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구스타프 아커힐름 라드브루흐의 역할 소개
구스타프 아커힐름 라드브루흐의 역할 소개
구스타프 아커힐름 라드브루흐 (1878165438+10 월 21-1 법률 사상가, 철학자, 사회민주주의자. 그는 형법 개혁가 프란츠 폰 리스터에서 고네스버그, 키르,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형법과 법률철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각각 19265438 과 1922 와1을 역임했다. 46638.66666666636 대표작으로는' 법학도론',' 법철학',' 사회주의 문화이론',' 독일 일반형법 초안',' 형법의 우아함',' 영국법의 정신',' 범죄사' 등이 있다
중국어 이름: 구스타프 아커힐름 라드브루흐.
Mbth: 구스타라드 브루흐
국적: 독일
출생지: 독일 북부 도시 뤼베크.
생년월일:1878165438+10 월 2 1.
사망 날짜:1949165438+10 월 23 일.
직업: 법학자
대표: 독일 일반 형법 초안
성별: 남성
학위: 박사.
윤곽
구스타프 아커힐름 라드브루흐 (1878165438+10 월 21-1949 69 1884 년 부슨유스 박사 중학교 예과반 (dasProgymnasiumvonDr) 에 입학했다. Bussenius) 를 참조하십시오. 1892- 1898 예과반 4 학년에서' 카타리나' 문과중학교 (GymnasiumKatherineu) 까지
M) 고학년 (5 학년) 공부. 1898 년 봄,' primusomnium' 으로 문과 중학교 졸업장을 받았다. 같은 해 여름에 나는 뮌헨 대학교에 입학하여 법을 공부했다. 1898- 1900 라이프치히 대학교에서 3 학기 공부합니다. 1900- 190 1 베를린 대학에서 2 학기 공부합니다. 5 월 20 일 그는 베를린 고등상소법원에서' 양호' 한 성적으로 첫 국가법률시험을 통과했다. 법원 후보 판사 자격을 얻다. 190 1- 1902 뤼베크에서 대체 치안 판사로 재직했다. 한편, 나는 휴가를 떠나 베를린으로 가서 프란츠 폰 리스터가 주관하는 형법 세미나에 참석하고 박사 논문을 준비했다. 1902 12 년 5 월 3 일 그녀는 우수한 성적으로 박사 구어 시험에 합격하여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03 12 16, KarlvonLilienthal 이 채용을 추천하고 하이델베르크에서 교수 자격을 획득했습니다. 1905 10 10 월 1 부터 하이델베르그 법학과 도서관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06 여름학기 한델스호시슐리만네임 교직에 초빙됐다. 9 월 28 일, 1907, Lina Goetz(linang? Tz) 기혼 (1908 이혼). 같은 해 그는 Heidelbergestadtveronneten-Versammlung 의 민주당 멤버로 당선되었다. 19 10 년 2 월 바덴주 대공 프리드리히 2 세에 의해 편외 부교수로 임명되었다. 1910-1914 는 하이델베르그 행정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고아사무위원회 위원을 역임했습니다. 1965438+2003 년 8 월 취리히에서 아우구스트 벨의 장례식과 추모식에 참석했다. 1965438+2004 년 3 월 고네스버그 대학교 (Universit) 신청? TK? Nigsberg) 는 이 기관의 부교수이다. 19 15 는 적십자회 자원봉사자로 모집되었다. 같은 해 165438+ 10 월 9 일 라드브루흐는 리디아 스케와 결혼했다. 병역은1915-1918 에 있습니다. 그는 하이델베르크에서 군사 훈련을 받은 후 엘사스에 출병하여 월에베니에 출병했다. 라이트랜드 주 리부르크에서 장교 훈련을 받다. 1965438+2008 년 7 월 2 급 중위. 19 19 독일 사회민주당 (SPD) 가입. 같은 해 6 월 65438- 10 월에 킬대학교 정교수가 되었다. 1920 독일 의회 민주당 의원 선출 (Diefraktiondermehirheitsozialestendeutschenreichstags). 하이델베르크에서, 그는 새로운 사회민주당 강령의 개정에 참여했다 (1925 에 출판됨). 같은 해 3 월, 그는 13 년에서 19 년 Kapp-Putsches 쿠데타 기간 동안 킬에 구속되었다. 나중에 그는 독일 국민의회 제헌위원회 (MitgliedderVerfassunggebenden) 위원을 역임했다. 10 월 26 일 192 1 10/0 은 카비네트베르트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922 는' 방위국가법',' 배심원과 배심원판사 보상법' 및' 여성이 사법관원 및 전문법관 특별허가법' 초안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5438 년 6 월+10 월, 독일 일반 형법 초안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165438+ 10 월 23 일 윌트 내각이 무너진 후 그는 킬대학으로 돌아와 교사로 일했다. 1923 8 월 13 일 스트리스만 제 1 회, 제 2 회 내각 사법부를 다시 인수했다. 5438 년 6 월 +065438+ 10 월 스트라스만 내각에서 퇴직한 후 킬대학으로 돌아와 교수로 재직했다. 8 월 1926, 1 1, 의회에서 헌법일을 기념하는 연설 ('중화민국의무론') 을 발표하다. 가을에 나는 하이델베르그 대학에 채용되었다. 165438+ 10 월 13 일 하이델베르크에서 취임 연설' 법 속의 사람' 을 발표했다. 1928 함부르크 대학 취업 거부. 65438+65438 in 0929+ 부터 10 월 23 일부터 브루헤자르 남자 교도소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베를린 대학 193 1 의 취업을 거부했다. 1933 년 5 월 9 일 바덴 (나치) 당국이 공직에서 해직되었다. 1934, 외국 채용과 초청을 거절해야 한다 (코나스 대학, 뉴욕대, 취리히 대학, 리옹 대학). 옥스포드 대학의 방문 연구원인 1935- 1936 은 옥스포드 대학에서 1 년간 방문했다. 1938165438+10 월 2 1 일 도쿄 상업대학 (일교대) 이 60 번째 생일 논문을 발표했다. 1939 년 3 월 22 일, 그녀의 딸 RenateRadbruch 는 바이에른 알프스의 눈사태 사고로 사망했다. 1942 65438+2 월 6 일, 그의 아들 안젤름라드브루흐는 동선에서 중상을 입은 후 사망했다. 1945 년 9 월 7 일, 라드브루흐는 교직을 재개하여 하이델베르그 대학교 법대 원장으로 재직했다. 1948 7 월 13, 작별 인사. 7 월 14 일 독일 사회민주당에 재가입했다. 165438+ 10 월 2 1, 70 번째 생일 기념행사 개최, 하이델베르그 대학과 괴팅겐 대학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생일" 산문집, "문화철학", "법철학" 산문집을 출판하다. 하이델베르그 과학원에 입선하다. 1949165438+10 월 2 1 일, 라드브루흐가 갑자기 심근경색을 일으켜/kloc-0
주요 작품
라드브루흐는 평생 많은 글을 썼다. 주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낙태 (게로트얀과 공동 쓰기, 192 1 판);
법률 지혜 격언집 (아서 코프만 편집장, 1963 판)
계몽시대의 숭고한 정신: 인문주의와 * * * 경제주의 사상사 초안 (라드브루흐 편집장, 1948 판);
법률 개론 (1910);
형법의 우아함: 형법사 연구 14 문제 (1938);
개신교단문서를 난제로 삼다 (1927);
독일 일반 형법 초안 (1922, 1952 판);
폴 존 안더런 폰 펠바하: 법학자의 일생 (1934 판);
Feuerbach 기념 연설과 3 개의 학술 원고 (1952 판);
시어도어 폰타나, 또는 의심과 신앙 (1945);
파시스트의 형법 (1933);
조산학 및 형법 (1907 판);
영국법의 정신 (1946);
법의 위법성과 법외법 (1946);
국제법의 주체인 천주교회 (1950);
사람과 사상 (1944);
"범죄사" (헨 그위너와 공동 저술, 195 1 판);
법철학 개요 (19 14 판);
형법 체계에 대한 행동 개념의 의미-'법체계' (1904 판):
마음의 길: 내 인생 단편 (195 1 년);
너희들 이 젊은 법생들! "(19 19 버전);
사법 만화 (1947);
법률 격언 간편: 안셈 격언집 (1954);
사회주의 문화 (1922);
법적 사고에서의 분류와 질서의 개념 (1938);
마르크스주의를 초월하는가? "(1926);
법중의 사람 (1927 판);
"법중의 사람: 법의 기본 문제에 대한 보고서와 문장 선집" (프리츠 폰 히펠 편집장, 1957 판);
법적 사고 형식으로서의 사물의 본질 (1948 판);
형법 개혁과 국가 사회주의 (1933);
법적 이념의 문제 (1924);
카를로 1 세 형사법원 규칙 (1932 판) (라드브루흐 주석, 1939- 1940 판);
전쟁에 관한 철학 (1917);
감금심리학 (19 1 1 년);
종교법철학 (1919);
중화민국의 의무 (1926);
법률의 개념과 법률의 본질, (1923-1924);
중화민국 사법부의 영예와 결말 (1948);
로마법과 혁명 (19 19 판);
정의: 개리츠 프로그램 해석 (1922);
법률 철학 (1932 판);
법철학 부록 (제 8 판,1973);
법률 철학 및 법률 실무 (1932);
사회민족국가의 법률 (1919);
법으로 만든 법: 법적 방법 분쟁 (1905);
사회주의와 문화 (1919);
학과로서의 시민 교육 (1948);
19 세기 형법 3 권의 교재 (1949);
시민 과정의 임무 (1924);
범죄학 시스템 (1930);
신앙범 (1924);
8 월 중화민국축제의 헌법 연설1928+01(1928);
법철학 개론 (1947 판);
라드브루흐 전집 (아서 코프만 편집장, 20 권, 뒤 1987)
대표적 문장
5 분 법철학
라드브루흐가 슈를 번역하다.
1 분
군인에게 명령은 명령이다. 법률 전문가에게 법은 법이다. 그러나 군인들이 명령의 목적이 범죄나 법 위반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는 복종을 중단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그러나 약 100 년 전 마지막 자연법학자들이 법학자 집단에서 사라진 이후 법직자들은 더 이상 법률의 효력과 법에 복종하는 것과 같은 예외를 인식하지 못했다. 법이 유효한 이유는 그것이 법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정상적인 상황에서 그것이 시행할 권리가 있는 한, 그것은 법이다.
법과 그 효력에 대해 상술한 관점 (우리가 실증주의 이론이라고 부르는 것) 을 가지고 있는 것은 법률전문가와 온 민족이 이런 임의적이고 잔인하고 죄악적인 법률에 대해 자위할 능력이 없게 한다. (에 따르면: 히틀러가 여기에서 통치하는' 제 3 제국' 법) 그들은 마침내 법률을 권력과 동일시하였다. 권력이 있는 곳에는 법이 있었다.
2 분
어떤 사람들은 다음 문장으로 이전 단락을 보충하거나 대체하기를 원합니다. 국민에게 유리한 것은 법입니다.
이것은 제멋대로이고, 계약을 파기하고, 법을 어기고, 국민에게 유리하면 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국가 권력을 장악하는 사람들이 사회에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일, 독재자의 기발한 생각과 변덕스러운 기질, 법과 재판의 징벌, 노약자 불법 살인 등이 모두 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통치자의 이기심이 공익으로 간주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따라서 법을 발명하거나 날조한 국민의 이익과 비교하면 법치를 불법 국가로 바꿀 수 있다.
아니, 국민에게 유리한 모든 것이 법이라고 주장할 필요는 없다. 반대로: 합법적인 일만 국민에게 유익하다.
3 분
법적 의도는 정의로운 경향이 있다. 정의는 단지 당신이 누구든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정적에 대한 살인이 존중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살인이 갈망하고, 뜻이 맞는 사람에게 같은 행동으로 대하고, 가장 잔인하고 굴욕적인 처벌을 한다면 정의도 법도 아니다.
일단 법률이 고의로 정의를 향해 나아가기를 거부하면, 예를 들면 제멋대로 인권을 인정하고 부정하는 것과 같은 법률은 무효가 되고, 사람들은 복종의 의무를 지지 않으며, 법직자들은 반드시 용기를 내서 이 법들이 법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정해야 한다.
4 분
확실히, 정의 외에 공익도 법률의 목표이다. 사실, 법, 심지어 악법조차도 항상 어떤 가치가 있다. 법에 대해 회의적인 가치를 유지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법명언) 사실, 인간의 불완전성이 항상 법률의 세 가지 가치, 즉 공익, 법률의 안정성, 정의를 통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법의 안정을 위해 악법, 해법, 불의법의 효력을 촉진하거나 대중에 대한 불의나 상해로 인해 그 효력을 부정하는 것밖에 할 수 없다. 전민족과 법학자의 의식은 반드시 깊이 낙인이 찍혀 있어야 한다. 일부 법률의 불공정과 유해성이 너무 커서 그 효력과 그 법률의 성질이 모두 부정되어야 할 수도 있다.
5 분 째
어떤 법률 규칙보다 더 힘이 있는 법률의 기본 원칙도 있다. 그래서 한 법이 그것과 상충되면 무효가 된다. (존 F. 케네디, 법명언) 사람들은 이러한 기본 원칙을 자연법이나 이성법이라고 부른다. 실제로, 그들은 여전히 구체적인 측면에서 몇 가지 질문을 포함하고 있지만, 수세기 동안의 노력은 소위 "인권과 시민권 선언" 에 광범위하고 조화롭게 통합 된 견고한 실체를 형성했습니다. 그 중 어떤 방면에 관해서는, 우리는 의심으로 의심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
성서의 두 구절은 종교적인 언어에서도 같은 생각을 적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 중 한 명은 너에게 권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복종하라 또 다른 말은 신에게 복종하고 남에게 복종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이는 진실한 소망일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법적 규칙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두 성경 문장 사이의 긴장감은 세 번째 문장을 통해 풀릴 수 없다. 예를 들어' 카이사르의 일은 카이사르에게, 신의 일은 신에게 돌아간다' 는 속담을 통해, 이 속담은 경계를 의심하게 하기 때문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하느님의 목소리에 호소하여 해결해야 하는데, 하느님의 목소리는 특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만 개인의 양심에서 사람들에게 선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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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사는 법이 정신왕국에서 현실왕국에 들어가 사회생활관계를 통제하는 대문이다. 판사의 도움으로 법이 마침내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