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역경 속에서 영감을 주는 인용문과 격언

역경 속에서 영감을 주는 인용문과 격언

역경 속에서 영감을 주는 명언과 격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고는 물과 같아서 절대 남과 싸워서는 안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노자(Laozi)'에서 따온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다 이롭다. 그것은 모두가 싫어하는 것(wù)이므로 그렇다. 도보다 적다." 최고의 선행은 물과 같다는 뜻이다. 성품은 그대로이고,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고 모든 것을 즐기며,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는 곳에 있기 때문에 그는 타오와 가장 가깝습니다.

도교에서 물은 가장 좋고 부드러우며, 그 성질은 연속적이고 밀도가 높으며, 작을 때는 조용하고, 클 때는 사나우며, 다른 것과 경쟁할 수는 없지만 수용할 수 있습니다. 만사. 이것보다 더 나은 삶의 방식은 없습니다.

2. 큰 지혜는 어리석음과 같으니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큰 지혜는 바보와 같다는 고대 중국의 관용어이다. 『소시 송나라 소식집』 중 『어우양 원수 취임을 축하한다』 중에서 “큰 용맹은 겁쟁이 같고, 큰 지혜는 어리석음 같다”고 설명했다. 표면. "훌륭한 기술은 서투름과 같다"라는 뜻도 마찬가지다.

노자는 “큰 소리가 크니 코끼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했는데, 대략 같은 뜻이지만 묘사되는 인물의 위대함과 모든 것에 대한 통제력을 더 잘 표현한다. "큰 지혜는 어리석음과 같다." 어리석으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렀으나 큰 깨달음을 얻으려면 어리석음을 경계해야 하며, 그것을 지키는 사람이 수행하는 것이 바로 쿵푸이다.

3. 무관심하고 편안하며, 명확하고 결단력이 있습니다.

무심하고 명석한 이 문장은 서한 초기 유안의 『회남자(淮南子) 주기술』에서 처음 나왔다. 제갈량의 『계명서』에도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길이 없다”는 말도 인용된다.

'무관심'은 고대 도교 사상이다. "노자"는 "무관심하다"고 말했습니다. 우월하다는 것은 승리하는 것이지만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맑은 마음과 적은 욕망이 없으면 야망을 명확하고 확고하게 할 수 없습니다. 안정감과 평온함이 없으면 높은 이상을 실현할 수 없고 공부할 수도 없습니다. 오랫동안 힘들었습니다.

4. 한 방울의 물이 돌을 닳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입니다.

태산의 미끄러짐은 돌을 자르고, 단극의 엉킴은 줄기를 자른다. 물은 돌로 만든 드릴도 아니고 나무로 만든 톱도 아닙니다.

송나라 때 장귀야(張桂伯)는 충양현 행정관을 역임했다. 어느 날 그는 한 사무원이 터번 아래에 1센트를 숨긴 채 겁에 질려 금고에서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고문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점원은 불만스러워했습니다. "1페니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나를 이길 수는 있지만 나를 죽일 수는 없습니다!" Zhang은 분노했습니다. "하루에 한푼, 천일천페니, 밧줄이 나무를 자르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물이 돌에 스며들 것이다." 참수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