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장자의 삼관을 논하다
장자의 삼관을 논하다
요약
천지의 의를 취하고 육기에 대항하는 변론' 은 장자의 일생의 출세 철학을 대표한다. 지금 그의 작품을 자세히 읽어봐야 사람마다 주관적인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문제를 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세상은 화목하고 다르다.
키워드
장자 생각; 생활
주체
장자를 대표하는 장자 체계를 다시 분석한 후, 필자는 장자의 학설이 유가학설과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은 일종의' 출세' 사상을 대표한다. 한편' 장자 내편' 은 장자 사상의 집대성자이다. 이 책은 대중에게 근심 걱정 없는 장자, 자유자재인 장자를 인식하게 했다. 저자에게 고대인의 활달하고 명랑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장자는 일생동안 생명의 의의를 추구해 왔다. 그가 쓴 바와 같이, "천지의 의로 육기의 변론에 대항한다."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수많은 사소한 일에 부딪히며 결국 세속적인 혼란에 파묻히게 되지만, 자신의 시야가 관심의 초점을 결정하고 세상에 대한 자신의 관념이 구도를 결정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우리가 인생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 자신이' 세 끼 먹고 다시 오너라' 를 선택하느냐, 아니면' 삼월 모이기',' 재청천',' 남찾기' 를 선택하느냐, 아니면 현재에 그쳤느냐에 달려 있다.
하지만 장자의 발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한 후에야 필자는 세계에 대한 이른바 생각이 결국 세속적인 견해라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세상에는 변하지 않는 진리가 없다. 진리와 도덕은 모두 사람에 의해 정의된다. 장자의 눈에는 모두 잊고, 진정한 아름다움, 추함, 선, 악, 진실을 잊는 것은 매우 현명하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에 신경을 쓰고, 자기가 해야 할 일에 멈춘다. 네가 덕행의 진급을 중시할 때, 심연은 너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이것은 "덕은 제각기 장점이 있고, 모양은 이미 잊어버렸다" 고 불린다. 이것이 바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자율과 견지를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물질적으로 척박한 고대에는 장자 등 성인들이 세속적인 집착을 잊을 수 있었다. 그중 송 씨는' 자연인격으로 돌아가는 인문심성' 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신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내가 없다" 는 정신 이념은 후세 사람들이 중시하고 내가 사랑하는 것이다. 이제' 신은 쓸모가 없다' 는 참뜻을 다시 이해하는데, 공자가 말한 바와 같다. "인정이 없는 자는 오래 약속할 수 없고, 그 길이를 누릴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내가' 인' 이라는 주제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된 것은, 신이 무효한 내면화는 그가' 책임' 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학습의 중심인, 출세 과정에서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 어떻게 내면의 사상을 선택하는지를 상징한다. 동시에 저자에게 그의 마음에는 선량함과 관용만이 있기 때문에 작은 득실에 얽매이지 않으면 조용하고 평화로운 마음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디테일에서, 나는 또한' 장자' 의' 신인무용론' 이 두 가지 측면을 가리키는 것을 보았다: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 어떻게 사람들과 어울리는지. 슬림한 면에서 슬림함은 자신의 내면수양을 높이는 것이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이다. 장자 이 말의 마지막 사상은 내 일생에서 자신의 망상, 정욕, 사념, 편파적인 생각을 끊임없이 극복하고 올바른 사상 길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신인들' 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내면의 수양이다.
우주 만물은 모두 그 내면의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지금 작가의 시대에 나는 장자가 장자에서 언급한 도덕도 깊이 연구할 만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도덕" 이라는 단어는 흐릿해 보이지만 현대인의 추구와 동경이다. 이것은 자연의 또 다른 표현이다. 장자의 사상은 독립하여 오천년의 명작에서 마치 특별한 존재와 같다. 과학이 세계의 모든 교육 체계와는 별개인 것처럼. 장자 뒤에서 대표하는 것은 황하 유역이 낳은 우수한 문화이자 작가가 계승할 만한 중화문화이다. "해가 높을수록 연습을 강할수록 앞을 보고 갑자기 뒤떨어진다." 연구 정신 "군자의 의는 질이고, 예의는 이미 다하고, 날은 이미 나왔고, 편지는 이미 세워졌다." 군자의 기운. 내 자신의 학습으로 볼 때, 나는 내가 여러 방면에서 그것의 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조별 협동 학습 기간 동안 작가의 조직정신은 더욱 깊어졌다. 모든 사람의 행동은 조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저자는 저자 세계 전체 사물의 변화가 양적 변화로 인한 질적 변화라는 주장을 진정으로 체험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신시기의 많은 사상가들은 단지 장자의 내용을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그로부터 영감을 얻으려고 시도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의 노력을 통해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역사 탐구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하며, 우수한 민족정신을 적극적으로 발양하고, 장자가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준 정신적 부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게 한다. 장자의 활달한 마음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것도 바로 이렇다. 그래야 우리는 이 우주에 사는 참뜻을 끊임없이 추측하고 생명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