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불완전하다는 명언을 쓰다

불완전하다는 명언을 쓰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것은 흔한 성어이다. 네가 지금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교만하지도 말고, 태만하지도 말고, 계속 노력하여 더 좋은 성적을 얻어야 한다는 뜻이다. 만약 당신이 한 사람에게 이 말을 한다면, 먼저 그 사람의 업적을 긍정하고, 당신이 이미 높은 성과와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한 걸음 더 나아가라고 훈계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성어의 출처가 불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 근원은 오늘의 설법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보하고, 10 자 천하가 하나가 됩니다." " (해석: 쿠보트 수행길에, 설령 성과가 뛰어나더라도 계속 전진해야 한다. 우주 만물을 연구해야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북송 도사 도원 \ "경덕진 등천기 \" 권 10:

선생님은 한 스님을 파견하여 회의 중인 스님에게 물었다. "스님이 성권을 보고 어떻게 되었나요?" " 침묵을 지키다. 스님은 말했다: "스님은 왜 남권 이전의 작품을 보지 못했습니까? 클릭합니다 혜운: "다른 건 없어요." 스님은 손을 스승처럼 들었다. 스승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백장대머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비록 진짜는 아니지만. 백척은 반드시 들어가고, 10 방의 천하는 전신이다. " 。 스님이 물었다. "너는 어떻게 백척간두처럼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니?" 석운: "랑주산, 리주수." 스님이 말했다. "가르쳐 주세요." 석운: "사해오호는 제왕이다."

(문장에 따르면: "백척은 반드시 들어간다", "오등회원" 의 "장" 자는 "자" 이다. 불교 저작 때문에, 나는 무엇이 긍정적인 해결책인지 감히 판단할 수 없지만, 나의 개인적인 이해가 이미' 백척' 에 이르렀으니, 어떻게' 백척' 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더 멀리 갈 수 있을까? 다시' 백족' 으로 가야 하나요? ) 을 참조하십시오

번역해 보면,

정선사는 스님을 보내 함께 선수에 참가한 스님에게 물었다. "스님이 남권선사를 보고 무슨 일이 있었나요?" " 스님은 침묵했다. 스님이 또 물었다. "스님은 남권 대사가 예전에 무엇을 했는지 못 봤어요?" 스님이 대답했다: "다른 것은 있을 수 없다." 스님은 돌아와서 이 말들을 정선사에게 알렸고, 정선선사는 송가를 지시하며 "백장간머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비록 진실이 아니더라도."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백척은 반드시 들어가고, 10 방의 천하는 전신이다. " 스님이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백장처럼 진보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선사 경진답: "랑주 (현 호남상덕) 의 산, 현주 (현 호남현현) 의 물." 스님은 말했다: "똑바로 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선사 정천은 "모든 바다와 호수는 제국이 바뀌는 과정에 있다" 고 말했다.

[참고]

낙토: 산스크리트어' 낙토' 의 줄임말, 불경의 가사.

백척간두: 매우 높은 곳을 비유한다.

10 자: 불교 용어는 동, 서, 남, 북, 동남, 서남, 동북, 서북, 상하를 가리킨다.

획득 경로: 불교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험화: 황제는 왕의 뜻이고, 한 마디로 위대한 뜻이다. 문화, 계몽.

백척간두:' 백척간두' 가' 백척간두' 보다 앞서고, 당' 상인' 시는 "백척간두가 오냥 기울어졌는데, 이 생에 집이 어디 있는가?" 라고 말했다. 곡예대의 꼭대기를 가리킨다. 후자는 높은 관직과 명망을 가리키거나 학습과 사업에서 높은 성과를 거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이 성어가 당송 시대의 글자집에서 진화했다고 의심한다.

불교는 대경의 교리를' 명감' 이라고 부르는데, 마치' 멜대 100 피트' 처럼 높지 않다. 그러나' 백척간두' 단계에 집착하고, 고집스럽게 자처하는 것은 진정한' 가시성' 이 아니다. 백척간두에 도착하면 풍경을 놓칠 수 없고, 수행을 해야 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10 자 세계와 하나가 되어 만법이 모두 동일하다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