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군자가 되고 소인이 되지 않는다" 는 것이 인간의 근본인가?

"군자가 되고 소인이 되지 않는다" 는 것이 인간의 근본인가?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기준은 다르지만 군자의 길은 * * * 공인된 것이다. 이는 누구도 소인과 한패가 되고 싶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몸과 마음이 지치게 하고, 머리가 어지럽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군자와 함께 있으면 약속을 지키고, 서로 존중하고, 자주 서로 돕고, 자신의 일을 잘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슨 일이 발생하든지, 반드시 사람의 본질을 기억해야 한다. 군자가 되고 소인이 되지 마라!

군자' 라는 단어는 예로부터 가지고 있었는데, 정말 인간으로서의 전범이다. 군자는 무엇입니까? 옛사람이 말한 지위가 높은 사람은 지금은 인격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킨다. 군자는 인품이 고상하고, 마음씨가 착하며, 겸손하고 신중하다. 소인은 천성이 더럽다. 교활하고 마음이 좁기 때문에' 군자의 배, 소인의 마음' 이라는 말이 있다. 소위 "당당한 사람, 태연자약하다. 소인은 항상 동병상련을 하는데, 이것은 군자와 소인을 구분한다.

(1) 재능 있는 사람이 반드시 도덕적인 군자가 아닐 수도 있고, 도덕적인 사람도 소인과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는 심사 제도를 인정해야 한다.

(2) 군자 간의 교제는 물처럼 싱겁고 소인 간의 교제는 단 술처럼 달다. 인품이 고결한 사람이 사람을 만나는 것은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미덕을 위한 것이다.

(3) 군자는 남의 고민을 보면 동정하고, 소인은 다른 사람의 고민을 보면 기뻐한다.

(4)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소인은 재물을 좋아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5) 군자는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고 소인은 비굴하게 아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6) 군자는 의를 얻는 것을 낙으로 하고, 소인은 음행을 만족시키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군자와 소인의 도덕적 정서는 완전히 다르다.

(7) 군자는 칭찬을 좋아하고 소인은 중상하는 것을 좋아한다. 군자는 주는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받는 것을 좋아한다.

(8)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사람을 엄하게 대한다.

(9) 군자는 마음이 넓고 태연자약하다. 소인은 늘 두려움을 걱정하며 끊임없는 두려움 속에 산다.

(10) 군자는 각종 의견을 합리적으로 일치시켰지만, 부화하지 않았다. 하찮은 인물은 의견의 차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목소리에 동조한다.

(1 1) 군자는 가난해도 성실성을 고수하고, 소인은 가난해지면 자제할 수 없다.

(12) 군자는 편안하고 오만하지 않으며, 소인은 교만하고 조급해하지 않는다.

(13) 군자는 꾀를 잘하고 소인은 의심에 능하다.

소인을 안고 있는 사람은 소인이어야 하고, 군자를 안고 있는 것은 반드시 군자가 아니다. 소인은 어디에나 있고, 군자는 물건을 구하면 남에게 부탁하지 않고, 소인은 남에게 부탁하면 물건을 구하지 않는다. 우리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소인의 위험을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믿는다.

정상적인 인격은 사람의 자존감과 자의식을 의미하고, 소인은 그렇지 않다. 이런 사람은 종종 자신을 잃어버리고, 보통 감정적인 공허함을 드러낸다. 그들은 평소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남의 사생활을 알아보고, 안정과 프라이버시를 전파하고, 천하태평할 때 사단을 날조하여, 천하가 어지럽지 않을까 봐 두려워한다. 한 기업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기업의 응집력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이들은 기업 내부의 원심력으로 억제하지 않으면 집단지혜의 마지막 방울을 다 소모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이런 소인은' 내마 전문가' 라고도 불린다.

하나의 이치로 요약할 수 있다. 성공하려면 먼저 인간으로서, 인간으로서, 먼저 도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도덕과 공리의 목적이 일치할 때, 사회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이행하는 전제하에 합리적인 공리주의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즉,'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는 것이 도리다' 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 청초 안원은 "그 이익을 추구하고, 그 것을 알고, 그 공을 세어라" 는 명언을 한 적이 있다.

군자가 되려면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도덕과 공리적 목적이 충돌할 때 사리사욕을 취해야 한다. 중국 고대 철학자 맹자는 "사생취의 의미" 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그는 생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인격은 더 가치가 있다.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라" 고 해야 한다.

삼국 시대, 위연 현 한현 () 을 죽이고 유비 () 에 의지했다. 유비와 관우는 기뻐하며 위연에게 술을 권하느라 바빴다. 이때 제갈량은 갑자기 위연 () 에게 위연 () 을 잡으라고 명령하면서 위연 () 이 "그 곡식을 먹고 그 주인을 죽이고, 그 땅에 살면서 그 영화를 바치고, 불의도 했다" 고 말했다. 이 무정하고 불의한 사람은 앞으로 반드시 반대할 것이다. " 유비 등은 믿지 않고 위연을 떠나려고 고집했다. 제갈량이 죽은 후 위연은 정말 반란을 일으켜 제갈량 소매에 사로잡혔다. 마대는 마침내 위연을 끊었다.

춘추시대의 초문왕은 바로 자신의 실천을 통해 사람의 좋은 직무를 알게 되었다. 희년과 심도는 초문왕을 위해 일한 적이 있다. 주빌리가 강직하여 문왕의 잘못을 보면 간언한다. 주문왕은 희년이 여러 신하들 앞에서 자신의 결점을 폭로한 것에 대해 다소 화가 났다. 심씨는 말을 잘 듣고 문왕의 일거수일투족을 잘 관찰한다. 문왕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말하고 싶었지만 먼저 했다. 문왕은 곁에 심함이 있어서 매우 기뻤다. 그러나 초문왕은 실천을 통해 Xi 가 한 모든 권고가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했고, 많은 일들은 그가 충고 때문에 실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과 국가에 유리했다. 심보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하는 일은 잘못되어 자신과 국가에 모두 좋지 않다. 따라서 주윈의 왕채는 현명한 부장으로 중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는 오영웅이라고 불린다. 초문왕은 심씨를 국외로 추방했다. 왜냐하면 그는 아첨하는 조신이어서 이런 사람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귀인과 함께 있으면 마음이 넓어진다. 예를 들면 한적한 방에서; 도덕적으로 부패한 사람과 어울리면 마음이 편협하고 자질이 떨어진다. 속담에' 주근자 적자는 검다' 라는 말이 있다.

생활의 사실은 한 사람이 군자의 길에서 벗어나면 사회, 군중 속에서 날아다니는 파리로 자신을 바꿀 수 있을 뿐, 영원히 중용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가 한동안 중용되더라도 조만간 성공한 사람들의 대열에서 추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