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명문 감상을 읽다

명문 감상을 읽다

1. 1 명문 읽기 감사. 독서는 사람을 즐겁게 하고, 색채가 풍부하고, 재능이 뛰어나다.

혼자 세상과 단절될 때, 그 기쁨도 가장 두드러진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그 복채도 대화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그 장재도 세계를 판단하는 가장 흔한 것이다. 2. 독서는 사람을 충실하게 하고, 토론은 사람을 재치 있게 하며, 필기는 사람을 정확하게 한다.

그래서 자주 쓰지 않는 기자는 반드시 기억력이 강해야 하고, 자주 토론하지 않는 사람은 천성적으로 총명하고, 자주 읽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세상을 속이고, 기교가 있어야 무지하고 뚜렷하다. 3.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영수가 되고, 수학은 주도면밀하고, 과학은 심오하고, 윤리는 엄숙하고, 논리수사학은 사람을 변론하게 한다. 네가 배운 모든 것이 하나의 성격으로 변했다.

4. 재주가 있는 사람은 독서를 경멸하고, 무지한 사람은 독서를 부러워하며, 똑똑한 사람만 책을 읽는다. 그러나 책은 사람들에게 그것의 용도를 알려주지 않고, 책의 지혜로 책에 있지 않고, 책 밖에서는 오로지 관찰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5. 책을 읽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면 게으름을 피우기 쉽고, 문채조류가 너무 왕성하고 정확하다. 완전히 규정을 통해 사물을 깨는 것은 학문의 상태이다.

6. 독서는 천성의 부족을 보충하고, 경험은 독서의 부족을 메운다. 타고난 재능은 타고난 화초와 같다. 보고 나면 이식을 다듬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책에서 보듯이, 만약 경험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커서 적합하지 않다.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유명한 문장 한 편이다.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영수하고, 수학은 깊이 생각하게 하고, 과학은 심오하고, 윤리학은 엄숙하게 하고, 논리수사학을 배우면 웅변을 하게 한다" 는 등 문장 속의 많은 훌륭한 단락들이 사람들에게 익숙한 격언 경구가 되었다.

주로 독서의 좋은 점을 이야기한다. 이 중심 화제를 둘러싸고, 나도 몇 가지 관련 문제를 이야기했다. 예를 들면 독서는 경험을 보충해야 하고, 독서 방법에 주의해야 하며, 다른 성격과 수요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해야 한다.

문장 세 가지 수준에서 논술을 전개하다. 첫째, 처음부터' 오로지 관찰' 에 이르기까지 독서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가는 처음부터 바로 주제를 가리켰는데, 독서에는 세 가지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기분, 복재, 장재.

그런 다음 앞에서 개별적으로 설명하면 복잡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나중에 화봉이 돌면서, 이면에서 지식탐구에 대한 오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즉, "독서시간이 많으면 게으르고, 문채조류가 너무 성해서 시정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전적으로 조문에 의거하여 사물을 판단하는 것은 학문의 도리이다. "

둘째, 읽는 방법 ('읽을 때 저자를 일부러 의심하지 마라' 에서' 무지하고 뻔히 안다' 에 이르기까지) 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다른 책에 대해 선독, 통독, 정독, 읽기와 필기, 글쓰기의 결합과 같은 다른 방법을 채택할 것을 주장한다. 개인적 기질과 필요에 따라 따로 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고대 로마 시인 오비드의 중요한 관점 중 하나인' 학습 변화 기질' (왕조량은' 배운 것이 모두 성격으로 변한다' 로 번역됨) 을 인용하는데, 실제로는 다른 각도에서 독서의 장점을 강조하고 선전하여 문장 논점을 더욱 온전하게 하고 논증을 더욱 엄격하고 문필적으로 호응하는 것이다.

2. 중학교 3 과문' 독서이야기' 의 명언경구 발췌와 평론은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좋아하고, 독서의 장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글이 생겨 남긴 글기록은 한평생 볼 수 있는 것이 그렇게 조금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글명언) 좋은 책 한 권을 읽고 읽는 방법은 주목할 만한 일인 것 같다. "독서는 유익하고 독서는 유익하다." 이것은 예로부터 사람들의 * * 지식이다. 높이 올라갈수록 눈앞의 풍경은 더욱 웅장하고 해박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독서는 시야를 넓히고, 식견을 넓히고, 자습 능력과 읽기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배운 각종 지식을 더욱 공고히 하고, 읽기 수준과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고, 심지어 각 과목에서 공부할 수도 있다. 그들 둘 다 매우 도움이 된다. 우리의 지식 체계는 수업 안팎의 자율 학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구축되었다. 독서는 지식을 수집하고 흡수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은 그다지 구체적이지 않아 이해하기 쉽고 소화해야 흡수된다. 대량의 독서는 교실에서 배운 것을 과외서에서 배운 것에 융합시켜 서로를 보완하고' 입체적인' 탄탄한 지식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과학이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 우리의 독서는 사상 개조가 아니라 지식과 오락을 위주로 해야 한다. 인간 문명이 새로운 단계, 즉 인간의 인권, 자유, 민주주의의식이 진정으로 높아지면, 사람들의 도덕 수준도 반드시 높아질 것이며, 더 이상 말로만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유명한 문장 한 편이다.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영리하고, 수학은 주도면밀하고, 과학은 심오하고, 윤리는 엄숙하고, 논리수사학은 웅변적이다" 와 같은 문장 속의 많은 훌륭한 단락들이 사람들에게 익숙한 격언 경구가 되었다. 주로 독서의 좋은 점을 이야기한다. 이 중심 화제를 둘러싸고 경험을 보충하고 독서에 집중하는 방법도 이야기했다. 우리는 다른 성격과 필요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해야 한다. 문장 세 가지 수준에서 논술: 첫째, 처음부터' 오로지 관찰' 에 이르기까지 독서의 장점을 이야기한다. 작가는 처음부터 독서의 세 가지 큰 장점을 직접 지적했다: 일청, 복재, 상재. 그런 다음 정면에서 설명합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말머리를 돌려 반대쪽에서 배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채와 문양이 너무 풍부하면 시정되고, 조문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것은 학문적인 태도이다. 둘째, 독서 방법 ('책을 읽을 때 저자를 일부러 의심하지 말라' 에서' 먼저 무지한 후 현학' 까지) 에 이르기까지, 그는 다른 책에 대해 선독, 통독, 정독, 읽기와 노트, 글쓰기의 결합을 주장하며, 배워서 응용할 것을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고대 로마 시인 오비드의 중요한 관점 중 하나인' 학습 변화 기질' (왕조량은' 배우는 모든 것이 성격이 된다' 로 번역됨) 을 인용했다. 사실 다른 각도에서 독서의 장점을 강조하고 홍보하고, 문장 논점을 더욱 온전하게 하고, 논증은 더욱 엄격하고, 문필은 더욱 일치한다.

베이컨은 문장 감사 1 을 읽습니다. 인간성은 들꽃과 같고, 공부는 가지치기 이식과 같다.

감상: 단 두 마디로 독서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지식과 학습은 사람들에게 지식을 얻도록 하여 사람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늙을 때까지 살고, 늙어가는 것을 배우다. 독서는 우리 생활의 필수 과목이다.

2.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영수가 되고, 수학은 주도면밀하고, 과학은 사람을 심오하게 하고, 윤리는 엄숙하게 하고, 논리수사는 웅변적이고, 배운 것은 모두 성인품이다.

감상 감사: 비례의 운용, 깔끔한 대결, 이렇게 깔끔한 문장으로 독서의 장점을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이 말은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독서가 수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3. 책도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고, 발췌할 수 있지만, 제재가 낮거나 가치가 높지 않다면, 그렇지 않으면 책은 증류된 물처럼 정제되어 무미건조하다.

감상: 한 독서인이 이런 결실이 많은 상태를 이루려면 전제조건이 중요하다. 그가 읽은 책은 반드시 좋은 책이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책을 고를 때 반드시 영양가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4. 어떤 책은 툭하면 맛볼 수 있고, 어떤 책은 통으로 삼킬 수 있고, 소수의 책은 씹어 소화해야 한다.

감상: 이 말은 비유적인 수사로 어떤 책은 툭하면 맛볼 수 있고, 어떤 책은 대추를 통째로 삼킬 수 있지만, 일부 책은 세세히 음미하고 천천히 소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5. 독서는 사람을 심오하게 하고, 토론은 사람을 기민하게 하고, 글쓰기는 함축적으로 한다.

감상: 개인에게는 책, 자연, 진보의 사다리이기도 하다. 책은 한 사람의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한 사람의 사상 경지를 넓히며, 한 사람의 지적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4.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말 한두 마디 찾아 1 을 감상하세요. 좋은 책 한 권 읽기' 를' 아름다운 꽃 한 송이 보기' 에 비유하고' 독서' 를' 그녀의 전체적인 매력 또는 매력' 에 비유해야 책 한 권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읽을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이 꽃을 꽃잎으로 해체한다면, 우리는 여전히 그녀를 그렇게 사랑할 수 있을까? 이런 꽃은 어떤 관상가치가 있습니까? "이 두 가지 문제는 저자 자신의 문제이자 독자의 문제이다. 뜯어서 따로 볼 수 있을까요? 대답은 분명합니다-"독서는 카드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책을 읽을 때는 문장 전체를 인도하고 진정한' 매력' 을 이해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베이컨은 문장 감사 1 을 읽습니다. 인간성은 들꽃과 같고, 공부는 가지치기 이식과 같다.

감상: 단 두 마디로 독서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지식과 학습은 사람들에게 지식을 얻도록 하여 사람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늙을 때까지 살고, 늙어가는 것을 배우다. 독서는 우리 생활의 필수 과목이다. 2.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영수가 되고, 수학은 주도면밀하고, 과학은 사람을 심오하게 하고, 윤리는 엄숙하게 하고, 논리수사는 웅변적이고, 배운 것은 모두 성인품이다.

감사: 비례의 운용, 단정한 대결, 이렇게 단정한 문장으로 독서의 장점을 설명하고, 이 말은 책을 잘 읽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독서는 수양 3 을 도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도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고, 발췌할 수 있지만, 제재가 저열하거나 가치가 높지 않다면, 그렇지 않으면 책은 증류한 물처럼 정련되어 무미건조하게 정제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감상: 한 독서인이 이런 결실이 많은 상태를 이루려면 전제조건이 중요하다. 그가 읽은 책은 반드시 좋은 책이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책을 고를 때 반드시 영양가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4. 어떤 책은 툭하면 맛볼 수 있고, 어떤 책은 통으로 삼킬 수 있고, 소수의 책은 씹어 소화해야 한다.

감상: 이 말은 비유적인 수사로 어떤 책은 툭하면 맛볼 수 있고, 어떤 책은 대추를 통째로 삼킬 수 있지만, 일부 책은 세세히 음미하고 천천히 소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5. 독서는 사람을 심오하게 하고, 토론은 사람을 기민하게 하고, 글쓰기는 사람을 날카롭게 한다.

감상: 개인에게는 책, 자연, 진보의 사다리이기도 하다. 책은 한 사람의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한 사람의 사상 경지를 넓히며, 한 사람의 지적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6. 명작을 이야기하고 문장을 읽으며 감상하다 1 새가 또 하늘을 재기 시작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하늘의 파란색을 측정하고, 어떤 사람은 하늘의 투명도를 측정하고, 어떤 사람은 그 날개로 하늘의 높이와 깊이를 측정한다. 모든 새가 훌륭한 수학자는 아니다. 그들은 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재잘

장효풍' 봄의 향수'.

감상: 장 Xiaofeng 의 의인화는 나를 두근거리게 했다. 나는 우리집의 봄과 새들이 하늘을 날고 있는 모습이 생각난다. 작가는 새를 나쁜 수학자에 비유하여 하늘을 재었다. 이런 신기한 상상은 우리 각자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고, 새의 발랄함과 봄의 아름다움을 써내려, 작가의 봄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바람이 불면 단풍이 온 도시에 떨어지고, 끝없이 펼쳐진 단풍이 떨어지고, 다음 시즌에는 노란 비가 내린다. 가을에는 사람들이 발을 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 밝은 금색과 금색인가요? 가을의 도래는 하늘과 땅 사이의 공간을 가득 채웠다. 추석이 지나고 할로윈 전에 가을빛이 한 층 두껍다.

--여광의 "왼손 손바닥"

감상 분석: 이 말은 비유의 수사 수법을 써서 낙엽을 금에 비유하여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새하얀 것은 허황되고, 차가운 것은 정신을 차리게 하고, 끝없는 기세는 숨을 쉴 수 없게 하고, 마음은 차갑고, 눈은 시큰하다. 그러나, "구름, 내가 뒤돌아 볼 때, 내 뒤에 안개, 내가 그것들에 들어갔을 때 없어졌어" 라는 상태를 감상하려면, 너는 여전히 중국에 와야 한다. 대만성은 습도가 매우 높아서 가장 애매하다.

여광중' 찬비 듣기'

감상 감상: 이 말은 겹침으로 문자의 음운미와 눈의 냉염함과 슬픔을 표현한다.

한차례 맑은 바람이 서서자, 여린 모란이 갑자기 전부 떨어지고, 아름다운 꽃잎이 곳곳에 흩어졌다. 꽃잎이 땅에 떨어져도 여전히 산뜻하다. 큰 새 한 마리의 깃털이 제단에 바쳐져 영웅 같은 슬픈 노래를 가지고 떠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모란이 시들지 않을 때는 가지에 비춰지거나 흙에 속한다. 그것은 시들고 노쇠한 것을 넘어 젊음에서 죽고 아름다움에서 사라진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름다움명언)

장항항' 모란이 거절당했다'

감상 분석: 이 말은 비유의 수사 수법으로 낙화를 깃털에 비유해 모란의 뛰어난 매력을 보여준다.

비는 조용히 내리고, 가는 빗소리만 들린다. 오렌지색 집은 밝은 옷을 입은 늙은 스님처럼 고개를 숙이고 눈을 감고 빗물의 세례를 받고 있다. 축축한 붉은 벽돌은 자극적인 돼지피를 발산하며 벽 아래 녹색의 월계수 잎과 강한 대조를 이룹니다.

--장 애석 "가을 비"

감상 감사: 이 말은 비유와 수사적인 방법으로 집을 늙은 스님과 비교해서 빗속의 평온하고 황량한 집을 썼다.

시간은 날카로운 칼과 같다.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아름다운 얼굴에 깊은 무늬를 새겨 생기발랄한 청춘을 한 달, 해마다 닳게 한다. 그러나 제대로 사용하면 일반 석두 한 조각을 웅장한 조각상으로 조각할 수 있다. 산타 마리아 여교는 이미 5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약간 조각할 수 있는 평범한 백석이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장 애석 링의 "소원"

감상 분석: 이 말은 비유와 상징수법으로 시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썼다. 시간은 칼이다. 인생은 네가 얼마나 잘 파악하느냐에 달려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나는 참지 못하고 걸어가서 단풍잎을 들고 있었다. 와, 정말 예쁘다! 손바닥처럼, 선홍색, 선홍색; 팬 처럼, 평평; 활짝 핀 꽃처럼 영원히 시들지 않는다! 떠나기 전에, 나는 새빨간 단풍나무를 주웠고, 나는 그것을 영원히 소중히 여길 것이다. 그것은 청춘, 아름다움, 열정의 상징이다!

-"가을 잎"

감상 분석: 이 말은 비유와 배비로 가을잎의 색깔, 모양, 자세를 써서 가을잎과 가을색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8 몇 명의 친구들이 달빛으로 대나무 그림자를 그리고, 하나는 네가 그리고, 하나는 내가 그리고, 매개변수는 다르고, 밝고 어둡지만, 사실은 국화라는 뜻이 있다. 아마도 예술과 아름다움은 아이의 유치한 활동에 함축되어 있을 것이다. 당신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까?

-펭 Zikai "대나무 그림자"

감상 감사: 몇 획을 긋고, 친구 몇 명이 그림을 그리는 장면, 유머러스하고, 간결하고 독특하며, 펑자카이의 작품의 독특한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하늘은 맑고, 산들은 면면하게 이어져 있고, 하얀 꽃 한 송이가 흐르는 강과 같다. 세상의 모든 생명이 예약을 해야 할 것 같다. 이 순간, 투명한 햇빛 아래서 그들은 동시에 환호하며 동시에 회전하여 무수한 부동점으로 변했다.

감상: 비유적인 수사법을 이용하여 꽃을 강에 비유한다. 언어가 섬세하고 아름답고 감화력이 풍부하며, 글에는 동화에 대한 애착이 가득 차 있어 독자들이 온 산천에 가득한 동화의 아름다운 경치를 함께 볼 수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10 대 30. 한 노인이 창문 앞에 서 있다. 그는 슬프게 눈을 들어 하늘을 바라보았다. 별은 에메랄드 백합처럼 고요한 호수 위에 떠 있다. 노인은 다시 고개를 숙이고 땅을 바라보았고, 자신보다 더 희망이 없는 몇몇 생명이 그들의 무덤으로 향하고 있었다. 그 곳으로 가는 길에 노인은 이미 60 개의 여름과 겨울을 보냈다.

감상 감사: 이 말은 비유로 별을 매우 형상적으로 묘사하고, 별을 백합에 비유하며, 깨끗하고 순결함을 강조하고, 밤하늘을 호수에 비유하며, 그 여유와 아름다움을 적는다. 그러나,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나는 오히려 숨이 멎어, 나의 아쉬움을 반영했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제때에 채택하기를 희망합니다

너의 제때 입양은 나에게 가장 좋은 격려이다.

7. 베이컨' 독서이야기' 에서 명언으로 쓸 수 있는 문장을 찾아 베이컨의 명언을 평론한다.

지식은 힘이다.

인생의 이상은 이상적인 생활을 위한 것이다.

책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용도를 알려주지 않는다. 책의 지혜는 책 속에 있지 않고, 책 밖에 있는 것은 오로지 관찰에 달려 있다.

독서는 사람을 완벽하게 한다.

진실한 우정은 건강과 같다. 잃을 때까지, 당신은 그것의 소중함을 느낄 수 없다.

진정한 친구 외에는 어떤 약도 마음과 소통할 수 없다. 진실한 친구에게 당신의 걱정, 기쁨, 두려움, 희망, 의심, 충고, 그리고 당신의 마음을 짓누르는 모든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거짓말에서 얻은 빛은 자신의 이해와 판단에서 얻은 빛보다 더 깨끗하고 순수하다 ...

사람의 심리건강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예방약은 친구의 충고와 조언이다.

의심은 우정의 독이다.

우정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사람들의 분노와 좌절을 터뜨리는 것이다.

범범한 교제는 친구가 아니다.

우정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평생 불쌍한 외로운 사람이다. 우정이 없는 사회는 번화한 사막일 뿐이다.

친구에게 행복을 말하면 두 가지 행복을 얻을 수 있고, 슬픔을 친구에게 털어놓으면 반을 얻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자연은 한 알의 씨앗처럼 향기로운 꽃과 독초로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전자를 키우고 후자를 뽑기 위해 그것을 자주 검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정은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고통은 반으로 줄인다.

명언을 읽다

1. 독서는 사람을 즐겁게 하고, 색채가 풍부하고, 재능이 넘치게 하기에 충분하다.

2. 독서는 사람을 완벽하게 한다. 베이컨 (영국)

3. 책은 시대의 파도 속을 항해하는 사상의 배로, 귀중한 화물을 한 세대 또 한 세대에게 조심스럽게 운송한다. 베이컨 (영국)

어떤 책들은 조금만 맛보면 되고, 어떤 책들은 통째로 삼켜야 하고, 또 몇 권의 책은 자세히 씹어야 한다. 베이컨 (영국)

5. 인간의 지혜와 지식의 이미지는 영원히 책에 남아 있을 것이다. 그들은 시간의 마모를 면할 수 있고, 영원히 개조할 수 있다. 베이컨 (영국)

책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용도를 알려주지 않는다. 책의 지혜는 책 속에 있지 않고, 책 밖에 있는 것은 오로지 관찰에 달려 있다. 베이컨 (영국)

책을 읽을 때 우리는 현자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생활의 사무에서 우리는 보통 바보와 이야기한다. 베이컨 (영국)

8. 베이컨이 독서에 관한 명문에 대한 감상' 독서 이야기' 는 명편이다. "역사를 읽으면 현명해지고, 시를 읽으면 영리하고, 수학은 치밀하고, 과학은 심오하고, 윤리는 엄숙하고, 논리수사학의 연구는 웅변적이다" 와 같은 문장 속의 많은 훌륭한 단락들이 사람들에게 익숙한 격언과 경구가 되었다.

주로 독서의 좋은 점을 이야기한다. 이 중심 화제를 둘러싸고, 나도 몇 가지 관련 문제를 이야기했다. 예를 들면 독서는 경험을 보충해야 하고, 독서 방법에 주의해야 하며, 다른 성격과 수요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해야 한다.

문장 세 가지 수준에서 논술을 전개하다. 첫째, 처음부터' 오로지 관찰' 에 이르기까지 독서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가는 처음부터 바로 주제를 가리켰는데, 독서에는 세 가지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기분, 복재, 장재.

그런 다음 앞에서 개별적으로 설명하면 복잡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나중에 화봉이 돌면서, 이면에서 지식탐구에 대한 오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즉, "독서시간이 많으면 게으르고, 문채조류가 너무 성해서 시정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전적으로 조문에 의거하여 사물을 판단하는 것은 학문의 도리이다. "

둘째, 읽는 방법 ('읽을 때 저자를 일부러 의심하지 마라' 에서' 무지하고 뻔히 안다' 에 이르기까지) 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다른 책에 대해 선독, 통독, 정독, 읽기와 필기, 글쓰기의 결합과 같은 다른 방법을 채택할 것을 주장한다. 개인적 기질과 필요에 따라 따로 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고대 로마 시인 오비드의 중요한 관점 중 하나인' 학습 변화 기질' (왕조량은' 배운 것이 모두 성격으로 변한다' 로 번역됨) 을 인용하는데, 실제로는 다른 각도에서 독서의 장점을 강조하고 선전하여 문장 논점을 더욱 온전하게 하고 논증을 더욱 엄격하고 문필적으로 호응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