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증광현문 100 고전 문장
증광현문 100 고전 문장
1. 가볍게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권하지도 마라.
힘이 너무 작은 사람은 너무 큰 무게를 감당할 수 없으니, 남의 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라.
2. 용유얕은 물은 새우에게 놀렸고, 호랑이는 평양에게 개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용이 얕은 물에 들어가면 새우에게 놀림을 당하고, 호랑이가 평원에 떨어지면 개에게 괴롭힘을 당해 불리한 환경에서 사람의 불행을 묘사한다.
3, 일거에 용호방 1 위에 올랐고, 10 년은 봉황지로 돌아갔다.
그는 단번에 시험에서 유명해졌지만, 10 년의 노력 없이는 황제에게 접근할 수 없었다.
4, 휴식 할 돈이 없다, 친척 문제를 찾지 마라.
돈이 없으면 사람을 찾지 마라, 일이 좋지 않으면 친척과 친구를 찾지 마라.
5, 양은 모유 수유의 은혜가 있고 까마귀는 반포의 뜻을 가지고 있다.
어린 양이 무릎을 꿇고 젖을 먹을 때 까마귀는 음식을 먹고 엄마에게 먹이를 준다. 오직 새와 짐승만이 보은을 알고, 사람은 부모의 은혜를 알아야 하고,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
6. 만나는 것은 처음 아는 것과 같고, 마지막에는 원한이 없다.
사람을 너무 깊이 사귀지 마라, 늙어서 원한을 품지 않도록.
7. 인정은 종이처럼 얇고, 사물은 체스처럼 새롭다.
인정은 종이처럼 연약하고, 세상일은 바둑처럼 변한다.
8. 산천 하천은 쉽게 후퇴하고, 인심은 쉽게 변한다.
계곡의 물은 늘 계절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하고, 무리한 소인은 제멋대로 변한다.
9. 황금성철을 실어 나르고, 철이 금처럼 될 때.
운이 좋지 않을 때는 금이 철이 될 수도 있고, 운이 좋을 때는 철이 금이 될 수도 있다.
10, 독서는 반드시 심혈을 기울여 한 마디로 가릴 것이다.
열심히 공부해야 문필이 섬세한 문장 수업을 할 수 있다.
1 1. 모든 사람에게 속마음을 털어놓지만 마음을 다한 것은 아니다.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여지를 남겨야지, 빨리 토하지 말고, 모든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마라.
12, 일부러 꽃을 심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심다.
하고 싶은 일이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일이 뜻밖에도 성사되었다.
13, 호랑이 가죽을 그리면 뼈를 그리기 어렵다.
사람의 표면을 이해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14, 돈은 똥처럼, 의중천금이다.
돈은 중요하지 않다. 인의도덕이야말로 가치가 있다. (서양속담, 돈속담)
15, 흐르는 물은 무심하다, 흰 구름은 무심하다.
물이 산에서 모래사장으로 흘러내리는 것은 고의가 아니며, 흰 구름이 구멍을 뚫고 지나가는 것도 의도하지 않다.
16, 당시 산을 오르지 않았다면, 동쪽이 바다 깊숙한 곳에서 흐르고 있다고 누가 믿을까요?
높은 곳에 오르지 않고 먼 곳을 바라보지 않고서야, 어떻게 동해의 광대함을 알 수 있겠는가.
17, 길이 멀어서 마력을 알고 있어 오래도록 인심을 볼 수 있다.
멀리서 말의 힘을 알지 못하고, 그것과 오래 지내야 마음을 알 수 있다.
18, 두 사람은 마음이 같고, 돈을 살 돈이 없고, 한 사람은 마음이 같고, 돈이 있으면 바늘을 살 수 없다.
두 사람이 한마음이 되어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반대로, 너는 점점 가난해지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19, 만나기가 쉽고 오래 머물기가 어렵다.
한두 번 관계를 잘 처리하기는 쉽지만 오래 함께 있기는 어렵다.
(20), 마르는 날씬하고 약하기 때문에, 사람은 풍류를 즐기지 않고 가난할 뿐이다.
말이 달릴 수 없는 것은 너무 날씬해서 힘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가난하기 때문에 고개를 들 수 없다.
2 1, 남을 용서하는 것은 바보가 아니며, 바보같아도 남을 용서하지 않는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은 철이 든 사람이고, 철이 없는 바보는 남을 너그럽게 대하지 않는다.
22, 프로, 프로, 프로.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을 친척으로 여기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면 친척이 된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23), 10 년 창 아래 아무도 묻지 않고 일거에 유명해졌다.
한창은 10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는데, 아무도 모르고 갑자기 유명인이 되어 모레 누구나 다 알고 있다.
(24), 화영이는 아직 춘로를 두려워하는데, 어떻게 사람들에게 백과춘을 가르칠 수 있습니까?
화영은 봄의 흐름을 가장 무서워한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헛되이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25. 상봉은 술을 마시지 않고 동굴 복숭아꽃도 웃는다.
친구가 만나서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은 우습다.
(26), 핑크 여성 휴 그래서 오래된, 방탕 한 아들은 가난을 가르치지 않는다.
미녀는 그녀를 늙게 해서는 안 되고, 탕자는 그녀를 가난하게 해서는 안 된다.
27. 당신은 집에서 손님을 환영하지 않지만 외국인은 주인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나는 집에서 손님을 접대하지 않을 것이다, 외출해야 이 문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28), 금은 거짓이 아니며, 아위는 사실이 아니다.
금은 가짜가 아니고, 아위는 진짜가 아니다.
(29), 손님이 주께 와서 상관하지 않으니, 바보될까 봐 두려울 것이다.
주인은 손님이 오는 것을 보고도 인사를 하지 않았다. 아마 바보일 뿐이다.
30. 가난한 사람은 번화가에 살고 부자는 먼 친척이 산에 있다.
사람이 가난해서 시내에 사는 사람은 아무도 가고 싶지 않고, 사람이 부유해서 아무리 외진 곳이라도 구경하러 오는 사람이 있다.
3 1, 아무도 뒤에서 말하지 않았고, 앞에서 말하지도 않았다.
누가 뒤에서 사람을 말하지 않고, 누가 다른 사람 앞에서 사람을 말하지 않는가?
32. 진실을 말할 돈이 있고, 거짓말을 할 돈이 없다.
부자는 진실을 말하고, 가난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의심을 가지고 말한다.
(33), 믿지 않지만, 술자리의 술을 보고 먼저 부를 권하다.
만약 네가 연회에 참석한다면, 모든 사람은 돈과 지위가 있는 사람에게 술을 권할 것이다.
(34), 시끄러운 가운데 돈이 있고, 조용한 가운데 고요함이 있다.
시내는 돈을 버는 곳이라 조용한 곳만이 휴양할 수 있다.
35. 비가 오면 먼지처럼 간다.
올 때는 큰 사이렌 소리가 나고, 갈 때도 소음이 없다.
36. 장강의 뒷물결은 앞물결을 밀고, 인간 신인은 옛사람을 쫓는다.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자, 인간 신인들이 속출하고 있다.
37. 가까운 물망대에서 먼저 달을 받았고, 양양꽃과 나무는 일찍 봄을 맞이했다.
편리해서 이득을 볼 수 있어요.
38. 옛사람은 이번 달에 보지 못했는데, 이번 달에 보았다.
과거의 사람들은 오늘의 달을 보지 못하지만, 오늘의 달은 과거의 사람을 비추었다.
39. 먼저 왕이라고 부르고, 나중에는 신하이다.
선착순 선착순, 선착순 위주.
40. 모도군은 일찍 가고, 일찍 행인이 많다.
그가 일찍 왔다고 말하지 마라, 어떤 사람은 그보다 일찍 왔다.
4 1, 직설적으로 믿지 말고, 반드시 방인을 해야 한다.
정직하고 사심이 없다고 너무 믿지 말고 누구에게나 경계해야 한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상에는 곧은 나무가 있지만, 사람은 곧은 것이 아니다.
(43), 가지와 잎이 없는 것을 미워하고, 태양을 탓하지 않는다.
너는 먼저 자신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봐야지, 항상 다른 사람의 영향을 강조하지 마라.
44, 모든 사람은 생명이지, 조금도 아니다.
모든 사람의 모든 것은 운명으로 정해져 있어서 어쩔 수 없다. 이 말은 천명 사상을 선전하였다.
45. 1 년의 계책은 봄이고, 1 일의 계책은 음이다. 한 가정의 계획은 화목에 있고, 일생의 계획은 근면에 있다.
일 년 중 가장 좋은 시간은 봄이고,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이다. 가족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조화이고, 건강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노력이다.
46. 남의 마음을 원망하고 자신을 원망하며 자신의 마음을 용서하고 남을 용서한다.
남을 책망하는 태도로 자신을 책망하고, 자신을 용서하는 태도로 남을 대하다.
47. 입을 다물어요.
네가 입을 꼭 다물면 모든 것이 안전할 것이다
48. 나는 오히려 부정적이고 부정적이지 않을 것이다.
남에게 억울함을 당할지언정, 나에게 억울함을 당하고 싶지 않다.
49. 재삼 신중하다. 첫째,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경을 두려워하지 마라.
반복적으로 주의해야 할 것은 자신을 속이지 말라는 것이다.
50. 호랑이가 아직 옆에 있어서 사람도 익숙해요.
너는 네가 본 적이 없는 호랑이와 가까워도 되지만, 네가 잘 아는 사람과 너무 가까워서는 안 된다.
5 1, 옳고 그름은 옳고 그름입니다.
도처에서 시비를 퍼뜨리는 것은 이간질하는 사람이다.
52.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고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다.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하기 어렵고, 아무리 좋은 친척이라도 가까운 이웃만큼 유용하지 않다.
53. 차와 술이 있는 형제가 많은데, 너도 비상사태를 본 적이 없다.
한 사람이 지위가 있으면 많은 친구들이 있고, 위험이 있으면 아무도 그를 상대하지 않는다.
54. 근수는 어성을 알고, 근산은 새소리를 안다.
물에 접근하면 물고기의 상황을 알 수 있고, 산을 넘고 산을 넘으며, 각종 새의 울음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55. 산에도 천 년 된 노목이 있어 세상에서 100 세 노인을 만나기가 어렵다.
세계에는 천 년 이상의 나무가 있지만, 백 년 이상의 사람은 매우 적다.
56. 자신을 알고 서로를 안다.
자신이 다른 사람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그들의 감정을 느끼다.
57. 술은 지기를 만나 술을 마시고, 시는 사람들에게 들려준다.
자신을 아는 사람과 술을 마시고 자신을 아는 사람과 시를 짓는다.
인생은 눈살을 찌푸리지 마라, 세상에 이를 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평생 남에게 미안한 일을 하지 마라, 세상에 자신을 미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59. 선비는 나라의 보배, 선유는 표의 보배다.
책을 읽는 사람은 나라의 진귀한 보물이고, 의리를 아는 사람은 나라의 기둥이다.
(60), 술 깨는 법, 술이 깨기를 바라다.
술을 끊는 법을 알고 싶고, 깨어 술주정뱅이를 보면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다.
6 1, 이슬 한 방울을 목마르면 아무것도 취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사람이 가장 목마른 것은 단이슬처럼 물 한 방울을 보내는 것이다. 사람이 술에 취한 후에는 술을 첨가해서는 안 된다.
62. 남에게 부탁하면 반드시 영웅을 구하고, 남을 도우면 조급해진다.
영웅을 구하려면, 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긴급한 상황에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존 F. 케네디, 영웅명언)
63. 오래 있으면 어색하고 잦은 친척도 드문드문 있다.
남의 집에서 오래 살면 다른 사람에게 미움을 받는다. 만약 네가 가난하다면, 너의 친척도 너를 소외시킬 것이다.
(64), 와인 비 진짜 신사, 돈 청나라.
술을 마실 때 함부로 말하지 않으면 되고, 돈 일은 분명히 하면 된다.
65. 수천 원을 모으기보다는 성구를 이해하는 것이 낫다.
사서오경을 숙독하는 것보다 적금 이백 원을 하는 것이 낫다.
66. 출가하면 부처가 되기에 충분하다.
막 출가했을 때처럼 진실하니, 반드시 성실해야 한다.
67. 양아들은 당나귀를 가르치지 않고 양녀는 돼지를 가르치지 않는다.
교육받지 않은 아들을 키우는 것은 당나귀 한 마리를 키우는 것과 같다. 교육받지 않은 딸을 입양하는 것은 돼지를 기르는 것과 같다.
68. 밭이 있으면 곡창을 경작하지 않고, 책이 있으면 손자를 읽지 않는다.
밭을 갈지 않고 창고를 비우지 않고, 자손을 읽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69. 창고는 나이가 짧고 자손은 우둔하고 예의 바르다.
창고 안의 하늘은 견디기 어려울 텐데, 자녀와 손자가 어리석게 어떻게 의리를 알 수 있단 말인가?
70. 군님과 한 마디로 10 년 동안 책을 읽는 것보다 낫다.
너와 (수양이 있는 사람) 한 마디 하는 것은 10 년 동안 공부하는 것보다 많은 도움이 된다.
7 1, 조예생은 법정 앞에서 좋은 것이 없는 것보다 낫다.
정전에는 길조가 자라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72. 만약 당신이 생존과 번영을 원한다면, 당신은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만약 네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열심히 일해야 한다.
73. 100 년의 성공은 충분하지 않지만, 일단 패배하면 충분하다.
다년간의 노력 끝에 아직 충분하지 않지만, 일단 파괴되면 철저히 된다.
74. 인심은 철과 같고 관법은 난로와 같다.
한 사람의 마음은 석두 같더라도 용광로처럼 관법에 녹는다.
75, 좋은 부족, 나쁜 이상.
선을 쌓고 악한 자를 많이 쌓으면 반드시 재앙을 당할 것이다.
76. 금은 비싸지 않고 행복은 훨씬 값어치가 있다.
금은 값나가는 것이 아니다. 조용하고 행복한 삶이 가장 중요하다.
77. 세상 만물은 모두 비천하고 독서만 높다.
세상의 모든 것은 부차적인 것이고, 독서만이 가장 중요하고 고귀한 것이다.
78. 세상에는 좋은 책이 많고, 세상에는 유명한 스님이 많다.
각종 서적들이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다 써버리고, 세계 명산의 절대다수가 스님이 차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79. 선을 향한 것이 가장 행복한 일이고, 악을 행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좋은 일을 많이 하면 즐겁고, 나쁜 일을 하면 죄책감을 느낀다.
(80), 아는 것이 천하에 가득하고, 아는 것이 매우 깊다.
나는 많은 사람을 알고 있지만, 아주 가까운 사람은 거의 없다.
8 1, 나는 믿고 믿지 않겠다.
나는 차라리 그가 있는 것을 믿을지언정, 그가 없는 것을 믿지 않는다. 준비를 잘 하고 일에 자신감을 가지다.
82. 대나무 울타리 초당 풍경이 좋아 도관보다 못하다.
농가락의 전원 풍경이 아주 좋아서 사원도 비교가 안 될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농가, 농가, 농가, 농가, 농가, 농가)
83. 때때로 생활에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고, 생활에서는 강요할 필요가 없다.
때때로 생활에는 어떤 것이 있고, 생활에는 없는 것도 강요할 필요가 없다. 모든 것이 운명에 얽매여 있다.
84. 도원은 선객, 서재, 유교를 영접하였다.
선객이 자주 성전에 드나들며 재상을 하는 사람은 모두 서재 출신이다.
85. 정원에 대나무를 심고 연못에서 용어를 키운다.
마당에는 부유하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진귀한 상서로운 꽃과 연못물고기가 있다.
86. 친구를 사귀는 것은 자신보다 강해야 한다. 마치 내가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못한 것 같다.
친구를 사귀려면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을 찾아야 하고, 자신과 비슷하거나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않는 것이 좋다.
87.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급하면 지혜가 없다.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성급하면 지혜가 없다.
88. 아는 것을 반으로 줄이고 절약한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책을 읽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적고, 물건을 아는 사람은 적다.
89, 아버지 에 의해 집에서, 남편 에서 결혼했다.
집에서 아버지에게 복종하는 사람은 결혼할 때도 남편에게 복종한다.
90. 어리석은 사람은 여자를 두려워하고, 현혜녀는 남편을 공경한다.
바보는 아내를 두려워하고, 현혜녀는 남편을 공경한다.
9 1, 옳고 그름은 영원히 있고, 자연을 듣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옳고 그름은 매일 발생하는데, 들으면 자연히 사라진다.
92. 악을 행하기보다는, 긍정적인 것이 부족하다.
잘못된 길로 빠지는 것보다 성실하게 하는 것이 낫다.
(93), 알려진 중지, 평생 수치.
모든 일은 적당히 해야지, 적당히 그쳐야만 평생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94. 기쁨은 돈을 해치고, 불행은 자신을 해친다.
축복받은 사람은 해를 입었을 때 돈을 잃는 것 뿐, 축복을 받지 않은 사람은 스스로 고통을 겪어야 한다.
95. 작은 차이는 천리 밖이다.
실수는 작지만 결과는 크다.
96. 높이 올라가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멀리 가면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사람은 높이 오를 때 늘 자신이 보잘것없다고 느낀다. 사람이 멀리 가면 항상 자신이 있다.
97.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
심사숙고한 후에 모든 것이 유리할 것이다.
98. 도움을 구하는 대신 입에서 나오는 대로 하는 것이 낫다.
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낫다. 남에게 부탁하는 것이 자기를 구하는 것보다 낫다.
99, 하지만 3 ~ 5 일을 보면 만나는 것이 낫다.
믿지 않으면 며칠만 관찰하는 것이 너의 첫인상보다 못하다.
100, 인정은 물과 같고 사물은 구름과 같다.
인정과 얼굴은 물처럼 나눌 수 있고, 세상 일도 하늘의 구름처럼 다변적이다.
증광헌문 소개;
영광현문' 은 일명' 역대 현문',' 역대 현문' 으로 우리나라 명대가 편찬한 아동 계몽서지이다.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필자는 어떤 책도 본 적이 없고, 청동치년 동안 유생주 교정만 본 적이 있다. 증광현문은 겉으로는 어수선해 보이지만, 책 전체를 자세히 읽으면 내부 논리를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이 책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유교 순자의' 성악론' 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냉혹한 통찰을 주었다. 감정이 금전에 오염되었다. "시내에 아무도 너에게 가난하다고 묻지 않고, 산간 지방에 돈이 있으면 먼 친척이 있다." 우정은 기만적일 뿐이다. "술과 고기가 있는 형제가 많은데, 비상시에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명예는 돈에 의해 결정된다. "믿지 않는다. 그러나 술자리에서 술을 보면 먼저 부를 권할 것이다." 법과 정의는 돈에 의해 조작된다. "관아 팔자가 열리고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인간성은 이익에 의해 왜곡되었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상 물정은 사람들의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는 것은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들은 그 얼굴을 알고 그 마음을 모른다." 선과 악은 구별하기 어렵다. "산에 들어가는 것은 호랑이를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 증광현문은 사회의 여러 방면의 암흑현상을 높이 요약하여 독자 앞에 차갑게 전시했다. 증광헌문' 의 문장은 대부분 경사, 시사가부, 희곡 소설, 학자 잡기 등의 하위 세트에서 비롯된다. 그들의 사상과 관념은 모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가와 도가 고전에서 유래했다. 넓은 의미에서, 아속공유상의 대중판' 고전' 이다. 설명하지 않고 읽을 수도 있고, 증광현문을 읽음으로써 경서의 사상과 삶의 지혜를 이해할 수도 있다. "증광현문" 은 속담의 선집이다.
"zengguang xianwen" 저자 황 포린 소개:
황포린, 남자, 1964 년 3 월 출생, 광서봉산현인, 당원, 1985 년 5 월 입사, 2005 년 7 월 호남 대학교 인터넷학원, 법학과, 보조경제사를 졸업했습니다. 현재 허치시 봉산현 지방세무서 당조 구성원 부국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