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도가 철학 명언

도가 철학 명언

1, 도로, 비범 한 길; 이름은 출석을 부를 수 있어 유명하다.

-도덕경

우주 만물의 기원은 말할 수 있지만 영원한 기원은 아니다.

2. 천지가 둔하여 만물을 초견으로 하고, 성인은 불친절하고, 사람을 초견으로 삼는다.

-도덕경

세상의' 좋은' 과' 나쁜',' 좋은' 과' 나쁜' 은 모두 같은 위치에 있고, 같은 사물의 양면이며, 서로 표상이며, 서로 근원이다. 절대적인' 좋은' 과' 좋은' 은 없다.

3. 물과 같이 선하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기는 하지만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을 행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덕경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생명은 바다로 흘러가는 강과 같다. 가장 높은 경지는 물의 본성처럼 명리를 다투지 않고 모든 것을 지배한다.

4, 똑똑한 말은 변론할 것이다.

-도덕경

정말 총명하고 예쁜 것은 손질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진정한 총명함은 자연의 법칙을 어기고 자신의 총명함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곳곳에서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것이다.

5, 재난, 축복; 행복은 불행에 있다.

-도덕경

부귀는 겸손하고 신중해야 하며, 교만과 조울함을 경계해야 한다. 야망과 오만함으로 가득 차 있고, 재앙을 낳고, 복에서 화까지; 역경 속에서 견지하고 노력하면 역경을 순경으로 바꿀 수 있고, 쓴맛에서 단맛으로 바꿀 수 있다.

6. 숲 깊숙한 곳에 둥지를 틀지만, 한 마리밖에 없다. 쥐가 강물의 물을 마셨지만 강물은 이미 꽉 찼다.

-"장자"

당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가 어렵고, 앞으로 끝없는 부를 갖게 될 것이며, 심지어는 죽을힘을 다해 싸울 수도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왜 텅스텐과 쥐처럼 소탈함을 배우지 않는가?

내 인생은 제한적이지만 내 지식도 제한적입니다.

-"장자"

어떤 절대적인 일도 하지 말고 적당히 하면 된다. 항상 네가 닿지 않는 물건이 있는데, 왜 그렇게 가혹하게 요구할 필요가 있느냐?

8,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권고하지 않고, 천하가 우울하지 않고, 안팎의 구분을 보고, 영욕의 경지를 다투고, 이미 수행한다.

-"장자"

자신과 외부 사물의 경계를 인식하고 영욕의 경계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9. 불패의 땅에 서 있는 것도 큰 승리다.

-'장자'? 가을물

소승소패는 대국과 무관하다. 여러 차례 패배했지만 크게 약화되지는 않을 것이다. 대승이나 대패, 일은 생사와 관련이 있어 결정적인 의의가 있어 대의를 할 수 없다.

10, 입소문이 좋은 사람도 그들의 뒷모습에 망가질 것이다.

-'장자'? 네 발을 훔쳐

면전에서 다른 사람을 치켜세우고 뒤에서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것은 우리가 버려야 할 양면인이다.

1 1, 사물이 상대방에게 지는 것은 이것으로 인해 이 성공은 상대방에게 졌다.

-'열자'

득은 있으면 반드시 잃는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취미와 추구로 집착에서 고집으로 변했다. 손익이 변하는 걸 보니, 동시에 손해를 보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