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유교 윤리의 핵심은 무엇인가? 왜요
유교 윤리의 핵심은 무엇인가? 왜요
공자는 "법이 왕보다 앞서고, 고국을 흥성하고, 왕도를 행한다" 는 정치 강령을 실행한다. "예식은 이미 회복되었다", "예기" 의 행정 강령은 "군신 군신, 정명" 의 "소강 사회" 의 정치 강령을 제시하여 예치, 인정을 실시한다.
공자의 후손인 순자는 공자의' 예치 왕도' 사상을 이어받아 당시의 사회상황에 따라' 법치',' 위압적' 의 주장을 받아들여' 예치, 법치, 왕도, 위압적 공존' 이라는 정치적 주장을 제기했다. 그의 이 사상은 중국 정치를 2000 여 년 동안 주도했다. 한비, 리스 등 순자의 학생은 법, 권, 술을 결합하여 군주독재를 강화했다. 그 이후로' 예제' 와' 법치' 가 결합되고' 왕권' 과' 패권' 이 결합되어 독재독재자의 손에 있는 도구가 되어' 윤리' 라고 불린다. 예교' 의 핵심은' 군을 신하로, 아버지를 자식으로, 남편을 아내로 삼는다' 는 이름을 붙인' 3 등' 엄밀한 등급제도다. 공자는' 인정' 을 제안하여 맹자에서' 인' 으로 발전하여' 인의례지신' 이라는 사회윤리를 만들어' 오상' 이라고 명명했다. "3 강오상" 은 "윤리" 의 정치 개요이고, "3 강" 은 엄격한 등급제도이며, 중국특색 있는 사회제도이다. 중국 특유의 기능이 완벽하고 역사가 유구한 사회제도와 사회윤리이기도 하다.
공맹의 길은 인의의 길이다. 한유의 인의에 대한 정의는 겸애는' 인' 이라고 하고, 적당히 의라고 부른다. 인의의 과정은 인의의 품격을 덕이라고 부른다. 인의도덕은 대대로 중화자녀의 품격과 기절을 형성하여 일종의 사회 풍조와 중화민족의 전통관념을 형성하여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의 등골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인의' 공맹의 길' 이다. 맹자는 연민이 자비의 목적이라고 제안했다.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은 정의의 끝이다.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옳고 그름의 마음은 지혜의 끝이다. 어떤 유가는 맹자의' 사단론' 에 성실을 더해 사회윤리의' 인의례지신' 을 구성한다. 그' 인의지신' 은 개인의' 덕' 의 표현이며 사회도덕의 축적이다. 그리고' 덕' 과' 공덕' 은 모두 길에서 태어났다. 공자가 "큰길 여행도, 천하의 공도" 라고 말한 것이다. " 개인의 절조와 품행, 사회의 풍조와' 인의례지신' 은 모두 사회의 길에서 탄생했다. 이것이 바로' 천하가 공적이다' 는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타인에 대한 헌신정신이다.
큰 사람은' 천하공' 이고, 작은 사람은 사람마다 공평하고, 사람과 사람은 공평한 사회의 조화이다. 도교' 태평경' 과 홍수전의 태평천국: 강유위는' 대동서' 에서' 계급이 없고 천하가 하나' 라고 말했다. 손중산은' 천하를 공용으로' 를 정치 강령으로 하여' 평균지권, 절제자본' 의 삼민주의 행동 강령을 제시했다. 마오쩌둥의 공유제 사회주의 등. , 모두 공맹의' 천하를 공용으로 삼는다' 는 학설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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