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고등학교 격려 원문, 번역, 주석

고등학교 격려 원문, 번역, 주석

'학업 장려'의 저자 순자?

신자는 말했다: 배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 물에서 파생된 얼음, 물에서 파생된 추위. 나무는 곧고 가운데에 줄이 있어 바퀴 모양이며 곡선이 규칙적이다.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들이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받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있느니라.

하루 종일 생각만 하는데,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도 않고, 무릎을 꿇고 바라보기도 하지만,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 폭넓은 통찰력을 얻으세요. 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더 빠르지 아니하고 들리는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발의 도움 없이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물의 혜택을 받지 않고도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습니다. 군자의 생활은 이와 다르지 않으며, 그는 사물에 능숙하고 성품이 거짓입니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을 털로 땋고 갈대로 묶어서 둥지로 삼는다.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알이 죽는다. . 둥지는 끝이 없지만 묶여 있습니다. 서쪽에 스간(Shegan)이라는 나무가 있는데, 줄기 길이가 4인치나 됩니다. 그것은 수백 피트의 깊은 곳 근처의 높은 산에서 자랍니다. 푹신한 대마는 지지대 없이 똑바로 자라며, 백사장은 열반 속에서 검게 변합니다. 난초나무의 뿌리는 지(旗)인데, 점차 습해지면 군자가 접근하지 않고, 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점차적으로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 때에는 반드시 고향을 택하고, 여행할 때에는 선비를 만나야 하며, 반드시 악을 경계하고 의에 가까이 머물러야 한다.

현지어 해석:

신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배움은 결코 멈출 수 없습니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더 푸르다. 얼음은 물에서 응축되지만 물보다 차갑다. 나무는 직선이고 먹선에 따르지만 (불로 추출) 구부려서 바퀴 모양이 되고, (그러면) 나무의 곡률은 (그러면) 나침반의 일반적인 기준에 (둥근 정도) 맞춰진다. 바람과 햇볕에 말리면 (나무가) 더 이상 곧지 않게 되고, 불로 추출하면 곧게 됩니다. 그러므로 나무는 먹줄에 비하면 곧아지고, 금속검은 숫돌에 갈면 날카로워지느니라, 군자는 날마다 잘 배우고 성찰하고 반성하면 지혜롭고 이치에 맞게 행동하게 되리라. 흠잡을 데가 없어.

그러므로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선대 황제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면 지식의 폭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Qian, Yue, Yi 및 Raccoon의 아이들은 태어날 때 모두 똑같이 울지만 자라면서 관습과 습관이 다릅니다. 이는 교육 때문입니다. 『시경』에는 “군자여, 항상 위로를 탐하지 말고, 도리를 공경하고 공덕을 사랑하라. 신들이 이 모든 것을 들으시면 큰 복과 길을 베풀어 주시리라.”고 했습니다. 도덕의 영향을 받는 것보다 더 나은 영적 수련은 없습니다. 재앙이 없는 것보다 더 큰 축복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하루 종일 열심히 생각했는데, (하지만) 한 순간에 얻은 지식(득)만큼은 아니었고, 발끝으로 서서 먼 곳을 바라봤던 적도 있다. 넓은 곳에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았다. 높은 곳에 이르러 손을 흔들면 팔이 펴지지 아니하여 멀리 있는 사람이 보이고, 바람을 따라 외치면 소리가 크지 아니하여 듣는 사람이 똑똑히 들을 수 있느니라. 차나 말을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배나 배를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장강과 황하를 건널 수 있습니다. 군자의 자질과 기질은 속인의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단지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하는 것뿐입니다.

남쪽에는 '멍주'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로 둥지를 만들고 그 둥지를 부드러운 갈대의 꽃이삭에 묶어준다. 갈대 스파이크가 부러졌습니다. 새 둥지가 떨어져서 모든 알이 박살났습니다. 둥지를 제대로 만들지 못한 것이 아니라 갈대에 묶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쪽에서 자라는 풀은 "셔간(Shegan)"이라고 불리며, 높은 산에서 자라지만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자라는 것이 아니라 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입니다. 산의.

대마밭에는 푹신한 풀이 자라서 지지대 없이도 똑바로 설 수 있다. 검은 흙에 하얀 모래가 섞이면 더 이상 하얗게 변하지 않는 난초나무의 뿌리가 향기롭다. 쑥은 냄새나는 물에 담그면 다시 하얗게 변한다. 군자가 가까이 오지 않으면 하인이 입지 않는다. 뜸쑥 자체의 냄새가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뜸쑥 담그고 나면 냄새가 심하게 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기 좋은 환경을 선택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미묘한 변화를 경계하고 절제와 성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신사: 학식 있고 교양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2. 배움은 멈출 수 없습니다: 배움은 멈출 수 없습니다.

3.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얻습니다. 청록색, 남색, 염료. 블루, 폴리곤 인디고. 청청(麻靑) : 줄기가 적자색이고 잎이 장방형이며 건조하면 진한 파란색을 띠는 한해살이풀이다. 꽃은 연한 빨간색이고 스파이크 모양이며 수과가 있고 짙은 갈색입니다. 잎에는 파란색 염료로 사용할 수 있는 파란색 주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4. 파란색보다 녹색: 남색보다 어둡습니다.

5. 가운데 줄 : (목재) 곧게 펴진 먹선에 맞는다. 목공예가는 곧게 펴진 잉크 선을 사용하여 직선성을 얻습니다.

6. 輮为 바퀴: 輮: 불을 사용하여 나무를 구부리는 것(일종의 수공예품).

7. 나침반: 원을 측정하는 도구인 나침반.

8. 바람과 햇빛에 노출되어도 시들어버립니다. 예, "당신"을 전달합니다. 초췌하고 시들었다. 바오(Bao)는 "노출", 햇볕 건조와 동일합니다. 폭력적이고 시들었습니다.

9. 직선: 직선. 확장된 정보

창작 배경:

전국시대에는 노예 제도가 더욱 붕괴되고 봉건 제도가 점차 형성되었으며 역사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많은 사상가들이 당시의 사회 변화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관점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으며, 역사적으로 "백종사상"으로 알려진 묵가, 유교, 도교, 율법주의와 같은 다양한 종파를 점차 형성했습니다.

백학파가 잇달아 책을 집필하고 자신의 생각을 선전하고 남을 비판하는 등 '백학파 대결' 상황이 벌어졌다. 순자는 전국시대 후기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것을 이해하고 적응하고 활용하기 위해 주관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배움의 중요성을 밝히기 위해 『배움의 격려』라는 글을 써서 배움을 통해 나쁜 생각과 행동을 바꾸고, 예의와 정의를 활성화하며, 법과 규정을 만들고, 군자의 도를 실천하도록 독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