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명언의 함성

명언의 함성

명문' 근수지어성, 근산지새소리' 에 따라 작문을 쓰는 것은 재료 작문에 속한다. "도덕" 에 따라 쓴 것이기 때문에, 즉 이 명언에 포함된 뜻을 작문의 중심으로 작문에 썼기 때문에, 이 작문의 장르는 의론이다.

-응? 중학교 3 학년 학생들에게는 세 단락으로 나누어 쓸 수 있다. 첫 번째는 이 명언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의미를 둘러싸고 토론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결론을 내리고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다.

여기 참고할 수 있는 세 가지 예가 있습니다.

첫째, 제목: 친숙함은 이해할 수 있습니까? 가까운 물은 물고기성을 알 수 있고, 가까운 산은 새소리를 알 수 있다' 는 영광현문에서 유래한 것으로,' 멀리서 마력을 보고, 오랫동안 마음을 본다',' 만권서를 읽고, 붓을 신으로 쓴다' 와 같은 명구는 모두 무언가를 잘 알아야 그 특징과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응? 물가에 사는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물고기의 특성에 익숙해진다. 산에 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새들의 울음소리를 자주 듣기 때문에 그들의 습성과 언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매우 합리적이다. 세상 만물에 직면하여, 일단 장기적으로 접근하면 접촉이 많아지고, 사람들은 자세히 관찰하고 깊이 이해하면 그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반면에, 만약 사람들이 무언가에 익숙하지 않다면, 그들은 그것의 특징과 성질을 알 수 없다.

-응? 이 이치는 우리에게 한 가지를 이해하려면 반드시 그것에 익숙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학생으로서 지식을 습득하려면 그것을 배우고, 그것을 알고, 익히고, 결국 그것을 장악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둘째, 제목: 실천은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까? "가까운 물은 물고기성을 알 수 있고, 가까운 산은 새소리를 알 수 있다" 는 뜻은 깊고, "실천에서 참된 지식이 나온다" 는 이치를 보여준다.

-응? 사실입니다. 물에 가까워야 물고기가 물속에서 사는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에 가까워야 새의 특징을 알 수 있고, 새가 우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뭔가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 하려면, 우리는 가까이와 서 그것을 관찰 해야 우리에 게 알려줍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배의 맛을 익히려면 직접 맛보아야 한다. 그래, 직접 맛보지 않고 그 맛을 어떻게 알아? 수영과도 같다. 물에 익숙하지 않으면 물에서 반복해서 연습하지 않으면 수영을 배울 수 없다. 우리 학생들은 지식을 잘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연습하고, 끊임없이 실천해야 한다. 마치' 주먹은 손에서 벗어나지 않고, 즐거움은 입에서 떠나지 않는다' 는 것과 같이, 이렇게 숙련이 교묘해야 지식과 기술을 잘 배울 수 있다.

-응? 지식은 학습과 실천에서 나온다. 그래서 우리는 지식을 얻기 위해 실천에 전념해야지, 현실에서 벗어나 고조를 부르고 큰소리를 치면 안 된다. 속담에 만 마디 빈말이 한 행동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다.

셋째, 제목: 성공은 행동에 달려 있습니까? 가까운 물은 어성을 알 수 있고, 가까운 산은 새소리를 알 수 있다' 는 명언에는 많은 이치가 담겨 있는데, 그중에는' 성공은 행동에 있다' 는 이치가 있다.

-응? 어민이' 어성을 안다' 고 말하는 이유는 물고기의 특성을 잘 아는 것이다. 어부들이 강가에 살면서 고기잡이로 생계를 이어가기 때문에 물고기의 특성을 잘 알고 물고기에 대한 친숙함은 그들의 고기잡이 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어부들이 물고기의 성질에 익숙하지 않으면, 그들은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없다. 마찬가지로, 새들의 노랫소리를 구분하려면, 새들을 관찰하고 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행동 외에 다른 지름길은 없다. 목수가 되려면 나무를 상대하고 나무를 관찰해야 나무의 본성에 익숙해져 좋은 목수가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학생으로서 열심히 공부하고, 교과서 지식을 잘 배우고, 각종 실천 활동에 참가해야만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응? 그러므로 우리가 성공하려면, 우리는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 어떤 큰소리나 빈말도 소용이 없다. 행동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