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왜 문명 간에 교류와 상호 교훈이 필요한가?
왜 문명 간에 교류와 상호 교훈이 필요한가?
문명의 다른 방향에 뿌리를 내리다. "문명" 은 인류가 자연과 교제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물질, 제도, 정신적 성과의 합계를 말한다. 문명교류란 다른 민족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문명을 보급하고 나누는 과정을 말한다. 어떤 민족의 문명도 완벽하지 않다.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도전들, 서로 다른 문화적 자질, 사고방식, 민족마다 서로 다른 문명경관이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 과정을 밝히기 위해 독일 역사가인 야스퍼스의' 축기' 이론은 더욱 설득력이 있다. 그는 기원전 800 년부터 기원전 200 년, 특히 기원전 600 년부터 기원전 300 년까지 인간 문명의 "축 시대" 라고 생각한다. 이 짧은 수백 년은 인류 문명 정신의 중대한 돌파구이다. 원래 서로 단절된 모든 문명에는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중국 선전의 백가쟁명과 같은 위대한 정신 스승이 있었다. 그들의 사상 원칙은 서로 다른 문화 전통을 형성하고, 이 지역에서 서로 다른 문화 형태를 결정한다. 야스퍼스는 실제로 인간 정신의' 분열' 과정, 즉 서로 다른 민족이 자신의 문화 정신을 어떻게' 공유' 하고 자신의 문명 추세를 형성하는지를 밝혀냈다.
분열하기 전에 인간의 정신은 온전하지만 무지하다. "분열" 후, 자신의 길을 따라 발전하지만, 편협하고 소위' 상대적 진실' 이라는 곤경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문명 간의 상호 작용, 상호 감정, 심지어 융합이 특히 중요해졌다. 문명 전파사에서 가장 큰 적은' 문화 이기주의' 이다. 예를 들어 19 세기 후반에 다윈의 생물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일부 서방 학자들은 문화도' 물경쟁천선택, 적자생존' 의 진화 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선진과 낙후, 선진과 저조를 포함한 여러 문화를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사상이 제기되자마자' 문화다원주의' 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는데, 그들은 각 문화마다 나름대로의 존재 이유가 있고, 이미 인류 역사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다원주의, 문화다원주의, 문화다원주의, 문화다원주의, 문화다원주의)
현실의 꿈의 차이에 따라 문명교류의 직접적인 원인은 현실에서 서로 다른 민족의 꿈의 차이, 심지어 배타성에 있다. 문명 교류의 깊은 목적은 역사 교제를 통해 현실에 대한 이해와 화해에 있다. 인류 역사와 인류 사회는 다양한 문명 형태가 공간에서 공존하며 시간상 잇따라 이뤄진 생동감 있는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명의 발전과 지속은 주로 그 고유의 문화 정신에 의해 뒷받침된다. 오늘날 중국과 서양의 교류는 미래의 꿈일 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의 교류이기도 하다.
* * * 미래의 대응에 초점을 맞추다. 생태계 파괴, 비정상적인 기후와 환경 등. 인류가 직면한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지역, 민족의 제한을 타파하고 심도 있는 협력을 통해 문명 차원에서 서로 계발하고 서로 참고해야 한다. 자신을 보는 사람은 불행하지만, 자신을 보는 사람은 알 수 없다.' 자신의 문명에 대한 타고난 오만과 편견을 제외하고, 사람은 타고난 기존 문명에 대한' 경로 의존성' 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런 문제는 같은 문명 내에서 해결될 수 없을 운명이다. 따라서 이른바'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기 아는 자는 분명하다' 는 것은 문명 교제에서 자신을 알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야 미래에 대처하는 새로운 사고를 형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간의 생명활동의 풍부함과 개방성은 문명교류의 무한한 가능성을 결정한다. 두 가지 이질문명은 조화롭게 지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생활방식을 형성할 수 있다. 만약 한 민족이 호환 가능한 혁신의 동력이 부족하다면, 그것은 단지' 검은 길로 가는 것' 일 뿐이다. "만물은 서로 해를 끼치지 않고 공존하며, 도는 평행하지만 서로 부딪치지 않는다." 진정한 대화와 교류에서만 * * * * 의 미래에 함께 대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