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맹자의 유명한 작문
맹자의 유명한 작문
맹자는 늪에서 들보를 보고, 기러기 () 는 엘크 () 에서 기러기 () 를 돌보며 말했다. "성인도 즐거운가?" " 맹자는 그에게 "성인은 이것을 낙으로 하고 성인은 이를 낙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맹자 혜량 왕상") 제선왕은 설궁에서 맹자를 만났다. 왕은 말했다: "성현도 즐거운가요? 클릭합니다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네. 만약 사람들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들은 위에 있지 않을 것이다. 아니, 위와 같지 않아. 국민을 위해, 그러나 백성과 함께 하지 않고, 그렇지 않다. 사람이 행복하면 즐겁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지만, 왕은 아니다. 아무것도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첫 번째 단락은 자연 경관이 아름다워도 진정한 성인은 반드시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 준다. 이런 기쁨은 이기적이고, 타인의 고통을 대가로 하는 동시에 자신의 자비를 추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맹자는 "고대인들이 백성과 함께 즐거워했기 때문에 스스로 즐길 수 있었다" 고 생각했다. (맹자 혜량 왕상) 고대 국왕은 인민과 함께 즐겼기 때문에 그들은 진정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국민과 동락이란, 자신을 처신하고, 자신의 선의를 널리 퍼뜨리고, 국민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맹자가 말했다. "그래서 은혜가 있으면 천하를 보전하기에 충분하고, 은혜가 없으면 아내를 보호할 수 없다." 고대인들은 남보다 큰 것이 아니라, 자기와 사람을 잘 밀는 데 있다. "("맹자 혜량 왕상 ") 다음 구절은 더욱 명확하다." 즐기는 사람도 자신을 즐길 것이다. 백성을 걱정하는 자는 국민도 근심한다. "인민의 즐거움을 낙으로 삼고, 국민의 근심을 근심으로 삼으면, 이렇게 하면 민도 군락을 낙으로 삼고, 군의 근심을 근심으로 삼아야 천하가 안정될 수 있다. 출처: 포양 호수 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