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한문의 예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한문의 예
1. 집중된 고전 중국어 예
첫 번째 예는 Wang Anshi의 "Shang Zhongyong"입니다. 두 번째 예는 Sima Qian이 고문을 받은 후에도 여전히 강하게 살아남아 남은 기간을 보냈습니다. Liu Qiran은 "역사 기록"을 마친 후 독서를 시작했습니다.
양나라 팽성 출신인 유계는 “어릴 때 혼자였고 집도 가난해 등불 만들기도 어려웠다. 씨앗을 사다가 접어 불태우는 경우가 많았다. 램프를 만들려고." 그녀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Su Ting은 읽기 위해 불을 불었습니다.
"아버지의 호의를 거의 얻지 못합니다. 하인들과 자주 어울리지만 배우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공부하고 싶을 때마다 항상 빛이 없어서 형광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구간에서 책을 밝히고 암송하는 것이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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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림 벨트는 종종 쟁기질과 김질을 합니다. 한나라 말기 장린은 "공부가 많은 사람이었고 경전과 호미질을 가져왔다.
그의 아내는 종종 그에게 봉급을 지불했다. 린은 밭에 있었지만 서로를 존경했다. 마치 손님이라도 된 것처럼요." 리미는 소 뿔에 책을 걸었습니다.
리미는 어린 시절 수나라 양제의 궁정 경호원으로 임명됐다. 그는 천성적으로 융통성이 있어서 근무할 때 주위를 둘러보다가 수양제에게 발각되어 그 아이가 정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직무에서 면제되었다.
리미는 집에 돌아온 뒤 우울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해 배운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한번은 리미가 소를 타고 친구들을 만나러 나갔습니다.
가는 길에는 소뿔에 '한서'를 걸고 독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사건은 전설이 됐다.
동종수는 3년 동안 정원을 방문하지 않았다. Dong Zhongshu는 학업에 집중하고 지칠 줄 모르고 일했습니다.
서재 뒤에는 정원이 있었지만 그는 독서와 공부에 집중했고 3년 동안 정원을 구경하지 않았습니다. 서한 왕조. 관닝은 자리를 나누어 따로 앉았다.
한나라 때 관닝과 화신은 동급생이자 친구였다. 어느 날, 같은 테이블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관닝이 차를 타고 지나가는데, 관닝은 방해받지 않고 평소처럼 공부할 수 있었고, 화신은 나가서 부러움을 느꼈다.
관닝은 화신과 자신이 별로 생각이 비슷한 친구가 아닌 것을 보고 자리를 분리했다. Guan Ning은 마침내 그의 경력에 성공했습니다! Kuangheng은 빛을 훔치기 위해 벽을 뚫었습니다.
서한시대 광형(廣興)이라는 유력한 사람이 있었는데, 광형(廣興)은 어렸을 때 집안이 가난하여 공부를 하기 위해 문맹인 이웃의 담을 허물고 살았다. 촛불을 켜고 책을 훔친 소년은 마침내 문맹인 이웃을 감동시켰고, 모든 사람의 도움으로 꼬마 광헝은 학업에 성공했습니다. 한(汉)원제(朝皇帝) 때 사고(十高), 대사마(大島), 병거장수(車將將)의 추천으로 광항(廣興)이 의사(冫師)의 칭호를 받아 의사가 되었다.
채인낭잉은 밤에 책을 읽었다. 우자(吳子)라는 이름은 진나라 남평(지금의 후베이 성 공안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어렸을 때부터 가난했지만 공부를 열심히 했다. 여름이면 수십 마리의 반딧불이를 담는 가방을 만들어 책을 비추곤 했습니다. 체인낭잉조(Che Yin Nang Ying Zhao)의 독서 이야기는 역사상 아름다운 이야기로 전해져 후세의 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세대. Chen Ping은 굴욕을 견디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서한의 유명한 재상 진평은 어렸을 때 가난했고, 아버지의 운명을 지키고 가문의 빛을 발하기 위해 형과 서로 의지했다. 그는 생산에 참여하지 않고 비밀리에 공부했지만 형수는 그를 용납하지 않았고 형수 사이의 갈등을 없애기 위해 그는 거듭된 굴욕에 직면하여 침묵을 지켰다. 처제의 공격성이 점점 심해지자 그는 결국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가출하고 싶어 형에게 쫓겨난 뒤 과거의 원한을 무시하고 막았다. 그의 형이 형수와 이혼하는 것을 막았다는 것이 지역에서 좋은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노인이 명성 때문에 이곳에 와서 무료로 견습생을 받아 공부를 마친 후 유방을 도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육유는 불교를 버리고 문학을 따랐다. 당나라의 유명한 학자 육우(魯玉)는 어렸을 때부터 고아였으며 지기 선사(禪師)의 손에서 자랐습니다.
육우는 사찰에 있었지만 하루 종일 경전을 외우고 부처님 명호를 외우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대신시와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육우는 산에 내려가서 공부하자고 고집했지만 선사의 반대를 받았습니다.
루위에게 어려운 문제를 제시하고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선사는 그에게 차 끓이는 법을 가르쳐달라고 부탁했다. 루유는 다예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마음씨 착한 할머니를 만나 복잡한 차 끓이는 기술뿐 아니라 독서와 삶의 원리도 많이 배웠습니다.
Lu Yu가 마침내 김이 모락모락 나는 Kuding 차 한 잔을 선사에게 가져왔을 때, 선사는 마침내 산 아래로 가서 공부해 달라는 그의 요청에 동의했습니다.
나중에 Lu Yu는 널리 유포되는 "Tea Classic"을 집필하여 조국의 차 문화를 계승했습니다! Young Bao Zheng은 사건 해결 방법을 배웁니다.
Bao Zheng과 Bao Qingtian은 어려서부터 똑똑했고, 학구적이고 호기심이 많았으며, 특히 그의 아버지는 현 행정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어린 시절부터 그것을 접하고 배웠습니다. 특히 스님의 경우, 보정은 현장의 단서를 바탕으로 고치를 벗겨내고 비단을 뽑아낸 뒤 범인인 척했다. 지옥의 왕은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지방 행정관을 도와 살인자를 체포하고 사람들의 피해를 제거했습니다. 그는 법과 범죄에 관한 지식을 배우려고 열심히 노력했으며, 자라서 신과 같은 사건을 해결하고 국민의 정의를 바로잡을 수 있을 만큼 탄탄한 지식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만사통은 비공개로 열심히 공부했다.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학자이자 역사가인 만사통(萬治保)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역사서인 《24사》편찬에 참여하였습니다.
하지만 완쓰통 역시 어렸을 때 개구쟁이였다. 완쓰통은 장난기 가득한 모습으로 손님들 앞에서 체면을 잃었고, 손님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분노한 만사통은 손님들의 테이블을 뒤집어엎고 아버지에 의해 공부방에 갇혔습니다. Wan Sitong은 화를 내고 독서를 싫어하다가 입을 다물고 자신의 실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차"에 영감을 받아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1년여 만에 만사통은 서점에서 많은 책을 읽었고, 아버지는 아들을 용서했고, 만사통 역시 아버지의 좋은 뜻을 이해했다. 오랜 연구 끝에 만사통은 역사에 정통하고 많은 책을 읽은 유명한 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24사』의 『명나라 역사』 편찬에도 참여했습니다.
Tang Bohu는 그림을 배우는데 전념했습니다. 당보후(唐伯能)는 명나라의 유명한 화가이자 작가였으며, 어렸을 때 그림에 초인적인 재능을 보였습니다.
Tang Bohu는 자연히 위대한 화가 Shen Zhou의 제자가 되었고, 더욱 열심히 공부하여 그림 기술을 빨리 익혔고 Shen Zhou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뜻밖에도 Shen Zhou의 칭찬으로 인해 Shen Zhou는 점차 안주하게 되었고, Shen Zhou는 식사 중에 Tang Bohu에게 창문을 열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보후는 자신의 손 밑에 있는 창문이 사실은 당나라임을 알게 되었고, 스승인 심주의 그림을 매우 부끄러워하며 그때부터 그림을 배우는 데 전념했습니다.
굴원은 동굴에서 열심히 공부했다. 굴원은 어렸을 때 어른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동굴에 숨어 바람이 불고 비가 오거나 영하의 날씨에도 몰래 시경을 읽었습니다.
그는 3년 만에 시경 305장을 읽고 이 민요의 영양을 듬뿍 흡수해 마침내 위대한 시인이 되었습니다. 판중옌은 뼈를 잘라서 죽을 만들었습니다.
판중옌은 공부를 하기 위해 가난한 집에서 자랐다. 마침내 그의 근면함과 근면함은 사원의 장로들을 감동시켰고 장로들은 그를 난두서원에서 공부하도록 보냈습니다.
판중옌은 여전히 소박한 생활 습관을 고수하며 의지를 갈고닦기 위해 부잣집 아이들의 선물을 받지 않는다. 열심히 공부한 끝에 그는 마침내 훌륭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경찰 사마광. 2. 간단한 한문 단편 20편
모순적
초나라에 방패와 창을 파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그들을 칭찬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 무엇도 그것을 가둘 수 없느니라." 그는 또한 그의 창을 칭찬하며 말했다: "내 창은 모든 것을 가둘 수 있을 만큼 강력하다." 또는 "내가 어떻게 내 창을 방패로 가둘 수 있겠는가?" . 갇힐 수 없는 방패와 갇힐 수 없는 창은 같은 세계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검을 찾아 배를 조각하다
강을 건너던 초인이 있었는데 그의 칼이 배에서 물에 떨어졌습니다. 그는 재빨리 배와 계약을 맺고 "여기가 내 칼이 떨어진 곳이다"라고 말했다. 배가 멈춰 계약을 한 사람이 그것을 찾으러 물 속으로 들어갔다. 배는 움직였으나 칼은 움직일 수 없었다. 이런 검을 찾고 계시다면 헷갈리시죠!
예씨는 용을 좋아합니다
예씨는 용을 좋아하고 그의 방에 있는 모든 조각품은 용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Tianlong은 그 소식을 듣고 내려와 창문을 들여다보고 홀 뒤를 따라갔습니다. 예공은 이를 보고 버리고 도망쳐 영혼을 잃고 다섯 신을 주인 없이 남겨 두었다. 예공은 용이 아니고 용과 같지만 용은 아니다.
정(鄭) 사람들은 신발을 산다
정(鄭) 사람들은 신발을 갖고 있다가 먼저 스스로 신은 다음 시장에 가서는 잊어버리고 앉는다. 그 사람들이 신발을 받았을 때, 그들은 "나는 그것을 붙잡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라고 말하지만, 나는 그것을 가지러 돌아왔습니다. 반역을 하게 되자 그는 시장에서 해고되어 직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사람들은 “한 번 해보시지 않겠습니까?”라고 말했고, 그는 “자신감 있는 것보다 믿음이 있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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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히 앉아 토끼를 기다리세요
송나라 사람들에게는 경작자가있었습니다. 밭에 식물이 있습니다. 토끼는 걸어가다가 식물에 부딪혀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잡초를 풀어주고 식물을 지켰기 때문에 토끼를 다시 얻을 수 있기를 바랐다. 토끼는 구할 수 없지만 송나라답게 웃는다. 3. 수업 외에 또 어떤 생생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언어를 배웠습니까? 예를 하나 이상 작성해 보세요.
1: 어젯밤 저녁 식사에서 할머니는 마을에 사는 Guo Qing이라는 남자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게으른 I 그는 즉시 "당신은 돼지처럼 게으른 사람입니다. "라고 말한 후 그는 문인인 척하며 고개를 저었습니다. 할머니는 "이 사람은 너무 게으른 사람이라 밤새도록 마작대에 앉아 게임을 할 수 있는데, 일을 하라고 하면 송곳으로 그 새끼를 찔러도 안 해준다. 움직여." 나는 이 말을 듣고 크게 웃었고, 아버지는 옆에서 웃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돼지처럼 게으르다"고 생각했다. 이 비유가 비슷하고 간결한가, 아니면 고전 중국어 문장인가? ? 그런데 할머니의 "송곳 찌르기 ***"는 정말 저보다 더 과장되고, 더 생생하고, 더 흥미롭습니다. 그 사람이 얼마나 게으른지 즉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2: 봄이 왔어요. 버드나무에 새싹이 돋았네요. 할머니에게 "할머니, 버드나무에 새싹이 돋아나는 것 좀 보세요. 저는 너무 뿌듯했고 속으로 '토하다'라는 단어는 잘 사용하면, 버드나무를 의인화하면 할머니는 전혀 생각도 못 했을 텐데 할머니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버드나무가 초록빛으로 물들고 있습니다. "아, 갑자기 할머니의 '버스트 그린'이 내 '스핏 버드'보다 백배 낫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버스트'라는 단어는 봄바람에 스치는 버드나무의 생명력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그린'이라는 단어도 의미하는 바가 있습니다. , 그리고 내 "침"에는 색이 없으며 둘째, "침"에는 "분노"가 없으므로 할머니의 생각만큼 정확하지 않습니다. 유용하다." 생각하시나요? 시골 사람들이 얘기할 때 이런 말을 하더군요! ” 4. "방중용"의 기사는 짧지만 표현은 생생하고 표현력이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간략한 분석을 하겠습니다.
1. 기사에서 "갑자기 울면서 달라고", "책에 쓴 네 줄의 시", "사물의 창조를 가리킨다" "시가 준비되었다" 세 문장의 부사는 본문의 의미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2. "아버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Zhongyong은 도시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배우지 않았습니다. 이 문장은 매우 간결한 펜과 잉크를 사용하여 중용의 재능이 쇠퇴하고 재능을 잃은 이유를 드러냅니다.
"이익"이라는 단어는 아버지의 돈에 대한 탐욕과 근시안적인 성격을 나타냅니다. 환예'는 돈을 추구하는 아버지의 비열한 행동을 요약합니다. '배우지 않음'은 더욱 정확하게 아버지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종용이 '군중 속에서 혼란스러워하는' 필연적인 결과를 암시합니다. 이 단어는 표현적으로 사용되며 5. 한문의 특징과 다양한 예
한문의 특징은 단어의 분리와 간결한 글쓰기이다.
고전 중국어의 특징은 모국어(구어, 문어 포함)와 비교하여 주로 문법과 어휘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됩니다.
(아래 설명된 특징은 예시일 뿐 완전하지 않습니다. )
문법적 특징
일반적으로 고전 중국어의 문법적 특징은 주로 단어의 범주와 어순에 반영되는데, 고전 중국어는 자국어보다 단어급 활용이 더 많습니다. .
명사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당나귀가 화를 내며 발굽을 뗀다"(Liu Zongyuan의 "삼계명: 구이저우의 당나귀") , 명사는 "발굽"입니다. "발굽으로 걷어차다"라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양쯔강 동쪽의 장로들이 나를 불쌍히 여겨 왕으로 삼았다"(사마천의 『항우사기』), 명사 '왕'이 원인동사로 쓰인다' ... 왕으로 만들려고."
명사는 부사로 사용되며 "ran"(...의 모양)과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내가 어렸을 때 늑대가 지나가고 개가 앉았습니다. (Pu Song)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명사 "개"는 "앉다"라는 동사 앞에 "개처럼"이라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구불 구불 한 길에 샘에 날개 달린 정자가 있습니다. 그것은 술고래의 정자입니다." (Ouyang Xiu의 "술고래의 정", "날개"는 동사 앞에 부사로 사용됩니다. "린", "날개처럼(날개)") )같아".
목적어 전치사
목적: 의문문과 부정문에서 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 문장에서의 그 지위는 의문어나 부정어로 쉽게 희석됩니다. 개체를 강조 표시하려면 개체를 앞으로 가져옵니다.
의문문에서는 의문대명사 "who", "shu", "he", "xi" 등이 동사 앞에 위치합니다.
"If the Minister is 정말 재능이 없는데 누가 감히 원망하겠는가?" ("좌전")
"내가 누구이기에 하늘을 속이고 있는가!" ("논어")
"위사민족에게 돌아가는 나는 누구인가?"(판중옌의 『악양탑』)
“성북의 나와 서공매는 누구인가?”(“전국정책·조우”) Ji는 항의를 받아들인 제나라 왕을 풍자했습니다.")
"왕이 말했습니다. "결속하는 사람은 (이것은 누구를 의미합니까? '” ("Yan Zi Chun Qiu")
부정문에서 대명사가 목적어로 사용될 때는 대개 동사 앞에 위치합니다.
신사는 병들고 무능하다. ("논어")
"이"와 함께 사용된 반전 문장:
"돌 전체가 바닥으로 간주됩니다. 해안에 가까이 가십시오. 그리고 돌 밑바닥을 굴려 굴려 나가라." (유종원의 《용주팔》 "돌 전체를 바닥으로 삼는다"는 뜻은 "돌 전체를 바닥으로 삼는다"는 뜻이고, "돌을 굴려 굴린다"는 뜻이다. up to the Bottom'은 '돌이 바닥까지 굴려 올려졌다'는 뜻이다.
통지자는 한문에서 흔히 쓰이는 문자인데, 그렇지 않은 등 저자 측의 주관적인 이유가 있다. 순간적으로 단어를 기억할 수 있고 금기 등 객관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질문하고 답이 있으면 집에 돌아가서 술로 죽일 것입니다." ." "닭은 음식입니다." (도연명의 "도화꽃 봄", "to"는 "초대하다", 초대하다라는 뜻입니다.
"스승님 말씀: "때때로 배우고 배우라) , 그렇지 않습니까?..." ("논어"), "Shuo"는 "기쁨", 기쁨을 의미합니다.
"성인은 제자리에 있지 않지만, 서민은 아프다." ('옌쯔춘추'), "'시'는 '놀이'라는 뜻으로 농담을 뜻한다.
[편집] 어휘적 특징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차이는 대개 사전이나 사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형태가 정리되어야만 완전한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한 가지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고전 중국어의 단어는 주로 음절인 반면, 고전 중국어의 단어는 주로 단음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