노의 추악한 행위를 가리지 않는 것을 분노하게 비난했다. 당시 사마천은 순의 매장지인 호남 영릉현을 방문해 순의 사적에 대한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 나중에 사기를 쓸 때 순의 이야기를' 오제연보' 에 쓰면서 그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고귀한 자질을 칭송했다. 사마천은 또한' 평반소설' 과' 화화' 의 주인공 린 () 과 염파 () 를 높이 찬양하며 그들의 애국 행위에 대해 크게 칭찬했다.
사서 기록에서 사마천은 강간 방지를 위해 생명을 위험에 빠뜨린 암살자와 위난에서 사람을 구하고 선을 행하는 레인저를 칭찬했다. 예를 들어, 징 젠 (Jing Jin) 은 "피닉스 샤오 수냉 (Phoenix Shaoxiao), 전사는 더 이상 돌아 오지 않는다" 고 말했다. 얀 타이 자단 (Yan Taizidan) 의 친절을 갚기 위해, 진 (Qin) 사마천의 이 인물들에 대한 과감한 칭찬은 사실 노동인민에 대한 동정이며, 인민 군중의 간욕에 대한 감상이다. 사마천은 비교적 긴 편폭으로 명의편작과 인민이 국민에게 유익한 생동감 있는 사적과 의학 이론을 기록하였다. 이 사람들은 당시에는 사회적 지위가 없었지만, 사마천의 마음속에서, 그들은 어떤 제후들보다 훨씬 고귀하다.
사마천도 봉건 통치자의 추악한 얼굴을 깊이 인식하고 통치 계급의 죄악을 무자비하게 폭로했다. 예를 들어' 쿨리전' 은 잔인하고 무정한 10 명의 관원의 전기인데, 그중에는 한무제의 9 명의 신하가 있다. 당시 한무제는 장탕을 매우 중시했다. "당간사함, 춤의 지혜로 사람을 만든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했지만, 나는 하지 않았다. 나는 장안과 부가전의 집, 여옹숙에서 사귄다. 소위 "건조" 는 양손이 비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 묘사된 것은 장탕이 작은 관직을 할 때 계략으로 백성들을 굴복시키는 상황이다. 장탕이 출범한 후 우조와 함께 각종 법률을 제정했는데, 그 중 하나는' 복절법' 이라는 것이다. 즉 그가 유죄든 아니든, 법원에 불만을 품은 혐의로 기소되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장탕은 법령 제정에 능할 뿐만 아니라 한무제가' 범인' 을 처리하려는 소망에도 영합했다. 그의 주재하에, 종종 한 사건이 무수한 가정에 연루되어 살인과 마마 같은 살인을 초래하고, 인명을 초겨자처럼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사람들의 범죄 활동은 사마천에 의해 기록되었는데, 바로 이를 통해 그는 한무제 시대 독재통치의 잔혹함과 어둠을 폭로하고 고소했다.
사마천 진보의 역사관과 대담하게 제왕의 잘못을 폭로하는 스타일은 긍정할 만하다. 역사의 진화 과정에 대하여 그의 사상은 비교적 완전하다. 역사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한 후, 그는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이 결론을 충분히 긍정했다.
3, 역사가의 절창
노신 선생은 사기는 "사가의 절창, 이소무운" 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즉, 규모가 크고 체계가 완비된 중국 통사역사지로서 우수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사마천의 글에는 역사적 사건이나 역사적 인물이 하나 있는데, 세 마디로 생동감 있게 그려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다단전' 에서 다단수비 묵시성에 대한 묘사입니다. 다단은 6 차례의 쿠데타로 연국을 물리치고 제나라를 회복할 수 있게 했다. 불우진' 은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저녁에는 다단이 용무늬가 있는 보라색 천을 1000 여마리의 소에게 걸치고, 소의 뿔에 날카로운 칼을 묶고, 기름으로 소의 꼬리를 적셔 불을 지폈다. 그 결과 1000 여 마리의 소가 활활 타오르는 불꽃을 타는 괴물처럼 얼음의 진지로 돌진했다. 제나라의 병사들도 무기를 들고 적을 향해 돌진했고, 어떤 사람들은 징과 북을 치고 큰 소리로 외치며 강함을 나타냈다. 곤혹스러운 얼음은 놀라서 사방으로 도망가다가 결국 그는 살해되었다. 전쟁터 곳곳에 얼음의 시체가 널려 있어 일제가 전승을 거두었다. 사마천은 필묵이 많지 않지만,' 불우진' 은 그림처럼 독자의 머릿속에 나타났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또한 다양한 유형의 역사적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서초패왕 항우에 대한 그의 묘사는 매우 훌륭하다. 사슴의 전투, 항우가 대군을 이끌고 강을 건넌 후 모든 배를 침몰시키고, 3 일곡만을 명령하며, 항우가 부침주를 깨고 진군과 사투를 벌이는 결심과 정신, 항우의 군대를 일당십으로, 자신보다 훨씬 많은 수의 진군을 소멸시켜 강진 통치를 전복시키는 전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전투가 끝난 후 항우는 모든 장군을 소집했다. 항우의 굴문에 들어서자 아무도 감히 고개를 들고 걷지 않았다. 이것은 항우의 위망에 대한 묘사이다. 사마천은 항우가 포위된 광경을 묘사하여 더욱 감동적이다. 항목의 관대함: "산을 밀어내면 천하를 화나게 하고, 불리할 때는 죽지 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이 노래를 통해 주인공이 실패한 후 관대하고 비장하지만 실패한 운명을 만회할 수 없는 복잡한 심정을 완벽하게 묘사했다. 이어 사마천은 항우가 포위를 돌파한 후 동성결전에서 용감함을 묘사했다. 당시 항우의 기병은 28 명밖에 남지 않았다. 수천 명의 추격병이 접근했을 때 항우는 눈을 크게 뜨고 성난 소리를 내며 한군을 몇 리 물리쳤다. 이런 묘사를 보면 실패를 느끼게 하는 영웅이 눈앞에 있는 것 같다.
또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한 황제 (Han Gaozu) 가 입국 할 때 국민과의 조약 제 3 장을 묘사함으로써 정치인의 스타일을 완전히 보여주었습니다. 한고조도 불량배를 욕하는 습관과 임기응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한번은 한신이 한고조에게 편지를 써서 그를 가짜 제왕으로 봉할 것을 요구했다. 한고조는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단지 발작을 원했지만, 장량 그가 발작하지 말라고 암시했다. 그는 즉시 몸을 돌려 말했다. "군자는 제후를 평정할 수 있다. 그가 하고자 한다면, 그는 진정한 왕이다. 너 이 위선왕은 뭐하는 거야? " 여기에는 글이 많지 않지만, 한고조가 즉흥적으로 발휘하고 권술을 놀리는 성격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사마천의 책 속의 서사 언어는 매우 생동감이 있어 인물 이미지가 생동감이 있다. 그는 구두 속담, 성어, 가요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데, 결코 방언을 회피하지 않는다. 그의 언어는 구어에 가까운' 방언' 이다. 일반적으로 서술과 인물 사이의 대화는 조화롭다. 분명하지만 함축적이고, 언외의 소리는 재미를 볼 만하다. 복잡하고 간결하며, 겸용되고, 각자의 몫을 차지하며, 일반적으로 인물의 성격 특징에 대한 묘사를 제공한다. 인물 어조에 대한 그의 묘사가 가장 재미있어서 인물의 정신 태도를 충분히 표현했다. 인물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그는 늘 적당히 강조하고 과장한다. 예를 들어' 한고조전':' 정월 (5 년), 제후장군 * * * 한왕을 황제로 초청하다. ...... 한 왕 세 양보, 할 수 없이, "너는 편리하다고 생각하고 나라를 편리하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한고조가 퇴위한 이 말은 당시 구어에 대한 직접적인 시뮬레이션으로 한고조의 가식적인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보고 나니 한고조가 연설하는 장면이 눈앞에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고대 역사 자료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당시의 대중 언어로 고대 언어를 번역했습니다. 오제연보' 에 쓴 요순 이야기는' 상서 요전' 이라는 책에서' 민상, 팔음 억제 사해 3 년',' 할 수 있는 대로, 그 공로를 선비보다' 로 번역하면' 민상 부모' 로 번역된다. 사기' 열전이 이렇게 우수한 까닭은 사마천의 뛰어난 언어 통제 능력과 분리될 수 없다.
한 사람이 무고하게 박해를 받은 후, 보통 두 가지 선택이 있다: 비관적 낙담, 혹은 분노로 힘을 쟁취한다. 사마천은 후자의 방식을 선택했다. 그는' 천인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만들어 통일된 견해를 형성하라' 는 취지로 모든' 기' 를' 사기' 창작에 투입했다. 사마천은 중국 역사 저작의 기전체를 개척하여 새로운 사학 방법을 개척하였다. 사마천은 개인전기와 규율성의 형식으로 역사를 기록하고, 사회를 중심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규모가 큰 사회 변천사를 보여 주었다. 사마천은 역사와 문학 모두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