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화자가 세상에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세요.

화자가 세상에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세요.

원문

3.11 누군가가 기의 이론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모른다. 나는 그가 세상에 대해 무엇을 말했는지 알고 있는데 이렇다"고 말했다. !" 손바닥을 가리키며.

참고

①지시하다: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놓다"입니다. 이는 놓다 또는 놓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손에 놓을 수 있는 물건을 말합니다. 다른 하나는 "보다"입니다. 두 이론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현재와 과거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Si: 뒷면의 "손바닥"이라는 단어를 나타냅니다.

번역

어떤 사람이 공자에게 제사를 거행하는 내용을 묻자 공자는 "모른다. 천하를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은 쉬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물건을 넣어!" 그는 손바닥을 가리키며 말을 이었다.

해석

의례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다

이 장에 기록된 내용에 따르면 공자는 이순신 제사를 일련의 제사로 간주했을 뿐만 아니라 제사 의식이기는 하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원칙이기도 하다. 그는 '기 제사'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세상을 잘 다스릴 수 있다고 '기 제사'들에게 경고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단지 말일 뿐입니다. 공자는 의례에 능통한 스승으로서 이처럼 높은 차원에서 의례를 논한 것만으로도 의례의 가치와 의의를 충분히 알 수 있다.

어떤 사람이 공자(孔子)에게 제사(禮禮)에 관한 규정을 묻자 공자께서 "모르겠다"고 말씀하셨다. 이렇게요!”라고 손바닥을 가리켰다. 이는 제사의 참 뜻을 알면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는 뜻이다. 이로써 우리는 공자가 의례에 대해 무지한 것이 아니라, 노나라의 군주와 신하들이 의례를 행할 때 범법적이고 불경한 행위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노국의 대신으로서 이를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이 불편했는데, 이는 공자가 금기시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연제(燕祭)는 은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중요한 의식으로, 주나라 때 처음에는 주왕이 거행했고, 나중에는 제후들도 거행할 수 있었습니다. 제사의 대상은 주례자의 조상과 조상이며, 의례는 황종사(皇帝寺)나 황제종묘(皇帝寺)와 공작의 조사(祖廟)에서 거행된다. 제사과정에는 주례자, 참석자, 참관자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으며, 제사절차, 제사용 그릇 및 제물의 규격과 수량 등도 엄격하게 규정된다.

이 의례는 매우 높은 수준의 신비스러운 의식으로서 먼저 종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는 점을 보면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가부장제 시대에 이 의례는 국가의 신비로움과 정당성을 드러낼 수 있다. 장관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지배 집단 내에서 정체성과 결속력을 강화합니다. 둘째, 제사의 대상과 제사의 힘, 즉 조상의 서열과 제사를 드리는 사람에 대한 규례가 엄격한 위계질서를 갖고 있는데, 이는 장로와 후자를 서열화하는 가부장적 윤리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 그러나 군주와 대신의 정치적 질서, 통치의 영향력도 강조한다. 집단의 내부 질서의 안정과 그 권위의 확인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엄격한 위계적 규정과 성대한 의례, 엄숙한 분위기는 참가자들에게 큰 정신적 충격과 감정적 영향력을 가져올 수 있으며, 체제에 대한 애착과 군주에 대한 충성심을 함양하고, 각자의 주체에 충실한 권력의식과 책임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의무는 존중하고 엄숙하며 충성스럽고 신중한 통치 태도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의례에는 도덕규범, 정치제도, 가부장적 윤리 등이 포함되며, 정치적, 윤리적 의미가 풍부하고 현대 헌법, 정부 조직법, 행정법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예절을 궁정에 적용하면 군주와 신하들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고, 정부의 명령이 원활하고 질서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 국민은 행복해지고, 세계는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례에 담긴 정신은 세상을 다스리는 근본이 된다.

공자가 "제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면 세상의 모든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은 바로 제 축제가 풍부한 문화적 의미와 중요한 정치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가 살던 시대에는 예의가 무너져 황제와 제후들이 예에 따라 나라를 다스릴 수 없었고, 이로 인해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기반이 상실되어 사회가 혼란에 빠졌다.

여기서 공자의 말씀은 국가든 조직이든, 기관이든 기업이든 그 자체의 '의례 체계'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리더는 이러한 거버넌스의 기초를 확고히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킵니다. 전통이 버려지거나 시스템이 타락하면 '의례와 음악이 무너지고' 무질서와 결국 실패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