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내가 왜 살아 있는가" 에 대한 수업 기록과 가르침 반영

"내가 왜 살아 있는가" 에 대한 수업 기록과 가르침 반영

첫째, 교육 기록

선생님: 여러분, 오늘 우리는 1950 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영국 사상가, 철학자 러셀의' 내가 왜 살아요' 를 공부해야 합니다. 본문 제목' 내가 왜 살아 있는가' 는 반문문이다. 수사학적인 질문으로 제목을 만드는 것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간결한 언어로 말씀해 주세요.

(학생 그룹 사고 및 토론)

생: 반문문의 운용은 독자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독서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학생: 질문은 종종 전체 텍스트의 높은 개요입니다.

선생님: 네, 질문은 확실히 당신이 말한 이런 좋은 점이 있어요. 너는 비슷한 짧은 글을 본 적이 있니?

생: 자조장의' 꽃이 왜 이렇게 빨갛지', 웨이웨이웨이의'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선생님: 우리가 이런 주제를 보자마자, 먼저 생각하고, 문장 읽기에 대한 우리의 흥미를 자극해야 합니다. 우리 중국어 독본에는 이런 주제가 있다. 예를 들어, 모로의' 거인이 어떻게 거인이 되었는가' 종춘산의' 남녀계급을 나눌 필요가 있는가? 그는 종명인데, 왜 아Q 가 농민인가. 수능 작문에서 많은 수험생들도 질문을 이용해 마킹 선생님의 주의력을 높인다. "당신이 밝을 때, 왜 폐쇄합니까? 클릭합니다 \ "\" 누가 옥 가을 을 훔쳐? "잠깐만요.

선생님: 자, 빨리 본문을 통독하고 "내가 왜 살아 있니?" 라는 질문을 분명히 해 주세요 。

(학생이 본문을 통독하고, 교사가 순시하다)

생: 구애.

생: 지식탐구요.

생: 동정심.

선생님: 아까 세 학생이 제가 사는 이유를 말했어요? 그러나 나는 처음 두 점의 표현이 구조적으로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학생들은 세 번째 점을 구조가 일치하는 구로 바꿀 수 있습니까?

생: 동정심이 많다.

생: 인간의 질고를 동정하다.

선생님: 학우들의 대답이 모두 좋아서, 이 세 가지 원인은 언어 구조에서 일치하고, 모두 동빈 구조입니다. 학생 여러분, 이 세 가지 이유 중 글의 위치를 보면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학생들은 토론하고 대답한다)

생: 세 가지 논점은 모두 각 단락의 시작 부분에 있다.

생: 모두 시작이지만 표현방식이 달라요. 두 번째 논점은' 같은 열정으로' 를 더하고, 세 번째 논점은' 사랑과 지식은 가능한 나를 천국으로 인도한다. 하지만.'

선생님: 논점이 시작되니 관점이 뚜렷하고 눈에 띈다. 그런데 저자는 왜 이렇게 말합니까? 구조가 일치하는 어구를 사용하는 것이 더 간결하지 않습니까?

(학생들은 서로 생각하고 토론한다)

생: 이 표현의 목적은 논점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구조적으로 논리적인 것이다. 동시에 이 세 가지 이론은 평행이 아니라 일정한 계층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선생님: 네, 이 세 가지 논점은 계층 관계입니다. 사랑에 대한 갈망은 개인의 자아에 대한 인류의 가장 원시적인 느낌이다. 지식탐구는 자연과 사회 두 방면에서 자신의 자질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정신활동이다. 인류의 고난에 대한 불가항력적인 동정' 은 인류 전체나 우주에 대한 가장 높은 감정이다. 방금 말씀드렸듯이, 주요 내용은 병렬 구조가 아니라 계층입니다. 그럼, 의논문의 구조에 대해 너는 또 무엇을 알고 있니?

학생: 비교 및 총점. 예를 들어, 이 글의 전체 구조에서 총점 구조입니다. 첫 번째 단락의 시작은 인생 추구의 세 가지 측면을 제시했다. 다음 3 단론은 사랑, 지식, 그리고 인간의 고통에 대한 동정을 찾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적으로, 다시 한번 자신의 생활 태도를 표명하다.

선생님: 아까 이 학우가 다른 두 가지 의논문의 구조 방식을 얘기했어요. 이 문서에 제시된 예는 그것이 총점 구조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 어떤 학생이 비교 구조의 예를 들 수 있을까요?

생: 우리 고등학교 1 학년 때 배운 한유' 세설' 은 비교구조를 사용한다. 문장 서론에서 "귀천이 있는지 없는지, 장단이 있는지, 부족한지, 도가 있는지, 스승이 있는지" 라는 중심을 분명히 제시한 후 하나씩 문장 전개를 펼쳤다. 두 번째 단락의 시작 부분에서 저자는' 사도가 오래되지 않았다' 는 후논점을 제기한 뒤 당시 선생님에게 배운 각종 사회적 수치심 현상을 열거해 설명했다. 세 번째 단락의 시작 부분에서' 성인은 무상사' 라는 분론을 제기한 후 공자의 언행으로 증명하였다. 여기서 두 번째와 세 번째 단락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대조를 이룹니다.

선생님: 네, 이 학생은 본문에 대한 이해가 깊습니다. 고 1 의 내용이 새삼스러워요. 정말 동그라미를 칠 수 있어요. 자, 아일랜드 바클레이가 쓴 문장' 행복' 을 열어 주세요. 자세히 읽으시고,' 내가 왜 살아 있는가' 라는 글과 글쓰기 구조, 논증 방법 등을 비교해 주세요.

"학생들은 먼저 스스로 즐겁게 공부하고, 그 다음에 조를 나누어 토론하고, 마지막으로 교실에서 교류한다."

학생: 이 두 문장 모두 구조적 아이디어가 분명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행복" 편은 전체 구조에 총점 구조를 채택한다. 우선, 저는 항상 행복한 생활의 세 가지 요소, 즉 희망, 할 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략적인 견해를 제시합니다. 그런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합니다. 내가 왜 사는지는 총점의 전체 구조다.

생: 내 생각에는 문장 두 편이 전체 구조뿐만 아니라 문장 주체 구조에서도 다르다고 생각해. 행복의 주체는 평행 구조다. 희망, 할 일, 사랑할 수 있는 세 가지 논점은 순서대로 바뀔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왜 살아 있는지에 대한 주된 논점은 변할 수 없고 계층 구조다.

생: 두 편의 문장 주요 부분의 논점은 모두 시작 부분에 있고, 문장 행복은 분명하고, 구조는 일치한다. 하지만' 내가 왜 살아 있는가' 에 비해 논리가 엄격하지 않고, 전환이 좋지 않고, 예능의 특징이 부족한 것 같다.

선생님: 학우들이 잘 말하고, 비교적 좋아요. 의논문으로서 표현상 제각기 특색이 있고, 제각기 신통하다. 학생들에게 논증의 방법으로 두 편의 문장 차이를 보게 하다.

생: 나도 두 편의 문장 논증 방법의 차이가 주로 논거 운용에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행복" 이라는 문장 단어는 예와 인용문을 사용한다. 먼저 알렉산더와 한 영국 노녀로 사실을 논증하고, 처음 두 논점을 논증하고, 마지막으로 시인 백랑닝의 말로 마지막 논점을 논증한다. 논증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내가 왜 살아 있는가" 라는 글은 주로 합리적인 논증 방법을 채택한다. 논증 방법이 단일하다.

건강: 행복이라는 문장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각 논점 뒤에 필요한 분석이 추가된다는 점이다.

선생님: 학생들의 비교 분석이 정확합니다. 특히 마지막 학생은 비교적 세심하다. 좋은 문장 논문은 논거를 찾아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분석도 있어야 하고, 관점과 자료의 관계를 꿰뚫어 볼 수 있어야 논증의 엄밀함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논거, 논거, 논거, 논거, 논거) 아까 학우들이' 행복' 이라는 문장, 의론 논문의 논점은 다양성, 사실, 이치, 예증, 인용을 반영했다. 하지만' 내가 왜 살아 있는가' 라는 주장은 매우 단일하다. 학생들은 한 가지 논점의 논점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학생 그룹 사고, 토론 및 교환)

생: 사랑에 대한 갈망의 분론은 몇 가지 사실논거를 더해 사실을 논증할 수 있다. "변성" 중 에 대한 집념 사랑, "양산백과 축영대" 중 에 대한 집념 사랑;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에 대한 로미오의 충성 재회장정' 에서 영영의 장생에 대한 미련. 사랑에 대한 갈망을 표현하는 데 쓸 수 있다.

생: 사랑에 대한 갈망이라는 논점은 셰익스피어와 같은 명언으로 논증할 수 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말했다: 사랑은 한숨을 쉬는 푸른 연기이다. 연인의 눈에는 서시가 나온다. 충직한 사랑은 내 마음을 가득 채우고, 나는 내가 즐기는 부를 가늠할 수 없다.

② 장 애석 (Zhang ailing) 은 말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그의 행복을 위해 즐겁고, 해야 할 모든 일을 해서 그를 더 즐겁게 하고, 그로부터 즐거움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몰로바는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냉장고에 사과를 남기고 그녀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 이라고 말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당신이 전화를 걸 때 갑자기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서, 당신이 그녀의 익숙한 목소리만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네가 정말 걸고 싶은 것은 단지 마음속의 끈일 뿐이다.

시무용은 이렇게 말했다. "이 세상에서 한 사람이 영원히 너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너에게 알리고 싶다. 네가 언제 어디에 있든, 너는 항상 이런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학생: 지식욕의 논점은 이와 같은 명언으로 논증할 수 있습니다.

스턴: 지식에 대한 열망은 부의 추구와 같습니다. 추구할수록 욕망이 강해진다.

베이컨: 지식은 힘입니다. 지식은 일종의 행복이고, 호기심은 지식의 싹이다.

수홀린스키: 지식을 얻는 것은 진리를 발견하고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 인류에 대한 연민에 대한 이런 논점은 이런 명언으로 증명할 수 있다.

독일 니체는 연민은 모든 도덕의 기준이라고 말했다.

Marden 은 말했다: 동정은 네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이탈리아인 박가구는 불행한 사람에게 동정을 표하는 것은 미덕이라고 말했다.

......

선생님: 여러분, 시간관계 때문에' 내가 왜 살아 있니' 라는 문장 공부가 끝났습니다. 사람이 왜 살아 있는지 말하는 것은 영원한 화제이다. 여러분 학우들은' 사랑에 대한 갈망, 지식에 대한 추구, 인간의 고난에 대한 압도적인 동정이 내 인생을 지배했다' 는 이치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논문 집필의 공통된 구조와 논증 방법을 배우길 바랍니다.

둘째, 교육 반영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이 도래하면서' 교재로 가르치다' 와' 교재로 가르치다' 라는 두 가지 명제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나는 이 두 교학 명제가 모순이 아니라 대립통일이라고 생각한다. "교재를 가르치다" 는 "교재로 가르치다" 의 기초이며, "교재로 가르치다" 는 "교재를 가르치다" 의 확장, 확장, 확장 및 심화이다. 사실,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 은 교과서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교과서로 가르치다" 는 것은 교과서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교육 실습에서, 우리는' 교과서에서' 와' 교과서로' 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것들은 서로 호환되고, 무작위로 파생된 것이 아니라, 교육 과정에 녹아들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과서에서" 는 결코 교실 수업 목표를 벗어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교과서 텍스트에서 "밖으로" 나가는 것이지, 거짓되고 무뚝뚝하게 삽입된 것이 아니다. 이 두 가지 명제를 잘 결합하기 위해, 나는 러셀의' 내가 왜 살아 있는가' 로 교육 시도를 했다. 실천을 통해, 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계시를 가지고 있다.

1. 교육 목표를 정확하게 세워야 한다. 내가 왜 사는지' 는 주제가 뚜렷한 철학 수필이다. 학생들은 문장 속의 상징적인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영화는' 나는 사랑, 지식, 동정을 구하기 위해 산다' 는 주제를 문장 표현했다. 동시에 문장 구조도 분명하고 총점 구조도 선명하다. 하지만 철리 산문이고 외국 작가의 작품이기 때문에 문장이 어렵고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더 어렵다. 선생님이 설명을 해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것 같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나는 단순히 교육의 초점을 문장 구조와 논점 운용의 학습으로 옮겨서, 읽기와 쓰기를 촉진하고, 학생들이 의론 논문의 구조와 논점의 축적과 조직을 배우도록 돕고, 독서와 글쓰기를 밀접하게 결합시켰다. 이것은 또한 교육 요구 사항에 부합한다. 고 2 학생 작문 훈련은 주로 의논문 집필이고, 단원' 집필지도' 는' 당신의 이해를 더욱 깊어지게 한다' 는 것이고, 의논문 집필에 대한 깊은 지도이기도 하다. 더욱이, 우리 학생들은 논문 쓰기 능력이 약하여, 주로 구조가 어수선하여 논거를 이용하지 않는다.

교육 내용의 선택은 적절해야합니다. "교재" 와 "교재" 의 특징, 즉 "교재" 와 "교재로 가르치다" 의 유기적 결합을 표현하기 위해, 나는 먼저 학생들에게 교재를 근거로 교재에 들어가도록 하고, 제목, 구조, 논점 등의 문제를 선택해서 학생들에게 교재를 배우도록 유도하고, 문장 내용에 대한 분석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를 보여 주었다 동시에, 이 선택은 또한' 교재교가 있다' 는 이념에 부합한다. 문장 한 편에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많다. 관건은 학생들의 학습에 유리한 내용을 선택하여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교실 수업은 학생들을 교재에 들어가게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교재를 떠나 교재를 넓히고, 넓히고, 넓히고, 넓히고, 풍부하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나는 학생들에게 반문문의 아름다움을 토론하도록 지도한다. 학생은 이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여 수능 작문의 의제를 이해하고 반문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교과서에서 벗어나라' 는 문장 구조를 연구할 때 아일랜드 바클레이의' 행복' 기사를 적시에 선택해 학생들이 비교 읽기를 하도록 유도했다. 이 글은' 내가 왜 살아 있는가' 와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글은 비교가 잘 되고,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교육 효과를 크게 높이며, 학생들이 의논문의 구조와 논점의 유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수법 선택은 과학이어야합니다. 지구를 비틀어 올리는 지점을 주세요. 교실 수업은 더욱 그렇다. 학생에게 과학적인 학습 방법을 주면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할 수 있다. 이 수업에서 내가 주로 사용하는 것은 안내식 교수법이다. 디자인 문제를 통해 학생들이 본문 학습에 몰두하고, 교실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본문의 미묘함과 명확한 구조를 명확히 한다. 의론 논문 구조와 논점에 대한 지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행복' 이라는 글을 선택해 학생들이 제때에 비교 읽기를 하도록 유도하고, 학생들이 구조와 논점에서 두 문장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더 잘 지적하고, 교실 수업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학생들의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풍부한 문장 논점을 유도하고, 학생들이 글쓰기 소재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이 문장 설득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논점과 논증 방법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