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연설 웅변 훈련과 실용 기교.

연설 웅변 훈련과 실용 기교.

모두들 어떤 사람은 말재주가 있고, 어떤 사람은 말재주가 없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말솜씨란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한 사람의 구두 표현 능력이 높은 예술 수준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이것이 바로 말솜씨라고 말한다. 다음은 내가 수집한 웅변 훈련과 실용 기교로 네가 읽을 수 있도록 해 준다.

첫째, 의미가 있습니다.

너는 이 사람이 말재주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그가 말한 것은 틀림없이 진실이지, 오류도 아니고, 쓸데없는 말도 아니다. 이것은 말솜씨의 첫 번째 기준이다.

둘째, 말이 있는 것이 있다.

말에는 사상이 있어야 하고, 내용이 있어야 하고, 물건이 있어야 하고, 아무것도 없어야 한다.

셋째, 말하는 것이 질서 정연하다.

네가 한 말은 조리가 분명해야지, 뒤죽박죽이 되어서는 안 된다.

넷째, 글에 문장.

말을 할 때, 언어는 정확하고 간결하며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활발하고, 문예적이어야 하며, 무미건조하지 않고, 왁스를 씹는 것과 같다.

다섯째, 말이 다정하다.

당신이 말하는 모든 과정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야, 그래야 냉혹하고 무정하지 않고 합리적이 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요약하자면, 이치와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고, 근거가 있다. 이 다섯 가지 점으로, 우리는 이 인구가 좋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이 말재주가 없나요? 그는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얼굴이 붉어지더라도 말하는 것도 대범하다. 몇 마디 하면 할 말이 없다. 우리는 이런 사람은 말재주가 없다고 말한다. 또 다른 인구는 좋지 않다. 표면적으로 보면 이 사람은 말을 잘한다. 무슨 소리야? 수다를 떨고, 허풍을 떨고, 끝없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거지처럼, 너는 그가 말재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니? 분명히 이것은 말재주가 아니다. 우리는 이런 착각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의미: 3 인치도 안 되는 혀가 백만 선생보다 낫다.

입담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입니까? 나는 동지들에게 말솜씨가 네가 말한 것만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동지들은 "너 좀 과장한 거 아니야?" 라고 말할 것이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고대에는 류신이라는 문예이론가가 있었는데, 한 사람의 변론은 구정보보다 낫고, 3 인치도 썩지 않는 혀는 백만 명의 스승보다 낫다는 명언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응? 그렇죠? 나는 옳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진진이 연합하여 정씨를 때렸을 때, 정은 여전히 작은 나라였다. 양국 대군이 국경을 제압하는 상황에서 정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어찌할 바를 모르다. 무장은 감히 외출하지 못하고 문관은 정책이 없다. 마지막으로, 정 왕은 노장 촛불무를 친히 진나라로 가게 할 수밖에 없었다. 위난이 닥칠 즈음에 촛불의 무공이 진군에 가서 진왕을 찾아갔다. 그는 진실하게 말하고, 움직이며, 정으로, 이치를 알고 있다. 그는 결국 진왕에게 즉각 철수하도록 설득하고, 두 명의 장군을 남겨 정국을 지키도록 도왔다. 진국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 철수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혀의 힘이 아닌가? 그는 자신의 금구 옥언에 의지하여 진진 양군을 물리쳤다. 삼국 시대의 제갈량은 문무백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싸웠고, 결국 통일전선을 세우고, 연합오대 조에게 대항하여 결국 소위 말하는 것을 초래했는가? 80 만 군대? 거의 모든 카오 빙 (Cao bing) 은 급증하는 양쯔강 (Yangtze river) 에 묻혔다. 이것이 바로 말솜씨의 힘이 아닌가? 만약 유비가 장비를 놓아준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상상해 보세요. 이것이 바로 말솜씨의 작용과 가치가 아닌가?

일상생활에서 우리도 말재주가 필요하다. 속담에도 있듯이, 좋은 말 한 마디, 세 겨울 따뜻한, 나쁜 말 한 마디, 6 월 감기; 한 마디로 사람을 웃게 하고, 한 마디로 사람을 뛰게 한다. 오늘날의 조화로운 사회에서는 말을 할 수 있다면 싸우지 않을 것이고, 싸우지 않을 것이며, 동지들 사이에서도 화목할 것이다. 입담의 의미와 작용이 크든 작든 과소평가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역할: 웅변은 성공 확률을 향상시킵니다.

각 업종, 각 분야, 어떤 일에 종사하든 말재주가 있든 없든 매우 다르다. 말재주가 있으면 성공을 가속화하고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결정적인 순간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성공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노력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한 사람입니다. 물론 인류 사회 전체에서 큰 성공, 작은 성공, 중간 성공이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빌? 게이츠, 중국 홍콩의 이가성은 전체 상업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벼의 아버지 위안룽핑 역시 위대한 성취자이다. 이곳의 모든 사람들은 그의 직위에서 모두 자신의 성공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이 수능을 통과하면 성공한다. 자영업자가 자신의 노력으로 돈을 버는 것도 성공이다. 그래서 성공에는 다른 수준이 있다. 돌이켜 보면, 이런 성공과 입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어떤 분야와 업종에서 어떤 사람들은 성공할 때 반드시 언변을 잘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진경윤은 성공했지만 진경윤은 말재주가 없었다. 우리는 인재가 반드시 언변을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언변을 잘하는 사람은 반드시 인재라고 요약할 수 있다. 성공을 돕고, 성공을 가속화하고, 인생 여정에서 성공할 확률을 높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존 F. 케네디, 성공명언)

현재 리더쉽 콘테스트 강연이 진행 중이며 대학생은 지원 시 자기소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말솜씨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리더쉽, 리더쉽, 리더쉽, 리더쉽, 리더쉽, 자신감명언) 같은 두 사람이 한 직위를 놓고 경쟁하다. 두 사람의 능력이 비슷할 때 말재주가 좋은 사람은 눈에 띄도록 보장할 수 있다. 중학교 선생님과 경쟁하려면 먼저 반을 줘야 한다. 만약 네가 아주 훌륭하게 말한다면, 너는 틀림없이 채용될 것이다. 잘 말하지 않으면 반드시 탈락할 것이다. 운전기사 두 명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 주식은 직원을 두 명의 운전자에서 한 명의 운전자로 간소화해야 한다. 첫 번째 기사는 좋은 차를 운전하는 법, 서비스를 잘하는 법, 두 번째 기사가 몇 마디 했다. 나는 일찍이 이렇게 한 적이 있는데, 나는 또 이렇게 할 것이다. 그냥 들을 수 없고, 먹을 수도 없고, 열 수도 없다. -응? 지도자는 듣자마자 이 운전자가 괜찮다고 생각할 것이다. 처음에 그는 기밀성이 좋다는 것을 말할 수 없었다. 둘째, 먹고 마시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아도 지도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열 수 없어 공과 사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운전자는 말하는 것이 중점적이고, 언어가 간결하며, 이해가 명확하여 직장에 채용되었다. 이것은 또한 입담이 그를 성취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방법: 웅변은 모레 얻어진다.

어떤 사람들은 인구가 있으면 좋다고 말한다. 이런 말솜씨는 타고난 것입니까, 아니면 후천적인 것입니까? 우리는 말솜씨가 아니라고 말한다.

타고난 것이지만 모레. 어떤 기술이든 모두 연습한 것이고, 서예, 그림, 노래, 말솜씨도 마찬가지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미국의 제 16 대 대통령 링컨은 어려서부터 돈이 없었지만, 그는 연설가가 되고 싶었다. 그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는 목사의 설교를 듣기 위해 30 마일을 걸었다. 돌아오는 길에 그는 선교사의 목소리와 손짓을 배웠고, 때로는 그루터기와 옥수수밭으로 청중을 위해 연설을 연습했습니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마침내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설가와 연설가가 되었다.

손중산 선생도 위대한 연설가이다. 나중에 신해혁명에 참가한 많은 노인들은 손중산 선생의 연설을 듣고 신해혁명에 참가했다고 회상했다. 손중산은 내가 젊었을 때, 말을 연습하고, 거울을 향해 연습하고, 말투를 연습하고, 자세를 연습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손중산 선생의 말솜씨도 연습한 것으로 보인다. 위의 예에서, 우리는 말솜씨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모레 습득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모든 친구는 확고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가 노력하기만 하면 실천한다면 누구나 그의 말솜씨를 키울 수 있다.

내공: 7 가지 품질, 4 가지 능력

한 사람이 입이 닳도록 하려면 두 가지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하나는 내공이고, 하나는 외공이다. 내공이란 무엇입니까? 육유의 아들은 육유에게 편지를 써서 시를 배우고 싶었다. 육유는 그에게 편지 한 통을 보냈는데, 편지에서 말했다:? 시를 배우고 싶은데, 너의 쿵푸는 시 밖에 있다. -응? 마찬가지로, 진정으로 입만 번지르르하게 하려면 쿵푸는 말솜씨 밖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것이 바로 내가 말한 내공이자 너의 수양과 능력이다. 연설가, 연설가, 입담이 되고 싶고, 여러 가지 경우에 잘 말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소양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우선, 너는 고상한 품격을 가져야 한다. 왜 그렇게 말하죠? 《론》은 말했다:?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응? 우리의 연설, 토론, 대화는 사람들을 설득하고, 영감을 주고,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을 교육하고 싶습니까? 우선 너 스스로 잘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너의 말을 듣지 않을 거야. 예를 들어, 간부로서 청렴성을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청렴해야 하지만, 당신은 횡령이나 뇌물 수수가 아니라, 어떻게 납득시킬 수 있습니까? 관중들은 어떻게 당신의 말을 듣습니까? 그러므로 입에 매달려 있는 말을 하려면 고상한 도덕적 자질이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둘째, 입이 닳도록 하고 싶은 사람으로서, 반드시 일정한 재능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작문 능력, 조직 조정 능력, 커뮤니케이션 홍보 능력, 적어도 몇 가지 표현이 있습니다. 이 방면의 재능이 없다면, 어떻게 자신의 기쁨, 분노, 슬픔, 음악 등의 사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고,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고 계몽시킬 수 있습니까?

셋째, 너도 식견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늘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에게 물 한 통을 주려면 물 한 항아리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언변을 잘하는 사람으로서, 만약 당신이 사람을 일깨우고, 사람을 교육하고 싶다면, 만약 당신의 지식이 매우 적다면, 어떻게 사람을 교육하고, 영향을 줄 수 있습니까?

넷째, 너는 식견이 있어야 한다. 즉, 언변이 좋은 사람으로서, 멀리 서 있고, 멀리 내다보고, 우월해야 한다. 우리는 왜 지도자의 말을 들어야 합니까? 어떤 지도자는 아주 잘 말하지만, 좋은 점은 관점이 참신하고 심오하여, 우리가 듣고 새삼스럽게 듣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지도자의 말을 듣고 싶지 않다. 상투적인 말이든 빈말이든, 신문의 글이든, 관점은 참신하지도 심오하지도 않다. 누가 너의 연설을 듣고 싶어? 그래서 언변이 좋은 사람으로서, 그는 멀리 내다보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말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언어명언) 그가 일단 말을 하면, 사람을 격려하고, 깨우치고,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

다섯째, 너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바로 용기가 있어야 한다. 이런 용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 번째는 대화에서 감히 말할 뿐만 아니라 공공장소에서도 감히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용기이다. 두 번째 용기는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관점을 분명하게 표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결코 망설이지 말고, 다시 한 번 말하고, 청중들이 듣고 싶지 않게 하는 것을 말한다. (조지 버나드 쇼, 용기명언)

여섯째, 애정.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느낌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합리적일 때만 합리적이고, 불합리할 때는 합리적이기 어렵다. 시청자들에게 당신의 이치를 믿게 하려면 먼저 풍부한 감정이 있어야 합니다.

관객을 감동시키고, 관객을 감동시켜야 관객이 듣기 좋아하고 듣기 좋아야 행동할 수 있다.

일곱째, 좋은 몸을 가져야 한다. 왜 그렇게 말하죠? 연설자로서 강연을 할 때 한 번에 두세 시간이 걸려서 서서 말하는 것이 매우 피곤하다. 좋은 몸이 없으면 견지할 수 없다.

요약하자면, 언변이 잘되고 연설가가 되려면 덕, 재능, 학습, 식견, 용기, 애정, 체체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웅변을 입에 올리기가 어렵고 연설가가 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위의 7 점은 입담의 내공을 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말재주가 좋으려면 반드시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말재주가 좋은 사람으로서 기억력이 강해야 한다.

둘째, 말솜씨가 좋은 사람으로서, 너는 반드시 예리한 관찰력을 가져야 한다. 예리한 관찰력만이 언행을 관찰함으로써 관객의 심리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고, 어떤 것은 화살을 쏘아 관객을 설득할 수 있다.

셋째, 강한 상상력과 연상력을 가져야 한다. 두 개밖에 없어요? 무력? 그래야만 너는 너의 구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 나는 너에게 작은 이야기를 하나 해도 무방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건륭황제에게는 작은 심양이라는 대신이 있는데, 그는 노략이 깊은 사람이다. 한 번, Xiaoyang 은 Ji Xiaolan 을 괴롭 히고 싶었습니다. 두 사람은 정원에 앉아 차를 마시다가 갑자기 개 한 마리가 왔다. 당시 어린 심양은 대신이었고, 기효란은 시랑이었다. 이 관원은 부장의 관원보다 작다. 어린 심양은 영감을 받아 개를 가리키며 기샤오란에게 물었다. 그는 동음 이의어와 의문문을 사용했는데, 분명히 기효란이 늑대인지 개인지 묻고 있었다. 사실, 시랑기효란은 개 한 마리이다. 기효란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답은 무엇입니까? 기효란은 매우 기지가 있다. 상서 (상서) 는 개이고, 처진 것은 늑대다. -응? 개 꼬리는 똑바로 서 있고 늑대의 꼬리는 처지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다. 기효란의 사유가 민첩하지 않고 반응이 빠르지 않다면, 기효란이 상상력도 없고 연상력도 없다면, 어떻게 어린 심양을 순식간에 어색한 곤경에 빠뜨릴 수 있을까?

넷째, 응변능력이 있어야 한다. 인성이란 무엇입니까? 돌발적인 비상사태가 닥쳤을 때, 우리는 그것들을 교묘하고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이 대처 능력이라고 말한다. 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독일에는 괴테, 괴테, 평론가라는 시인이 거의 라이벌이다. 어느 날 두 사람이 공원에서 만났고, 한 사람만 공원의 오솔길을 걸을 수 있었다. 이 비평가는 괴테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며 그가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두 사람이 만나려고 할 때, 평론가들은 거기에 서서 "응, 나는 바보에게 길을 내주고 싶지 않아." 라고 말했다. -응? 사실 지금 두 사람은 매우 어렵다. 만약 괴테가 "나도 바보에게 길을 내주지 않겠다" 고 말한다면. -응? 두 사람만 서서 싸울 수는 없지만 끝없이 서 있을 수는 없다. 괴테의 반응은 매우 빠르다. 그는 예의 바르게 한쪽에 서서 말했다, 나는 마침 너와 반대다. -응? 사실 그의 뜻은 내가 바보에게 길을 내주겠다는 것이다. 영국 작가 쇼버나가 날씬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뚱뚱한 자본가가 그를 보고 말했다. "내가 너를 보자마자, 천하가 기근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응? 쇼버나가 즉시 말했다. 너를 보니, 나는 이 세계 기근의 원인을 알았다. -응?

또 다른 예로, 한 강연자가 무대에 오르자마자 마이크 라인에 걸려 넘어져 넘어져 크게 웃었다. 강연자가 일어서서 마이크 앞으로 걸어가자 즉시 말했다. "내 친구들, 당신들의 박수 소리가 나를 놀라게 했다. 감사합니다. -응? 즉각 관중의 박수를 받았다. 말하는 사람이 얼마나 지혜가 많습니까! 평소에 우리가 말할 때, 누구도 모든 말이 정확하다는 것을 보장할 수 없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이럴 때 너의 적응력이 필요하다.

요약하자면, 한 사람이 입에 매달려 있으려면 최소한 7 가지 자질과 4 가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외공: 입에서 몸으로

당신은 내공, 즉 독일, 재능, 학습, 지식, 용기, 사랑,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표현할까요? 어떻게 관객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요? 이것은 외공이 필요한데, 주로 두 가지 방면에 있다: 하나는 입속의 쿵푸, 즉 우리가 말하는 구어이다. 하나는 신체 쿵푸, 즉 우리가 말하는 신체 언어입니다. 이 두 가지 언어에 대해 각각 이야기 해 봅시다.

첫째, 말하기. 의미와 사운드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간결하며 생동감 있고 이미지가 있어야 하며, 발음은 명확하고 정확하며 변화무쌍하며 오래 있어야 하며, 청중이 듣고 듣고, 듣고,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의 구어 표현이 유창하고, 원활하고, 접근하기 쉽게 할 수 있을까? 여기에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세 가지 독법이 있습니다.

1. 묵묵히 읽다. 사상성이 강하고 예술성이 높은 산문 두세 편을 찾을 수 있다. 이 짧은 글들을 너는 몇 번 묵묵히 읽어야 한다. 왜 묵독해야 합니까? 이 문장 들의 주제는 무엇이며, 너는 묵독으로 이해해야 하는가? 무슨 뜻이에요? 구조는 어떻게 배치됩니까? 주제를 중심으로 소재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 언어는 어떻게 사용됩니까? 이런 묵독은 우리가 문장 구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앞으로의 연설, 대화, 토론의 주제 수립, 자료 선택, 구조계획, 언어 운용에 도움이 된다.

2. 큰 소리로 낭독하다. 묵독의 기초 위에서 이 문장 들을 큰 소리로 몇 번 읽어라. 낭독할 때 반드시 문장 사상 내용과 감정에 따라 어느 곳이 빠를지, 어느 곳이 느리는지, 어느 곳이 큰 소리로 말해야 하는지, 어느 곳이 낮고, 어느 곳이 멈춘지, 어느 곳이 멈춘지가 짧은지 결정해야 한다. 감정을 가지고 큰 소리로 낭독하여, 전체 목소리를 억누르고,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사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게 하였다.

3. 빠른 읽기. 여기서 말하는 빠른 독서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이것은 내 자신의 체험이다. 모두가 알다시피, 사람마다 사유가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반응이 빠르고, 어떤 사람들은 반응이 느리다. 사람의 언행은 전체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네가 빨리 말할수록, 너의 사유는 더욱 민첩해진다. 반대로, 당신의 생각이 더 민첩하다면, 당신은 더 빨리 말할 것입니다. 그들은 서로 보완한다. 우리가 빠른 독서를 연습한다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당신의 구두 표현은 매우 민첩할 뿐만 아니라, 당신의 뇌 사고의 민첩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어쩌면 친구가 얼마나 빠른지 말할지도 모른다. 나는 기관총만큼 빨리 볼 수 있고, 점프도 할 수 있다.

네가 이런 삼독법을 한동안 견지할 수 있다면, 우리의 요구에 도달할 수 있다면, 너의 구어 표현은 관문을 통과할 것이다. 즉, 네가 말솜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신체 언어. 신체 언어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그것은 당신의 몸, 당신의 자세, 당신의 얼굴 표정, 당신의 눈, 당신의 몸짓, 이들은 신체 언어입니다. 이러한 신체 언어는 스피커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오디오 언어와 밀접하게 협력합니다 (물론, 말하기는 주요 부분이며, 공연은 보조 역할만 함). 청중의 청각 기관과 시각 기관에 각각 작용하여 정보 교류의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