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안, 손소평 그들 두 형제는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소안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집이 가난해서 계속 학교에 갈 수 없었지만, 그는 자신만만하고 자존감이 있었다. 그는 아버지에게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시험장에 한 번 들어가 자신이 중학교에 합격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 결과, 전 현의 수천 명의 수험생 중 그는 자신을' 쌍수촌에서 출중한 농부' 로 만들려고 한다. 앞으로의 평범한 생활에서, 그는 실용적이고, 유능하며, 냉정한 현대의식을 가지고, 모든 정통한 농부가 될 뿐만 아니라, 기회를 잡고 벽돌밭을 만들고, 기업을 만들고, 사람을 탄복하게 하는 농부가 될 것이다. 그의 모든 것은 단지 "가 아니다 실연과 같은 운명은 그로 하여금 더 일찍 좌절과 불행을 맛보게 하였으나, 더욱 차분하게 기다리고 묵묵히 견디는 법을 배우게 하였다. 도시와 농촌의 차이, 습관세력은 그의 분투의 길을 가시덤불로 가득 채웠다. 그러나 타격에 직면하여 그는 낙담하지 않고, 슬퍼하지 않고, 부지런히 생각하고, 용감하게 진취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인정하고 분투했다. 마침내 이 조상 8 대는 모두 농민인 사나이가 그를 세웠다 그 마을 사람들을 괄목하게 했다. 손소안은 또 매우 책임감과 동정심이 많은 사람이다. 그와 그의 외지에서 결혼한 아내는 동고동락했지만, 날이 좀 나아졌을 때, 그의 아내는 분가를 제안했고, 사회 밖의 각종 스트레스는 그를 굴복시킬 수 없었지만, 이 일은 그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을 더욱 깨닫게 했다. 그는 부모를 공경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 마을의 많은 곤궁한 가구들이 돈을 마련하기 위해 화학비료를 사거나 생활용품을 사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러 왔을 때, 그는 그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손소안은 한 세대의 농민의 새로운 대표였다. < P > 손소평의 일생은 평범한 삶의 휘황찬란한 의미를 더욱 잘 보여 주었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생에서 탄광노동자가 되어 파란만장한 인생 여정을 겪었다. 그의 사상을 관통하는 주선은 분투, 끈기이다 생활에 대한 희망이 가득하다. 고등학교 공부 기간 동안 그는 매일 밥을 먹을 때 항상' 흑아프리카' 에 속했지만,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원대한 이상을 품고 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전샤오샤와의 이별 모임에서 그는 절대 그런 것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땔나무 몇 개나 계란 한 개와 이웃들을 위해 피를 흘리며 이빨도 닦지 않고, 책도 곡식 사재기를 잡아당기고 ...... ",다샤오샤는 놀림이지만, 손소평의 심리적 깊이에 대해 확실히 말했다. 그는 자신이 농촌의 전통적인 의식에 잠길 것을 두려워하며 고향을 떠나 사회에 가서 혼자 분투하기로 했다. 그는 태연히 인생을 마주했다. 그는 모두 노동으로 존경을 받고 자신감을 세웠다. 그가 다른 사람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석두 등을 업었을 때, 막 학교를 나온 그는 등에 상처가 많았지만 소리를 지르지 않았다. 그와 함께 탄광에 내려온 광부들이 월급을 받으러 갔지만, 그 달의 생활비도 부족했을 때, 그는 노동의 가치를 진정으로 깨달았다. 동시에 그는 현대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늘 배우는 것을 잊지 않고, 글을 쓸 수 있다 전효샤는 그의 생활환경을 꺼리지 않고, 업무사업 방면과 자신의 큰 차이로 이' 석탄을 캐는 남자' 를 깊이 사랑하게 되었다. 그와 전효샤의 사랑은 비극으로 끝났지만 그는 여전히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었다. 용감하고 성실하게 삶을 대면한다. 손소평이 각종 혹독한 환경에서 묵묵히 혼자 분투하는 경험은 바로 이 작품의 매력적인 매력이다. < P > 인물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상변화는 소설의 위선을 구성한다. 소설 속 다른 인물들도 혈육이 충만해 보인다. 전복당은 한때 쌍수촌의' 지도자' 였고, 혁명시대도 풍운의 인물이었지만,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는 새로운 세대의 젊은이들이 그에게 주는 압력을 분명히 느꼈고, 그도 그의 힘에 슬픔을 느끼지 않았다. 그가 여러 해 동안 도착하지 않은 대대를 보았을 때.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대해 무력감을 느낀다. 인물 사상의 변화는 바로 전체 시대의식의 변화를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P > 내가' 평범한 세상' 을 다 읽었을 때, 나는 충격적인 느낌이 들었다. 소설 한 권을 이렇게 쓸 수 있다니, 이렇게 기세가 웅장하고 섬세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내가 어릴 때부터 크게 본 책 중 가장 양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손소평의 원형은 바로 루요의 친동생이다. 그는 손소평과 마찬가지로 열혈 청년이기도 하다. 시내에 가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 물론, 루요남동생이 나중에 어떻게 되었는지 잘 모르겠다. 또한 루요는' 평범한 세상' 이라는 책을 쓰기 위해 자신의 모든 정력을 소모하고 생명의 대가를 치렀다. 평범한 세상' 이라는 책을 쓴 지 얼마 되지 않아 (약 2 년) 길이 멀다는 몸이 극도로 약해 생명의 쇠약을 초래하여 생명의 끝에 이르렀다. 오늘날 이런 문학 창작자가 또 있을까, 지금 매우 붉은 여추우선생 (나는 그에 대한 선입견이 없다) 도 길요와 비교할 수 없다. Lu Yao 는 "평범한 세계" 를 쓰기 위해 농촌, 공장, 광산, 학교 및 기타 체험 생활로 깊숙이 들어갔다. 그 당시 경험 생활과 현재 더 인기있는 "경험" 중 일부는 완전히 두 가지 개념이었다. 그는 몇 년 동안 갔다. 비교적 완전한 작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그는 대량의 신문 서적을 열람했고, 그의 손가락은 책을 넘기기 위해 표면의 가죽이 거의 투명하게 닳아서 안의 혈관을 똑똑히 볼 수 있었다. 글쓰기에 영감을 주기 위해 그는 대량의 열등한 담배를 피웠는데, 이는 그의 앞으로의 조기 사망에 숨겨진 위험을 안겨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의 비교적 권위 있는 신문인' 중국 청년보' 가 이런 여론조사를 한 적이 있다. 당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작가는 누구일까? 당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책은 무엇입니까? 전국 각지의 다양한 계층의 인사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작가는 노신이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책 한 권은 길요의' 평범한 세계' 였다. 루요의' 평범한 세계' 의 영향력은 이것으로 볼 수 있다. 많은 경우, 나는 정말 외로움, 과감한 사색에 감동될 것이다. 바로 그 사람, 대서북에서 나온 농민이지만, 우리를 위해 손소안, 손소평, 윤엽, 손옥후, 전복당, 전효하 등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고, 호령하고 싶은 인물들, 특히 정면이다 그렇게 어려운 생활에서도 많은 아름다운 것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노동도 원래 이렇게 충실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이상과 분투가 정말 허황된 것을 알게 된 것이' 평범한 세상' 이라는 책의 가장 큰 매력일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을 때 나는 사관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비록 지금도 26 살이지만, 이 책은 언제나 내 머릿속에 맴돌고 있다. 나는 중국 교육자들이 우리 초등 중학생을 추천하여 인생 철학과 인간애로 가득 찬 이 책을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 나는 이 책이 어떤 청년에게도 긍정적이고 깊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때때로 나는 우리의 현재 교육이 왜 청소년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잘 인도하지 못하는지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마도 지금의 시대는 다원화된 사회로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많고, 현재의 가치취향과 행동기준도 다르고, 교육의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목소리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결코 발을 감쌀 수 없습니다. 우리는 교사를 인간의 영혼의 엔지니어라고 부르지만, 현재 많은 교육자들이 정말 청소년의 영혼을 잘 형성하고 있습니까? 많은 선생님들이 수익 창출을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많은 행동들이 이미 사회의 악독한 습관에 물들었다. 우리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는가, 사회의 세상 물정을 배우느냐, 아니면 학생들에게 사랑 생활을 하도록 가르치는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은 단지 책에서 무미건조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사람이 되고, 사회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청소년의 영혼을 진정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지금 이런 말을 하지 않고, 우리가 받은 교육이 도대체 어떤 교육인지, 우리는 어려서부터 대부분 두려움 없는 영웅주의, 국가, 인민의 이익이 모든 것보다 높은 집단주의 교육으로 성장했다고 말하는데, 이러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인간화 교육은 어디에 있는가, 개인의 생명과 권익에 대한 존중에 대한 교육은 어디에 있는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한 소통에 대한 교육은 어디에 있는가? 왜 지금 이 사회가 이렇게 경솔하고, 이렇게 성실하지 않다면, 주범은 교육이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개혁 개방 이후 가장 큰 실수는 교육이라고 말했다. 교육의 인간성과 실사구시의 결핍은 우리 시대와 민족의 비애이다. 인간화 배려가 부족한 사회는 희망이 없는 사회다. 이런 사회는 위선, 간사함, 윤리도덕을 상실하는 사람만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지금이다. 우리는 여전히 교육제도가 얼마나 큰 개혁을 보지 못하고, 응시 교육이 여전히 널리 퍼져 있고, 자질교육은 여전히 터무니없는 것일 뿐이다. 생각해 보세요. 개혁은 어렵다. 그렇지 않으면 역사에서 개혁을 만날 때마다 지진과 같은 이소리가 나지 않을 것이며, 역사상의 개혁은 대부분 실패로 끝나지만, 인류의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에 들어선 오늘날 중국에서는 이런 일이 있다면 일종의 슬픔이라고 말할 수 없다. 정치 체제의 개혁은 어려울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왜 교육제도에 대한 개혁도 마찬가지일까? 이 질문들은 나에게 정말 알 수 없지만,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노요의' 평범한 세계' 를 많은 청소년들에게 추천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많은 질문들, 나는 이 책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체제개혁 방면의 답이 아니라 교육 지향적인 문제) 누군가 내 의견에 동의하는지, 너희들의 관점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모르겠다!
평범함을 깨닫다
-'평범한 세상' 을 읽으며
평범함을 느끼는 것이 삶의 본색이다. 우리 각자는 이 호호 세계에 있어서 매우 작고, 연약하며, 보잘것없다. 이 세상도 평범하고, 슬픔과 기쁨, 삶과 죽음, 가난과 부, 세상일의 변화이며, 역사의 장하에서는 평범한 일에 지나지 않는다. 평범함을 위해, 나는 책 한 권인' 평범한 세상' 을 읽을 때까지 그렇게 생각했다. 이제야 문득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라는 위대한 대작이 우리에게 평범함과 고난을 설명하고 삶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 책은 우리에게 평범한 세계, 노란 땅의 세계를 묘사한다. 대대로 황토를 향해 하늘을 향하는 일반인들이 살고 있는데, 그들은 생로병사, 슬픔과 이별, 가난과 부유함, 고난과 투쟁, 세상일이 변하는 연극을 연출하고 있다. 희극인가요? 비극? 정극? 어쩌면 조금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책에는 화려한 미사여구도 없고, 아슬아슬한 줄거리도 없고, 세상을 놀라게 하는 장면도 없고, 평범한 사람, 평범한 삶, 평범한 감정, 평범한 이야기도 있다. < P > 선생님께서 나에게 이 책을 읽으라고 권하셨을 때, 나는 그녀가 나를 얼버무리고 있는 줄 알았다. 왜냐하면 내가 처음 읽었을 때, 나는 아무런 느낌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안의 일은 너무 평범하다. 평범해서 그들이 모두 내 곁에서 일어난 것처럼 느껴졌다. 그러나, 내가 세 번째로 읽었을 때, 나는 이미 내 피가 천천히 끓기 시작하는 것을 느꼈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인물은 손소평이다. 고난에 대한 깊은 인식, 삶에 대한 깊은 이해, 정신세계에 대한 깊은 추구를 가진 사람이다. 그는 철골과 강력한 정신력, 큰 용기를 가지고 있다. 학창시절' 아프리카인' 에서 성년시대의' 인품' 에 이르기까지 그는 고된 인생 분투를 겪었지만, 고통과 맷돌 속에서 고난에 대한 자부심과 숭고함을 형성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나는 그의 고난의 철학을 감상하고, 노동에 대한 그의 인식을 존경하며, 생활에 대한 그의 이해를 부러워한다. < P > 고난의 철학에 대해 이 책은 이렇게 표현한다. "네, 그는 사회의 최하층에서 발버둥치며 돈 몇 푼에 시달렸습니다. 하지만 그는 단지 이것을 생계와 생명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 그는 지금 오히려 자신의 고난을 "사랑" 하고 있다. 이 피 묻은 세례를 통해, 그는 자신이 천신만고를 거쳐 빚은 삶의 꿀이 쉽게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맛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자조적으로 자신의 이런 인식을' 고난에 관한 학설' 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어떤 인식인가? 우리가 어려움과 좌절에 부딪힐 때마다, 아마도 이런 어려움과 좌절은 손소평이 겪은 고난의 백만 분의 1 에 불과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인식을 한 적이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실패명언) 설령 어느 날 학교가 끝나고 비가 내리거나 날씨가 좀 무더워서 정전이 되더라도, 우리는 종종 많은 원망을 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하지만' 평범한 세상' 을 읽고' 고난의 철학' 을 읽는다면 앞으로 더 많은 고통을 겪더라도 하늘을 원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노동에 대한 인식에 대해 이 책에는 "한 사람의 정신이 충실하거나 무의미하게 사는 것은 주로 노동에 대한 그의 태도에 달려 있다" 고 적혀 있다. 이것은 절대적으로 정교한 이론이며, 언제나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이론이다. "노동만이 사람을 생활에서 강하게 할 수 있다. 누구든, 결국 두 손으로 삶을 창조할 수 있는 노동자들이 필요하다. 이 사람들에게 손소평은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을 주었다. 노동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인생의 가장 기본적인 과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 여기에 반영된 것은 두 종류의 사람, 근면함과 게으름이다. 인생에는 차이가 없지만, 다른 상황과 발전을 거쳐 사람과 사람 사이에 큰 차이가 생겼다. 이 기간 동안 노동에 대한 인식이 다르면 이런 차이가 생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P > 우리가 대학에 합격했을 때, 공부에 있어서 우리는 별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3 년간의 대학 생활을 겪은 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차이는 또 얼마나 큰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재상 류나솥은 신사와 임종하기 전에 그에게 말했다. "사실, 모든 사람의 결말은 모두 그 자신이 세심하게 설계한 것이다." 우리가 여기를 읽을 때, 우리는 모두 우리가 노동을 어떻게 대하는지 잘 생각해야 한다.
손소평, 도대체 어떤 사람인가. 사실, 그는 평범한 사람이고, 일반 농민보다 몇 권의 책을 더 읽고, 삶의 의미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추구를 하는 사람이다. 여동생 손란향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생활에 대한 그의 인식을 충분히 표현했다. < P > "...... 우리는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다.-결코 우리의 출신을 경멸하지 마라.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장점은 우리 일생을 다 쓸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우리 출신의 한계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농민의 편협성을 철저히 배신하고 더 높은 삶의 의미를 추구해야 한다. ... < P > 우선 자강자립,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세계에 용감하게 맞서야 한다. 고난을 두려워하지 마라! 고난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면 고난은 숭고함을 가져다 줄 것이다. ...... 만약 생활에 네가 고통을 참아야 한다면, 너는 반드시 이를 악물고 견지해야 한다. 위대한 사람이 말했다: 고통은 헛된가? 그것은 우리를 위대하게 해야 한다! 평범함이란 무엇인가? 그런 평범한 생활 속에서, 눈을 잃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