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바람은 들어갈 수 있고, 비는 들어갈 수 있고, 왕은 들어갈 수 없다. 헌법 차원에서 시민권을 확인하는 사진이다.
바람은 들어갈 수 있고, 비는 들어갈 수 있고, 왕은 들어갈 수 없다. 헌법 차원에서 시민권을 확인하는 사진이다.
공권력이 사분야에 진입하는 한 가지 원칙은' 꼭 들어오면 안 된다' 는 것이다. " 사적인 일은 공력 구제의 요청 없이는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
"바람이 불고, 비가 들어올 수 있고, 왕은 들어가지 않는다." 이것은 널리 인용된 명언이다. 영국 총리 윌리엄 피트에서 왔습니다. 피터는 그것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재산권의 중요성과 신성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했다. 원문은 이렇습니다.
"가장 가난한 사람이라도 감히 자신의 초가집에서 왕의 권위에 반항한다. 집은 낡을 수도 있고, 지붕은 흔들릴 수도 있다. 바람이 이 집에 불어올 수 있고, 비가 이 집에 들어올 수 있지만, 왕은 이 집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고, 그의 천군만마도 이 낡은 집의 문턱을 넘을 수 없다. "
바람은 들어올 수 있고 비는 들어갈 수 있고 왕은 들어갈 수 없다' 는 기본적인 상식은 공권력과 사권에는 명확한 경계가 있으며' 우물물은 강물을 범하지 않는다' 는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공공권력이 사적인 분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공권력이 사분야에 진입하는 한 가지 원칙은' 꼭 들어오면 안 된다' 는 것이다. " 사적인 일은 공력 구제의 요청 없이는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 국가와 사회 사이에는 엄격한 경계선이 있다. 당사자가 청구권을 행사한 후에야 공권력이 사적인 영역에 들어갈 수 있다.
사실, 국가와 사회의 이분법은 인류 사회 진화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중국 고대 황권은 현을 벗어나지 못했고, 현 이하는 기본적으로 자치를 실시하였다. 이른바' 천고황제가 멀다' 는 것은 바로 이런 뜻이다. 황권통치와 종족통치는 서로 다른 관할권을 가지고 있다. 서방에서도 세속적인 국가권력과 종교사회의 종교권력은 완전히 분열되어 있다. 줄리어스 시저는 "하나님의 일은 하느님께, 카이사르의 일은 카이사르에게" 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러나 현대에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행정급이 확대됨에 따라 공권력에 의한 사회 통제가 거의 빈틈이 없다. 우리 부모님은 누구와 결혼하더라도 조직적인 심사를 거쳐야 하며, 심지어' 영혼' 조차도 혁명을 겪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에 따라 생산력의 발전은 심각한 방해를 받았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나라는 많은 분야에서 간정방권을 간소화하고, 각종 업종자치단체가 잇따라 설립되어 민간조직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기층자치의 범위가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오늘날, 무한정부는 유한정부가 되고, 공공권력은 응당한 조정 범위로 돌아가 성숙한 시민사회를 낳고 있다. 이것은 기쁜 진보이다.
국가 공권력이 어떻게 사회에 진입하는지에 대해 예로부터 몇 가지 다른 관점이 있었다. 하나는 그것을 들어오게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전체주의 독재가 이루어졌고, 결국: 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고, 아무것도 통제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독재명언) 하나는 진입을 거부하는 것이다. 그 결과 무정부 상태가 되고, 마지막으로: 사회적 격동, 질서가 없다. 하나는 제한된 액세스입니다. 법률에 따르면, 국가 공권력은 자발적으로 사회에 들어가거나 (반드시 법률에 의해 명시적으로 허가되어야 함) 수동적으로 사회에 들어가거나 (당사자에 의해 신청됨). 국가 공권력이 제한된 방식으로 사회에 진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인간이 국가 공권력의 필요한 악을 피할 수 없는 한, 국가 공권력이 사회에 제한적으로 진입하는 것은 필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