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몇 가지 유명한 구절과 더 인기 있는 시와 노래

몇 가지 유명한 구절과 더 인기 있는 시와 노래

다른 산의 돌도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 샤오야')

철신을 신으면 찾을 수 있는 곳이 없고, 거기까지 가는 데 아무런 노력도 필요하지 않다. ('물마진')

복숭아와 자두는 말을 하지 않고 자기만의 흔적을 만든다. (역사기록)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보다 좋지 않다. ('맹자')

세상 모든 일은 어렵고 쉽다. 하면 어려운 것도 쉽고, 안 하면 쉬운 것도 어렵다. (펑두안 삼촌)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습니다. (구옌우)

하늘의 움직임은 끊임없이 이어지며 야오에게는 존재하지도 않고 걸에게는 멸망하지도 않는다. "구자")

신의 뜻은 고요한 풀을 불쌍히 여기고 밤에는 세상이 맑아질 것이다. (리상인)

물건을 가지고 놀다 보면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서징)

가버린 사람을 훈계할 수는 없지만 온 사람을 쫓아갈 수는 있다. ('논어')

인간의 본성은 특이하기 때문에 좋은 문장을 읽기도 어렵고, 그 말도 놀랄 일이 아니다. (두보)

비천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조국을 감히 잊지 못한다. (루유)

민사, 군사의 길은 하나씩 쉬는 것이다. (의례서)

때에 따라 글을 쓰고, 사건에 따라 노래와 시를 쓴다. (바이주이)

예술 분야에는 학습과 전문 분야의 순서가 연속되어 있습니다. (한유)

슬픔이 얼마나 되느냐고 묻는 것은 샘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과 같다. (리유)

운하가 얼마나 맑은지 물어보세요. 생수의 원천이 있으니까요. (주희)

간과 담낭은 그대로 둔 채 가로검을 들고 하늘을 향해 웃고 있다. (Tan Sitong)

끝없이 쓰러지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양쯔강이 흘러들어온다. (두보)

꽃은 지고, 제비는 마치 예전에 알았던 것처럼 돌아올 수밖에 없다. (옌슈)

봄을 위해 싸울 생각은 없지만 늘 부러워요. (루유

내 생명에는 한계가 있지만 나의 지식에는 한계가 없다.("장자")

작은 일이라 악을 행하지 말며 행하지도 말라 (유비)

깃털새가 모여든다(주역)

바다는 물고기가 뛸 만큼 넓고 하늘은 넓다.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다. , 세상의 끝은 이웃과 같다.

바다에 밝은 달이 비치고, 세상의 끝은 이렇다. )

갑자기 수천 그루의 배나무가 피어납니다. Cen Shen)

산 정상에 오르면 작은 산들이 모두 보입니다. p>

불행은 복이 있고, 복은 냄비가 있는 곳에 있다("노자")

J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당신에게 (논어)

둘 다 들으면 깨달을 것이고, 믿기만 하면 어두워질 것입니다.

봐도 늦지 않습니다. 개를 본 후에는 토끼를 보고, 죽은 양을 고쳐도 늦지 않다(전국정책)

정의를 보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아니다.

국내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이 수백 년 동안 앞장서고 있다. p>물 가까이에 있을 때 달이 먼저 오고, 태양 아래의 꽃과 나무가 더 많이 온다. (수린) , 난초는 죽어도 향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멍자오)

규슈의 모든 말이 화가 난 것은 슬픈 일입니다. 비안")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치고, 죽음을 돌연사로 여긴다.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이 아니다. )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함께 살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공자)

군자는 길을 염려하지만 가난을 염려하지 않는다(논어)

군자 간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당 간의 우정은 달콤한 술처럼 달콤합니다.

L

늙어서도 강하고, 백두의 마음을 아는 것이 낫고, 가난할 때에도 강하고 구름에 빠지지 않는 것이 좋다.

노인은 야망이 크다. (조조)

배꽃 마당에 달이 녹고, 캣킨과 연못이 바람에 가벼워진다. (Lu Shi Chun Qiu)

길이 멀고 위아래로 찾을 것입니다.(Qu Yuan)

길은 멀고, (원곡? 은혜를 갚기 위해 노력하라)

떨어지는 붉은 것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봄의 진흙으로 변하여 꽃을 보호한다(공자진)

떨어지는 구름과 고독한 백조가 함께 날아간다. 가을 물은 언제나 하늘과 같은 색이고, 눈은 매화의 향기를 잃어버린다.

(뤄메이포)

감탄에는 시작이 없고, 실패에는 끝이 있다. (노래집)

똑똑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공자)

앞으로 친구가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세상 어느 누구도 당신을 알아주지 않을 거예요. (가오시)

늦은 밤인데 아직도 하늘에는 안개가 가득하다. (유위시)

더 이상 기다리지 마세요. 청년의 머리가 하얗게 변할 것이고, 너무 슬플 것입니다! (악비)

숲속의 나무가 아름답다면 바람이 나무를 무너뜨릴 것입니다. (당고서)

N

약간의 붉은색을 띤 수천 개의 두꺼운 녹색 가지에는 움직이는 봄 풍경이 너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왕안시)

P

피부도 없이 머리카락은 어떻게 붙일 수 있나요? (좌주안)

지렁이가 큰 나무를 흔든다고 생각하면 어이가 없다. (한유)

Q

음악은 높고 화성은 낮다. (송유)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훌륭한 글을 감상하고 의문점을 분석해 보세요. (도원명)

시대의 흥망성쇠에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났는지, 장강은 끝이 없다. (Xin Qiji)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노자)

고인은 이전에 보이지 않고, 신인은 이후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늘과 땅의 긴 여정을 생각하며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렸습니다. (첸장)

앞차의 전복은 뒤차에게 교훈이 된다. (한슈)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스승이 되세요. ("전국정책")

인내심으로 금과 돌을 조각할 수 있습니다. (Xunzi? 학습 장려)

녹색은 파란색에서 따온 것이며 파란색보다 좋습니다. (순자)

푸른 산이 덮지 못하고 결국 동쪽으로 흐를 것이다. (신치지)

물이 맑아야 히비스커스가 생기고, 자연스럽게 조각이 지워진다. (이백)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장수하고, 장수하면 장수한다. (변화의 책)

가난하면 자기 자신만 돌볼 수 있고, 부유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맹자")

R

태산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깃털보다 가벼울 수도 있으며 용도는 다양합니다. (사마천)

예로부터 사람이 죽지 않아 충성스러운 마음을 남겨 역사를 빛내고 있다. (Wen Tianxiang)

실수한 사람은 없지만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좌전')

인자는 인으로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로 본다. ("변화의 책")

S

변장된 축복? (회남자)

3시에 불이 켜지고 5시에 닭이 켜지면 남자들이 화를 내는 시간이다.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할 줄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안진경)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 (공자)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청년은 머리가 하얗게 변하고 공허함과 슬픔을 느낄 것입니다. (악비)

산은 너무 높아지지 않고 물도 너무 깊어지지 않습니다. (조조)

산이 높지 않으면 신선이 있고 유명해지고, 물이 깊지 않으면 용이 신령해진다. (유우시)

산은 높고 달은 작지만 진실은 분명하다. (수시)

산강이 꺾이고 바람이 캣킨에 떠다니고, 인생 경험도 오르락내리락하고 비가 뗏목을 때린다. (원티엔샹)

산천이 있어도 나갈 길은 없고, 짙은 꽃과 밝은 꽃이 피어나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 (루유)

젊은이들은 평생 열심히 일하므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두쉰허)

몸이 죽으면 혼이 영이 되고 혼이 귀신이 된다. (굴원)

화려한 봉황의 날개는 없지만 정신은 맑다. (리상인)

그는 삶에서도 영웅이었고 죽음에서도 영웅이었다. (리칭자오)

인생에는 한계가 있고 지식(지혜)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장자)

줄이 나무를 자르고, 물방울이 돌을 관통한다. (송나라? 낙대경)

성인은 천 걱정 끝에 실수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천 걱정 끝에 실수한다. 뭔가가 있어야합니다. ('연자춘추')

이렇게 대단한 명성을 누리는 것은 사실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후한서)

황금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날마다 아침으로 돌아오기도 어려울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격려를 받아야 하고, 시간은 기다림을 기다린다. 하나. (도연명)

잃은 것은 동쪽이고 얻은 것은 뽕나무다. ('후한서')

나무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고, 사람을 키우는 데는 100년이 걸립니다. ("Guan Zi? Quan Xiu")

위험할 때 우리는 장관들의 진실성을 보게 될 것이고, 혼란할 때 우리는 충성심을 알아볼 것입니다. (바오자오)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논어)

선비가 측근을 위해 죽는다. (역사)

세상을 아는 것이 지식이고, 사람의 마음을 아는 것이 글이다. ('붉은 저택의 꿈')

옥을 테스트하는 데는 3일이 걸리고, 재질을 확인하는 데는 7년이 걸립니다. (바이주이)

책을 쓰고 나면 후회가 덜할 것 같아요. (루유)

맑고 얕은 물 위로 듬성듬성한 그림자가 비스듬히 드리우고, 황혼녘 달빛에 희미한 향기가 떠돈다. (린부)

진심으로 말하는 사람은 세 개의 봄 햇살을 받을 것입니다. (멍자오)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보면 제자가 없다.

('예서')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

백 개의 강이 동쪽에서 바다로 닿으면, 언제 서쪽으로 돌아가는가?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은 비참해질 것입니다. (한웨푸 "롱송싱")

백 가지를 배우려면 먼저 하나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희)

칼날은 갈음에서 나오고, 매화향은 매서운 추위에서 나온다.

폭풍 속에 펜이 떨어지고, 시는 우는 귀신이 되고 신이 되었다. (Du Fu)

Bie Zai Pseudo Ti는 profengya이고 Zhuan Yiduo는 선생님입니다. (두보)

광범위한 관찰과 불안, 짙은 축적과 얇은 머리카락. (소시)

철저하게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분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십시오. ('의례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에 가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른다.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알아요. ("Xunzi")

날지 않으면 하늘로 솟아오를 것이고, 노래하지 않으면 블록버스터가 될 것이다. (사마천)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신은 모르지만, 고민할 때는 남을 모른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있겠는가? (후한서)

막힘이 없고 흐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유)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Su Shi)

떠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가장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입니다. (왕안시)

규칙 없이는 정사각형 정원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맹자)

수백 송이의 꽃을 모아서 꿀로 만든 후에는 누구를 위해 열심히 일하든 달콤할 것입니다. (뤄인)

창고가 튼튼하면 예절을 알 것이고, 음식과 의복이 충분하면 명예와 치욕을 알게 될 것입니다. ("Guanzi")

천 개의 곡을 연주하면 소리가 나고, 천 개의 검을 본 다음 무기를 인식합니다. (유시에)

나를 성찰하면 남을 알 수 있고, 현재를 성찰하면 과거를 알 수 있다. ('려춘추실록')

머리카락 한 가닥의 차이는 천 리 떨어져 있습니다. ('한서')

강한 바람이 파도를 가르고 구름돛이 직접 달려 바다를 도울 때도 있을 것이다. (리바이)

내 마음은 자침과 같아서 반대편을 가리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Wen Tianxiang)

침몰한 배 옆으로 수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 앞에는 수천 그루의 나무가 솟아난다. (유위시)

구덩이를 먹고 지혜를 얻으세요. (고대 속담)

자는 짧고 1인치는 길다. (굴원)

군을 떠나기 전 사망해 주인공은 눈물을 흘렸다. (두보)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재가 된다. (이상인)

봄바람이 말발굽을 즐겁게 해주고, 장안의 모든 꽃을 하루 만에 볼 수 있다. (멍자오)

정원은 봄풍경으로 가득 차 있어 주체할 수 없고, 벽에는 붉은 살구 가지가 돋아 있다. (예샤오웽)

봄밤의 한 순간은 천금의 가치가 있습니다. (수시)

선한 것은 올라가는 것과 같고, 악한 것은 떨어지는 것과 같다. ("Mandarin")

진정한 남자라면 옥을 완전히 파괴하기보다는 조각조각 부수는 편을 택할 것입니다. (북제서)

굴곡처럼 곧고, 교활한 만큼 서투르고, 논쟁처럼 느리다. ('노자')

어릴 때는 몇 살인지 모르겠지만, 부귀영화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두보)

사람들이 매미처럼 오래 살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기를 바랍니다. (수시)

계속 끊어지면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한수)

권위 있는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지만 구경꾼들은 분명하다. (당신서)

도를 얻은 사람은 도움을 많이 받고, 도를 잃은 사람은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한다. ('맹자')

산에 오르면 산에서 감정이 넘치고, 바다를 보면 감정이 바다에서 흘러넘친다. (유설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에서 비를 낸다. 하늘은 맑지 않지만 햇빛은 있다. (유위시)

백 번 읽어보면 알 수 있다. (삼국지)

수천 권을 읽으면 글을 쓰는 것은 정신을 갖는 것과 같다.(두보)

읽는 방법은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이다. (주희)

책은 수천 리를 여행한다.(류이)

불의를 너무 많이 하면. ,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Zuo Zhuan)

Er Cao의 몸과 명성은 파괴되고 강은 영원히 흐르지 않을 것입니다. (Du Fu)

만약 모든 것이 확립됩니다. 꾀하고, 꾀하지 않으면 망한다('의례서')

사람의 입(북경어)을 경계하는 것이 낫다.

배우지 않고, (제갈량)

바람이 불고 물이 차가우면 강한 사람은 돌아오지 못한다. p>

부(富)는 옮길 수 없고 가난은 옮길 수 없고 권력은 버릴 수 없다(맹자)

시대를 느끼며 나라에 봉사하고 칼을 뽑고 일어서고 싶다(진자. 'ang)

산은 우뚝 솟아 있고 경치는 멈춘다(시경)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공자) )

고대에는 위대한 일이 성취될 수 있다. 그는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일 뿐만 아니라 인내의 사람이기도 하다. 도구는 좋은 장인이고, 병든 사람을 돌보는 사람은 좋은 의사이다.

(송나라? 예시)

시간은 화살처럼 흐르고, 해와 달은 셔틀처럼 날아간다. (명나라 증광선원)

양쯔강의 굽이치는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영웅들을 휩쓸어간다. ("삼국지연의")

답변: 배창녀 - 쥐인 4급 11-19 12:1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가정 다스리기, 나라 다스리기, 세계 평화(대학)

2. 주저하면 다 이루어지고, 주저하지 않으면 망한다. (보통)

3. 사랑하면 악함을 알게 되고, 미워하면 선함을 알게 될 것이다. (의례서)

4. 옥은 닦지 않고는 쓸 수 없고, 배우지 않으면 알 수 없다. (의례서)

5. 배우면 자신의 부족함을 알게 될 것이고, 그러면 자신의 어려움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의례서)

6. 가혹한 정부는 호랑이보다 사납다. (의례서)

7. 깃털 달린 새들이 모여들고, 사람들은 여러 무리로 나누어진다. (변경서)

8. 배부르면 손해를 보고 겸손하면 유익을 얻습니다. (상서)

9. 9명을 위해서 성공은 실패한다. (서경)

10. 좋은 약은 입에 쓰고 병에 이로우며, 정직한 충고는 귀에 해롭고 행동에 이롭다. (가문고전)

11. 큰 길을 가면 세상은 공익을 위한 것입니다. (의례서)

12.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의례서)

13. 민사와 군사의 길은 하나씩 풀어가는 것이다. (의례서)

14. 어려움은 변화를 낳고, 변화는 일반화를 낳고, 일반화는 장기적인 발전을 낳는다. (개역서)

15.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니, 그 근본이 튼튼하고 나라가 태평하다. (슈징)

16. 호혜는 예의인데 보답하지 않는 것은 무례하다. (의례서)

17. 나뭇잎이 눈을 가리고 태산이 보이지 않습니다. 귀를 콩으로 막고 천둥소리를 듣지 마세요. (관자)

18. 보편적으로 적용됩니다. (의례서)

19. 황제는 영원히 살 수 없다. (의례서)

20. 단 하나의 불꽃이 초원의 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Shu Jing)

21. 립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실패하고 재난과 그 사람들을 비난합니다. (의례서)

22. 똑똑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논어)

23.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24.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논어)

25.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은 참으로 즐거운 일입니다! (논어)

26. 문학을 돕고, 친구들과의 자선을 돕습니다. (논어)

27.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늘 걱정이 많다. (논어)

28. 열심히 일하고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즐기면서 자신의 탁월함도 잊어버리고, 노년이 오는 줄도 모르고. (논어)

29. 원한은 솔직함으로 갚고 은혜는 친절로 갚으라. (공자)

30.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남을 구한다. (공자)

31. 영리한 말은 도덕을 혼란스럽게 하고, 작은 조바심은 큰 계획을 혼란스럽게 한다. (공자)

32. 서로 다른 길을 가는 사람들은 서로 공모해서는 안 된다. (공자)

33. 지순지가 걱정되시나요? 어느 순간 Xiao Qiang 안에있었습니다. (공자)

34. 가난을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을 걱정하라. 부족함을 걱정하지 말고 불안을 걱정하라. (공자)

35. 가난한 사람도 없고 화목한 사람도 없고 과부도 없고 위험에 처한 사람도 없다. (공자)

36. 지치지 않고 배우고 가르치십시오. (공자)

37. 불의로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공자)

38. 백성은 따를 수는 있어도 알 수는 없다. (공자)

39. 자기 입장이 아니면 정치권력을 추구하지 않는다. (공자)

40. 예로부터 죽음이 있었고,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다. (공자)

41. 사랑하는 사람은 살고 싶어하고, 미워하는 사람은 죽기를 원한다. (공자)

42. 정치인은 정직하다. 장수는 옳으니 누가 감히 틀리겠느냐(공자)

43.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이 순조롭지 못하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잘 되지 않는다. 성취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

44.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공자)

45. 말 한마디가 나라를 흥하게 하고 말 한마디로 나라를 망하게 한다. (공자)

46.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동을 초월한다. (공자)

47.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신을 모르고, 걱정을 하면 남을 모른다. (공자)

48. 덕을 보면 남을 생각하고, 덕을 보면 속으로 생각하라. (공자)

49.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이다. (공자)

50. 학자들은 살해될 수 있지만 굴욕을 당하지는 않습니다. (공자)

51. 도를 듣고 헛된 말을 하는 것은 덕을 저버리는 것이다(공자)

52. 지혜롭게 생각하고 잘 생각하라. 그 안에 있습니다.

(공자)

53. 이로운 친구는 바로 솔직한 친구, 이해심이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이다. (공자)

54.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이다. (공자)

55. 군자는 길을 구하지만 음식을 구하지 않으며, 길을 걱정하지만 가난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공자)

56. 선생님에 대한 의무를 다하세요. (공자)

57. 모두가 악하면 살펴야 하고, 모두가 좋으면 살펴봐야 한다. (공자)

58. 괴로움을 겪는 자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다. 오만한 행복, 방황의 행복, 잔치의 행복, 상실이다. (공자)

59. 군자에게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다. 운명에 대한 두려움, 위대한 사람에 대한 두려움, 성인의 말씀에 대한 두려움이다. (공자)

60. 멀리서 오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공자)

61. 사람에게는 장기적인 근심이 없다면 곧 근심이 있을 것이다. . (공자)

62. 군자는 의로움을 나타내고, 악인은 이익을 나타낸다. (공자)

63. 서른이 되면 우뚝 서고, 쉰이 되면 운명을 알게 되고, 일흔이 되면 귀가 쫑긋해진다. 규칙을 초과하지 않고 욕망. (공자)

64. 시사를 아는 사람이 영웅이다. (공자)

65. 좋은 사람과 함께 사는 것은 난초 집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그 향기를 맡지 않으면 나쁜 사람으로 변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복의 냄새를 오랫동안 맡지 않고 냄새도 변합니다. (공자)

66.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되리라. (공자)

67. 지식이 풍부하고 날마다 자신을 고려하는 군자는 지혜롭게 행동하며 허물이 없다. (순자)

68.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선생님이 한 분 계시거든요. (공자)

69. 말은 행동으로, 행동은 열매를 맺고, 열매는 믿어야 한다. (공자)

70. 사물에는 민감하되 말은 조심하세요. (공자)

71. 사람을 높이기 위해 말을 사용하지 말고 말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논어)

72.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과 같습니다. (공자)

73. 높은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논어)

74. 일단 오면 화해하십시오. (논어)

75. 잘못된 것이 있으면 고치고, 그렇지 않으면 격려하십시오. (논어)

76.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도 아는 것이니라. (논어)

77.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을 수도 있다. (공자)

78.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공자)

79. 남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말라. (논어)

80. 인자한 자는 인을 보고 지혜로운 자는 지혜를 본다. (논어)

81. 군자는 돈을 좋아하고 돈을 올바르게 얻습니다. (논어)

82. 하루를 아무 생각 없이 보내기는 어렵다. (논어)

83. 의례에 있어서 조화는 가장 가치 있는 것입니다. (논어)

84.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여 백성들이 시간을 잘 쓸 수 있게 하라. (논어)

85. 어느 것이 용납되고 어느 것이 용납되지 않는가? (공자)

86. (논어)

87.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논어)

88. 나는 날마다 자기 자신을 성찰한다. (증자)

89. 원망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게 부자가 되라. (논어)

90. 군자의 덕, 악인의 덕, 풀밭의 바람은 반드시 죽는다. (공자)

91.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공자)

92. 성실하고 배우려는 마음을 갖고 선한 길을 고수하십시오. (공자)

93. 새가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말이 친절하다. (공자)

94.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논어)

95. 자(子)는 제(齊)어로 '소'라는 말을 들었을 때 3월에 고기 맛을 몰랐다. (논어)

96.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 (공자)

97. 지혜로운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우월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98. 사람은 누구나 불쌍히 여기는 마음, 부끄러워하는 마음, 존경하는 마음,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맹자)

99. 누구나 야오순이 될 수 있다. (맹자)

100. 옳은 길로 가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옳은 길로 가지 않으면 도움을 거의 얻을 수 없습니다. (맹자)

101.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보다 좋지 않습니다. (맹자)

102. 가까운 것을 말하면서도 먼 것을 말하는 사람은 말을 잘한다. (맹자)

103.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깨달음으로 다른 사람을 깨우친다. 이제 그는 희미함으로 사람들을 깨우쳐 줍니다. (맹자)

104. 마음을 기르는 것은 욕심이 적다는 것이 아니다.

(맹자)

105. 선한 사람이 어떻게 권력을 잡고 백성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 (맹자)

106. 만곡부. (맹자)

107. 사람의 고민은 선생님이 되는 데 있다. (맹자)

108. 위대한 사람은 순진한 마음을 잃지 않은 사람이다. (맹자)

109.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려면 이 세상에 누가 있겠느냐?(맹자)

110. 마음으로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덕으로 승리하는 사람입니다. (맹자)

111. 자비로운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고, 부끄러운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체념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인간은 옳고 그름에 대한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다. (맹자)

112. 양주의 길은 머리카락 하나 뽑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 아니다. (맹자)

113. 태산을 이용하여 북해에 다다르는 것은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라 할 수 없는 일이다. (맹자)

114. 어른들을 위해 재주를 부리는 것은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라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 (맹자)

115.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맹자)

116. 늙은이는 늙은이와 같고 젊은이는 젊은이와 같다. (맹자)

117. 백성이 가장 귀하고, 나라가 두 번째로 중요하며, 왕이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다. (맹자)

118. 힘이 있으면 강함을 알 수 있고, 정도가 있으면 길이를 알 수 있다. (맹자)

119. 가난하면 자신에게만 이익이 되고, 부자이면 세상을 도울 수 있다. (맹자)

120. 태산에 올라 세상을 더 작게 만드세요. (맹자)

121.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해야 한다. (맹자)

122. 나는 경외심을 키우는 데 능숙하다. (맹자)

123. 위에서 좋은 것은 아래에서 나빠진다. (맹자)

124. 내 인생에는 한계가 있지만 내 지식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장주)

125.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하겠는가?(노자)

126. 들었지만 늙음과 죽음은 서로 상호 작용하지 않습니다. (노자)

127. 마음의 죽음보다 더 큰 슬픔은 없고 사람의 죽음도 두 번째로 크다. (장주)

128. 신사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당의 우정은 술처럼 달콤하다(장주)

129. 틀렸다, 이것은 옳고 그름이다. (Zhuang Zhou)

130. 창고가 튼튼한 사람은 예절을 알고, 음식과 옷이 넉넉한 사람은 명예와 치욕을 안다. (관자)

131.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백성을 부유하게 해야 합니다. (관자)

132. 나라가 부흥하려면 주인을 귀히 여기고 존경해야 한다. (순자)

133. 회남(淮南)에서 귤이 자라면 귤이 되고, 회북(淮南)에서 자라면 귤이 된다. (옌자)

134. 축복 뒤에는 불행이 있고, 불행 뒤에는 축복이 있다. (노자)

135.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현명하다. (노자)

136. 소문은 현명한 사람에게 그친다. (순자)

137. 세상의 큰 일은 세세하게 해야 한다. (노자)

138. 9층짜리 플랫폼은 지친 흙에서 시작됩니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노자)

139. 천 리 길도 개미집에 무너지리라. (한비자)

140. 죽어서 다시 살아라, (손자)

141. 나무를 키우려면 10년이 걸리고, 사람을 기르려면 100년이 걸린다. (관자)

142. 무엇인가를 얻으려면 먼저 그것을 주어야 합니다. (노자)

143.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적을 공격하고 기습하십시오. (손자)

144 선비는 나가지 않고도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안다.

145. 먼 물은 가까운 불을 살릴 수 없습니다. (한비자)

146. 양머리로 개고기를 판매합니다. (옌자)

147. 당신의 큰 덕을 한눈에 가리지 마십시오. (Zuo Zhuan)

148. 흐르는 물은 썩지 않으며, 문 경첩에는 딱정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루시춘추)

149. 자신을 돌아보면 알 수 있고, 현재를 보면 과거를 알 수 있다(루시춘추)

150. 교활함은 무례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중국어)

151. 평화로운 시기에 위험에 대비하십시오. 준비가 되어 있으면 준비가 될 것입니다. (좌전)

152. 밖에서 일할 때는 적을 피하지 말고, 안에서 일할 때는 친척을 피하지 말라. (Zuo Zhuan)

153. 자기 자신을 비난하려면 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고생합니까? (Zuo Zhuan)

154. 사람은 자기 자신을 알면 죽습니다. 여자는 자기 마음에 들면 좋아 보일 거예요. (전국정책)

155. 인민의 입을 지키는 것이 강을 지키는 것보다 낫다.

(중국어)

156. 좋은 말은 천 마일을 갈 수 있지만 결코 멀리 갈 수는 없습니다 (Lu Shi Chun Qiu)

157. 말은 말이 없지만 걷는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멀리 가다(좌전)

158. 불의를 많이 행하는 자는 반드시 죽는다. (좌전)

159. 가죽이 없으면 어찌 머리를 붙일 수 있겠는가?(좌전)

160. 현자?(좌전)

161. 하늘의 공덕을 탐하고 그것을 네 것으로 삼으라. (Zuo Zhuan)

162. 다른 사람을 자신의 방식으로 대하십시오.

163.향기로운 미끼 아래에는 죽은 물고기가 있을 겁니다.

164. 아버지의 죽음을 축하해도 여전히 곤경에 처할 것입니다. (좌전)

165. 천 리를 가는 사람은 구십 구세이다.

166. 작은 발걸음 없이는 천 리에도 도달할 수 없습니다.

167. 청춘이 파란 것보다 낫다. (Xunzi)

168. 밖에 있을 때는 주문을 받지 않습니다.

백 개의 강이 동쪽에서 바다로 닿으면, 언제 서쪽으로 돌아갈 것인가?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은 비참해질 것입니다. (한웨푸 "롱송싱")

백 가지를 배우려면 먼저 하나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희)

칼날은 갈음에서 나오고, 매화향은 매서운 추위에서 나온다.

폭풍 속에 펜이 떨어지고, 시는 우는 귀신이 되고 신이 되었다. (Du Fu)

Bie Zai Pseudo-Tai Qin Fengya, Zhuan Yiduo가 선생님입니다. (두보)

광범위한 관찰과 불안, 짙은 축적과 얇은 머리카락. (소시)

철저하게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분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십시오. ('의례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에 가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른다.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알아요. ("Xunzi")

날지 않으면 하늘로 솟아오를 것이고, 노래하지 않으면 블록버스터가 될 것이다. (사마천)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신은 모르지만, 고민할 때는 남을 모른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있겠는가? (후한서)

막힘이 없고 흐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유)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Su Shi)

떠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가장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입니다. (왕안시)

규칙 없이는 정사각형 정원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맹자)

C

수백 송이의 꽃을 모아서 꿀로 만든 후에는 누구를 위해 열심히 일하든 달콤할 것입니다. (뤄인)

창고가 튼튼하면 예절을 알 것이고, 음식과 의복이 충분하면 명예와 치욕을 알게 될 것입니다. ("Guanzi")

천 개의 곡을 연주하면 소리가 나고, 천 개의 검을 본 다음 무기를 인식합니다. (유시에)

나를 성찰하면 남을 알 수 있고, 현재를 성찰하면 과거를 알 수 있다. ('려춘추실록')

머리카락 한 가닥의 차이는 천 리 떨어져 있습니다. ('한서')

강한 바람이 파도를 가르고 구름돛이 직접 달려 바다를 도울 때도 있을 것이다. (리바이)

내 마음은 자침과 같아서 반대편을 가리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Wen Tianxiang)

침몰한 배 옆으로 수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 앞에는 수천 그루의 나무가 솟아난다. (유위시)

구덩이를 먹고 지혜를 얻으세요. (고대 속담)

자는 짧고 1인치는 길다. (굴원)

군을 떠나기 전 사망해 주인공은 눈물을 흘렸다. (두보)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재가 된다. (이상인)

봄바람이 말발굽을 즐겁게 해주고, 장안의 모든 꽃을 하루 만에 볼 수 있다. (멍자오)

정원은 봄풍경으로 가득 차 있어 주체할 수 없고, 벽에는 붉은 살구 가지가 돋아 있다. (예샤오웽)

봄밤의 한 순간은 천금의 가치가 있습니다. (수시)

선한 것은 올라가는 것과 같고, 악한 것은 떨어지는 것과 같다. ("Mandarin")

D

진정한 남자라면 옥이 완전히 파괴되는 것보다 산산조각이 나는 편을 택할 것입니다. (북제서)

굴곡처럼 곧고, 교활한 만큼 서투르고, 논쟁처럼 느리다. ('노자')

어릴 때는 몇 살인지 모르겠지만, 부귀영화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두보)

사람들이 매미처럼 오래 살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기를 바랍니다. (수시)

계속 끊어지면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한수)

권위 있는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지만 구경꾼들은 분명하다. (당신서)

도를 얻은 사람은 도움을 많이 받고, 도를 잃은 사람은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한다. ('맹자')

산에 오르면 산에서 감정이 넘치고, 바다를 보면 감정이 바다에서 흘러넘친다. (유시에)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는 비가 온다. 햇빛은 없지만 햇빛은 있다. (류위시)

백 번 읽어보면 저절로 의미가 드러날 거예요. (삼국지연의)

수천 권을 읽고, 대가처럼 글을 쓴다. (두보)

독서의 방법은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꼼꼼히 읽고,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Zhu Xi)

수천 권의 책을 읽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세요. (류이)

부당한 행위를 한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좌전)

E

이조의 몸과 이름은 멸절되겠지만 영원한 강의 흐름은 멸절되지 아니하느니라. (두보)

F

모든 일은 의논하면 성립되고, 꾀하지 않으면 망한다. ('예서')

강물을 지키는 것보다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이 더 낫다. (북경어)

배움 없이는 재능을 개발할 수 없고, 야망 없이는 배움을 이룰 수 없습니다. (제갈량)

바람은 불고 물은 차갑다. 강한 사람은 한번 가면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정책")

부(富)는 음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포기될 수 없습니다. (맹자)

G

시대를 느끼고 나라에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검을 뽑고 쑥을 키웠다. (진장)

높은 산이 멈추고 풍경도 멈춘다. (시경)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합니다. (공자)

고대에 큰 일을 이룩한 사람들은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인내와 인내도 갖고 있었습니다. (수시)

그릇을 보는 사람은 좋은 장인이고, 병든 사람을 보는 사람은 좋은 의사이다. (송나라 예시)

시간은 화살처럼 흐르고, 해와 달은 셔틀처럼 날아간다. (명나라 증광선원)

양쯔강의 굽이치는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영웅들을 휩쓸어간다. ('삼국지')

H

바다는 물고기가 뛸 만큼 넓고, 하늘은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다. (고대시)

바다에는 친한 친구가 있고, 그들은 전 세계의 이웃과 같습니다. (왕보)

바다 위에 밝은 달이 떠오르고, 이때가 세상의 종말이다. (장구령)

밤새 갑자기 봄바람이 불어오더니 수천 그루의 배나무가 꽃을 피웠습니다. (센쉔)

산 정상에 오르면 작은 산들이 한눈에 다 보인다. (두보)

화운이 오면 복이 따르고, 복이 오면 항아리가 그 위에 놓여 있다. ("노자")

J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논어)

함께 들으면 깨달음에 이르고, 부분적으로 믿으면 어둠에 이른다. ("Zizhi Tongjian")

토끼를 보면 개를 돌봐도 늦지 않고, 죽은 양을 고쳐도 늦지 않습니다. ("전국정책")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아닙니다. (논어)

대를 이어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있었고, 각자 수백 년 동안 그 길을 이끌어 왔습니다. (조이)

겉은 금옥이고 속은 망가졌다. (류지)

물 근처 탑에서 가장 먼저 달을 받는데, 태양을 바라보는 꽃과 나무가 쉽게 봄이 되겠죠. (수린)

주홍에 가까운 것은 빨간색, 먹에 가까운 것은 검은색이다. (푸쉬안)

깨진 거울은 그 빛을 바꾸지 않고, 죽은 난초는 그 향기를 바꾸지 않는다. (맹자오)

규슈의 분노는 바람과 천둥에 달려 있고, 수천 마리의 말이 침묵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격려해 주시고 어떤 종류의 재능이라도 보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공지진)

죽음을 바쳐라. (제갈량의 『후처』)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치고, 죽음을 돌연귀국으로 여긴다. (조지)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논어)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늘 걱정이 많다. (공자)

군자는 길을 걱정하지만 가난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논어)

군자 사이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당 사이의 우정은 술처럼 달콤합니다. ("장자")

L

늙고 강할 때는 머리가 백지인 마음을 알고, 가난하고 강할 때는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구름. (왕보)

그 노인은 용감하고 야망이 크다. 노년기에 순교자는 야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조조)

배꽃 마당에는 달이 녹고, 캣킨스 연못에는 산들바람이 불어온다. (옌슈)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 경첩에는 딱정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루시춘추)

길은 길고 길고 오랫동안 건설되어 위아래로 수색하겠습니다. (굴원)

말의 힘은 멀리서 봐도 보이고, 사람의 마음은 시간이 지나면서 보인다. (원곡·은혜를 갚기 위해 노력하라)

떨어지는 붉은색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봄의 진흙으로 변해 꽃을 보호한다. (공자진)

저무는 구름과 부엉이가 함께 날아가고, 가을물은 하늘과 같은 색이다. (왕보)

M

배부르면 손해를 보고 겸손하면 이익이 된다. (상서)

매화는 ​​눈보다 3점 더 하얗지만, 눈이 내리면 매화의 향기가 사라진다. (뤄메이포)

감탄에는 시작이 없고, 실패에는 끝이 있다. (노래집)

똑똑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공자)

앞으로 친구가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세상 누구도 당신을 알아주지 않을 거예요. (가오시)

늦은 밤인데 아직도 하늘에는 안개가 가득하다. (유위시)

더 이상 기다리지 마세요. 청년의 머리가 하얗게 변할 것이고, 너무 슬플 것입니다! (악비)

숲속의 나무가 아름답다면 바람이 나무를 무너뜨릴 것입니다. (당고서)

N

약간의 붉은색을 띤 수천 개의 두꺼운 녹색 가지에는 움직이는 봄 풍경이 너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왕안시)

P

피부도 없이 머리카락은 어떻게 붙일 수 있나요? (좌주안)

지렁이가 큰 나무를 흔든다고 생각하면 어이가 없다.

(한유)

Q

음악은 높고 화성은 낮다. (송유)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훌륭한 글을 감상하고 의문점을 분석해 보세요. (도원명)

시대의 흥망성쇠에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났는지, 장강은 끝이 없다. (Xin Qiji)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노자)

고인은 이전에 보이지 않고, 신인은 이후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늘과 땅의 긴 여정을 생각하며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렸습니다. (첸장)

앞차의 전복은 뒤차에게 교훈이 된다. (한슈)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스승이 되세요. ("전국정책")

인내심으로 금과 돌을 조각할 수 있습니다. (Xunzi 학습 격려)

녹색은 파란색에서, 녹색에서 파란색을 가져왔습니다. (순자)

푸른 산이 덮지 못하고 결국 동쪽으로 흐를 것이다. (신치지)

물이 맑아야 히비스커스가 생기고, 자연스럽게 조각이 지워진다. (이백)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장수하고, 장수하면 장수한다. (변화의 책)

가난하면 자신에게 유익하고, 부자이면 세상에 유익할 것입니다. ("맹자")

R

태산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깃털보다 가벼울 수도 있으며 용도는 다양합니다. (사마천)

예로부터 사람이 죽지 않아 충성스러운 마음을 남겨 역사를 빛내고 있다. (Wen Tianxiang)

누구에게도 잘못이 없지만,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좌전')

인자는 인으로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로 본다. ("변화의 책")

S

변장된 축복? (회남자)

3시에 불이 켜지고 5시에 닭이 켜지면 남자들이 화를 내는 시간이다.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할 줄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안진경)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 (공자)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청년은 머리가 하얗게 변하고 공허함과 슬픔을 느낄 것입니다. (악비)

산은 너무 높아지지 않고 물도 너무 깊어지지 않습니다. (조조)

산이 높지 않으면 신선이 있고 유명해지고, 물이 깊지 않으면 용이 신령해진다. (유우시)

산은 높고 달은 작지만 진실은 분명하다. (수시)

산강이 꺾이고 바람이 캣킨에 떠다니고, 인생 경험도 오르락내리락하고 비가 뗏목을 때린다. (원티엔샹)

산천이 있어도 나갈 길은 없고, 짙은 꽃과 밝은 꽃이 피어나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 (루유)

젊은이들은 평생 열심히 일하므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두쉰허)

몸이 죽으면 혼이 영이 되고 혼이 귀신이 된다. (굴원)

화려한 봉황의 날개는 없지만 정신은 맑다. (리상인)

그는 삶에서도 영웅이었고 죽음에서도 영웅이었다. (리칭자오)

인생에는 한계가 있고 지식(지혜)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장자)

줄이 나무를 자르고, 물방울이 돌을 관통한다. (송나라, 낙대경)

성인은 생각을 많이 하면 반드시 실수를 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을 많이 하면 실수를 한다. 뭔가가 있어야합니다. ('연자춘추')

이렇게 대단한 명성을 누리는 것은 사실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후한서)

황금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날마다 아침으로 돌아오기도 어려울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격려를 받아야 하고, 시간은 기다림을 기다린다. 하나. (도연명)

잃은 것은 동쪽이고 얻은 것은 뽕나무다. ('후한서')

나무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고, 사람을 키우는 데는 100년이 걸립니다. ('관자·관수')

위기에는 신하들의 성실함을 보고, 혼란스러울 때에는 충성심을 알아보게 된다. (바오자오)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논어)

선비가 측근을 위해 죽는다. (역사)

세상을 아는 것이 지식이고, 사람의 마음을 아는 것이 글이다. ('붉은 저택의 꿈')

옥을 테스트하는 데는 3일이 걸리고, 재질을 확인하는 데는 7년이 걸립니다. (바이주이)

책을 쓰고 나면 후회가 덜할 것 같아요. (루유)

맑고 얕은 물 위로 듬성듬성한 그림자가 비스듬히 드리우고, 황혼녘 달빛에 희미한 향기가 떠돈다. (린부)

진심으로 말하는 사람은 세 개의 봄 햇살을 받을 것입니다. (멍자오)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보면 제자가 없다. ('예서')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공자)

T

다른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시경·소야')

쇠신을 신으면 찾을 수 있는 곳이 없고, 거기까지 가는 데 수고가 필요하지 않다. ('물마진')

복숭아와 자두는 말을 하지 않고 자기만의 흔적을 만든다. (역사기록)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보다 좋지 않다. ('맹자')

세상 모든 일은 어렵고 쉽다. 하면 어려운 것도 쉽고, 안 하면 쉬운 것도 어렵다. (펑두안 삼촌)

모든 사람은 세상의 흥망성쇠에 책임이 있습니다. (구옌우)

하늘의 움직임은 끊임없이 이어지며 야오에게는 존재하지도 않고 걸에게는 멸망하지도 않는다.

"구자")

신의 뜻은 고요한 풀을 불쌍히 여기고 밤에는 세상이 맑아질 것이다. (Li Shangyin)

W

물건을 가지고 놀면 정신을 잃게 됩니다. (서징)

가버린 사람을 훈계할 수는 없지만 온 사람을 쫓아갈 수는 있다. ('논어')

인간의 본성은 특이하기 때문에 좋은 문장을 읽기도 어렵고, 그 말도 놀랄 일이 아니다. (두보)

비천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조국을 감히 잊지 못한다. (루유)

민사, 군사의 길은 하나씩 쉬는 것이다. (의례서)

때에 따라 글을 쓰고, 사건에 따라 노래와 시를 쓴다. (바이주이)

예술 분야에는 학습과 전문 분야의 순서가 연속되어 있습니다. (한유)

슬픔이 얼마나 되느냐고 묻는 것은 샘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과 같다. (리유)

운하가 얼마나 맑은지 물어보세요. 생수의 원천이 있으니까요. (주희)

간과 담낭은 그대로 둔 채 가로검을 들고 하늘을 향해 웃고 있다. (Tan Sitong)

끝없이 쓰러지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양쯔강이 흘러들어온다. (두보)

꽃은 지고, 제비는 마치 예전에 알았던 것처럼 돌아올 수밖에 없다. (옌슈)

봄을 위해 싸울 생각은 없지만 늘 부러워요. (루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