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좋은 한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좋은 한시

1. 대인관계에 관한 고서나 시를 누가 나에게 알려줄 수 있는가?

지시 16장

16·1 지시가 전우를 공격할 것이다( 1). 염유와 기루는 공자를 만나 "전우에서 기씨네가 할 일이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선왕은 자신이 동몽(3)의 영주라고 생각했는데, 도시국가에서는 나라의 대신이었는데 왜 공격해야 합니까?” 란유가 말했다: “스승님은 원하시지만 내 신하들은 모두 원하지 않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발!" 주인(4)이 말했다. :'진리는 단지 (5)만 나열하고, 할 수 없으면 멈추라. '할 때 지지하지 않으면 멈추라. 위험에 처하면 그 상(6)을 어떻게 쓸 수 있느냐(8), 관 속의 거북옥이 망가졌는데(9) 누구의 잘못이냐”라고 말했고, 란유는 “지금 안 가져가면 내 것이 된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포기하려는 사람은 하고 싶은 대로 하라. 나라와 가족이 있는 사람은 소수를 걱정하지 않고 불평등을 걱정한다.” 가난을 염려하지 말고 불안을 걱정하라(11). 과부도 없고 의향도 없느니라. 만일 먼 곳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아니하면 너희가 오리라. 먼 나라 사람들이 확신하지 못하고 오지 못한다면 나라가 무너질 것입니다. 나라 안에서 전쟁을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Zhuan Yu, 그러나 Xiao Qiang (12)."

16·2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제후들이 제후들을 꺾고, 열 대가 지나도 희망을 잃지 않을 것이며, 세상에 길이 있으면 정부는 관리들에 의해 통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에 길이 있으면 서민들은 이를 논하지 아니하리라.” 16·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대부(3) 4대째인데, 옛 남편 삼환(4)의 후손은 작았다.”

16·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친구는 이성애자, 친구는 용서하다(1), 잘 아는 친구는 유익하다. 친구는 다정하다(2), 친구는 온화하다(3), 친구는 쉽다(4).

16·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가지 행복은 이롭고, 세 가지 행복은 해롭다. 명절과 제사를 즐기며(1) 도교의 선함을 누리고, 즐기면 이롭다. 덕이 많은 친구. 오만함과 행복을 즐기며(3) 여행을 즐기며, 희락을 즐기라(4)

16·6 공자는 “세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군자를 섬기는 실수(1):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 하고,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은밀함이라 하고, 색이 보이지 않는 것을 맹목이라 한다(2)."

16.7 “군자에게는 세 가지 계가 있으니 어려서는 혈기와 기가 안정되지 않고 그 색에 계명이 있고, 강할 때는 혈기와 기가 정해져 있지 아니하니 방강의 계명은

16·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에게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으니, 운명에 대한 두려움, 대인에 대한 두려움, 두려움이다." . 운명을 모르고 두려워하지 않는 악인은 성인에 대한 모욕이다.” 배워서 아는 자가 최악이다.” 그리고 배우는 것이 차선이다. 피곤하고 배우지 않으면 백성은 열등해진다.

16·1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으니, 보기에 분명히 보고, 듣기에 지혜롭게 보고, 보기에 따뜻함을 생각하고, 겉모습으로 공경하고, 말로 충성하고, 행동으로 공경하고, 의심과 의문을 품고, 노여움과 어려움을 생각하고, 보는 것의 뜻을 생각하라.

16·11 공자는 “좋은 것을 보는 것은 부족함과 같고, 나쁜 것을 보는 것은 국을 맛보는 것과 같다. 나는 그를 보았고 그의 말을 들었습니다. 당신의 야망을 추구하기 위해 은둔 생활을 하고,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의를 실천하십시오. 나는 그의 말을 들었지만 그를 보지 못했습니다. ”

16·12 제징공이 죽던 날, 백성들은 덕이 없어 수양(Shou Yang) 밑에서 굶어 죽었고, 사람들은 여전히 ​​그를 연(燕)이라 불렀다. 옌.

16·13 첸강(1)이 유보유에게 "뭔가 이상한 소식이라도 있나요?"라고 물었다. 그는 그에게 "Weiye"라고 말했습니다. 독립성을 맛보고 잉어가 코트를 건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는 '시를 공부하고 있나요? ' 그는 'Weiye'라고 대답했습니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표현할 수 없다. ’ 잉어는 물러서서 시를 공부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다시 독립하게 되고, 잉어들이 궁정으로 몰려들 것이다. 그는 '에티켓을 배우고 싶나요? ' 그는 'Weiye'라고 대답했습니다. '에티켓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 잉어는 물러나 예절을 배웠어요. 웬시 둘 다. Chen Kang은 물러나서 행복하게 말했습니다. "하나를 구하면 3개를 얻으세요."

시를 듣고, 예절을 듣고, 신사가 어디까지인지 듣는다 (3)아들.

16·14 나라 왕의 아내는 왕이 부인이라 부르며, 그 나라 백성들은 그를 왕의 귀부인이라 부르며, 이방인들은 그를 어린아이라 부르느니라. 2. 인간관계에 대한 시를 쓰세요

실제 사회의 인간관계는 힘이 있으면 따르고 없으면 갑니다.

시간이 지나면 우리는 흩어질 것입니다. 『천하 무계획의 8권』은 권력과 전략에 관한 고대의 책 중 8권이 사회와 인간의 본성을 너무 심오하게 드러냅니다. 가장 유익하고 전략적인 책들을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고전의 인용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읽다 보면, 이 책에서 역사는 언제나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인생, 일, 사업 및 대인 관계의 문제를 더 잘 해결하기 위한 지침으로 역사를 사용합니다.

"Luo Zhi Jing(가장 이상한)": " 라이준첸(Lai Junchen)과 당나라의 잔혹한 관리인 만국군(Wan Guojun)이 쓴 『나지경(Luo Zhi Jing)』은 나지의 범죄와 지혜의 싸움을 다룬 책이다. 수천년 중국 역사에서 독특한 『나지경』은 『경』. 피할 수 없는 유산인 『풍경』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첫째, 인류가 시작된 이래 불의를 창조한 최초의 고전이다. 둘째, 잔혹한 관료가 쓴 잔혹한 관정에 관한 최초의 책이다. 셋째, 문명사상 최초의 종합적인 지혜서이다. 넷째, 배신하는 신하들이 충성스러운 신하들보다 더 잘 사는 비결, 즉 음모의 비밀을 처음으로 밝힌다. p>

"소인의 철학": "소인의 고전"은 중국 역사상 악당의 '지혜'에 대해 언급한 최초의 논문입니다. 저자 Feng Daoke는 제목에 걸맞은 작품입니다. 공직에서의 기적. 저자의 특별한 경험과 악당의 관점으로 인해 이 책은 젱궈판(Zeng Guofan)의 말대로 어느 정도 무게가 있습니다. "소인의 책"은 삶의 비법과 영광을 말해줍니다. 겁에 질려..." 『작은 남자 클래식』은 악당에 대한 독특한 시각을 제공할 뿐이다. 악당을 어떻게 정의하고, 악당을 어떻게 경계하며, 궁극적으로 악당을 물리칠 수 있는지에 대해 독자들은 인애를 본다.

"마키아벨리즘(인생의 비밀)": 마키아벨리 전술은 대인 관계에서 사용되는 전략이자 방법입니다. 지혜는 보기에 즐겁고 높이 평가되는 예술입니다. 정치, 외교, 군사 문제, 심지어 가장 일반적인 대인 관계에서도 마키아벨리 전술은 우리나라에서 적용되는 기술일 뿐이며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책은 중국의 몇 안 되는 정치 전략 서적 중 하나로, 현대 작가 시 반산(Shi Banshan)이 주석을 달고 이에 상응하는 역사적 암시를 덧붙였습니다.

"Shouweixue Xue(승승경)": 세상에는 강한 사람도 있고 약한 사람도 있지만 더 강한 사람도 있습니다. .. 약한 사람이 많아요. 약한 사람은 항상 약하고, 강한 사람은 항상 강할까요? 왜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강하다고 느낄 때도 있고 약하다고 느낄 때도 있습니까? 강점과 약점은 어떻게 변화되는가? 유명한 고서 편찬 전문가인 마서전(马書泉) 선생이 서진(西晉)의 유명한 관리인 두유(杜玉)의 강함의 '힘'에 대한 산발적인 논의를 바탕으로 매우 실용적인 가치인 '약함의 연구'를 편찬했습니다. 그리고 약점. 내용이 풍부하고 의미가 심오하며 지식, 흥미, 줄거리, 생생함, 가독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회수(가장 효과적인 지식)": 도회수는 중국의 모든 연령대의 현자들을 위한 베갯잇 비밀서입니다. 그것은 생존과 번영을 위한 그들의 마법 무기입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진심으로 확신하고 잘 연구하여 정쟁이나 관료대회, 일상생활에서 계속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글로 써내거나 단행본을 쓴 사람은 아무도 없다. 부엌에서." 이는 봉건사에서 '성인을 대신하여 연설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도회서가 '음모' 혐의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양신의 노력이 집약된 이 중요한 작품을 생애 전집에 수록하지 않은 그의 노고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Zhi Xue(승패, 명예와 치욕의 책)": "Zhi"라는 단어를 결코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이는 모든 사람의 승리, 패배, 명예와 치욕과 관련이 있습니다. 큰 사람들에게는 " Zhi"가 그들의 성공을 결정합니다. 평범함과 위대함, 평범한 사람에게는 그의 성공 또는 실패를 결정합니다. 도박꾼에게는 패배 또는 승리를 결정합니다... "중지"의 비결은 한 마음에 있습니다.

"結結密(利害題)": 불행을 만나면 어려움에 빠지는 것이 인생의 정상적인 상태이다. 사람의 인생은 순조롭게 항해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을 없애고, 불리한 점을 장점으로 바꾸고, 재난을 행운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북송의 재상 안숙(延船)이 지은 이 책은 '재난 구제'에 그치지 않고, 국민 재난의 근본 원인에도 주목하고 있다. 책에서 안수는 인간 본성의 다양한 약점을 깊고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얼당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것이 안서의 탁월함이자 이 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인간 본성의 나약함』을 체계적으로 논하고 분석한 유일한 논문이라 할 수 있다. .

『시징』(관서): 고대 중국 사회에서는 전쟁이나 왕조 교체 등 큰 사회적 격동을 제외하면 표면적으로는 평온했지만, 실제로는 격동적이고 변화무쌍했다. 공식. 일군들은 소위 공덕 성취라는 정치적 야망을 실현하고 장군을 숭배하고 총리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명예와 호감을 얻으려면 많은 지식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3. 좋은 대인관계를 묘사하는 말

뗄래야 뗄 수 없는 친구, 절친한 친구, 깊은 애정, 애틋함, 동정심과 형제애

여덟 명의 숭배자들의 차례에, 옛 반징길 베개, 우리는 형제, 제자의 친구, 천수호의 친구, 침대 위의 구름, 비오는 밤

여우와 개 친구, 역경 속의 친구, 황금 난초의 친구라고 불립니다. 술과 고기, 술과 음식, 멘토를 위한 싸움과 도움이 되는 친구, 지붕 달빛에 떨어지다

화해할 수 없는 친구, 황혼의 구름, 봄나무, 황금 난초 같은 친한 친구, 형제처럼 가까운 친구 자매 대추와 배는 손발처럼 밀리고, 깊은 애정과 깊은 우정

같은 목소리와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친척 열 명과 아홉 명이 절친한 사이로 여겨지고 구름이 멈추고 달이 지고 복숭아가 떨어진다. 리는 상록수로 가을물을 바라본다.

서로 목을 베는 지인은 서로를 알고 미워하는 밤에 비가 내리면 처음에는 옛 친구 같은 느낌이 든다. 시력, 죽 끓이기, 수염 태우기, 뜸쑥 태우기, 그리고 서로의 이별

애정이 깊고 마음이 맞는 여우 친구들과 개 친구들, 술과 고기를 좋아하는 친구들, 돌이킬 수 없는 지인들/ p>

금빛 난초 풀과 봄빛, 푸른 바다와 푸른 하늘, 우리는 늦게까지 알기 싫고 손과 발처럼 끈끈한 우정을 갖고 있다.

물 우유가 서로 섞이고 형제와 발의 사랑, 복숭아 꽃과 이끼와 흐르는 물이 죽을 때까지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단수이의 우정은 깊습니다. 그리고 연못 속 깊은 곳에서 우정은 돋보이고 역경 속에서도 우정은 갈비뼈에 칼이 꽂히고 간과. 헤어짐은 어렵다. 마음이 맞는 친구들의 우정.

혈육의 연민. 가난한 자와 천한 자의 우정, 가난한 자와 천한 자의 우정, 여덟 명의 숭배자의 우정, 둘의 우정, 도덕과 정의의 우정

늦게 만나기 싫어, 서로 알기 싫어 뒤늦게 돌이킬 수 없는 우정, 우정은 그대로, 깊은 애정과 깊은 애정 삶과 죽음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가장 친한 친구는 영원히 서로를 바라보며 웃을 것이라고 합니다. > 명예와 불명예는 희로애락을 나누고, 극진한 환대로 서로 배려하고, 서로 이야기하고, 고도에서 칼로 서로 도우며 4. 대인관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유명한 명언과 시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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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덕담을 진심으로 가르쳐 주셨고, 그 운율도 확대되어 현재에 보면 적절합니다. 과거로부터 배우려면, 현재는 성취될 수 없습니다. 덕은 나라의 보물이고 유교는 나라의 보물이다. 농민, 노동자, 상인은 모두 5도덕을 지켜야 합니다. 동생에 대한 효도가 최우선이고, 기반이 마련되고 도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선생님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하게 대하십시오. 돈은 배설물과 같지만 친절은 천금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일은 자연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고, 말은 사람의 마음과 일치해야 합니다.

생각으로 하늘과 땅을 거스르지 말고 말과 행동으로 자녀와 손자에게 좋은 본을 남기십시오. 부유한 곳에 있을 때는 가난의 고통을 불쌍히 여겨야 하고, 젊고 강할 때는 늙음의 고통을 기억해야 합니다.

효는 단순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온 힘을 다해 해야 합니다. 까마귀는 보답하는 효심이 있고, 양은 무릎을 꿇고 젖을 먹이는 은혜를 알며, 어찌 멀리 있는 친척을 그리워하는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으며, 높은 홀에 있는 자식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당신이 태양을 사랑하고 그것을 즐긴다면, 딩란이 제사를 위해 나무를 조각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닭이나 돌고래를 잡아서 가까이 두는 것보다 소의 뼈를 무덤에 제물로 바치는 것이 낫습니다. 형제가 친구가 되는 것보다 서로 해를 끼치는 것이 낫습니다. 형제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자가 화목하고 집안이 무패하고, 형제가 화목하고 집안이 분열되지 않으며, 향당의 분쟁이 해결되고, 부부가 화목하고 집안이 잘되는 것입니다. 꽃 밑에서 들려오는 명금의 영리한 소리 때문에 기러기의 그림자가 하늘에 흩어진다. 악한 일을 하지 말고 선한 일만 하십시오. 자신과 적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과 비교하십시오. 자신을 탓하는 마음으로 남을 책임지고,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라.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마음을 속이지 마십시오. 내가 남을 배반하기보다는 남이 나를 배반하는 편이 낫다. 탐욕에 빠지는 것은 괴로움의 바다요, 욕망이 타오르는 것은 불 구덩이이다. 언제든지 유행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저속한 세상을 멀리하십시오. 역경과 가난에 직면하면 처음부터 원인을 찾으면 원한이 그치게 되고, 명예와 부귀의 끝을 바라보면 탐욕스러워지고 자신을 업신여기게 될 것입니다. 낮에는 앉아서 그늘을 소중히 여기고, 밤에는 앉아서 등불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독서는 의도를 가지고 이루어져야 하며, 한 마디 말은 천 금화의 가치가 있습니다. 친한 친구를 만나면 와인을 마시고, 만나는 사람들에게 시를 불러주세요.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서로를 알고 있는데, 우리가 잘 알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서로 만나는 것은 처음 아는 것과 같아서 끝까지 원망이 없을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눈살을 찌푸리지 않으면 세상에 이갈 일이 없어야 한다. 집에 늦게까지 살다 보면 눈과 귀가 억제될 수도 있지만, 주의를 기울이면 표정이 편안해진다. 산사람이여, 당신의 의식은 짧을지 모르지만 당신의 생각은 언제나 진실될 것입니다. 반딧불은 스스로 빛을 발할 뿐이지만 거위는 혼자 날지 않습니다. 묘목은 줄기에서 자라며, 연근은 연꽃에서 자랍니다. 물 가까이에 있으면 물고기의 성질을 알 수 있고, 산에 가까이 있으면 새들의 소리를 알 수 있습니다. 멀리서 마력을 볼 수 있고, 긴 여행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금은 운반되면 철로 변하고, 운반되면 철은 금처럼 된다. 말은 얇아서 약하고, 낭만이 없는 사람은 가난할 뿐입니다. 물가에 가면 달이 빛나고 봄에는 꽃과 나무가 피어난다. 남을 용서하는 것은 바보가 아니지만, 바보는 남을 용서하지 못한다. 당신의 배럴 로프가 짧다고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은 깊은 고리를 가지고 있기를 바랍니다. 아름다운지 아닌지는 고향의 물에 달려 있고, 가까이 있는지 없는지는 고향 사람들에 달려 있습니다. 끊임없는 키스, 떼어놓을 수 없는 이웃. 서로 친해지는 것은 쉽지만, 오랫동안 함께 있으면 누군가와 사이좋게 지내기가 어렵습니다. 손님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바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집에 손님을 대접하는 법을 모르고, 나가기 전에는 주인을 알 수 없습니다.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은 입을 다물고 혼자 앉아 마음을 지킨다. 야망은 뚱뚱하고 달콤하지만 마음은 무관심으로 밝습니다. 부자라면 뛰어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곤경에 처하면 친척을 찾지 마십시오. 먼 물은 불 근처를 구할 수 없고,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만큼 좋지 않습니다. 두 사람이 마음이 같으면 돈이 있으면 금을 살 수 있고, 마음이 같으면 돈이 없으면 바늘을 살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약하다면 무거운 짐을 지지 마십시오. 당신이 가볍게 말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마십시오. 순종하는 것은 수프를 맛보는 것과 같아서 돈을 지불해야 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소인의 마음에는 산과 시내가 쉽게 오르고 움츠러들며 쉽게 왔다 갔다 하게 마련이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는 것도 어렵지만, 호랑이 뼈를 그리는 것도 어렵다. 뒤에서 말하는 사람도 없고, 앞에서 말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선한 일을 하십시오. 둔한 새가 먼저 날아가고, 큰 새가 늦게 피어난다. 천 리가 외로운 사람을 괴롭히지 않고, 나무 한 그루가 숲을 만들지 않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바쁜 도시에 살지만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고, 부자는 산에 살고 먼 친척이 있고, 인간관계는 종이처럼 얇고 세상은 새로운 체스 게임과 같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친구를 사귀려면 금이 필요합니다. 금이 많지 않으면 우정이 깊어지지 않습니다. 그 약속은 비록 일시적일지라도 긴 여정이 될 것입니다. 당국은 무지하지만 구경꾼들은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