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맹자의 유명한 언론설문
맹자의 유명한 언론설문
맹자는 "사람은 모두 차마 견딜 수 없다. 전 왕은 감당하기로 마음먹었고, 스리랑카에는 다른 사람을 감당할 정부가 있었다. 참을 수 없는 마음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의 정치를 참을 수 없고, 세상의 손바닥을 통치할 수 없다. " 분명히, 이런' 사람을 참는 정책' 은' 인정' 이다. 인정은' 참을 수 없는 마음' 외부화의 결과이다. 왕의' 참을 수 없는 마음' 을 확대하여 사회 전체에 적용한다면, 이런' 참을 수 없는 마음' 은' 인정' 이 될 것이다. 첫째, 맹자의 자비로운 정치 사상 (a) 맹자의 자비로운 정치 사상은 사람 중심의 맹자를 중시한다. "천하를 얻은 자, 백성을 잃은 자, 천하를 잃는다. 만약 천하가 없다면, 백성은 천하를 얻는다. " 이 말은 "보민을 왕으로 삼는다" 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사람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까요? 맹자는 민심을 얻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백성들이 알고 인심을 얻다." 이것이 바로 후세 사람들이' 인심의 세계' 라고 부르는 것이다. " 한편 맹자는 하층 민중을 동정하고 당시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시각에서 "천하를 잃은 자는 백성을 잃는다" 고 지적했다. 인민을 잃으면 자신의 마음을 잃는다. 세상에 말이 있다: 너를 얻은 사람은 세상을 얻는다. 인민을 이기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들의 마음을 얻고, 인민을 얻는다.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으로 네가 원하는 것을 모으고, 악을 행하지 않으면 너도 마찬가지다. 민귀인이 되자 물이 내려가고 짐승이 떠났다. "민심은 정권과 사회 안정의 토대라는 뜻이다. 그래서 맹자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차, 군은 가볍다" 고 제안했다. 그래서 구민은 천자이고, 천자는 제후이고, 제후는 의사이기 때문이다. 제후가 위독하고 나라가 변하다. 제사는 원만하고, 성세는 청정하며, 제사는 제때에 한다. 그러나 가뭄과 물 유출은 이 나라를 바꿀 것이다. 맹자가 여기서 말하는' 민' 은 천하 권력자에 비해 관직에 있지 않은 일반인을 가리킨다. 맹자가 군주지상위의 전통관념이 뿌리깊은 시대에 소인의 입장에서' 민귀군' 이라는 구호를 제기할 수 있는 것은 반드시 진보한 것이다. 맹자는 또 국민과 함께 즐거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그들과 함께 놀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 인민을 즐기는 사람, 인민도 자신을 즐긴다. 백성을 걱정하는 자는 백성을 걱정하고, 국민도 백성을 걱정한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지만, 왕은 아니다. 아무것도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맹자는 군민의 동락을 요구하는데, 실제로는 군주의 부패한 생활에 대한 일종의 한계로 날로 첨예해지는 계급 갈등을 완화시켰다. 출처: 청소년 및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