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단오절의 진정한 기원 (용주절의 진정한 기원)
단오절의 진정한 기원 (용주절의 진정한 기원)
단오절은 중국 고대 인민들이 용토템에 대한 숭배에서 기원했다.
한여름 단오절, 흑룡은 7 박을 머물렀고, 중천남, 상서로운 위치, 즉 전설의 용탱의 날, 즉 <역경> 중에 언급된 하늘의 용이었다.
고대 백월인에게는 연속적인 문신 풍습이 있었다. 그들은 그들이 용의 후손이라고 생각했고, 그들은 물가에 살았다. 고대 백월인은 단오절에 그들의 용족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나중에 진시황치국 때문에 고대 백월인대는 대부분 한인과 융합되었다. 이에 따라 단오절은 한족의 전통 명절이 되었다.
한 가지 전설은 ...
기원전 278 년 5 월 초 5 일, 가국이 완전히 파괴되어 절망과 굴욕을 느낀 굴원이 지라강에 던져져 죽었다. 초나라 사람들이 굴원이 강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들은 모두 매우 슬펐다. 어민들은 배를 타고 숨어 박사의 시신을 사방으로 인양했다.
인양 시, 추 강 물고기 및 새우 용 qu yuan 의 몸 을 해칠 것 걱정, 주먹밥, 계란 및 기타 음식을 miluojiang 에 보낼 준비가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주먹밥과 계란을 강에 던져 물고기와 새우가 배불리 먹어도 굴원의 몸을 해치지 않기를 기도했다.
물고기와 새우는 배부르지만, 수중용은 여전히 근심하지만, 아무리 큰 어려움도 현자의 발걸음을 막을 수 없다. 이때 한 늙은 한의사가 수컷 황주 한 캔을 가져와서 강에 쏟았다. 이것은 하룡과 수산용 약품을 기절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 후, 추 사람들은 여전히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용이 물고기와 새우의 음식을 빼앗을까 봐 나뭇잎과 리본으로 주먹밥을 싸서 오늘 우리가 먹는 쫑쯔 () 를 만들었다. 오늘 용주 경기, 쫑쯔 먹기,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도 형성되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몇 가지 설이 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많은 설이 있는데, 지금은 다음과 같은 주요 주장을 총결하고 있다.
1, 단오절은 굴원을 기념하는 데서 유래했다. 드래곤 보트 축제는 드래곤 보트 축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단오절은 여름의 지일에 기원한다. 단오절은 악의 날에 기원한다. 5. 단오절은' 남녀가 함께 정기를 만들고 만물을 개조하라' 는' 성인절' 에서 기원했다. 다음으로, 위의 진술에 대해 하나씩 이야기 해 봅시다.
우선 단오절은 굴원을 기념하는 데서 기원했다.
이런 견해는 남조량조의 오군' 속제합' 과 북주의' 가시추 때'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굴원 정치 실패, 초왕 혼용, 신왕 계승, 초나라 멸망, 초나라 도성이 진군에 의해 함락된 후 면라강 순국으로 뛰어들었다고 전해진다. 그가 죽은 후에 용에게 갇혔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이 날, 세상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쫑쯔 을 물 속에 넣어 악룡을 쫓는다.
이런 견해는 가장 널리 전해져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다. 나의 고향은 내몽골 북동부, 즉 넓은 의미의 동북에 있다. 동북에서, 모두들 기본적으로 이 견해를 믿는다. 어렸을 때 부모와 아이로부터 이 말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학교에 가는 것을 포함해서 선생님과 책에서도 같은 것을 배웠다. 특히 굴원이 강을 뛰어 오르기 전의 그 천하의 명언은 "천하의 탁수 () 는 내가 혼자 맑게 하고, 사람들은 모두 술에 취해 나 혼자 깨어나기 때문에 나는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 "
또 다른 주장은:
Qu yuan 이 miluojiang 에 투표 한 후, 사람들은 즉시 qu yuan 을 구하기 위해 보트 타기, 배는 동팅 레이크로 노를 저었지만 qu yuan 의 시신은 보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당시 비가 내리자 호수의 배가 모두 해안가의 정자 옆에 모였다. 사람들이 현신 굴박사를 인양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게 되자, 또 비를 무릅쓰고 문을 나서서 망망동정호에 뛰어들었다.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배를 젓다가 점차 용주 경기로 발전했다.
이런 관점에서 단오절에 쫑쯔, 용주를 먹는 것은 모두 굴원 기념과 관련된 행사다.
둘째, 단오절은 용주절에 기원한다.
이 견해는 좀 많은' 단오시험' 과' 단오역사교육' 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5 월 초 5 일이 고대 오월' 용' 부족이 토템제를 거행하는 날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단오절의 두 가지 주요 행사, 쫑쯔 먹는 것과 달리기 경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다. 쫑쯔 물 속에 던지면 모기와 용에게 자주 도둑맞고 용선 경주는 한다.
경주용 자동차와 고대 오월 사이의 관계는 특히 깊다. 또한 오월 및 연속 문신을하는 사람들은 "용처럼 보입니다" 라는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에' 5 월 초 오색사 팔' 이 있었던 민속은' 용처럼' 문신 풍습의 유적이어야 한다.
물론, 예나 지금이나 많은 학자나 역사가들이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고고학적 논증을 해 왔으며,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이다.
셋째, 단오절은 여름의 지일에 기원한다.
이런 설법의 주된 근거는 남북조 양종곡이 편찬한' 형추 시대 연보' 이다. 원래 기록은 "여름부터 일요일까지 쫑쯔" 이라고 적혀 있지만, 이전의 5 월 5 일 관습에는 쫑쯔 먹는 것에 대한 언급이 없다. 따라서 남북조 시대에는 단오절이 5 월 5 일이 아니라 여름부터 날짜까지의' 정오' 축제를 가리킨다. 용주 경주와 관련해 수대 두태청의' 옥촛불집' 은 용주를 여름부터 날짜까지의 오락 활동으로 꼽았다.
넷째, 단오절은 독월의 악일에서 기원한다.
진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5 월이 독월이고 5 일이 악일이라고 여겼다. 여씨춘추' 의' 한여름' 은 사람들이 5 월에 금식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역사상 유명한' 사기' 와' 맹시군 열전' 의 맹시군은 5 월 5 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그를 낳지 말라고 요구하면서 "5 월에 태어난 아이는 가족보다 길어서 부모에게 불리하다" 고 생각했다. "풍속통" 은 "5 월 5 일에 아이를 낳고, 남자가 아버지를 해치고, 여자가 어머니를 해친다고 전해진다" 고 전해진다. 그래서 이 날, 사람들은 악령을 몰아내고, 이 날 목란을 목욕하고, 쑥을 달고, 채색 비단을 입고, 금욕을 해야 한다.
따라서 위의 전고와 문헌을 보면 5 월 5 일은 독월의 사악한 날이며, 일정한 출처가 있으며, 미신이 있든 없든, 이런 견해는 결국 그 시대의 산물이다. 그러나, 아이엽과 채실을 매달는 활동은 여전히 민간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나는 이것이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는다.
5. 단오절은' 성인절' 에서 유래한 것으로' 남자와 여자가 본질을 형성하고 모든 것을 개조한다' 고 기도한다
이런 견해에 따르면 단오절은 사악한 수단 중 하나일 뿐, 쫑쯔, 땅콩을 먹는 것은 계승이며, 그 근본적인 의미는 쫑쯔 복을 기원하는 것이다.
이 설법은 또한 고대에 아이들의 계승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며 민간에서 전해지는 한 가지 설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아는 단오절:
1, 단오절은 단오, 단양, 중양절, 중원절, 하절, 오월절, 창포절, 용주절, 목란절, 쫑쯔 축제 등이라고도 합니다.
제 고향은 내몽골 북동부에 있습니다. 그곳 단오절의 풍습은 ① 5 월 초 4 일 야외로 나가 버드나무 가지를 꺾고, 쑥잎, 산고추를 파는 것이다. 이 물건들을 준비한 후 각각 대문, 처마, 창문에 놓아두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며칠 후 쑥이 마르면 밤에 불을 붙일 수 있어 벌레를 쫓을 수 있다고 한다. (2) 단오절 며칠 전 사람들은 시장에 가서 갈대잎, 말리안, 찹쌀을 살 것이다. 사온 후에 그들은 갈대잎과 말리안을 며칠 동안 물에 담갔다. 단오절에 집집마다 쫑쯔, 쫑쯔, 쫑쯔 끓이는 냄비에 거위알 몇 개를 넣는다. 쫑쯔 삶은 거위알을 먹어도 1 년 동안 아프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신체건강을 추구하는 기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단오절 전에 어른들은 마구잡이와 핑안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시장에 가서' 호리병박 펜던트' 를 구매한다.
이날 아이들은 손목과 발목에 가지각색의 끈을 매는 것도 일종의 엑소시즘의 표현이다.
단오절의 역사적 연원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의 역사적 연원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주절에 의해 진화했다. 단오절은 단양절, 용주절, 추석, 용주절, 정양절, 천중절이라고도 하며 중국 전통 민간 명절이다. 단오절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주절로부터 진화했다.
단오절의 의미
한여름 단오절에 흑룡이 하늘에서 7 밤을 보냈는데, 이것은 용이 날아가는 날이다.' 이경 감과' 의 다섯 번째 시가 말했듯이,' 비룡이 하늘에 있다' 고 한다. 정오에 용성은' 이기다' 와' 맞다' 는 행운의 상징이다. 단오절의 기원은 고대의 점성문화를 망라한다. 인문 철학 등 방면에는 심오하고 풍부한 문화적 내포가 함축되어 있다.
전승 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민속이 하나로 융합되어 명절 풍습 내용이 풍부하다. 용주를 고르고 쫑쯔 먹는 것은 단오절의 두 가지 풍습으로,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적이 없다. 단오라는 단어는 서진 지방풍속의 기록에 가장 먼저 등장한다. 한여름의 단오절도 5 월 5 일로 불리는데, 여름의 지일과 같다. 단락, 고대 중국어는 시작, 초초의 뜻이 있는데, 단오, 즉 초오라고 한다.
단오절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매년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이다. 단오절은 중국의 4 대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그것의 기원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인물기념관은 주로 1, 굴원기념관이 있는데, 가장 널리 전해지는 것은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다. 전국 시대의 초시인은 5 월 초 5 점프하여 라강을 건너 자살했다고 한다. 강에 있는 물고기와 새우가 그의 몸을 잡아먹는 것을 막기 위해 그의 영혼이 강에서 굶주리는 것을 막기 위해 사람들은 쫑쯔 잎으로 음식을 싸서 강에 던져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을 형성했다.
2. 우자부를 기념하기 위해 우자서가 나라를 위해 간신의 모함을 받아 스스로 결백을 증명한다고 한다. 5 월 5 일, 그의 시체가 강에 던져졌기 때문에 단오절은 우자부를 기념하기 위해 열렸다고 한다.
3. 막내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조아의 아버지가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시체를 보지 못했다고 한다. 당시 막내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하해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 신화 (WHO) 로 전해졌다. 그래서 단오절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4.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 개자추를 한식절과 청명절의 기원전설의 주인공으로 삼았지만 단오절의 기원이 개자추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동한 채용이 쓴 조근에 따르면 단오절은 선현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나쁜 달 나쁜 날' 의 풍습은 5 월 5 일에 시작되었다. 한나라 북방 고대인들은 5 월 5 일을' 나쁜 달의 나쁜 날' 로 여겼고,' 5 월에 아이를 낳지 않는다' 는 풍습이 있다. 즉 5 월 5 일에 태어난 아기는 남녀가 키울 수 없다는 풍습이 있다. 일단 양육하면 남해아버지, 여해모가 나타나면서 관련 문화활동이 나타나 색다른' 오독을 피하다' 를 형성했다.
셋째, 여름-일 이론, 여름-일 이론의 첫 번째 옹호자는 황석씨이다. 1963 년' 단오절의 역사' 라는 책에서 단오절은 고대, 3 대 합류, 진나라와 한 () 때는 강으로 확대되었고, 당송 () 시에는 호해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넷째, 장란 목욕론, 서한례사 대승편' 예기' 에 따르면 주대에는' 장란 목욕' 이라는 풍속이 있다. 옛사람들은 5 월에 난초를 채취하여 목욕 해독 난초탕을 유행했다.
5. 수군을 구련하다. 그는 송대가' 물본원' 이라는 간행물을 물려받았고, 단오절은 춘추시대 월왕 군웅의 수군 실천에서 유래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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