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늙고 힘이 세지면 백발이 되는 마음을 갖고 싶나요?"
"늙고 힘이 세지면 백발이 되는 마음을 갖고 싶나요?"
"백발이 되는 것보다 늙어서도 강해지는 것이 낫다"는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가 들고 감정이 더 영웅적이 되면 어떻게 변할 수 있습니까? 단지 백발 때문에 소원을 빌고 있는 건가요? 상황은 어렵고 의지는 강해지며 청운에 도달하려는 야망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출처
당나라 시인 왕파(王伯)의 『등왕정서문』에서 따온 것이다.
'등왕각 서문'의 정식 명칭은 '가을 등왕각 등왕각 작별 서문'으로, 유명한 병행 산문 작품인 '등왕각 서문'으로도 알려져 있다.
등왕각은 장시성 난창시 간장강 기슭에 위치해 있습니다. 당나라 고조(高祖)의 아들 등왕려원영(至王麗寧)이 홍주(洪州)의 태수로 임명되었을 때(653년), 안보옥(延伯)이 홍주의 목자가 되었을 때 처음으로 건립되었다. 지방 아버지 왕보가 이곳을 지나가다가 즉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글은 등왕각 주변의 상황과 풍경, 그리고 대연회를 묘사하고 있으며, "궁에 갈 길이 없다"는 작가의 심경을 표현하고 있다.
작품 원문
등왕각서문
[당나라]왕보
구위장현,신 홍두저택. 별은 날개로 나뉘고 땅은 헝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3개의 강을 품고 5개의 호수에 이르고, 들가시를 다스리며 어웨를 이끈다. 보물은 풍부하고, 용의 빛은 우도의 폐허를 비추고, 뛰어난 인물과 장소는 서루(Xu Ru)가 진범(陳桃)의 소파에 앉아 있다. Xiongzhou는 안개로 가득 차 있고 별이 질주합니다. 태황(Taihuang)은 이(Yi)와 샤(Xia)의 교차점에 자리잡고 있으며 손님과 호스트는 남동쪽의 아름다움을 즐깁니다. 총사령관 염공은 그의 우아한 모습을 기대하고 있고, 멀리서 그의 미늘창이 다가오고 있으며, 신주의 팬인 유문은 임시로 커튼을 쳐 주둔하고 있다. 열흘 동안의 휴가 동안에는 성공한 친구들이 많이 있었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나를 환영해 주었고, 집에는 귀한 친구들이 가득했습니다. 비상하는 용과 봉황은 맹학자의 종파이고, 보라색 번개와 녹색 서리는 왕 장군의 무기고입니다. 집안의 주인은 집사인데, 길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 자기가 승리할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시간은 9월, 순서는 산추의 것이다. 물이 없어지면 차가운 연못이 맑아지고, 연기가 응결되고, 해질녘에는 산이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나는 길을 가면서 청아의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황제의 아들인 창저우를 방문하여 하늘과 사람의 옛 저택을 찾아보세요. 산들은 푸르름으로 우뚝 솟아 있고, 하늘은 그 위로 솟아오르고, 날아다니는 정자는 비약을 흘리며, 아래에는 땅이 없습니다. Heting과 Fuzhu는 가난한 섬의 추억이며 Guidianlan Palace는 언덕과 산의 모양입니다.
수놓은 대문을 쓰고 조각한 짐승을 내려다보니 산이 넓고 들판이 넓고 강과 호수가 너무 넓어서 소름끼칠 정도다. Luyan은 땅으로 달려가고 종소리가 울리고 가마솥이 집에 있고 배는 물 속에 있고 배는 녹색 새와 노란색 용입니다. 구름은 걷히고 비는 맑아지며 색깔이 밝아진다. 지는 구름과 외로운 부엉이가 함께 날아가고, 가을물과 긴 하늘은 같은 색이다. 어선이 늦게 노래하고 봉리 해안에서 소리가 들리고 기러기가 추위에 겁을 먹고 소리가 형양포에 의해 깨집니다.
거리가 매끄럽고 기쁨이 날아간다. 시원한 바람이 불고 시원한 바람이 불고, 가느다란 노래가 응결되고 흰 구름이 그친다. Suiyuan의 푸른 대나무는 Pengze의 병과 같고 Yeshui의 주홍 꽃은 Linchuan의 붓과 같습니다. 네 명의 미녀, 두 명은 결합하기 어렵습니다. 하늘 한 가운데서 하늘만 바라볼 수 있고, 여가시간에 여행을 즐길 수도 있어요. 하늘과 땅은 크게 다르며, 우주의 무한함을 느낍니다. 기쁨과 슬픔이 올 때마다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장안은 태양 아래에서 안전하고 우는 구름 속에 있기를 바랍니다. 지형은 험난하지만 남쪽 하늘은 깊고, 하늘기둥은 높지만 북쪽 별은 멀다. 산은 넘기 어렵고, 길을 잃은 사람들은 우연히 만난 것이 이국에서 온 손님이다. 회제가 사라졌을 때 현왕조는 몇 살이었습니까?
한숨! 운이 나쁘고 운명이 불행하다. Feng Tang Yi Lao, Li Guang은 밀봉하기 어렵습니다. 창사(長沙)의 곡가의(屈嘉儀)에는 성스러운 스승이 없고, 양홍(梁洪)이 하이취(海曲)로 여행할 때 밝은 시간이 부족하지 않습니까? 나는 기회를 보기 위해서는 신사에게 의지하고, 그의 운명을 알기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의지합니다. 당신이 늙고 강할 때, 당신은 백발의 마음을 갖고 싶습니까? 가난하고 강해지십시오. 결코 구름에 빠지지 마십시오. 탐욕스러운 샘물을 마시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마른 길을 걸을 때에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북해는 신용이 있지만 솟아오르면 잡을 수 있고, 동쪽 모퉁이가 사라지면 뽕나무가 있어도 늦지 않다. Meng Chang은 고귀하고 고귀하며 조국을 위해 시간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Ruan Ji는 만연했는데 길 끝에서 어떻게 울 수 있었습니까?
보, 세 발의 마이크로 라이프, 학자. 술을 달라고 할 리가 없고, 최후의 군대의 약한 왕관을 기다리며, 마음이 있으면 펜을 던지고, 황제의 장풍에 감탄한다. 그는 수백 년 동안 머리핀과 와트를 포기하고 수천 마일을 새벽과 황혼에 그에게 가져갔습니다. Xie 가문의 보물나무는 아니지만 Meng 가문의 이웃입니다. 그는 잉어와 동행하기를 바라며 날마다 법정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제 나는 팔을 잡고 용문을 지원하게되어 기쁩니다. Yang Yi가 만나지 않을 때 그는 Ling Yun을 만지고 Zhong Qi가 그를 만났을 때 왜 흐르는 물놀이를 부끄러워해야합니까?
우후! 리조트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으며 성대한 잔치는 다시 돌아오기 어렵습니다. 난정도 사라지고 Zizeqiu의 유적도 사라졌습니다. 이별의 말은 위시에의 친절 때문이고, 높은 곳에 올라가 시를 짓는 것은 대중의 염원이다. 당신의 경멸을 정중하고 간략하게 표현하십시오. 모든 단어는 시로 가득 차 있으며 네 운율이 모두 완성됩니다. 판강을 뿌려주시고, 모두가 땅과 바다와 구름을 부어주게 하소서.
등 왕의 높은 정자는 강 근처에 있으며, 그는 옥색 명란을 입고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채색된 건물은 난푸 구름을 향해 날아가고, 구슬 커튼은 황혼의 서쪽 산비 속으로 굴러갑니다.
선운탄호의 그림자는 길고, 상황은 변하고, 가을에는 별들이 움직인다.
지금 누각에 있는 황제의 아들은 어디에 있나요? 문지방 밖에는 양쯔강이 자유롭게 흐른다.
번역
이곳은 한나라의 위장 현이며, 현재는 홍주의 두두 저택입니다. 하늘의 위치는 이성과 진의 두 별의 경계에 속합니다. , 그리고 지상의 위치는 Hengshan과 Lushan을 연결합니다.
그는 중준과 동갑이지만 국가에 봉사할 기회가 없다. 반초와 마찬가지로 글을 쓰고 군대에 복무하는 영웅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바람과 파도를 타고"자하는 종치의 야망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나는 평생의 명성을 버리고 밤낮으로 아버지를 섬기기 위해 수천 리를 여행했습니다. 비록 그는 Xie Xuan만큼 재능이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많은 덕망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있습니다. 며칠 후면 나는 아버지 곁으로 갈 것이고, 콩리처럼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들여야 한다. 오늘은 양공을 보고 영접을 받을 수 있어 마치 용문에 오른 것처럼 기쁘다. . 양데이가 추천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면 자신의 글을 쓰다듬고 안타까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Zhong Ziqi를 만났는데 "Flowing Water"를 연주하는 데 어떤 부끄러움이 있습니까?
하! 유명한 곳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고, 성대한 연회는 다시 볼 수 없습니다. Lanting Gathering의 성대한 행사는 과거의 일이되었고 Shi Chong의 Zize도 폐허로 변했습니다. 이 잔치의 은혜로 내가 떠나기 전에 이 서문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는 단지 짧은 소개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나의 4운율 시도 쓰여졌습니다. 반월과 육기처럼 문학적 재능을 강과 바다처럼 보여주세요.
우뚝 솟은 등왕각에서 강 한가운데 모래톱이 내려다보입니다. 루안 종소리가 멈췄습니다.
아침에는 남포의 밝은 구름이 등왕각의 칠해진 기둥 위로 지나갔고, 저녁에는 서산의 안개비가 등왕각의 구슬 장막을 굴렸습니다.
한가롭게 다채로운 구름의 그림자가 강에 반사되어 하루 종일 한가롭게 떠 다니고 시간이 흐르고 인사가 바뀌고 봄과 가을이 얼마나 지났는지 모르겠습니다.
고정에 다니던 등왕은 지금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더 이상 알지 못한다. 난간 바깥으로 밀려드는 강물만이 먼 곳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참고
홍두의 새 정부인 위장 구현: 위장은 한나라가 건립하고 난창을 통치했기 때문에 "구현"이라고 불린다. 당나라 초기에 위장현을 '홍주'로 바꾸어 '신푸'라고 불렀다. "Yuzhang"은 "Nanchang"을 의미합니다.
별 구분: 고대인들은 하늘의 별과 땅의 영역을 대응시켰는데, 이를 '어떤 곳은 어떤 별의 구분 안에 있다'고 했다. "진 천문 기록서"에 따르면 Yuzhang은 Wu의 땅에 속하고 Wuyue Yangzhou는 Niudou의 두 별 사이의 경계이자 Yizhen의 두 별에 인접한 곳입니다. Yi와 Zhen은 28개의 별자리에 속하는 별의 이름입니다.
헝: 헝산, 이 세대는 헝저우(거버넌스 소재지는 현재의 후난성 헝양시)를 가리킨다.
루: 루산(Lushan)은 장저우(행정 소재지는 현재 장시성 주장시)를 가리킨다.
공주: 옷깃으로… 옥장은 삼강(삼강) 상류에 위치하여 마치 옷의 옷깃과 같다고 하여 불린다.
삼강(Sanjiang): 태호의 지류인 송강, 누장, 동강은 일반적으로 양쯔강 중하류의 강을 가리킨다.
넥타이: 넥타이로...를 취합니다. 옥장 주변에는 5개의 호수가 있어 마치 옷이 몸을 감싸는 것 같다고 하여 불린다.
다섯 호수: 하나는 태호, 포양호, 청차오호, 단양호, 동팅호를 말하며, 다른 하나는 영호, 유호, 막호, 공호, 서호를 말하며 모두 포양으로 둘러싸인 포양호에 있습니다. 호수. 이것은 남쪽에 있는 큰 호수들의 총칭이다.
만징(Manjing): 고대 추 땅, 현재의 후베이(Hubei)와 후난(Hunan) 지역.
소개: 연결.
Ouyue: 고대 Yue 땅, 현재는 Zhejiang. 옛날 동월왕이 동구(지금의 절강성 영가현)에 도읍을 정하고 구강을 경계로 삼았다.
우화천보: 땅의 보물이 하늘의 보물로 빛난다.
창의적인 배경
등왕각(Tengwang Pavilion)은 등왕 리원잉(Tengwang Li Yuanying)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원영은 당나라 고조 이원의 막내아들이자 태종 이세민의 남동생이다. 하지만 그는 노래와 춤에 능숙하고, 나비 그림도 잘 그리며, 예술적 재능도 뛰어납니다. 그는 노래하고 춤추며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 등왕각을 지었습니다. 양쯔강 남쪽에 있는 이 유명한 건물은 당나라 번영기에 지어졌으며 왕보의 "등왕정 서문"으로 인해 빠르게 유명해졌습니다. 한유는 『등왕각 신축』에서 “어렸을 때 장강 남쪽에 아름다운 경치가 많다고 들었는데 등왕각이 처음이라 웅장하고 장엄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독특한."?
"등왕각 서문" "정명은 "가을 등홍 저택 등왕각 고별 서문"이며, "등왕각 시 서문"이라고도 하며 "등왕각 서문"이라고도 합니다. 등왕각에서의 연회'라는 글이 언제 쓰여졌는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당나라 말기와 오대 출신인 왕정보(王丁寶)가 쓴 『당가염』에는 “왕보는 당시 열네 살이었을 때 『등왕각 서문』을 썼다”고 말했다. Bo의 아버지는 Liuhe County (현재 Jiangsu의 일부)의 행정관이었고 Wang Bo는 Liuhe로 가서 홍콩을 통과했습니다.
또한, 이 서문에는 "소년이 승리할 것을 어떻게 알겠는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지지할 만하다. 원나라 신문방(新文坊)의 《당나라 재능기전》에서는 《등태자각 서문》을 왕보가 2년차 교지(지금의 베트남 하노이 서북부)에 갔을 때 쓴 것으로 믿었다. 원나라(675년) 아버지(당시 교지현 행정관)를 만나러 남창(南昌)을 지나갔다. 이 서문의 폭넓은 내용과 풍부한 어법으로 볼 때 이 작품은 성인용 작품에 더 가깝습니다. '동자'는 꼭 어린아이를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젊음과 무지함을 표현하는 겸손한 단어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서문에는 “최종군의 약한 왕관을 기다리며 술을 달라고 할 길이 없다”라는 문장이 있다. 따라서 집필 시기와 관련하여 본문의 주석과 설명은 후자의 진술을 채택하고 있다.
감사
전반적인 인식
이 글의 원래 제목은 "가을 등홍 저택 등왕각 고별 서문"이며, 전체 내용은 밀접하게 이 제목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체 내용은 4개 문단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첫 번째 문단에서는 홍두의 장엄한 지형, 여행 시간, 진귀한 상품, 뛰어난 인재, 귀빈을 기술하고 있으며, 2문단에서는 제목에 '홍푸'라는 단어를 촘촘하게 써서 홍두의 다채로운 그림을 보여주고 있다. 등왕각의 가을풍경
등왕각과 원경은 모두 두껍고 다채로워 '가을', '등등왕'이라는 제목에 꼭 맞게 등왕각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세 번째 단락은 연회에 대한 설명에서 삶의 감정으로 전환되고, 제목에 "작별"이라는 단어가 밀접하게 쓰여져 있으며 이는 경험에 대한 자기 서술임을 나타냅니다. 이별을 계기로 두 사람은 친한 친구로서 시를 쓰고 기념품으로 작문을 써야 한다. 제목에 '이별'과 '서문'이라는 두 단어를 촘촘하게 붙여 쓴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본문은 잘 정리되어 있고, 장소에서 사람으로, 사람에서 풍경으로, 풍경에서 감정으로 맥락이 명확하고, 세부 사항이 겹겹이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층.
부분적인 생각의 폭로
이 글은 작별 인사를 위해 쓴 글이지만, 대연회를 몇 획으로 간략하게 설명하고, 글을 쓰는 데 온 힘을 쏟는다. 정자에 오르면 보이는 풍경. 삶에 대한 사랑은 고정관념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지역적 아이디어의 배치, 아이디어의 선택, 아이디어의 선택은 글쓰기 능력에서도 꽤 뚜렷이 드러납니다. 저자의 정서적 기복을 설명하기 위해 다섯 번째 단락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일련의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한숨을 표현합니다. "시대가 나쁘고 운명이 비참합니다. Feng Tang Yi 노, 이광은 봉인하기 어렵다." 그런 다음 긴 문장과 짧은 문장을 결합하여 표현한다. 그 자신의 분노와 쓸쓸함: "장사의 굴가의는 성스러운 스승이 없고 해곡의 양홍은 없다. 밝은 시간은 없나요?" 마지막으로 그는 짧고 긴 쌍을 사용하여 자신의 열망을 표현했습니다. "멍창은 고귀하고 고귀하며 여가 시간이 있어 국가에 봉사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만해서 어떻게 울 수 있습니까? 길의 끝은?" 울려 퍼지는 음색에는 가라앉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었다.
저자소개
당나라 시인 왕보(649년 또는 650~676년 또는 675년). 한 국적의 쯔안(Zi'an). 장저우(江州) 용문(현 산서성 허진) 출신. 왕보와 우용은 시와 산문으로 동등하게 유명하며, 총칭하여 "왕우"와 "당나라 초기의 두 영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왕박은 양종, 노조림, 낙빈왕과 함께 '당나라 초기 4대 영웅'으로 통칭되며, 그 중 왕박은 '초당 4대 영웅' 중 으뜸이다. 당나라'. 왕보는 수나라 말기의 위대한 유학자인 왕통(왕통은 "중자"라는 칭호를 지닌 수나라 말기의 유명한 학자)의 손자였습니다. Fu Jiao, 두 번째 Fuzhi는 Wang Bo의 아버지였으며 그는 Taichang 박사와 Yongzhou를 역임했으며 Jiaozhi 카운티 행정관, Liuhe 카운티 행정관 및 Qi 주지사를 역임했습니다. 왕보는 학자 집안에서 자랐음을 알 수 있다. 왕보는 왕지의 조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