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위비의 서예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위비의 서예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1, 가로화와 가로화는 예서의 특징을 유지하며, 종종 서체 경계까지, 심지어 경계를 넘어선다.
글리프는 예서와 비교하면 평평하다.
3. 왼손이 양쪽으로 뻗어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펜을 받기 전의 굵은 획과 봉봉봉이 전체 글리프를 무겁고 듬직하게 하고, 약간 날고, 규칙적이고 동적인 미적 가치를 지녔다.
예술적 특징:
위비는 해서체의 일종으로, 위해서체, 진대해서체, 당대의 해서체와 함께 3 대 해서체 서체라고 불린다. 위북은 예서가 전형적인 해서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과도요소를 보였다. 위진 시대에는 해서체가 있었는데, 예를 들면 종희의' 현표' 와 왕희지의' 황정경' 은 모두 비교적 성숙한 해서체였다. 그러나 서진의 많은 지식인들이 진남에 따라 내려온 후 북조 서예 스타일은 남조와 크게 다르다.
현존하는 북조비각은 대부분 이름없는 민간 서예가의 작품으로 남조문인들이 이른바' 신운' 이라고 부르는 서예 스타일과는 자연스럽게 다르다. 종희와 왕희지는 예서에서 예서까지 일부 과정을 마쳤다. 북위의 민간 서예가는 김대의 남도로 인해 많은 성과를 계승하지 않고 원시 민간 서예의 발전 궤적을 답습했으며, 더 많은 것은 한위 시대의 예서에서 직접 진화한 것이다.
남조비각과 비교하면 청대 서평가 유희재는 "남서가 온화하고 북서가 창진하다" 고 생각한다. 김카이에 비해 당카이는 법도에 치중하고, 필결체로 통일을 규범화하는 경향이 있고, 위비는 펜으로 자유로워지고, 결체는 형세에 따라 형성되고, 천마행이다.
강유위는' 광익이선' 에서 위북의' 십미' 를 극찬했다.' 고금의 남북만, 위북을 예로 들었다. 당신은 무엇을 위해 살 수 있습니까? 10 미가 있다: 하나는 호방하고, 둘째는 진흙 투성이의 기상이고, 셋은 획호방하고, 넷은 점화호방하고, 다섯은 태도 판타지, 여섯은 정신이 혼후하고, 칠은 정취가 넘치고, 여덟은 학문이 심오하고, 아홉은 구조가 자연스럽고, 십은 혈육이 풍윤하며, 이것은 오직' 위북비석' 만이 가진 10 미이다
종지훈' 설헌서품' 은 "위북 서예가 한립의 정취를 이어받아 당카이의 선성을 열었다" 고 말했다. 초당 시대의 일부 해서서가들, 예를 들면 구양문의, 여사남, 추 수량 등은 모두 위비를 참고했다.
확장 데이터:
존재형식
위북은 남북조 시대 북조의 비각 서예 작품을 가리킨다. 위비에 현존하는 글자는 해서서이기 때문에, 이런 해서체 비문은 때로' 위서' 라고 불린다. 북비라고도 하는 위북은 북위가 북조 역대 왕조 중 건립 기간이 가장 길다. 나중에' 위북' 은 북조 전체의 비각 서예 작품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는데, 동위 서위 북제 북주 북주를 포함한다.
이 비문들은 주로 비석, 묘지명, 절벽 조각상 등으로 존재한다.
용문석굴에서 발견된 수천 개의 조각상을 포함하여 많은 위비 작품이 있다. 이 작품들은 양지가 고르지 않다. 선인의 정리를 거쳐 일부 작품들이 눈에 띄어 위북의 대표작품으로 여겨진다.
영향
위비는 사람들에게 비교적 일찍 발견되었지만, 줄곧 중시되지 않았다. 당대의 서예가 구양조회와 추수량의 일부 작품에서 우리는 북조비각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다. 이세민의 왕희지 서예에 대한 추앙으로 왕희를 대표하는 김대 서예 스타일은 당대에서 줄곧 주류였다.
이 때문에 전반적으로 당대의 해서체는 김대해서체의 전통을 더 많이 물려받았다. 위비를 채택해도 서예가 개인의 취미와 스타일 때문에 위비에서 보편적으로 배우는 분위기를 형성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당카이가 달성한 고도와 엄격한 법규는 후세의 해서체 실천을 절차화하고 규범화하여 창조성을 잃게 했다. 송대 4 대 서예가 수시, 황정견, 쌀탄, 채향은 당대와 견줄 만한 해서체 작품이 없었고, 주로 행서, 초서 창작에 정력을 쏟았다. 명대에 이르러 과거선택사가 점점 경직되면서' 태격체' 라는 서예 스타일이 등장했다.
태격체' 해서체는 과거 규정의 정식 서체로, 미관을 추구하고 대범하며 표준 규범을 요구한다. 이 요구는 서예가의 창작 개성을 억제했다. 청나라는 더 나아가' 내각식' 으로 발전하여' 천인면' 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청초 금석학이 일으켜서 남북조에서 대량의 비문이 출토되었다. 서예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정자' 의 폐단을 반성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가경 도광년 사이에 위북은 서가 서예가의 중시를 받기 시작했는데, 그중에서도 원원 (), 가방 () 은 전전 위북 () 의 가장 유력한 옹호자이고, 후기는 강유 () 였다. 원저에는' 북비남스티커',' 남북 서예파' 가 있어' 비학' 을 개척했다. 포장은' 쌍독예주', 강유위는' 쌍독예주' 를 썼는데, 송대 이래 춘화정첩에 대한 추앙과 모순돼' 존비억제첩'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이후 비학이 성행하면서 위북의 가치가 보편적으로 인정되었다. 진당' 방식을 채택하는 것 외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위북을 선택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위비는 이미' 위체' 로 표준화되었는데, 이것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중국어 인쇄체 중 하나이다. 모든 서예 스타일 중에서 초서는 비학에서 가장 먼 스타일이며, 가장 연습하기 어렵고 실용가치가 가장 높다. 그래서 비첩과 서예를 결합한 고급 형식이어야 한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이지민은 이전 서예가의 비문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먼저' 비석 입초' 라는 명제를 제시하고 개척적인 시도와 탐구를 진행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위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