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그림자의 문어문

그림자의 문어문

1. 한 바보가 자신의 그림자와 자신의 발자국을 두려워한다. 발자국과 그림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는 갈수록 빨라졌다. 그러나 그는 아무리 빨리 가도 그림자가 시종 그의 발꿈치를 떠나지 않았다는 것을 몰랐다. 그는 갈수록 발자국이 많아지는 것을 몰랐다. 그는 이해하지 못한다. 네가 나무 그늘 아래로 걸어가면 그림자가 없어진다. 네가 가만히 앉아 있는 한, 너의 발자국은 사라질 것이다. 그는 자신이 충분히 빨리 걷지 못한다고 느끼며 필사적으로 달리다가 결국 지쳐 죽었다.

장자는 사람들이 종종 무지와 어리석음 때문에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 안 하면 목표에 더 가까워진다. 장자는 중국 최초의 고용인과 그림자의 관계로 비유한 사상가이다. 그 후 후계 사람, 예를 들면 순자, 추리에 능하고 비유에 능하지 못하다. 그의 작품에는 우화가 거의 없지만, 그는 장자 우화의 생동감과 교묘함에 감염되어 이 우화를 개조했다. 권서량이라는 바보가 달밤에 걷고, 고개를 숙이고 자신의 그림자를 보고 귀신인 줄 알았다. 그는 고개를 들고 또 자신의 머리카락을 보고 이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겁에 질려 뛰고 집에 돌아와 놀라서 죽을 지경이었다.

장자는' 그늘이 지고, 고요한 흔적' 으로' 자연 무위' 의 인생관을 설명했다. 장자와는 달리, 순자는 이 우화로 모든 귀신이 인간의 자기기만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Xunzi 는 Pre-Qin 시대의 가장 철저한 무신론자입니다. 지금의 말로 말하면, 그는 가장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이다. 귀신과 관련하여 그의 명언은' 군자는 문인 줄 알고, 백성은 신인 줄 안다' 이다.

논자가 장자 우화를 개조하여 무신론을 설명하는 것과는 달리, 진대간보는' 소신기' 에서 장자 우화를 신화 () 로 개조했다. 물 속에는 황새라는 괴물이 있는데, 특히 사람을 쏘는 그림자를 담고 있어 사람을 병들게 하고 죽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