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중간고사가 곧 다가온다. 강서 유명인이나 문어문이나 문장 좀 찾고 싶어요.
중간고사가 곧 다가온다. 강서 유명인이나 문어문이나 문장 좀 찾고 싶어요.
왕안석 (102 1- 1086) 북송 린천현 염보령 (현재 임천구 등가골목) 사람. 걸출한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 개혁가.
왕안석은 한 환관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지런히 일해서 많은 책을 많이 읽었다. 그는 아버지와 함께 남북을 여행하면서 일부 사회 현실을 접했다. 농민의 고통스러운 생활을 이해하다. 그래서 그는 젊었을 때' 세속을 바꾸라' 는 포부를 세웠다. 스물 두 살 진사 후, 회남 지사, 현현 지사, 주수 지사, 상주지사, 강동 교도소 지사를 역임한 후, 모두 민정을 동정하고 지방이익을 촉진하는 것이다. 북송 가우 3 년 (1058) 지출 판사로 재임했을 때 송인종 수만 자를 쓰며 관제, 과거, 사치스러운 부패 풍조를 깊이 폭로하고 변법도를 강하게 요구하고 변방을 강화하며' 천하의 재물을 모아 천하를 위한 재테크 원칙' 을 제시했다.
1067 년, 종신이 즉위했고, 왕안석은 강녕 (오늘 남경) 지사로, 한림학사 겸 강사로 재직했다. 희녕 2 년 (1069) 정치 참여, 이듬해 승상 경배, 변법 시행 시작. 금융 방면의 신법에는 평균 손실법, 청묘법, 시장법, 면제법, 농토수리법 등이 있다. 군사 방면에는 장법, 갑옷법, 호마법이 있다. 동시에, 과거제도를 개혁하고 인재를 양성하여 신법을 관철하는데, 이러한 조치들은 대지주와 대상인의 농민에 대한 착취를 어느 정도 제한하고 농토수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국가의 재정 상황이 개선되어 군사력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사마광 등 보수세력의 격렬한 반대로 신법 시행이 반복적으로 막혀 송신종도 수시로 흔들리고 있다. 희녕 7 년, 왕안석은 사직을 강요당하고 강녕 지사로 임명되었다. 이듬해 2 월에 그는 총리로 재임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또 신법 수호로 종신에게 죄를 지었기 때문에 휴교하고 강녕 반산가든으로 물러나 조정에 의해' 정국공' 으로 봉쇄되었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왕이라고 부른다.
혁명 멘토 레닌은 왕안석을' 1 1 세기 중국의 개혁가' 라고 불렀다. 왕안석이 감히 천하를 위해 앞장서고, 예리하게 개혁하는 것은 자신의 진보에 대한 철학 사상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그는 세상의 만물이 금목의 불, 물, 흙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구분' 을 자연발전 변화의 법칙으로 보고' 자연변화가 부족하고, 조상이 부족하고, 사람의 말이 부족하다' 는 두려움없는 정신을 확립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진보 사상은 그의 문학 작품에서도 크게 이채를 보냈다. 그의 산문은 기운이 생동감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당송 8 인' 중의 하나이다. 그의 시는 창력이 참신하고 호매하고 호쾌하다. 유감스럽게도, 그의 저서 대부분이 실전되어 지금은' 왕림천집',' 임천집',' 삼경신의',' 노자주' 등 몇 편밖에 남지 않았다.
이 고대의 걸출한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를 기념하기 위해 인민정부는 임천구에 왕안석 기념관을 지었다. 1986 년 겨울박물관이 완공된 이후 중국과 외국의 관람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동양의 셰익스피어-탕현조
탕현조 (1550- 16 16), 글자는 변하지 않고, 일명 돌, 일명 해조, 피카도인. 명대의 걸출한 극작가이자 문학가는 중국과 세계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어' 동방셰익스피어' 로 불린다.
당조적 임천현 운산향, 이후 가선 (현재 임천구) 으로 이주했다. 탕현조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스물한 살에 발탁되었다. 권세 있는 사람에게 붙으려 하지 않기 때문에 학문이 있고 명성이 있어 서른네 살이 되어서야 진사에 들어갔다. 역대 태상박사, 제임스 주책, 예악사 사제. 명나라 만리 19 년 (159 1) 당시 관료의 부패와 분노를 목격하고' 시랑과 대신들' 에 올라 대학사 신시행을 탄핵하고 국정에 충격을 주고 황제를 화나게 하며 서문전사로 강등됐다. 이후 절강성 수창현으로 전근한 지 5 년 만에 정적이 현저하다. 그러나 그는 권세 있는 사람을 억압하고 권세 있는 사람을 격분시켜 상급자의 불신과 지방세력의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탕현조 소년 때, 스승은 태주학파의 주요 인물인 나여방에서, 어차피 통한 송학사의 영향을 받았다. 남경에서 관직을 하는 동안 이비 대관 등 반리학 사상의 영향을 받아 당시 부패한 사회에 대한 깊은 인식으로 시대 선두에 서 있는 진보학자가 된 것도 그의 문학사업이 큰 성공을 거둔 중요한 요인이다.
탕현조는 여러 방면의 업적 중에서 연극 창작이 가장 중요하다. 그의 연극 작품' 자비기',' 코난',' 모란정',' 단' 은 임천 사몽이라고 불리는데, 그중' 모란정' 은 그의 대표작이다. 이 연극들은 중국 역대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영국 일본 독일 러시아 등 많은 나라로 전해져 세계 연극 예술의 보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당의 전문 저서' 이황현 청원극 신전' 도 중국 희곡 역사상 연극 공연에 관한 중요한 문헌이다. 그것은 감독 방면에서 선봉 역할을 했다. 탕현조 역시 걸출한 시인이다. 시집에는' 탕여명 전집' 4 권,' 홍천일초' 한 권,' 그리움첩초' 두 권이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관련 부서는 탕현조의 저작을 전면적으로 진지하게 정리하여' 탕현조문집' 을 출판했다. 이 위대한 연극가와 작가를 기념하기 위해 인민정부는 탕현조릉원, 탕유명 극장을 지었고, 극장 안에는 탕현조 기념실이 있었다. 1982 년 10 월, 중앙문화부, 중국연극가 협회, 강서성문화국, 중국연극가 협회 강서분회가 푸저우 탕유명 극장에서 탕현조의 서거 366 주년을 기념하는 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인민정부가 건설한 탕현조 기념관이 완공되어 개관했다.
연 슈 (99 1- 1055), 북송 린천현 문강향인, 유명한 시인.
슈는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일곱 살 때부터' 신동' 으로 칭송받았다. 그는 열네 살 때 학자였다. 역대 태상사, 광록사승, 집현학당 총관, 태창사승, 호부 상서, 한림학사, 삼두사, 추밀대신보좌관, 정사고문. 53 세에 그는 당나라 특사로 임명되어 재상을 맡았다. 이듬해, 그는 공부 상서로평가된 후 잉주 (오늘 안후이푸양), 주첸 (오늘 하남 화이양), 서주 (오늘 하남 허창) 지방장관으로 강등되어 병부 상서로운 자리에 올랐다. 송인종은 향년 64 세를 일기로 장례식에 참석했다. 그가 죽은 후, 사공과 석충은 그에게 선물 한 부를 주고, 그에게 사후 번호를 주었다.
안수는 사람을 잘 쓰는 법을 안다. 범중엄, 공도부 등 당대 유명인사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한치, 부필, 구양수, 송치 등은 모두 매우 중시되고 있다. "법정 전 복숭아리 중오수, 반 중 인부" 의 대련은 그가 현임능을 뽑는 진정한 묘사이다. 안슈도 인재 양성에 매우 치중하고, 교육 사업에 열심이다. 1027 년 난징 (이남 상구) 에서 근무할 때' 개교교교교교교생' 으로 5 대 이후 황폐한 교육사업을 빠르게 부흥시켜 뭇별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전략안목과 실천정신을 구현했다.
엄수산의 장시는 특히 기교가 있다. 그의 시는 남당 풍격을 계승하여' 쿤시 스타일' 을 답습하여 정으로 이겼다. 문학사전은 아름답고 우아하며, 묘미가 넘치고, 독특하고, 신선하고 단아하며, 함축적이고 완곡하며, 따뜻하고 화목하며, 재미가 넘친다. 송사를 이끄는 길' 과' 북송 악사의 시조' 라는 명성이 있다. 그중에는' 자기도 모르게 꽃이 떨어지고, 얼굴도 데자뷰',' 이화원 용월, 버들개탕 바람 빛' 등 천고에 칭송되는 좋은 문장이 적지 않다. 그의 작품은' 주황사',' 연원 함의문' 등이 있어 모두 전대작이다.
문천상 (1236-1282) 은 남송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문학가이다. 글자여산, 일명 송서, 강서지안인. 스무 살 중장원, 관직에서 우승상까지. 덕우 2 년 (1276), 원병이 임안 (현재 저장성 항주시) 을 포위하고, 문천상이 원군에 가서 화해를 하고, 북쪽으로 호송되어 진강에 도착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전우와 남방을 떠나 온주 지원교파로 가서 광복을 시도하고 동남으로 전전하려 했다. 원병이 남하하여 한 번에 하나씩 일어나 저항하다. 경연이의 패전은 3 년 (1278) 에 포로로 잡혀 연경 (오늘 베이징) 에 4 년 동안 감금되어 불굴이다. 마흔 일곱.
문천상의 시 창작은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전기에 글을 쓰고, 오락하는 시가 많고, 우수한 시가 적다. 이후의 시는 모두 피눈물로 쓴 것으로, 감정이 깊고 격앙되어 감화력이 매우 강하다. 그의 항전 시가의 대부분은' 남도',' 후도',' 샤오은집' 으로 수입되었다. 이 시들은 시인애국정신의 결정체로 적에 대한 증오와 조국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으며, 위풍불굴, 부귀음일, 빈천과 겸비한 정신을 보여준다. 그의 시'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댄의 마음을 반짝이는 별' ('과영양') 이 중국 민족 해방사에서 빛을 발했다. 정의의 노래' 는 우리나라 역사상 민족 영웅의 불후의 사적을 오고 중화민족의 애국 전통을 칭송하며 중화민족의 신성불가침의 기절을 표현했다. "화이 하천", "느낌", "금릉첩", "초가을", "염노교" 와 같은 다른 것들? 게시물에서 친구에게 작별을 고하며' 만강홍' 이라고 말하는 것은 모두 중국 문학의 보고의 보물이다. 그는 각종 수법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고 서정, 의론, 서사를 결합하여 구체적인 예술 경지에서 자신의 사상 감정을 드러내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1278 년 그는 북쪽으로 끌려가 건강 (오늘 장쑤 남경) 을 지나 칠율' 초가을' 과 여덟 편의 시를 썼는데, 각 수도는 구체적인 그림이다. 가을의 슬픈 심정을 다른 각도에서 써냈다. 마지막으로, 그는 두 구절의 시로 망국의 아픔을 지적했다.' 육조 무한, 석양이 서쪽으로 질 때 머리를 긁고, 독립할 때 생각하다' 는 시인의 우국우민의 심정을 형상적으로 그려냈다. 그의 시는 호방하고, 열정이 관대하며, 언어가 소박하며, 중국시 현실주의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내 마음은 자석이다. 남방이 쉬지 않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 (창장) 라는 시는' 남도' 라는 이름의 유래를 설명하고 시인의 정치사상과 시가 창작 경향을 요약했다. 《문산선생 전집》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구양수 (1007- 1072) 강서여릉 (금지안) 사람, 자영숙, 호취옹, 만년호 유일거사.
그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집안이 매우 가난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갈대로 읽도록 가르쳤고, 그는 열심히 공부했다. 스물네 살 때 그는 수재였고, 나중에 한림학사와 부총리를 맡았고, 범중연의' 이청혁신' 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동시에, 그는 북송 고문혁신파의 리더이기도 하고, 문장 시문도 모두 뛰어나다. 그는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상을 주었는데, 왕안석, 소동파 등은 모두 그가 지지하는 것이다.
구양수의 산문 성취가 탁월하여 산문 발전사에서의 지위는 중당 시대의 한유와 비슷하다. 정논문은 구양수의 산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작품들은 대부분 주소하고, 일반적으로 이치를 잘 설명하고, 논리가 엄격하고, 중심이 두드러지지만, 완곡한 변화도 적지 않다. 예를 들어 명작에는' 이별론',' 속박론',' 원폐론' 이 있다.
구양수는 일찍이' 신오대사' 를 썼고, 송치와 합편' 신당서' 를 집필했다. 역사에 대한 그의 정확한 이해는 구양수의 역사 논문을 매우 특색있게 했다. "오대사 영관 전서" 는 그 사학 이론의 대표작이다. 이 글은 만당장문 제자 이순신을 마음껏 즐기고, 악관으로 자만하여 국사를 초래한 역사적 사실로,' 걱정노흥국, 한가한 망망' 의 보편적 법칙을 설명하고, 통찰력이 깊고, 생각을 자극한다.
구양수의 잡문도 특색이 있다. 이런 종류의 문장 들은 여행, 노트 필기가 아니라 장면, 한 가지, 한 사람을 써서 자신의 인생 깨달음을 표현하고 자신의 인생 이상을 기탁하는 경우가 많다. 풍락정, 취옹정 등으로 유명하다.
구양수의 사부 산문은 주로 서정을 위주로 한다. 예를 들면' 매미 울음 푸',' 추성부' 등이다. 이전의 율부와 달리 구양수의 서정적 소부는 대부분 산문식이며 의론, 글쓰기, 서정이 하나로 어우러져 형식상 더욱 유연하고 자유롭다.
주 (1130-1200 >), 자혜, 호혜안, 별호 자양, 남송 강서우원 사람.
아버지 주송 () 은 한 학자로서, 쳉 () 의 이학에 대해 깊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이 제안에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회 (진회) 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관직을 잃고 집에 머물렀다. 그는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공맹의 도를 지킨다. 그의 아버지 주씨는 요구가 매우 엄격하다. 유교 고전으로 그를 엄격하게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고금의 성패흥망' 에 대한 교육으로 국가 사회와 사회 현실의 안위를 배려하도록 교육하고, 금승승에 대한 그의 사상과 신념을 세웠다. 주씨는 아버지의 지시를 엄격히 준수하며 열심히 공부했다. 청년기에 그는 유가의 주요 저작을 진지하게 연구하여 각종 학설과 각종 학풍을 광범위하게 섭렵하여 학업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19 세는 수재가 되어 취안저우 동안현 주서를 수여받았다. 그는 남강군에서 2 년 1 개월 복무했다.
사오싱은 32 년 (1 162), 효종이 즉위하여 장준으로 출병하여 항금을 준비하고 국내외 장관을 모집하여 정견을 진술할 준비를 하였다. 주씨는 즉시 편지 한 통을 써서' 인무응조' 에서 "이 계책은 정사에 지나지 않아 야만할 겨를이 없다" 며 황제에게 세 가지 조치를 제시했다. 이듬해 효종은 수직 아치당에서 주씨를 불렀고, 주씨는 세 수를 쳤다. 첫 번째 방법은 황제가 진유를 방문하고,' 대학' 의 길을 설명하고, 슬림함을 근본으로 삼았다. 두 번째는 "군부님의 원수는 함께 하늘을 쓰지 않고, 싸우지 않으면 원수가 없다고 주장하고, 방심하면 승리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셋째,' 공수를 일지책' 으로' 간언 (도)' 을 신랄하게 비판한 것은 당시에도 막혔지만 다행히 (아첨) 국면이었다. 결국 황제는 채택하려 하지 않았다. 주간언은 할 수 없고, 은거숭안우이산냉천영롱루, 강의학지식, 저서설. 사오싱 32 년 이후 (1162> (부터) 석춘 4 년 (1 177) 까지 15 년 동안 그 학술사상이 성숙해 완전한 이학 체계를 형성하여 초보적으로 집리의 숙원을 실현하고 명성을 크게 떨쳤다.
Zhu 의 학문적 업적은 법원을 당혹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를 임용하지 않으면 현인을 포기한 혐의가 있다. 임명되면 국가 대사를 "방해" 할 것 같다. 한 차례의 연구를 거쳐, 나는 그를 남강군, 외진 곳으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6 년차 (1 179), 3 월, 주임, 군지배. 취임 초기부터' 경전을 연구하고 민간의 질고를 조회하라' 며' 남강자기' 를 붙였다. 첫째, 남강의' 민력이 나날이 쇠퇴하고 무심코 안생한다' 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인, 어른, 승니, 백성들이 우열의 근원을 알고 그로부터 교훈을 얻길 바란다. 둘째, 신사에게 매년 고향에서 어른들과 모이고, 자녀들에게 충실함을 가르치고, 부형을 배우고, 어른을 배우고, 친족을 잘 대하고,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며, 환난과 함께 풍속의 아름다움을 이루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셋째, 향당 어른, 선출된 아이, 입학독경. 그해, 주씨는 세금 면제를 호소하고 비서를 파견하여' 군현 가뭄상전의 장부를 조사한다' 는 글을 발표한 뒤 농민들에게' 이 기회를 틈타 다양한 메밀과 보리' 를 설득해 기근을 넘길 것을 권했다. 왕문림의' 농사법' 과' 뽕나무법' 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다. 이듬해 9 월, 그는 호남측 돌제방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고 부지런합니다. 클릭합니다
남강 재직 기간 동안 주씨는 백록동 서원을 직접 시찰했다. 악루, 제양, 석고와 함께' 천하 4 대 서원' 이라고 불리던 이 유적지를 보니, 나는 더할 나위 없이 슬프지만 서원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대해 짱 입을 다물고 있다. 그가 말하길, "그 네 벽을 봐라, 산천이 맑고 조화롭고, 시정의 소란스러움이 없다. 봄돌의 승리가 있어, 실제로 군거강학장서의 장소이다. " 왜냐하면 "여산을 읽고, 노자, 도가 () 불가의 생활이 백태로 파괴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선비관에 관해서는 오직 한 곳밖에 없지만, 이미 여러 해 동안 버려져 있었기 때문에 나는 나의 도쇠에 대해 한탄할 수 있었고, 당태종은 돈화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뜻을 이 주에서 내세를 전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루산 백록원서원이 함께 건설되었다. 그래서 나는 조정에 거듭 요청했고, 효종 황제는 마침내 백록원서원의 부흥을 비준했다. 서원이 완공된 날, 그는 술을 마시고 시를 썼다. "낡은 관을 보수하고 큰 성공을 거두면, 각 길의 인재들은 사슴소리를 들어야 한다. 세 나리는 왜 모평과 함께 목욕하지 않습니까? 편집자는 감히 정직을 토론합니다. 깊은 근원은 반드시 한가함에서 얻을 것이고, 묘용은 반드시 음악에서 태어날 것이다. 무한섭외 교분을 묻지 마라, 이 마음은 이 산동맹에 대해 이야기한다. " 그는 또한 \ "백록동 고도 선생문 \" 을 썼고, 효종 황제에게 백록동 서원 문제에 현판을 써달라고 여러 차례 요구하며 태황어서, 석경, 9 경을 감독했다. 그는 다년간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백록동 서원 교칙인 1 을 직접 제정했다. 교육 목적: 부자는 친분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가 질서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2, 학습 순서: 박학, 심문, 세심한 생각, 분별력, 실천. 3, 수양의 중요성: 충성, 존중, 징벌 노욕, 재배치, 향상. 4. 일의 중요성: 우정일 뿐 이익이 아니다. 알고 행하면 공과를 따지지 않는다. 5, 피물의 중요성: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하다. 점진적이고 점진적인 학습 방법, 정독하고 심사숙고하는 학습 원칙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주성리학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전형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교칙은 세계 교육사상 최초의 교육규제이다. 그것은 중국 봉건 사회가 700 년 동안 학교를 운영해 온 전범일 뿐만 아니라 세계 교육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많은 외국 교육자들은 그것을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과제로 여기고, 많은 외국 교육자들은 그것을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과제로 여긴다. 그는 학원을 홍보하고, 규칙과 제도를 제정하고, 자주 직접 강의를 하며, 수업마다 학원에 가서 학생들과 함께 질문을 한다. 주씨는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매우 엄격하다. 한번은 백록동 서원에 가서 강의를 하고 학생들에게 시를 한 편 썼다. "주랑은 정학을 원했고, 노인은 무능하고 졸렸다. 얼마나 많은 중국 명교락이냐, 공론을 말하지 말고 장생을 구하라. " 제자에게 유학을 배우라고 경고하기 위해 백록동 서원은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교육의 질이 가장 높은 서원이며, 사방팔방의 학자들은 모두 공부하기를 갈망하며 학업을 하러 왔다. 건창의 후용, 사리, 여연, 여타오 형제, 두창의 황호, 펑훈, 펑팡, 율붕 (오늘 펑택현) 의 풍치, 행운의 자의 주영 등. , 모두 전공을 배웠고, 나중에는 이학을 전파하는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주재남강 재직 기간 동안 교육 설립, 인사 정리, 흥리 탈폐 등 방면에서 눈에 띄는 정치적 목소리가 나왔다. 석춘 8 년 (1 18 1) 이 꽉 찼을 때 잠시 고향인 숭안으로 돌아왔다. 광종 때 조여옥은 종업원과 강사를 연기한 적이 있다. 한배가 권력을 잡았을 때 조여옥을 거절했다. 경원년 (1 195), 조여옥파병. 주와 펑귀년은 한풍을 비난했고, 둘 다 미움을 샀다. 3 년 동안 조여옥, 주 등 59 명이' 위선학반당' 이라는 글을 썼고, 주는' 위선학장문인' 으로 정해졌고, 사칭은' 청원당금지' 라고 불렸다. 2 년 후, 주씨는 72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리 종, 증여태사, 후국공 추신, 공묘를 경배하다.
주생은 평생 열심히 공부하고, 국가 대사와 인민 감정에 관심을 갖고, 한때 조정에 보답하여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할 뜻을 세웠다. 그러나 남송정치가 극도로 부패하여 통치계급 내부의 권력 쟁탈이 끊이지 않아 벼슬길에서 여러 차례 좌절을 당해 성공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관직에 투신하여 학술에 전념하여 남송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교육자가 되었다. 그는 고전을 광범위하게 주목하여 유교 고전, 역사, 문학, 교육, 음악, 자연 과학에 모두 다른 공헌을 하였다. 철학적으로, 그는 정르기관계론에서 완전한 객관적 유심주의 이학 체계로 발전하여, 민파, 코틴파라고도 불린다. 그는' 먼저, 기개가 뒤편에 있다' 고 생각하지만, 그의 우주 형성 이론은 고대의 과학적 성과를 받아들이고, 음양진화론을 주장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산의 유해에서 지질변화 (원래는 바다였다) 를 논증하는 것과 같다. 인성론에서 그는' 의' 와' 인욕' 의 대립을 강조하며' 인욕, 의로움' 을 제시하여 사회적 갈등을 완화시켰다. 그의 사회사관은 3 대 통치의 회복을 주장하며' 공현의 길이 영원히 존재하기를 바란다' 고 주장했다. 그의 이학은 줄곧 봉건 지주 계급이 국민을 통치하는 이론적 도구였다. 명청 시대에는 유가 사상의 정통 진지로 여겨졌다. 그의 서술과 정확한 분석의 학풍은 이후의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도쿠가와 시대에는' 사이토 유자 연구' 가 일본에서도 상당히 유행했다. 그의 학술 연구와 강의가 긴밀하게 결합되어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글쓰기를 연구한 경험은 참고할 만하다. 그의 교학 실천 경험은 후세서원의 발전, 자유강의 풍조 개선, 학술 연구 풍조의 농후함에 영향을 미친다. 그의 학술 저작은' 사서주',' 태극도석',' 통서석',' 주역독본',' 초사주' 등 수없이 많았고, 후세 사람들은' 주자전집',' 주자이야기집' 을 편성했다. 그중' 사서집주' 는 과거시험과 교과서의 기준이 되었다.
도연명 (365-427), 별호 오육선생, 만년 개명 돈. 그가 죽은 후, 친지들은 사적으로 정승을 축하했다. 동진 신양 (이 구강시) 장작산 사람.
도연명은 무너진 벼슬집에서 태어났다. 증조부 도칸, 동진 개국훈, 군공이 탁월하다. 그는 8 국 군무통수인 푸의 관원이고, 징 () 강 () 양주 () 는 창사 도사 () 이다. 할아버지 도모와 아버지 도예는 모두 현을 한 적이 있다.
어릴 때 집이 몰락했고, 아버지는 여덟 살에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열두 살 때 병으로 돌아가셨고, 나는 어머니와 누나와 단둘이 살았다. 고아와 과부는 대부분 그들의 할아버지 맹가의 집에서 산다. 맹가는 당대 유명 인사이다. "하늘을 함께 쓰지 않고, 여러 해 동안 자화자찬하지 않고, 영원히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 좋은 술, 많고도 어지럽지 않다. 교만을 잊는 것에 관해서는 아무도 없다. "("진대 징서 장군 맹보군전 ") 원말명" 의도적으로 세상에 살고, 사람은 그 조상을 많이 흉내낸다. "앞으로 그의 개성과 수양은 대부분 그의 할아버지의 유산이다. 할아버지 댁에는 장서가 많아 고서를 읽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했다. 진나라에 이르러 문인은 장로로 육경을 모사했고, 그는 일반 문인처럼 노자 장자를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육경과 문학, 역사, 신화 등' 이서' 도 공부했다. 시대사조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유도의 두 가지 다른 사상을 받아들여' 지존고원' 과' 본성애산' 의 두 가지 다른 흥미를 키웠다.
도연명은' 지대탈출 사해' ('잡시') 의 야망이 거의 없다. 그는 태원 18 년 (393) 을 효도했다. 평생 큰 도움' 이라는 소망을 품고 강주에서 주제를 맡다. 그때의 밸브 제도는 비교적 엄격했다. 그는 평민 출신으로 사람들에게 무시당했다. 그는 벼슬이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며칠 만에 자수했다. ("진서 도겸전") 그가 사직하고 집에 돌아온 후, 국가는 또 그를 주책으로 불렀고, 그도 완곡하게 거절하러 갔다. 안디 융안 4 년 (400 년), 경주에 가서 환현을 제후로 가입하다. 이 시점에서 환현은 장강 중상류를 통제하고 있으며, 동진 정권을 찬탈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는 당연히 환현과 함께 가려고 하지 않고, 이 야심가의 심복을 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시에서 이렇게 썼다. "어떻게 이것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수 있을까." ("신추가 7 월에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하다") 환현에 대해 자책하고 있다. "당신은 어떻게 오랜 사랑에 잠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경자는 5 월 중순 시 두 편, 수도에서 치림까지 \") 숨어 있는 세대의 관직생활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융안은 5 년 겨울에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원흥 원년 (402 년) 정월, 환현이 출병하여 조정에 대항하여 건강을 침략하여 동진 군정 대권을 빼앗았다. 원흥 2 년, 환현이 건강에서 공공연히 왕위를 찬탈하고, 국호를 초로 바꾸고, 안제를 옥양에 가두었다. 고향에서, 그는 자기 자금 조달에 힘쓰고 문을 닫고 노래를 불렀다. "묘문 아래 세상과 단절되었다." " 주위를 둘러보니, 비적 경찰이 보통 낮에 폐쇄된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 "huanxuan 황제, 경멸 을 나타냅니다. 원흥 3 년, 대장군, 하우 무제, 하파 등 경구 (오늘 장쑤 진강) 에서 군대를 일으켜 환환을 토벌했다. 환현은 서방을 물리치고, 옥양에 갇힌 앤디를 강릉으로 데려갔다. 그는 유우의 비호 아래 집을 떠나 군대에 합류했다. (도연명은 유우가 건강을 함락시킨 후 막부에 갇혔다고 한다.) 유우 십자군 huanxuan 때, 티안 도메인 충성 동한 의 이야기를 따라, 개인 여행자로 변장, jiankang 에 위험을 무릅쓰고, huanxuan 인질을 안디 강릉 에 인질로 납치한 모든 패스, 유우에게 보답, 왕위를 찬탈한 자를 위해 싸우려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었다. 그는 기뻐서 시 한 수를 썼다. "마흔이고 무지하니, 나는 두렵지 않다. 나는 내 차로 유명하고 나도 유명해지고 싶다. \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감히! 클릭합니다 ("모용" 제 4 장) 유우가 입건한 후, 작풍이 상당히 비범하다. 동진 정치는 일찌감치' 백계 폐지' 에 의해 망가졌다. 유유는' 솔선수범' 후 먼저 무력으로 봉쇄한다. "내외 관원들은 모두 숙연하고 경건하며 풍속을 바꾸었다." 그의 성격, 재능, 업적은 도담과 상당히 유사하여 한때 그에게 호감이 있었다. 그러나 곧 커튼 카이, 나는 리우 유, 다른 사람 을 차단 하기 위해, 디아 퀘 가족과 무고한 왕 유 아버지와 아들 을 죽일 보았다. 그리고 모호한 관계를 가지고, 모두가 huanxuan 심복 왕 슈 를 죽일 것으로 생각하는 대서록, 양주 도지사 등 중요한 관직으로 임명했다. 이런 어두운 현상들이 그를 실망시켰다. "아곡보, 제 1 진군 입대의 노래" 라는 시에서 나는 "눈은 산천에 지치고 마음은 산천으로 가득하다" 고 썼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결국 계급으로 돌아가 루에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사직하고 은거하다. 예사이 원년 (405), 건위 장군, 강주 도지사 유군 이전. 3 월, 그는 건강에 가서 유청사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유 씨가 자리를 떠난 후, 그도 따라 떠났다. 같은 해 가을, 그 숙부 도괴는 그것을 펑택현령으로 소개했다. 취임 8 1 일 순양현에서 보낸 게시물을 만나 "끈으로 그를 환영한다" 고 공식 말했다. 그는 한숨을 쉬었다. "쌀 50 두도 나는 마을로 돌아갈 수 없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직 허가를 받았다. 도연명 13 년의 벼슬 생애는 펑택현령을 사퇴하고 끝났다. 이 13 년은 그가' 빈궁을 구제하는'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며 실망하고 마지막 절망한 13 년이었다. 마지막으로,' 귀환 Xi 사' 라는 시는 상층통치계급과의 결렬, 불속한 결심을 보여준다.
도연명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경작자는 밭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 손익을 책임지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아내는 그와 의기투합했다. 그녀는 즐겁고 겸손하다. "그녀의 남편은 앞에서 밭을 갈고, 그녀의 아내는 뒤에서 김을 매었다. 클릭합니다 공동으로 그녀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노동인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귀전 초창기에는 생활이 그럭저럭 괜찮다.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칸, 버드나무 그늘 뒷처마, 복숭아리 앞." 원명은 국화를 좋아해서 집 곳곳에 국화를 심었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잡시") 는 줄곧 뜸의 인구였다. 그는 술을 목숨처럼 좋아해서 마시면 취한다. 친구가 방문하면 높낮이에 상관없이 집에 술만 있으면 함께 마신다. 그는 먼저 술에 취했다. 그는 손님에게 "나 취했어, 가도 돼." 라고 말했다. 예 사이 4 년, 지하 베이징 (오늘 다행히 자현 서옥경산 기슭) 에 살고, 이주해 (오늘 다행히 자온천 도려마을)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풍작이 있다면,' 춘주를 즐기고, 우리 원채를 채취할 수 있다' 는 재해' 여름 배고픔 밤잠' 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예태에 다다랐을 때, 한 노농이 아침 일찍 문을 두드리며 술을 가지고 그와 함께 마시며 벼슬을 하라고 권했다. "처마를 깨고 높이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평생 동안 여전히 동일합니다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습니다). 당신이 흐트러지기를 바랍니다 (동류를 가리킴). " 그가 대답했다. "나는 아버지의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나는 매우 화가 났다." 섬유 (enter) 는 성실하게 배울 수 있지만 현기가 아닌가? 이 술을 함께 즐기면 나는 차를 몰고 돌아갈 수 없다. "("음주 ") 는" 화목하고 다르다 "는 말투로 노농의 충고를 완곡하게 거절했다. 만년에 그의 생활은 점점 가난해졌고, 몇몇 친구들은 자발적으로 그에게 돈을 주어 그를 도왔다. 때때로 그는 대출을 요구할 수 없다. 그의 오랜 친구는 정평 원년 (423 년) 에 석안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Xunyang 후, 매일 그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신다.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모두 호텔로 배달해서 하나씩 마셨어요. 그러나 그는 대출이나 원칙적으로 자선을 받을 것을 요구했다. 송문제 원가 원년 (424), 강주 도사 단도제가 직접 찾아왔다. 이때 그는 이미 병이 나서 며칠 동안 배가 고파서 침대에서 내릴 수 없었다. 담도제는 그에게 "성현이 살아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은근하다" 고 권했다. 길이 있으면 길이 있다. 이 아이 (너) 는 문명세계에서 태어났는데, 왜 그 고생을 해야 하는가? " 그는 말했다: "나는 현자를 감히 바라볼 수 없지만, 나는 그렇게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담도제는 고기를 들보에 주었지만 그에게 손을 흔들어 갔다. 그는 고국으로 돌아가 22 년 동안 청빈한 전원생활을 해 왔지만, 나이가 들면서 가난을 지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가 4 년 (427 년) 9 월 중순, 그는 정신이 맑을 때 자신을 위해 만가 세 곡을 썼다. 세 번째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 그는 "죽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죽음을 보는 것이 이렇게 자연스럽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연명의 작품은 진지하고 소박하며 때로는 도피 현실을 드러낸다. 롯데지명의 사상은 노자와 장자를' 전원시인' 으로 칭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