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의 교육관" 관련 문장 및 번역 (많을수록 좋습니다!!! 더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공자의 교육관" 관련 문장 및 번역 (많을수록 좋습니다!!! 더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공자는 "성내지 않으면 탓하지 않고, 성내지 않으면 화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번 돌이키지 않으면,
공자는 "열심히 생각하지 않으면 이해할 때까지 계몽하지 말고 추론을 이끌어낼 수 없으면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계속해서 예를 보여주지 마세요.
가끔 배우고 연습하세요
공자의 유명한 말씀입니다. 그 말은 『논어』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가 말씀하시기를, '때때로 배우고 익히면, 또한 (즐거움)이라고도 하지 않느냐?''라고 왕소는 말했습니다. 때때로 배움은 당신의 일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므로 즐겁습니다." 왕시의 "배움"과 "xi"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구체적으로 암송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공자는 사람들에게 예절, 음악, 활쏘기, 마차타기, 서예, 수학을 포함한 "육예"를 배우라고 가르쳤다. Huang Kanshu "Shi Xi"는 "모든 연구에는 세 가지 계절이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는 연도를 나타내고 두 번째는 계절을 나타내며 세 번째는 아침과 저녁을 나타냅니다. 동시대 장백천(Jiang Boqian)은 "배움은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고, 배움은 과거를 복습하는 것"("십삼경서개")이라고 믿었습니다.
사물에는 예민하되 말은 조심하라
공자의 명언이다. 『논어』에 나오는 말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먹을 것이 없고 살 곳이 있으면 마음의 평안을 구하지 아니하며, 사물에 예민하나 말은 조심한다.” " 또 『논어·이인(孔仁)』에서 “군자는 말은 느리고 싶지만 말에는 예민하다.” 우흥(玉興). 의미는 동일합니다. 일을 하는 데는 부지런하고 빠르지만, 말하는 데는 조심스럽다는 뜻입니다. 주희는 “일을 빨리 하는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감히 나머지도 다 쓰지 못한다”고 말했다. 어려운 일이니 빨리 해야 하고, 말은 쉬우니 조심하라."(〈주자유뢰〉 22권) 또 『순자자도』에는 공자의 말이 있다. Shi Wai Zhuan', 'Shuo Yuan·잡어' 및 기타 장에는 '말할 때 조심하세요. 와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각 없이 배우면 실패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해진다.
공자의 유명한 말이다. 그 말은 『논어·위정』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시력을 잃는 것과 같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왕(王)"은 혼란을 의미한다. Zheng Xuan의 메모: 罔, 여전히 罔罔은 외모에 대해 무지합니다. "위험"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요하며 불확실성을 의미합니다. 하나는 피로하여 정신이 지치고 이득이 없는 것입니다. 과거에 해결되었을 때. 이 문장은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장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학자인 양서다(楊書大)는 “과거를 복습하면서도 새로운 것을 배우지 못하는 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이고, 과거를 복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자이다”라고 말했다. ") 공자는 먼저 학문과 사고에 동등한 관심을 가질 것을 주장했으며 공자를 제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예를 들어 자하(Zixia)는 신중하게 배우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중용(中庸)은 신중하게 배우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둘 다 배움과 생각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공자의 유명한 말입니다. 이 말은 『논어·위정』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는 '신앙이 없으면 가능한 일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Zheng Xu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그의 말은 실행될 수 없다." Kong Anguo의 메모: "당신이 말하는 것을 믿지 않으면 나머지는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 주희는 “사람에게 진실하고 진실한 마음이 없으면 그가 말하는 것은 모두 거짓이다”라고 말했습니다.(<주자우뢰> 제24권) 최근 학자인 강박찬은 신뢰와 믿음을 두 가지 의미로 구별했습니다. "당신이 말하는 것은 반드시 진실되어야 하고, 당신이 말하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Yu Yi Guang Jie") 공자 및 후대 유학자들은 신뢰와 "말에 충성하고 행동에 성실함"("논어")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공자 위영공공(孔孫孫孫)'은 유교의 삶의 원칙이었다.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다
공자의 유명한 말입니다. 이 말은 "논어: 이인(孔仁)"에서 나온 말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다'고 하셨습니다." Bao Xian의 주석: "메스꺼움은 느림을 의미합니다. 말하고 싶은 욕망은 느리고 행동하려는 욕망은 빠릅니다." Zhu Xi는 Xie Liangzuo의 주석을 인용합니다: "말하기 쉬우므로 느리기를 원하지만 행동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렵기 때문에 빠르기를 원한다." 공자의 논어에는 동의어가 많다. 문장: "말을 조심하면 후회가 거의 없을 것이다"("Wei Zheng"), "고대인은 말하지 않았다 그들은 말했고, 그들은 그것을 잡지 않고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했습니다."( "Li Ren"), "군자는 그의 말을 부끄러워하고 그의 행동을 뛰어 넘습니다"( "Li Ren") "Xian Wen") 등은 할 수 있습니다 모두 행동과 주의를 강조하는 공자의 일관된 사상을 반영합니다. "사물에 민감하되 말에는 조심하세요."를 참조하세요.
덕은 결코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공자의 유명한 말입니다. "논어: 이인"에서 나온 말입니다. "공자는 '덕은 결코 외롭지 않으며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관찰하십시오
공자의 유명한 명언입니다. 논어·공예창(孔實昌)에 "낮과 밤은 내가 책임진다"라는 말이 있는데, 공자는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담은 부수지 못하는데 어떻게 너를 벌하겠는가?"라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남에게 베풀어 주고 그 말을 들었다”고 했으며, “말을 믿고 행하는 것을 따르라”고 했으며, 공자께서 “남에게서 배우는 길은 관찰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들의 말을 보고 그 다음에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라... 그러므로 먼저 그들의 말을 관찰하고 그 다음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라." "다다이의 의례서: 다섯 황제의 미덕":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사람을 얻고 싶다. 그들의 말로 그들을 변화시키느니라'' 이것이 이 장의 의미이다. Zhu Xi는 Hu의 메모를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공자는 "말을 듣고 행동을 관찰하므로 제자들이 말을 조심하고 행동에 민감하도록 경고하는 가르침을 세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논어")
똑똑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유명한 말입니다. 그 말은 "논어·장공예"에서 따왔습니다. : "자공이 물었다: '공자 문자(文子)의 이름이 무엇입니까? 지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빠르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을 문인이라 일컫는다. ’” 공문자(孔文子), 위(魏) 박사. 주희(朱熙)의 사후 칭호는 “보통 사람은 눈치가 빠르고 배움이 부족하여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부하에게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부 사후 제목에는 '공부를 열심히 하고 질문하기를 좋아한다'는 문구가 적혀 있는데, 이는 사람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논어>)도 말했다: “고대인의 사후 방법은 매우 관대했다”, “공자는 확실히 좋지 않지만 이 이익은 빨리 배우고 질문할 수 있다는 사실에만 기인한다. 공자는 '마음이 넓고' 도가 넓으니 비난도 넓다는 것을 보여준다'('주자우뢰' 29권). 예의바르면 군자
'논어·용예'에 나오는 공자의 유명한 말이다. 문학이 질보다 낫다면 당신은 역사가 될 것이고, 문학이 질보다 낫다면 당신은 신사가 될 것입니다. "文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따르면 문학적 재능, 품질, 단순함, 공손함, 혼합 된 모습. 남송 왕조 Zhu Xi의 "논어": "웅변의 학자는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완해야합니다. 그의 손실에 대해 덕이되는 것은 예기치 않게 일어날 것입니다." 청나라 유보 남의 "정의의 논어": "예절에는 질과 글이 있습니다. 서약자는 기초입니다. 예절은 기초 없이는 성립할 수 없고, 글 없이는 실천할 수 없습니다. “공자가 문(文)이라 하였을 때 이는 예(禮)에 순응하는 외적인 표현을 말하며, 품(質)은 내적인 인(仁)을 가리킨다. 오직 인(仁)이라는 내면의 성품이 있어야만 동시에 이를 표현할 수 있다.” 예'는 '군자'가 될 수 있다. 즉, 예와 인의 관계는 공자가 추구하는 '군자'의 이상적인 인격을 반영하고, 다른 하나는 공자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인격을 반영한다. 즉, 그는 편파성을 옹호하지 않으며, 품질보다 편파성을 옹호하지 않으며, 공평하고 공평해야 하며 최선을 다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Yu와 Xia의 품질은 Yin과 Zhou의 글쓰기와 동일합니다. 우하(禹夏)의 글은 질(質)만큼 좋지 않고, 은(殷)나라와 주(周)나라의 글은 질(質)만큼 좋지 못하니, 어찌 글의 질이 좋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 ('예서·뱌오지')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라
공자의 유명한 말. 그 말은 『논어』에서 따왔다. 예”: “반지가 물었고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백성을 섬기고 귀신을 공경하며 멀리하는 의를 알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주희가 남긴 말: “ 무엇이 사람에게 합당하며 귀신과 신의 알 수 없는 일에 혼동하지 말라 이는 아는 자의 일이니라." ” (<논어>) 청나라 유보남(劉寶南)은 이 문장을 “예를 다하여 귀신과 신을 섬기는 것을 뜻한다”(<논어>)라고 해석했다. 〈예서·표기〉: "스승이 말씀하셨다. : '하도(夏島)는 명령을 존중하고 귀신을 섬기며, 신을 존경하고 거리를 두며,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서 충성을 다한다. 은나라 사람들은 신을 존경하고 귀신을 먼저 섬기며 예의를 갖추었다. 주(周)나라의 사람들은 신을 존경하면서도 베풀었고, 귀신을 섬기면서도 신을 존경하면서도 멀리하고, 사람을 가까이하면서도 충성을 다하였다. 위의 공자가 번치에게 한 말을 종합하면, 공자는 귀신과 신에 대해 하상인과 다른 견해를 갖고 범치에게 주도를 따르도록 가르쳤음을 알 수 있다. 공자는 귀신을 가볍게 여기거나 함부로 대하지 말라고 제안했는데, 이는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서 사람을 먼저 강조하고 귀신을 중시하는 태도와는 다르다(〈논어〉). ": "Ji Lu가 귀신과 신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사람을 섬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일관성이 있습니다.
세우려면 세울 것입니다. 사람에게 다가가고자 하면 사람에게 다가가게 된다.
공자의 유명한 명언은 『논어·용예』에 나오는데, 공자는 인(仁)에 관한 자공의 질문에 “남편. 인자한 사람.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무엇을 이루고자 하면 남에게서 성공을 거두는 것이 바로 자비의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희(朱熙)의 논어(論論)』: “자신과 남을 대하는 것이 인자한 마음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하늘의 이치가 여유 없이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청나라의 "경 공부방 모음"의 완원: "지치지 않으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다른 사람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확고한 사람은 '서른 살에 창업'과 같고, 성공한 사람은 '너희 나라에서도 성공하고 집에서도 성공할 것이다'와 같다. "이 문장은 여전히 자신이 일어서려면 남도 일어서게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원한다면 남에게도 모든 일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공자가 주창한 '용서'의 길을 구현한 것입니다. 즉, '인(仁)'의 실천적 접근과 방법에 있어서, '용서(容容)'의 높은 기준은 남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즉 긍정적인 의미에서 '인(仁)'을 실천하는 것, 즉 악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부정적인 의미에서 '인(仁)'을 실천하고(논어·안원' 참조: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자신과 남을 존중하고, 자신을 관찰하고 알아라. 즉 타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타인의 생존과 생존에 관심을 갖는 발전은 공자의 사상의 인도주의적 특성을 또 다른 측면에서 반영한다.
글을 쓰지 않고 기록하고, 과거를 믿는다. p>
공자(孔子)의 유명한 말은 『논어(論論)』에서 따온 것이다. “자(子)는 “쓰지 않고 외우고, 옛 사람을 믿고 사랑하며, 도적질하고 나에게 비유하는 라오펑(老鳳)”이라고 말했다. ""한서·계림전": 공자는 "고대와 현대의 경전을 조사"하여 "책"을 이야기하고, "음악"을 부르며, "시"를 논하고, 노의 "봄과 가을" 때문에 "의"를 읽었다. 최근의 성도들 때문이다." 조상들의 가르침을 확립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쓰지 않고 다스리고, 옛 사람을 믿고 사랑한다'고 한다." 주희의 『논어』: “공자는 『시』, 『서』를 지웠고, 우정리는 『역서』를 칭송했다 "라고 하여 《춘추》를 개정했는데, 모두 조상에게 물려졌다. 《늙었으나 행한 일이 없다》 이 문장은 옛 장을 창조하지 않고 전하여 온 것이며, 고대 문화는 둘 다라는 뜻이다. 순종하고 좋아함은 공자의 평생의 가르침과 학문적 연구 경력을 요약한 동시에 역사 문화 유산을 정리하는 원칙과 고대 문화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합니다. .주희는 공자가 “그가 한 것보다 두 배나 많은 일을 했다”고 믿는다(ibid.). 공자는 실제로 말을 하고 지치지 않고 묵묵히 배웠다고 믿는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는 ‘말도 안 하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나와 관련이 있습니까?'' 또한 참조하십시오 "맹자 공손 주, 제 1": "공자는 '성인이라면 할 수 없습니다. 배움에 지치지 않고 가르치기를 지치지 않습니다'", "로의 봄과 추기(秋記)'에도 기록되어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어찌 이런 칭찬을 받을 자격이 있느냐? 스스로 하지 않으면 배우고 싶어도 질리지 않고, 가르치고 싶어도 지치지 않게 될 것이다.' 남송(南宋) 주희(朱熙)의 『논어(論論)』에서 “그들 중 세 사람은 궁극적인 성인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격이 없다. 겸손." 최근 학자인 Qian Mu는 "이 장은 겸손의 말로 간주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믿습니다. "("논어의 새로운 해석") 공자는 여기서 세 가지를 언급했습니다. 첫째, 말과 지식(기억)을 강조하는 것이지 말과 침묵을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소위 "많이 듣고 질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缁衣"), "더 많이 들으면 좋은 것을 선택하고 더 많이 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 "논어"). 세 번째 말은 공자의 지식 추구에 대한 열정과 제자를 가르치는 열정을 표현하는 동시에 공자의 '학습'과 '가르침(가르침)'에 대한 이해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요약한 것이기도 합니다. p>불의로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공자의 명언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물아, 팔을 굽혀 그 위에 기대어 누리라 불의로 얻은 부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니라.” 한나라의 정현(鄭玄)은 “부귀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의를 행하지 아니함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니 이는 내 것이 아니다." 남송의 『논어』 주희는 “불의한 부귀영화를 떠다니는 구름으로 여기고 이에 무관심하다”는 뜻이다. :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부와 직위는 나에게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습니다. 『논어』 같은 장을 보십시오. , 나는 그것을 할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고 따르라.' 공자는 여기서 화합에 대한 그의 견해를 반복하는데, 부를 추구하는 구체적인 원칙은 그것이 어긋나면 '의'와 '인'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나가는 연기로 여겨지고
화를 내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하고 걱정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오는 줄도 모르잖아요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 나오는데,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더니 자로가 틀렸다.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서부여는 사람으로서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는데, 한나라의 정현(鄭玄)이 늙어가는 것을 모른다”고 말씀하셨다. "논어": 이 재능에 대해 이야기하면 남송 왕조의 주희가 "얻지 못하면 화를 내고 먹는 것을 잊어버릴 것입니다. , 당신은 행복하고 걱정을 잊을 것입니다. 그래서 두 사람은 무관심하고 몇 년이 부족한지 모르고 매일 번식합니다. 그러나 그는 배우기를 열망하고 예리한 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학자인 강유위(康伯維)의 『논어』는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늙음을 잊어버리면 삶과 죽음을 알지 못하며 완전한 사람도 이 경지에 이를 수 없다."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당신은 너무 기뻐서 걱정을 잊게 될 것이고 당신이 예전 상태에 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스승님의 자의적인 말씀입니다. '이것은 책이 얼마나 자비로운가입니다. 노래의 입니다. 시골길을 걷되 중도를 버리고 늙음을 잊고 세월의 부족함을 알지 못하느니라. “보라, 날마다 번식이 있을 것이요, 그러다가는 죽을 것이다.” 그는 평생 배우려고 열심이었으며, 적극적이고 유망하게 주창했으며, 자신이 세운 교리의 실현을 부지런히 추구했습니다. 끝낼 수 없다”(<예서:중용>), 이는 공자의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인내, 그리고 현명하고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보여준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세 사람이 걸으면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내가 좋은 사람을 택하고 그들을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 주희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한 사람은 나이고 한 사람은 선하고 한 사람은 악하므로 나는 선을 따르고 선을 따르고 악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이 두 분은 모두 저의 선생님이에요.
"("논어") Liu Baonan은 옛말을 인용하여 두 가지 설명을 제시했습니다. 하나는 "나와 다른 하나는 세 사람입니다. 두 사람이 내가 좋다고 생각하면 나는 따르겠습니다." 그 중 두 사람은 내가 나쁘다고 생각하니 따라가겠다”고 바꾸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나의 선생님이다. 서홍판은 “세 사람이 설명하면 두 사람의 말을 따르게 된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소위입니다. “한 사람은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지혜로운 사람도 없고 어리석은 사람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좋고 일부는 좋지 않습니다. 보이는 대로 따르고 그에 따라 변경하십시오. 한 사람이 좋고 다른 사람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의 선행을 따른다면 당신은 나의 스승입니다. "
군자는 관대하고, 악당은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서어'에서 따온 것이다. 평화를 의미합니다. "당당(廣堂)은 광대함의 이름이요 기기는 늘 걱정이 많은 이름이다. 군자는 사물을 잘 알기 때문에 사람과 사물을 마치 평탄한 길을 걷는 것처럼 안전하고 편안하게 대한다. 소인의 마음은 언제나 일을 함에 있어서 이익과 손해를 염려하므로 동정심이 많을 때가 많다. 황감서(黃密書)는 장희(江習)의 말을 인용하여 “군자는 마음이 열려 있고 사심이 없다. 소인은 영리에만 몰두하고, 득실을 중시하므로 자라서 귀인이 됩니다. 성자는 "군자는 도를 지키므로 늘 편안하고, 소인은 일이 바빠서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논어 참조) <순자자도>에는 군자는 평생의 행복이 있고 하루 동안 근심이 없고, 악당은 평생의 근심이 있고 하루 동안 행복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는 같은 의미입니다.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도 시든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공자의 유명한 말이 『논어』에 나온다.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Yu Dongliang의 재능. Zhu Xi는 Xie Shangcai의 메모를 인용하여 "선비가 가난하면 성실함을 알고, 세상이 어지러워지면 그는 그의 충성스러운 종들을 아시느니라." "("논어") 순자는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군자에 비유했다. 신사는 항상 거기에 있습니다. “(순자·대류) 『장자·랑왕』은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군자는 길에 있으면 지식이 있고, 길이 가난하면 어떻게 가난할 수 있겠는가. 그가 환란의 때에 인자와 의의 길을 받아들인다면 왜 그러겠습니까? 그러므로 도에 지치지 않고 성찰해야 하며, 덕을 잃지 않고 어려움에 직면해야 한다. ”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유명한 말씀인 '논어':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두려움. 『논어』는 『신견잡기』의 말씀을 인용한다: “군자는 하늘을 기뻐하고 운명을 알기에 근심이 없고, 사물을 분명히 알 수 있으므로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으며, 대중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결심했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습니다." 또 『논어』에 기록된 세 가지의 순서가 다르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도가 있는데 나는 무능하다.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말고, 지식 있는 사람은 어리둥절하지 말고, 용감한 사람은 그렇게 하라. 두려움이 아닙니다. "공자는 지(智), 인(仁), 용기(勇)의 세 가지 덕(德)이 없음을 스스로 낮추고 이를 자공(子孫)의 덕이라 여겼느니라. 공자는 세 가지 모든 면에서 온전하여 이르시기를, '스승님은 그 뜻이 있으심이니라. " ("선원")
백성이 믿음이 없으면 서지 못한다.
공자의 유명한 말. 『논어·안원』 중에서: " 예로부터 죽음이 있었으니 백성에게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느니라." "이것은 정치에 관한 자공의 질문에 대한 공자의 대답이다. 백성의 신뢰와 충분한 음식과 충분한 군사는 공자가 나라를 다스리고 강화하는 정책이다. 그러나 군사와 음식을 없앨 수는 있어도 백성을 불신하게 만들 수는 없다. 신뢰가 근본이다. 공자가 말한 것은 인(仁)을 얻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생각은 후에 주희(朱熙)가 “사람은 음식이 없으면 죽지만, 죽음은 누구에게나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믿음이 없으면 살아도 스스로 설 수 없고, 죽음보다 더 나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백성에 대한 믿음을 배반하느니 내가 죽는 것이 낫고, 백성이 나에 대한 믿음을 배반하느니 차라리 죽기를 원하노라."
왕보다 백성에게 더 나은 것이 무엇입니까?
공자(孔子)의 유명한 말은 『논어』· 『안원』에서 따온 것이다. “백성은 만족하는데 통치자는 누구인가?” 백성이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왕이 충분할까요? "이것은 공자의 제자 유약이 육애공의 질문에 대한 대답입니다: "해에는 굶주리고 돈이 부족합니다." "이것이 무엇인가"라는 말에서 말했듯이, 이는 "정부는 백성을 부유하게 만드는 것"("Shuoyuan Zhengli")이라는 공자의 유교 사상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공자는 백성의 부가 낮은 세금에 있다고 믿었습니다. 세금.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Kai Ti는 신사입니다. 국민의 부모는 부자이지만 가난한 부모는 본 적이 없습니다."(ibid.). Zhu Xi의 메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성이 가난하면 통치자도 가난하지 않을 것이다. 군주와 백성이 하나됨의 의미를 깊이 표현한다면, 대중의 과잉과 자제를 멈추고 우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공자의 논어)" "그러므로 명나라의 스승은 조화를 유지하고 흐름을 조절하며 근원을 공개하고 항상 고려해야 한다." 황란은 세상에 풍족함을 보장하고 위의 사람들은 부족함을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위도 아래도 다 풍요로워지고 숨길 것이 없게 되는 것이 국가계획의 궁극적인 이해이다. "
성인의 미모
공자의 유명한 명언은 『논어·안원』에서 따온 것이다. 어른들의 악. 악당은 그 반대다. "Zhu X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인센티브, 보상, 설득을 통해 성공할 수 있습니다. "Dadaili Zengzi가 사물을 확립합니다": "군자는 자신에게 유익하고 또한 다른 사람의 친절을 누립니다." 스스로 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라는 말은 공자(孔子)의 뜻과 비슷하다.
몸이 곧고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
공자의 유명한 명언이다. 이 말은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몸이 정직하여 명령을 따르지 아니하고 명령을 따르지 아니하더라도 행하라 하셨다.
유교에서는 항상 우월한 사람은 '길을 선도하고 정직하며 백성의 신뢰를 얻는 사람'이라고 믿었습니다. "정직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믿지 않을 것이다." "("한공순홍전서") "이것은 노사(老師)의 법문이다. 먼저 형법을 직접 확인하여 세상에 시행하라고 명하셨다. " ("회남자 주서")
작은 이익을 보면 큰 일이 실패한다
공자의 유명한 말. 이 말은 "논어 · 자로"에서 따온 것입니다. 자하(Zi Xia)는 거푸(居富)의 태수(治帝)였으며 정치를 물었습니다. 공자(孔子)께서 이르시되, 서두르고자 하는 바가 없고 작은 이득도 없느니라. 서두르면 낭비가 됩니다. 작은 이득을 본다는 것은 큰 일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희(朱熙)의 『수첩(曆記)』에는 “작은 것을 보면 이로움이 있고 얻는 것은 적고 잃는 것은 크다. " 그는 또한 성자가 그의 제자인 "자하의 병이 항상 그에게 가까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개인적인 문제로 그에게 보고했다"고 말한 Cheng Zi의 말을 인용했습니다(ibid.). "논어"는 Xunzi를 다음과 같이 인용했습니다. “이익이란 나라에 이로움을 주고 백성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이다. 정치하는 사람이 큰 이익을 보면 잘해야 하지만 작은 귀는 보지 말아야 한다." "대대리지·사대": "작은 이익을 보면 좋지만 정치에 방해가 된다. "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권력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나온다. 당신은 당신의 위치에 있지 않으며 정치적 권력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선문'에도 이런 말이 있습니다. 그 목적은 '모든 사람이 본분에 집중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류바오난의 『논어』). 그것은 유교의 일관된 태도이기도 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보세요." “(<논어·선문>) 후대 맹자도 “낮은 자리에 있으면서 높은 자리를 말하는 것은 죄악이다”라고 말했다. 자기 자리에서 벗어나고 싶어하지 않는다.” “아래 사람은 윗 사람을 돕지 않는다.” 이 글과 비슷하다.
장기적인 고민이 없는 사람은 즉각적인 걱정
공자의 유명한 말은 "공자·위영공의 논어"에서 따온 것입니다. "사람에게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 한다." 『논어』 명언: “걱정은 멀리 있지 않고 근심은 곧 닥친다고 하여 가까운 근심이라 한다.” "Xunzi·Dalue"는 "먼저 생각하고 문제를 먼저 걱정하십시오"라고 말합니다. 미리 생각하는 것을 인수라고 하며, 인수하면 일이 이루어진다. 가장 먼저 걱정해야 할 것은 머뭇거림이라고 하는데, 머뭇거린다는 것은 재난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나중에 걱정하는 사람을 갇혔다고 합니다. 갇히면 재앙이 걷잡을 수 없게 됩니다. "유교는 사람의 안목과 안목을 중시한다.
스스로에게 관대하되 남을 덜 비난하라.
공자의 유명한 말이다. 이 말은 『논어』에서 따왔다. ·위영공(魏靈功)":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에게 관대하고 남을 헐뜯으면 원한이 사라질 것이다. "인(仁)을 남에게 베푸는 것이니라. 서한(西汉)의 동중서(洞忠書)는 "인(仁)으로 다스리고, 의로 나를 다스리며, 자기를 선하게 여기고, 남에게 책임을 가볍게 여기느니라"고 말했다. "("춘추범로·인의법") 『여시춘추·거남』도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군자가 남을 탓하면 인을 쓰고, 자기를 탓하면 의를 쓴다. . 인(仁)으로 남을 탓하면 행하기 쉽고, 남에게 행하기가 쉬우면 사람을 이기고, 의로 자기를 탓하면 악을 행하기 어렵다. , 당신은 위장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입니다. 주희는 “자신을 잘 꾸짖으면 수련할 수 있고, 남을 가볍게 꾸짖으면 따르기 쉬우므로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고 당신을 비난할 것입니다. " ('논어')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남을 구한다
공자의 유명한 말. '논어'에 나오는 네 가지 견해는 똑같다. 목적은 있지만 본문에는 사소한 차이가 있다. "설" "그리고"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걱정해야 할 것은 내가 다른 사람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Li Ren"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당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 수 있죠. "이전 문장의 의미는 같지만 다음 문장의 의미는 '내가 가진 것을 남들이 알 수 있도록 걱정해야 한다'입니다." "Wei Ling Gong"도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군자는 아프고 무능합니다. 아프지 않으면 알지 못할 것입니다." "주희의 주석: 공자" 가이가 이 말을 여러 번 했는데, 딩닝의 의미도 알 수 있다. “(논어) 왕어지(王愛治)의 말: “나의 이름은 빼앗을 수 있으나 야망은 빼앗을 수 없고, 나를 환경에 가둘 수는 있어도 하늘과 사람이 부끄러움이 없는 세상에 가둘 수는 없으므로 필요가 없느니라. 걱정하다. " ("사서경")
말로 사람을 높이지 말고, 사람을 이용해 험담하지 말라
공자의 유명한 말씀입니다. 『논어·위영공(孔靈功)』에서 따옴: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니 말을 사용하여 사람을 높이며 말을 사용하여 말을 낭비하지 말라. Bao Xian의 메모: "말하는 사람은 덕이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없습니다." 왕수의 말: “좋은 말은 덕이 없으면 버릴 수 없다.” “말이 듣기 좋다고 누군가를 추천하지 않고, 자신의 결점 때문에 누군가를 업신여기지 말라는 뜻이다. 공자의 꾸준하고 종합적인 사람을 선전하고 말을 듣는 능력은 후세들에게 높이 평가된다.
남이 자기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나온다. 밖으로 나가면 마치 귀한 손님을 만난 것 같으며, 사람들을 환영하는 것처럼 대접합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나라에도 원망이 없고, 집에도 원망이 없습니다. "이것은 공자가 자비에 대해 말한 것입니다. "Wei Linggong": "Zigong이 물었습니다. 평생 동안 실천할 수 있는 말씀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또한 용서를 의미합니다. 공자는 종종 "인"을 설명하기 위해 "용서"를 사용합니다. Zhu Xi의 "전설": "용서는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공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원하며, 나도 다른 사람에게 아무 짓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공계장') 후대 유교에서는 '인정'을 구현하기 위해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작은 조바심이 큰 계획을 망친다.
공자의 유명한 인용문은 "논어: 위영공"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는 현명한 말은 덕을 망칠 수 있지만 작은 조급함은 큰 계획을 망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희의 논어": "작은 편협함은 여자의 자비로움과 같고 남자의 용기와 같다. ” 그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자의 자비는 사랑을 견딜 수 없고, 남자의 용기는 분노를 견딜 수 없으며, 둘 다 위대한 계획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Zhuzi Yulei"45 권) 현대의 Yang Shuda도 "분노를 참을 수 없다", "선을 참을 수 없다, 정의로 친절을 끊을 수 없다", "돈과 돈을 포기할 수 없다"( "논어") .
사람이 도를 퍼뜨릴 수는 있지만 사람을 퍼뜨리는 것은 도가 아닙니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 위(魏)"에서 나옵니다. 영공(Linggong)": "공자는 '사람이 도를 전할 수는 있지만 도가 사람을 전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 즉 사람은 도를 크게 할 수는 있지만 도를 사용하여 큰 사람을 키울 수는 없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을 홍보하세요.” ” Zhu Xi의 메모 : “길 밖에는 사람이 갈 길이 없고 길 밖에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은 알지만 도(道)의 몸은 활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도를 크게 할 수는 있지만 도가 사람을 크게 할 수는 없습니다. "("논어") 동중서 역시 "천인대책"에서 이 문장을 인용하여 혼돈과 낭비, 번영을 다스리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 양보준은 그것이 자신의 뜻에 어긋난다고 믿습니다. .
스승에게 양보하지 말라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 위영공』에서 따온 것이다. . ’” “인(仁)”에는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하나는 인(仁)에 직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仁)을 실현하는 중요한 임무를 지는 것입니다. 선생님보다 못되는 것은 없지만 용감하게 나아가면 된다고 하셨다. Gai Ren은 사람들이 스스로 가지고 있고 행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존재보다 열등할 수 있습니까? " ("논어") "선생님"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선생님"으로 해석됩니다. 현대 Qian Muxun은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입니다
공자의 유명한 인용문입니다. "논어: 위정(Weizheng)"에서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너! 당신은 이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 『지예』에 나오는 '지식'은 주희의 메모와 같다. "("논어") 『순자·자도』에 기록된 내용은 실증할 수 있다. 자로는 공자가 화려한 옷을 입은 것을 보았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여자들을 훈계하라." “그러므로 군자는 무엇을 알면 안다고 하고, 모르면 모른다고 하며, 할 수 있으면 말해야 한다. , 그는 할 수 있다고 말하고, 할 수 없으면 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최선을 다합니다. 『유교』의 또 다른 장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알면 안다고 하고, 모르면 모른다고 하고, 속으로 자책하지 않으면 알지 못할 것이다. 겉으로는 자신을 속이고, 덕을 존중하고 법을 두려워하면 감히 교만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이 세련된 유교입니다. "
보통 사람은 자신의 의지를 장악할 수 없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자한』에서 따온 것이다. 사령관이지만 보통 사람은 그의 의지를 사로잡을 수 없습니다.' 공안국(Kong Anguo)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세 군대가 많아도 백성의 마음은 통일되지 않았으나, 장수들은 비록 약할지라도 그들의 야망을 지킬 수 있을 뿐이므로 그들을 사로잡을 수 없습니다. 그들을 붙잡아라. Zhu Xi는 Hou가 말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삼군의 용기는 백성에게 있고, 서민의 야망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휘관은 잡을 수 있어도 야망은 잡을 수 없다. 빼앗길 수 있다면 야망이라고 하기엔 부족하다. “(논어) 『이신·진의』장에도 “공자는 “말에는 일이 있고 행동에는 본이 있으니 살아서 야망을 뺄 수 없고 죽어서도 명예를 뺄 수 없다”고 말했다. '. ”
도를 듣고 그것을 말하는 것은 덕을 버리는 것입니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나온 것입니다. '도를 듣고 그것을 말하는 것은 덕을 버리는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 Huang Kanshu는 “질문을 암기하는 공부만으로는 교사가 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교사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과거를 복습하고, 오랫동안 주의 깊게 연구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길을 들어보면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을 것이고, 오류도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덕 있는 자에게서 버림을 받는 것이다. 그는 또한 자신의 미덕을 포기합니다. 최근 학자 Qian Mu는 "도를 듣기 쉽고, 도를 말하기도 쉽다"고 말했습니다. 자의 귀에 들어가고 입에서 나오더라도 좋은 말을 들어도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지 않으므로 그의 덕은 결코 성취되지 않습니다. "("논어의 새로운 해석") "순자·대리": "군자는 의심할 때 말하지 않고, 묻지 않을 때 말하지 않는다. "공자가 풍문을 반대한 것과 같은 뜻이다.
도가 다르면 서로 모의하지 않겠다
공자의 유명한 말이 있다. 이 말은 " 공자의 논어·위영공(孔靈寧)':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도(道)는 다르니 서로 모략하지 말라''. 『역사·백이전』에는 “도(道)가 다르면 마땅히 행하라”는 말이 있다. 서로 음모를 꾸미지 말고 각자 자기 뜻대로 하십시오. 『노장심한전』에는 “세상에서 노자를 공부하는 사람은 유교보다 열등하고, 유교는 노자보다 열등하다. 도가 다르면 서로 구하지 않는다. 말할까?" 최근 학자인 Qian Mu는 두 가지 해석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군자도 의견과 행동이 다르지만 도와 같으면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도를 범하는 악인들은 선과 악, 악과 의로 나누어져 있어 서로에 대한 음모를 꾸미기가 어렵다. "첫 번째는 "사격, 순결 등 도교 기술은 각각 강조점이 있으며 서로 상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