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과거 시험에 합격하면 직접 벼슬을 할 수 있습니까?

과거 시험에 합격하면 직접 벼슬을 할 수 있습니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독학할 때 한번 보세요

명대 과거제도

정말 재미있어요. 과거제도는 명나라가 아니라 명나라에서 발전한 거예요. 당송 () 은 과거 () 가 있지만 입학 정원은 매우 적어, 한 과목은 왕왕 수십 명에 불과하다. 명대 홍무는 3 년 (1370) 과거 시험을 실시하여 입학을 늘렸다. 자, 벼슬을 하려는 사람들이 모두 붐볐다. 독서를 직업으로 하는 이들은 명나라 민간인 정권의 기초이다.

당시 시험은 3 급으로 나뉘었다. 첫 번째 관문은 대학 시험이고, 시험관은 통칭하여' 수재' 라고 부른다. 너는 시험을 보러 온 사람이 모두 학생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칠팔십 세의 학자도 있다. 시험의 범위는 군현이다.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모두 우리 모두가 잘 아는' 수재' 이다. 수재가 시험을 잘 본다고 생각하지 마라, 시험 점수는 6 급이다. 이번 시험에서만 그들은 학자라는 칭호를 받고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너는 수재가 되어 서민의 신분에서 벗어나 지식인이 되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의 부역을 면제하는 것과 같은 특권이 있습니다. 치안 판사가 무릎을 꿇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는 관리가 아니니 아직 멀었다.

학문을 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만, 벼슬을 하기 위해서는 동지들이 계속 분투해야 한다!

다음 레벨 시험을 성 시험이라고 합니다. 나를 오해하지 마세요. 이 소위 성 시험은 촌급 시험이 아니라 성급 통고시이다. 농촌을 시험하려면 시험을 볼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년에 한 번 시험을 봤는데, 보통 8 월에, 문제는 성에서 나온 것이고, 정원이 있다. 이 관문을 통과한 사람은 거인이라고 하는데, 이 거인은 매우 대단하여 벼슬을 할 자격이 있다. 당신이 자격을 갖추는 이유는 오늘 대학 졸업에 분배가 포함되지 않은 것처럼, 당신이 이 등급으로는 벼슬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거인은 어떻게 벼슬을 합니까? 아주 간단합니다. 만약 관원이 죽었다면, 너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명나라 관원의 추도식에 참석하러 갔는데, 어떤 사람들이 문앞에서 머리를 내밀고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의 얼굴은 모두 희색이 만면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만약 네가 이 가족에 대한 원한이 없다면, 보통 모두 거인이다.

지금, 모든 사람들은 왜 김범 동지가 시험에서 승진한 후에 미쳤는지 알고 있다. 너도 미쳤을지도 몰라.

이번 시험에서 1 등을 한 사람을 사원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삼원 중 1 위안이다.

글쎄, 당신은 리프트 테스트, 그리고 마침내 지방 도시에서 나왔다. 지금 너는 북경에 가려고 하니, 벼슬을 위해 앞으로 가라!

기왕 거인바에는 행낭을 치우고 필묵을 준비해 주세요. 내년 2 월에 진짜 인생 시험을 만날까요? 노력하겠습니다.

심사위원단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이 시험을 볼 수 있다. 즉, 당신의 상대는 외성의 엘리트가 될 것이고, 법원은 당신들 중에서 300 명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을 선발할 것이지만, 이 300 명은 우리가 늘 말하는 진사가 아니라, 그들은 단지' 공승' 일 뿐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진사가 되려면 또 한 번 더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 1 위는 혜원, 삼원 2 등이다.

다음 관문을 말하기 전에 과거 시험 실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때의 시험장은 오늘 등불이 환한 교실이 아니었고, 밖에는 많은 학부모들이 수박을 들고 너를 기다리고 있었다. 명나라의 시험장은 궁원이라고 하는데, 사실 그것의 구조적 환경으로는 감방이라고 부를 수 있다.

궁원은 수만 개의 방이 있는데 (입주율을 추정할 수 있음) 모두 단칸방이다. 어떤 사람들은 싱글 룸이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바쁘지 마세요. 어떤 개인실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싱글룸은 5 피트 길이, 너비 4 피트, 높이 8 피트라고 합니다.

당신이 그것을 측정할 때, 당신은 그것이 거의 새장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들어가기 전에 후보자를 수색해야 합니다. 그들은 책과 등만 가지고 와서 한 사람당 촛불 세 개씩만 보낼 수 있다. 들어가면 바로 문을 닫고, 수험생은 안에서 답안을 쓰고, 밤에는 안에서 휴식을 취한다. 하지만 방이 너무 작아서 수험생들이 몸을 웅크리고 잘 수밖에 없어서 정말 불편해요.

그러나, 그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그 고독한 등불 아래, 참을 수 없는 외로움 속에서, 우리 선조들은 보국의 이상을 가득 채우고, 강인한 의지로 멋진 문장 을 써냈으니, 확실히 우리의 존경을 받을 만하다.

이 시험을 경험한 사람은 모두 우리의 박수를 받을 만하다. 성공한 사람뿐만 아니라 실패한 사람도 있다.

시험에 합격한 엘리트들이 직면하게 될 마지막 시험은 궁중 시험이다. 이번 시험에서 그들은 이 제국의 통치자를 대면할 것이다. 시험 방식은 황제의 질문으로 수험생이 대답했다. 내용은 주로 정책 문제이다. 이 불쌍한 수험생들은 감히 고개를 들지 못한다. 그들은 전전긍긍긍하며 질문에 대답한 후 물러나서 운명의 안배를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후보자의 표현에 따르면 황제와 대신은 등급을 매길 것이다. 갑등 세 명, 진사기, 장원, 장원, 탐화, 모두가 알고 있다. B 급에는 몇 명이 있는데, Gi 진사 출신이라고 하고, A 급에는 몇 명이 있는데, Gi 통진사 출신이라고 합니다.

장원은 삼원 중 세 번째다.

만약 당신이 아직 여기 명단에 있다면, 축하합니다, 당신은 정식 직위로 임명될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마세요. 이때 배정된 관직은 모두 높지 않다. 이렇게 많은 고생을 겪었는데, 얻은 것은 아마 팔품 현승일 뿐, 현태에서 아직 멀었지만, 어쨌든 너는 결국 벼슬이 되었다.

과거시험은 관직을 얻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선비들이 영예를 추구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들에게는 장원이 그들의 목표이다. 문학에는 1 등이 없지만 1 위는 모두가 원하는 것이다. 장원은 사람인데 왜 내가 아니야? !

그렇긴 한데 수석은 적지만 3 년 만에 하나, 생산량은 매우 낮지만, 그래도 있다. 따라서 독서인의 마음속에서 가장 높은 영예는 장원이 아니라 또 다른 칭호로, 모든 독서인이 동경하는 것이다. 이 칭호를 획득한 사람은 전설이 되어 수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을 것이다!

이 칭호는 바로' 연합 삼원' 인데, 구체적으로 사원, 환원, 챔피언 3 개 칭호의 조합이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동작이다. 성 전체 시험 1 위를 확보한 뒤 전국 시험 1 위를 보장해야 하고, 마지막 궁정 시험도 황제의 마음 속 1 위다. 이를 위해서는 수험생에게 지식만 있으면 충분하지 않다. 그들은 반드시 기지가 멋져야 이 칭호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칭호를 얻으려면 어느 정도의 운이 필요하다. 조상의 무덤에는 연기뿐 아니라 그야말로 불이다.

명나라 276 년의 역사에서 이런 사람은 단 한 명뿐이었는데, 이 사람은 정통 시기의 루상이다. 매우 대단하다. 그는 역사상 어느 정도의 지위를 가지고 있으니, 우리 뒤에서 그를 언급할 것이다.

수당과거부터 지금까지 이 영예를 받은 사람은 겨우 13 명이었는데, 각각 당대의 두 사람, 송대 6 명, 진 1 명, 원 1 명, 명 1 명, 청 2 명이었다. 이 사람들은 정말 우리의 숭배에 합당하다.

과거 시험에 참가하는 목적은 벼슬을 하는 것이다. 벼슬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세속 엘리트 세력이 점차 약화되면서 과거학자들은 이른바 과거세력, 즉 나중에 서민 집단을 형성했다. 이 그룹은 명나라 정치에 큰 영향을 끼쳤고, 그들은 조폭 같은 조직 구조를 형성했다. 위에서 황제를 위협하고 아래에서 국민을 통치하는 것은 무섭다. 여기서, 그들의 조직의 운영 순서를 살펴봅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진사 시험에 합격하면 후보 관리가 될 수 있지만, 거인이 벼슬을 하는 것은 훨씬 어렵다. 그들은 반드시 세 가지 시험을 봐야 한다. 만약 그들이 정말 출세하지 못한다면, 여전히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다면, 공식 부서에 가서 신청할 수 있다. 몇 년 후 (하나 ~ 수십 개 등) 관리들은 많이 죽을 것이다. 공석이 생기면, 그들은 이 거장들을 전출해서, 일부 사람을 벼슬으로 뽑았다. 이를 "큰 선택" 이라고합니다. 그래서 큰 선택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말하자면, 모두들 믿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당신의 외모에 달려 있습니다. 선택 방법은 지금의 파출소와 비슷하다. 사람이 용의자처럼 수십 명이 선출될 관원 앞에 서 있다.

이때 못생겨서 정말 창피하다. 분명히 너에게 어울리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일찍 집에 돌아가다.

사실 못생기게 생긴 것은 너의 잘못이 아니다.

중 선출된 거인은 벼슬을 할 수 있다. 이 리프트 는 시험 진사 에 합격하지 못했지만, 여전히 목록에 있다, 그래서 단일 목록 출신이라고 하고, 진사는 이중 목록 출신이라고 한다. 결국 모두 시험에 나왔기 때문에 진사도 거인을 자신의 동류로 삼았다. 이른바 청류다.

이 청교도들의 내부 질서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어서 상세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법칙을 이해하면 명나라 중기에 문관그룹에서 발생한 많은 역사적 사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다섯 명의 관원을 열거했는데, 각각 A, B, C, D, E 로 명명되었다. 이 다섯 사람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A 는 병부 시랑 (5 품), B 는 법무부 박사 (5 품), C 는 형부 외교관 (5 품), D 는 국자감 학사 조교 강사 (5 품), E 는 정치사 참가자이다.

이 다섯 사람, 갑, 을, 병정, 모두 진사, 오심은 거인이다. 그들은 전쟁부의 로비에서 만났다. 관직을 가리자 그들은 차례대로 앉아서 모두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그들이 말하는 것은 공무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그들의 출신부터 말해야 한다. 이때 E 는 반드시 먼저 탈퇴할 것이다. 왜요

왜냐하면 그는 충분히 똑똑하기 때문이다! 그의 관직이 5 명 중 2 위를 차지했지만 사람들은 모두 진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너는 리프트 진궁 시험도 못 봤으니, 그게 무슨 재미가 있느냐? 이것은 지금 학력을 요구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는 북경대학교, 저는 칭화입니다. 당신도 클레이튼 대학을 졸업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때 문제를 자초하는 것처럼 들린다. 그리고 이 진사 출신 사람들은 모두 대학 졸업 때의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입을 열자마자, 노인이 궁시험에서 어떻게 자신을 쉽게 처리했는지 등을 생각했다. 포위 공격의 명언인' 형제, 내가 영국에 있을 때' 처럼, 그들은 수시로 한 마디를 던진다.

사실 그는 아마 엉뚱한 질문에 답하며 절망적으로 기어나왔다. 누가 알겠어요? 이것은 만남의 첫걸음이고, 당신은 태어났습니다.

이것은 두 번째 단계입니다. 모두들 진사이니, 그럼 말하기 쉽다. 다음 질문으로 말하자면, 너는 언제 진사에 합격했니? 결론적으로 A 는 홍무 16 년, B 는 홍무 19 년, D 는 홍무 22 년, C 는 홍무 3 년생이다. 이것은 오늘 사람을 만나 묻는 것과 비슷하다: 너는 몇 년도에 졸업했니? 오, 내 동생이야. 나는 너를 존중하지 않는다. 그때는 두 마디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때 그 세 사람이 C 에게 경례를 하는 것이 규칙이다. 당신의 계급과 나이 비유가 아무리 많아도, 당신은 당신보다 일찍 졸업한 사람에게 경례를 합니다. 이것은 자격을 보여주는 두 번째 단계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순위를 비교하는 것이다. 모두 진사일지라도 순위가 우수한 문제가 있다. 갑은 말했다: 나는 장원 상위 3 위, 을은 웃었다: 나는 장원 상위 2 위, 병도 웃었다: 나는 이갑제 15 위다.

이때 딩이 말했다, 나는.

그 몇 사람은 즉시 웃음을 멈추고 순순히 일어서서 경례를 했다. 왜냐하면 서기스는 정말 기세가 있었기 때문이다.

모든 진사 중 3 명만이 국자감에 직접 들어갈 수 있고, 2, 3 학년 중에서 엘리트 시험을 선택한 사람만이 서기스가 될 수 있다. 그들의 임무는 황제에게 고전과 역사 서적을 설명하고 그가 편지 초안을 작성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그들은 황제의 비서로 권력이 크다. 명나라 중엽에 이르러 서기스가 대학에 갈 수 없는 것은 이미 관례가 아니다.

너는 서기스가 좋다고 생각하니?

이 세 세트를 내려놓으니, 모두들 좋은 생각이 있으니, 앞으로 잘 보살펴 주십시오. 과거세력은 이렇게 순서를 배열하여 강력한 힘을 형성했다.

진사에 합격하는 것은 당시 사람들에게 너무 유혹적이었고, 좋은 순위에 합격하는 것도 추가적인 흡인력이 있었다. 중국인들은 관복을 입고 집에 가는 것을 중시한다. 즉, 집에 가서 가난한 친구와 이웃의 이모 형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이때 겉치레가 클수록 체면이 커진다.

모두들 텔레비전에서 본 적이 있는데, 고대 관원들은 많은 사람을 데리고 나가야 하는데, 앞에는 징이 있고, 앞에는 간판이 있어서 길을 열었다. 여러분이 간판을 들고 있는 사람들을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그들의 학문은 모두 간판에 있습니다!

네가 장원이라면 위풍당당하다. 간판에' 장원',' 흠점 한림' 과 같은 큰 글자를 써서 도시에서 퍼레이드를 하며 수많은 사람들의 한숨을 내쉬며 아이의 머리를 흔들고 있다. 너는 앞으로 반드시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

디미와 3 대 상표명은 어떻게 쓰나요? 그들의 브랜드는 모두' 동진사',' 2 순위에서' 라는 글자를 나열하는데, 이것도 많은 사람들이 추앙하는 것이다.

금석의 간판은 쓰기 좋다. 결국 사람은 세상 물정을 본 적이 있다. 사람을 키우면 어떡하지? 우리는 진사를 쓰지도 않고, 두 권도 쓰지 않을 것이다. 조급해하지 마라, 방법은 사람이 생각해 낸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키우는데, 그들은 충분히 창의력을 발휘한다. 왜냐하면 쓸 만한 것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는 강서향시험 때 정인티에게 뽑혔기 때문에' 정인거인' 이라는 간판을 썼다.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 노자는 현아리의 주부이고, 지위는 좀 낮지만, 관원이기도 하기 때문에 두 번째 서명은' 현 주부' 이다. 게다가, 어느 해 어느 달에 표창을 받았고, 어떤 성적을 거두었는지, 너는 모두 적어 둘 수 있다. 어차피 백성들을 속일 수 있다.

바로 이런 유혹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관직을 향해 용감하게 전진하게 했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관직도 그렇게 쉽지는 않았다. 주원장은 이미 그들을 위해 가장 어려운 관문을 설치했다. 이 관문은 역사가 유구한 과거제도를 바꿀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을 극도의 고통에 빠뜨렸다. 어느 정도까지, 그것은 또한 향후 수백 년 동안 중국의 운명에 영향을 미쳤다.

이 레벨은 8 주입니다.

팔주 작품

이것은 언급할 만한 현상이다. 8 주는 명나라의 발명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물건은 주원장에서 명나라 중기까지 발전이 완벽해서 지식인들이 거의 500 년 가까이 영향을 미쳤다.

학생의 시험 과목은 세 절로 나뉜다. 첫 번째 시찰은 고전적인 의미, 즉 사서오경, 두 번째 시찰은 응용문, 세 번째는 시사, 즉 너에게 분석하는 것에 의존하는 것이 매우 실용적이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 고전인데, 이것이 선인의 관건이다.

그때의 수험생은 지금의 학생과는 다르다. 그들은 시험 전에 많은 내용을 복습해야 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그들이 해야 할 일은 바로 사서오경을 암송하는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만 제기할 수 있고, 다른 문제는 있을 수 없다. 범위가 좁아서 외우기 좋아요. 그리고 문장 쓰기에는 규정된 글자 수가 있는데, 보통 500 자를 넘지 않는다. 어떤 명제 작문과는 달리 툭하면 1000 자 이상이 필요하다. 이렇게 보면, 그 해의 시험은 좀 홀가분한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관건은 형식과 개인이 발휘하는 것이다. 여덟 가닥은 파제, 승제, 출제, 주식, 주식, 주식 정지, 주식 정지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그 중 정수 부분은 주식, 주식, 주식, 주식 정지이다. 이 네 부분은 함부로 쓸 수 없으니, 반드시 대조로 맞서야 한다. * * 8 주가 있으니 그렇게 합니다.

이런 표기법은 매우 진부하다. 한 글자도 더 쓸 수 없어서 정말 사람을 해친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면서 보충하는 것은 글자 수를 보충하고 이중 효과를 얻기 위해서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글자가 매우 깔끔하다. 내용을 자세히 보고 허튼소리를 하다.

고통스러운 것은 수험생뿐만 아니라 출제 선생님도 있다. 사서오경은 이렇게 많은 글자밖에 없으니, 각급 시험은 안에서 출제한다. 출제된 문제는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선생님들은 모두 수작을 부리며, 사서오경의 상하구를 분리하여 각각 출제한다. 예를 들어, 한 마디로 참수하고, 중간 말로만 사람을 시험한다. 이런 견해는 불합리해서 선생님조차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결국 시험을 볼 때 매우 혼란스럽다. 질문하는 사람은 무슨 뜻인지, 시험을 보는 사람도 모른다. 내가 이렇게 어떤 재능을 얻었을까?

8 주는 결국 하나의 형식일 뿐이다. 진부하더라도 너무 큰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안심하세요, 명나라 통치자에게는 살인자가 있습니다. 이 수법이 가장 강력합니다.

명나라는 모든 문장 들이 자신의 생각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규정, 고 대 인을 모방 해야 합니다, 성자의 생각에 따라 문장 쓰기. 이 성인은 누구입니까? 주희

주원장 조상이 될 뻔한 이 성인은 무엇일까? 그는 줄곧 천도를 근본으로 하여, 사람이 희생을 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굶주리는 것은 사소한 일이고, 치욕은 큰일이라는 명언은 바로 그의 이 사상의 구현이다. 이런 인의는 도덕이 충만하여 도사가 되어야 하지만, 그는 유골 (책을 찾을 줄 몰라) 을 줍는 취미가 있어 며느리의 배를 크게 만들었다. 이런 행위에 대해 그를 동물이라고 부르는 것도 적절하다.

바로 이런 인간쓰레기인데, 뜻밖에도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다. 그는 일찍이 네 권의 책, 즉 자신의 이해를 표시하는 주석을 쓴 적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해는 통치자들의 사랑을 받아 모든 학생들에게 주생인의 그 당시의 사고방식에 따라 질문에 답해 줄 것을 요구했다.

오, 이런! 주생인은 화장실에 갈 때 한 마디를 떠올렸을 수도 있고, 적어두었다가 밥을 먹을 때 또 다른 말을 떠올렸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는 언제 썼는지 확실하지 않다. 수백 년이 지났는데, 모든 사람에게 그의 사고방식에 따라 생각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그야말로 고문이다!

이것은 명나라 학생들에게 참담한 경험이자 부자연스러웠다. 이 녀석이 그해 어떤 사고였는지 누가 압니까? 그는 스스로 천천히 추측하고 파악할 수밖에 없다. 사람을 묻는 것은 이해하지 못하고, 사람을 가르치고, 신에게 물어보는 것은 정말 아는 사람이 없다. 이 학생들에게는 단지 우스갯소리만은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수많은 수험생들이 한밤중에 꿈을 꾼다. 머릿속을 맴도는 것은 주불수의 생김새와 우람하지 않은 몸매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에서 깬 일부 사람들이 주씨의 부모와 조상에게 인사를 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악기를 수출하는 유일한 방법인 것 같다. 문제는 욕을 끝내고 시험을 봐야 한다는 것이다. 시험을 보지 않으면 공식적으로 할 수 없다. 이것은 실제적인 문제이다.

고정 사고와 고정 모드에서 명나라 학생들은 문장 수업을 마치기 시작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험생들은 여전히 멋진 문장 두 편을 썼고, 나는 두 편의 팔문문, 문필이 아름답고, 뜻이 깊다는 사실에 경탄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정말 우리 후배들이 그들이 그렇게 많은 제한 하에 이 문장 들을 쓰는 것에 감탄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우수한 8 개 문문의 저자는 기존 법칙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삽입하여 아름다운 글로 표현했다. 이 규칙 경쟁에서, 그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진정한 승리자이다.

8 주 시험의 폐단이 매우 많아서, 뽑은 인재가 많은데 모두 책벌레들이다. 명대의 저명한 학자 송영은 8 주를 선발한 일부 인재를' 대화하고, 눈도 떼지 않고, 정당한 말을 할 수 없다' 고 묘사하며 바보처럼 행동했다.

그러나 8 개 국어는 여전히 유용하다. 만약 오씨가' 유림외사' 에서' 팔주문이 잘 되어 있고,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고, 시를 지으려면 그것을 부여한다' 고 쓴 적이 있다. 채찍, 흉터, 손바닥 피. 클릭합니다 8 개 국어가 많은 문체 작문의 기초임을 알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한도 하에서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눈에 띄는데, 예를 들면 서계, 고아치, 장, 8 주 누가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을까? 이 인재들은 엘리트 중의 엘리트이다.

전반적으로, 이런 제도는 여전히 폐단이 이익보다 크며, 사람의 사고를 가두고, 해를 입히는 것이 적지 않다. 그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근대까지 사람들은 8 주를 통과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예를 들어 진수와 당시 북경대학교 교장이었던 장몽린은 모두 전 청나라의 학자였다. 첸 Duxiu 는 Jiang Menglin 시험에 어떤 학자가 있는지 물었다. 장몽린은 그가 전략 기획 방면의 학자라고 대답했고, 진독수는 매우 득의양양했다. 그는 자신이 8 개 문학자라고 웃으며 전략 기획학자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장몽린은 황급히 절을 했다. 8 주의 위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