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나폴레옹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

나폴레옹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

나는 나폴레옹의 전성기 시절을 보고 연구해왔고, 그가 쇠퇴할 때도 그를 보고 관심을 기울였다. 비록 그가 내가 자신에 대해 잘못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하려 했을지 모르지만 - 그가 종종 즐겨했던 것처럼 - 그는 결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그의 성격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고 공정하게 평가했다고 자랑해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환경의 힘과 뛰어난 개인적 자질로 인해 현대사에서 비할 데 없는 권력의 정점에 오른 인물에 대해 대부분의 동시대인들은 마치 프리즘을 통과한 것 같다고 말하거나 그의 광채의 모든 측면을 보았다고 말할 수 있다. , 또는 그의 결점이나 심지어 죄의 모든 측면만을 의미합니다.

나는 처음부터 나폴레옹과의 관계를 규칙적이고 친밀한 관계로 만들려고 노력했는데, 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그의 마음의 탁월한 명확성과 고상한 단순함이었습니다. 그와 이야기를 할 때마다 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매력을 느낀다. 그의 대화는 늘 흥미로웠다. 주제의 요점을 파악하고, 관련 없는 내용은 제쳐두고,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전개해 나갔다. 그것이 완전히 명확하고 명확해질 때까지. 그는 사물이나 사물을 말할 때 항상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거나, 언어의 관용어에 존재하지 않는 기성 단어를 만나면 단어를 만듭니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지 않고, 말을 합니다. 그는 생각이 풍부하고 언변이 좋기 때문에 대화를 주도할 수 있다. 그의 습관적인 말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러저러한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입니다. 알았어. 본론으로 들어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자. 그의 말과 반대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는 토론의 분위기를 바꾸거나 토론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이러한 말이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의심하거나 반대합니다. 내가 사실이라고 믿는 것을 그에게 말했을 때 그가 원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전혀 당황스러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과학적 지식이 많지 않았지만 그의 지지자들은 사람들이 그것을 믿기를 원합니다. 그는 뛰어난 수학자이다. 그의 수학 지식은 그를 어떤 포병 장교보다 높게 끌어올릴 수 없었습니다(그 자신도 포병 장교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재능은 지식이 부족한 것을 보충했습니다. 그는 훌륭한 군인이 된 것처럼 본능적으로 국회의원과 행정관이 되었습니다. 그의 성격은 항상 경험주의적인 경향이 있었고, 그는 몽상가들의 꿈과 이상주의자들의 추상적인 생각을 똑같이 싫어했으며, 그에게 명백하고 실제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모든 것을 터무니없는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 그가 존경하는 것은 오로지 느낌으로 통제하고 확인할 수 있는, 혹은 관찰과 경험에 기초한 과학뿐이다. 그는 18세기의 위선적인 철학과 거짓 자선 활동을 가장 경멸했습니다. 이러한 교리의 주요 설교자들 중에서 그는 특히 볼테르를 너무 싫어했기 때문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볼테르의 문학적 재능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을 공격했습니다.

나폴레옹은 흔히 말하는 무종교인이 아니었습니다... 기독교인이자 천주교인으로서 그는 종교만이 인간 사회를 지배할 권리가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그는 기독교를 모든 진정한 문명의 기초로 여겼고, 천주교는 질서를 유지하고 정신세계를 참으로 평화롭게 만드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반면, 개신교는 불안의 근원이라고 믿었습니다. 그 자신은 종교 활동에 관심이 없지만 종교 활동을 매우 존중하며 수행자들을 조금도 비웃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는 유용한 사람을 식별할 수 있는 특별한 지능을 타고났습니다. 그에게. 그는 곧 이 사람들에게서 자신의 이익을 가장 잘 고수할 수 있는 면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그는 프랑스 민족의 성격을 연구했고 그의 삶의 역사를 통해 그가 이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그는 개인적으로 파리인들을 어린이로 여겼고 종종 파리를 오페라 하우스에 비유했습니다. 어느 날, 그의 선언의 주요 부분이 명백한 거짓말이었다고 내가 그를 비난했을 때, 그는 미소를 지으며 나에게 말했습니다: "이 선언은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파리 사람들은 모든 것을 믿으며 나는 그들에게 많은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그는 대화를 역사에 대한 토론으로 전환합니다. 그러한 논의는 일반적으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지만 원인과 결과에 대한 매우 기민한 이해를 드러냅니다. 그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추측했고, 인물과 사건에 자신의 생각의 색깔을 더할 때 능숙하게 말했습니다.

그는 항상 같은 몇 개의 문장을 인용했기 때문에 아마도 고대와 프랑스 역사에서 가장 잘 알려진 약어인 몇 권의 책에서 그 문장을 인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만큼 포괄적으로 연구하지 않은 사람들을 속일 만큼 풍부한 이름과 역사적 사실을 많이 외웠습니다. 그의 영웅은 알렉산더와 카이사르, 특히 샤를마뉴였습니다. 그는 권력과 직위 모두에서 자신이 샤를마뉴의 후계자라고 믿는 데 유난히 한결같았습니다.

이 이상한 이론을 극도로 억지스러운 이유로 증명하려고 했을 때, 그 이유를 잊어버리고 나에게 끝없이 말을 걸곤 했는데...

그가 가장 자주 후회했던 점은 문제는 그가 자신의 권력의 기초로 정통 원칙을 인용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깊이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기반을 잃은 권력은 위태롭고 흔들리며 공격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는 자신이 찬탈자로 왕위에 올랐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애타게 항의할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한때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프랑스의 왕좌는 비어 있었습니다. 루이 16세는 자신을 방어하지 못했습니다. 내가 그의 입장이었다면 혁명은 비록 이 혁명이 큰 진전을 이루었지만 민중의 마음 속에서는 이루어졌습니다." 왕은 타도되었고 프랑스 공화국은 그 자리에 묻혔습니다. 나는 새로운 왕좌를 건설해야 합니다. 부르봉 왕가는 이 새로운 기반을 다스릴 수 없습니다. 행운: 제국처럼 나도 새롭습니다. 따라서 제국과 나는 하나이며 둘입니다."

왕의 신권에 대한 아이디어도 훌륭했습니다. 그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공주와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어느 날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비가 아버지에게 편지를 썼을 때 편지의 제목이 '황제 폐하'였습니다. 이것이 당신이 사용하는 칭호입니까? ?" 나는 그에게 말했다. , "신성한 제국"이라는 칭호를 갖고 교황이 수여하는 헝가리 왕관을 추가하는 고대 게르만 제국의 전통에 따라 우리는 이 칭호를 사용하는 데 익숙합니다. 그러자 나폴레옹은 엄숙한 어조로 대답했습니다. "이것은 좋은 습관과 좋은 음식을 뜻하는 아름다운 단어입니다. 힘은 신으로부터 나오므로 인간의 공격이 닿을 수 없는 것입니다. 언젠가 나는 이 칭호를 채택할 것입니다." /p>

나폴레옹은 자신을 세계를 지배하고 원하는 대로 모든 사람을 지휘하기 위해 태어난 독특한 인물로 여겼습니다. 공장의 감독이 노동자들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는 사람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Diloc이었습니다. “그는 개가 자기 주인을 사랑하듯이 나를 사랑합니다.”라고 그가 Duroch에 대해 나에게 말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에 대한 Berthier의 감정을 자녀에 대한 유모의 감정과 비교했습니다. 이러한 비유는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그의 이론에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였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단순히 자기 이익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감정에 직면했을 때 그는 그것을 본능 때문이라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나폴레옹의 미신에 대해서는 그의 개인적 용기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만큼이나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두 가지 비난 모두 잘못된 의견이나 잘못된 관찰에 근거한 것입니다. 나폴레옹은 행운을 믿었지만 그처럼 행운을 시험해본 사람이 있었습니까? 그는 자신의 행운을 자랑하기를 좋아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축복받은 사람이라고 기꺼이 믿었지만 자신을 속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엄청난 상승에 관한 한, 그는 그것을 행운에 너무 많이 돌리려고 하지 않습니다. “내 재능 때문에 사람들이 나를 운이 좋다고 하는데, 약한 사람만이 강한 사람의 행운을 탓한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사생활에서는 상냥하지 않았지만, 성격이 좋고 심지어 관용이 약점이 되는 지점까지 도달하게 만듭니다. 그는 좋은 아들이자 좋은 친척이었으며, 이탈리아 부르주아 가문 특유의 소소한 특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는 일부 친척들의 방탕한 행동을 묵인했고, 그 행동을 멈추는 것이 분명히 그에게 이익이 됨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멈출 충분한 의지력이 없었습니다. 특히 그의 누이들이 그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요구할 때.

나폴레옹의 두 아내 모두 그의 개인적인 행동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마리 루이즈 공주의 말은 이 사실을 재조명해 줍니다. 그녀는 결혼 직후 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엔나에서 사람들이 저를 많이 생각하고 제가 매일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진실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를 때가 많은 게 사실이에요. 저는 두렵지 않아요." 하지만 나는 그가 나에게 부정하다고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사생활에서는 솔직하고 무심하기까지 하지만, 상류층에서는 딱히 눈에 띄는 인물은 없어 보인다. 응접실에서의 나폴레옹의 태도보다 더 당황스러운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타고난 결함과 교육의 결함을 고치려는 그의 노력은 그의 결함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 뿐이었습니다. 당당한 모습을 갖추기 위해 키를 키우기 위해서는 엄청난 희생도 서슴지 않을 것이지만, 점점 살이 찌는 몸매 때문에 그 모습이 더욱 평범해 보인다고 믿습니다. 그는 발가락으로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의 옷은 극도로 단순하거나 극도로 화려하여 주변 사람들과 대조를 이루려고 노력합니다. 그는 실제로 Talma에게 몇 가지 독특한 몸짓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했으며, 그의 호의는 주로 두 사람의 실제 유사성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Talma가 무대에서 공연하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사실 그는 자신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의 얼굴과 목소리 톤을 보면 종종 그가 뭔가 말을 하려는 듯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자에게 정중한 말, 심지어 좋은 말을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 비범한 인물을 평가하려면 그가 태어난 장대한 역사적 무대를 따라가야 합니다. 의심할 바 없이 행운이 나폴레옹에게 큰 도움이 되었지만 그의 성격의 힘, 그의 정신의 민첩성과 명료함, 그리고 그의 군사 과학의 위대한 결합된 천재성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이미 운명이 그에게 마련해 준 위치에 올라갔습니다. 그에게는 권력이라는 한 가지 성향밖에 없었으며, 자신의 목표를 방해할 수 있는 어떤 것에도 시간이나 돈을 낭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주인이고, 곧 사람과 사물의 주인이 됩니다. 어떤 시대에 등장하든 그는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처음으로 성과를 내기 시작한 시대는 특히 그의 급격한 상승에 도움이되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야심 차고 탐욕스럽기 때문에 정해진 방향도 없이 폐허가 된 세계를 목적 없이 방황합니다. 그가 자신을 권력의 정점으로 이끌 계획을 구상한 것은 이탈리아에서의 두 번째 캠페인 동안이었습니다.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어렸을 때 무지와 야망으로 인해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성적인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이성의 본능을 따랐고 이 위대한 혁명을 진압했습니다." 자신이 만든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자신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데 너무 익숙해서 결국 그는 자신 없이 세상이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1813년에 드레스덴에서 대화를 나눴는데, 그가 강력하고 완전한 확신을 갖고 말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좌와 함께하는 사회."

그의 삶을 가득 채운 큰 성공은 의심할 바 없이 마침내 그의 눈과 귀를 감았지만, 1812년 전투에서 그는 처음으로 환상에 굴복했을 때까지 그토록 자주 승리를 가져다준 사전 고려를 결코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 그러나 모스크바에서의 재난 이후에도 우리는 그가 최대한의 침착함과 에너지로 자신을 방어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1814년의 캠페인은 그가 그의 가장 큰 군사적 능력을 보여준 1814년의 캠페인이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방식. 특정 상황에서 수행되는 전투 투자입니다. 나는 1814년과 1815년의 사건 이후에 그가 모험가의 역할에 굴복하고 가장 비현실적인 계획에 빠져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려고 한다고 생각하는 그런 사람이 아니었고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직업. 그의 성격과 생각은 그로 하여금 모든 작은 것을 경멸하게 만들었습니다. 큰 도박꾼과 마찬가지로, 작은 내기에서 이기거나 지는 것은 나폴레옹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혐오감을 줄 뿐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나폴레옹이 기본적으로 좋은지 나쁜지 묻습니다. 나는 항상 그와 같은 캐릭터에는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이러한 형용사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종종 단 하나의 목표에 집중했으며, 점진적인 침략을 통해 결국 유럽의 대부분의 이익을 포괄하는 제국의 비밀을 마스터하기 위해 밤낮으로 일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입힐 수 있는 상처에 대한 두려움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았고, 심지어 자신의 계획을 실행하는 데 불가피한 상당한 개인적 고통을 두려워하지도 않았습니다. 가는 길에 있는 모든 것을 짓밟는 전차처럼 나폴레옹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 외에는 생각할 것이 없었습니다. 그는 의심하지 않는 사람들을 무시했고 때로는 그들이 어리석다고 비난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앞으로 나아갈 길 밖의 어떤 것에도 무관심하며,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전혀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가족의 어려움에 공감하면서도 정치적 재난에는 무관심할 수도 있다...

나폴레옹은 이중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사람으로서는 성격이 온화하고 다루기 쉬우며 선함도 악함도 없습니다. 그는 공적인 직무에 있어서 결코 감상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결코 사랑이나 증오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가 적을 물리치거나 죽일 때 그는 그들을 제거하는 필요성이나 타당성 외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목표가 달성된 후에는 그는 이 사람들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더 이상 그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나폴레옹이 정말로 위대한 사람이라고 불릴 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세계 여론은 여전히 ​​분열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항상 의견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무명에서 벗어나 몇 년 만에 그의 세대에서 가장 강하고 강력한 사람이 된 사람의 자질을 의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힘, 능력, 우월성은 다소 상대적인 용어입니다. 한 사람이 자신의 시대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천재성의 정도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시대를 조사해야 합니다. 여기서 나폴레옹에 대한 평가는 근본적으로 엇갈린다. 혁명을 숭배하는 사람들이 믿는 것처럼, 혁명 시대가 현대 역사상 가장 영광스럽고 찬란한 시대였다면, 나폴레옹은 그 시대의 정점에 서서 15년 동안 이 위치를 유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하나. 반대로, 그가 흩어지는 안개 위의 유성처럼 움직이고 있을 뿐이라면, 위선적인 문명의 확산으로 파괴된 사회 환경의 폐허 외에는 자신의 주변에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같은 일반적인 낙담, 약한 상호주의, 비열한 정서로 인해 약해진 저항에 맞서 싸우는 것, 즉 실제로는 자신의 부조화로 분열되고 마비된 모든 곳의 적들과 싸우는 것, 그렇다면 그의 눈부신 성공은 쉽게 오기 때문에 열등합니다. 이제 우리 의견으로는 문제의 실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폴레옹의 경험에 특별하고 인상적인 것이 있음을 인정하지만 우리는 나폴레옹의 위대함에 대한 생각을 과장할 위험이 없습니다.

그가 지은 건물은 전적으로 그의 작품이었고, 그 자신이 아치의 종석이었다. 그러나 이 거대한 건물에는 기초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것을 지은 자재는 단지 다른 건물의 잔해일 뿐이었습니다. 어떤 것들은 썩어서 처음부터 튼튼하지 않았습니다. 아치에서 종석이 제거되자마자 건물 전체가 무너졌습니다.

한마디로 프랑스 제국의 역사다. 프랑스 제국은 나폴레옹에 의해 계획되고 창조되었으며 오직 그와 함께 존재했고 그와 함께 멸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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