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논어》의 초독감

《논어》의 초독감

논어' 는 중국의 고전 독서로 중국 문화의 고전을 담고 있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논어' 에 관한 첫 번째 문장. 독서를 환영합니다! ! ! ! 논어' 의 첫 번째 독후감은 "불시의 학문, 안 될 것 같다" 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보다 못하다!

나중에 독서든 독서든 공자에 대한 이런 해석을 듣거나 보았다. 지식을 다 배우고, 어느 시점에서 복습하는 것도 매우 즐겁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면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나도 도덕적 수양이 높은 사람이야! -응? 내가 책을 읽을 때 선생님이 우리에게 이것을 설명해 주셨는데, 나도 별로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는 내가 어린 소녀라는 것을 깨달았고, 신사는 나와 무관하다. 수시로 공부할 수 없고, 친구가 먼 곳에서 왔거나, 무지가 달갑지 않다. 몇 년 후 오늘, 나는 공자의 말을 다시 읽고, 때때로 학습과 본보기에 동의한다고 느꼈지만, 자신이 행복하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만약 나쁜 친구가 먼 곳에서 온다면, 나는 우는 것 외에는 행복할 수 없을 것 같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에 관해서는, 내가 늘 엄마에게 말했듯이, 나는 사람이지 신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요컨대, 나는 이것을 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나는 구멍이 사람이 아니라 신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느 날, 남선생에 대한 깊은 존경으로 나는' 논어' 를 사서 자세히 읽었다. 전서 구조는 전적으로 《논어》의 순서에 따라 배열된다. 첫 번째는 수시로 공부하는 것이고, 왕 선생님의 설명은 나로 하여금 이 말을 다시 이해하고 느끼게 했다.

우선 왕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공부입니다. 배우고 측정하지 않는 것은 책에서 지식을 배우는 것이고, 또한 배우는 것이다. 학습은 생활 경험과 일에서 비롯된다. 시간과 습관에 대해 말하자면, 시간은 사실상 언제 어디서나 생각하고, 실천하고, 경험하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권의 책에서 아주 고전적인 말을 보면 종종 무수한 감개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 다른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이러지 말라고 권하면, 그 사람은 듣지 않고, 그 다음에는 완전히 틀렸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 모든 것을 보면 많은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네가 수시로 배운 것이다. 누구나 이런 느낌을 가질 수 있고, 독서와 체험에서 체험을 받을 수 있어, 비할 데 없는 기쁨과 승화를 느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이거 아닌가요? 꾸준히 견지하고 노력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정말?

그리고 선생님, 다시 한 번 설명해 드릴까요?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습니까? 여기요? 친구? 하지만 평범한 친구가 아니라 절친한 친구입니다. -응? 멀리서 오셨어요? 그것은 먼 곳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공간뿐만 아니라 시간적으로도 온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예를 들어, 어떤 일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이미 고생을 한 성인과 같기 때문에, 당신은 이 성인의 지기가 아닙니다! -응? 인생은 지음을 찾기가 어렵습니까? ,?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는가? 이 말들 중에서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이 즐겁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응? 사람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습니까? 그것은 우리에게 학습의 최고 경지를 가져다 주지만, 아무도 평생 이해할 수 없고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얼마 전에 돌아가신 계부림씨를 생각나게 한다. 계선생은 동양학을 연구하여 매우 얻기 어렵다. 학술적으로 그가 지기로 삼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계선생이 다른 사람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와는 반대로, 그의 학문적 도덕은 후세 사람들을 크게 탄복하게 했다. 이것은 단순히 공부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고, 다른 사람이 이해하든 안 이해하든 상관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남회근 씨는 이 세 글자를 독서학습의 소양으로 요약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는 먼저 자신을 즐길 수 있습니다. 행복한 후의 세상? 。 사실 나에게 더 공감할 수 있는 것은' 타임스' 진미 씨가 인용한 말:? 혼자 있는 법? 앉을 것이 없다. 하루는 이틀이다. 어떻게 다른 사람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까? 너와 한 마디가 10 년의 공부보다 낫다. -응?

예전에는 책 한 권을 읽었는데, 왜냐하면 그것이 내 손에 도착했기 때문이다. 책의 주인은 인내심을 가지고 나를 기다리거나 며칠 동안 다 읽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배울 수 있는 좋은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를테면 공공 도서관과 같이 책 카드를 넘기는 것은 귀찮은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단지 개방열람실의 책꽂이에서 책 한 권을 잡아서 보았을 뿐이다. 나중에 인터넷을 통해, 나도 요즘 어떤 책이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지 알지만, 나는 왕왕 내가 관심 있는 것에만 집중한다. 가끔 브라우징한 홈페이지에서 좋은 책 한두 권을 만나는데, 시간과 마음이 차분해서 보는 일이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을 만나거나 만나는 것은 모두 행운이다. 그래서 저는' 논어' 만 읽었습니다. 제가' 중서고전 선독' 을 선택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이 책을 빌렸습니다.

사람들은 자주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나는 그것이' 논어' 에서 나온 것을 모른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 계셔서 멀리 가지 않는다. 군자는 당당하고, 악당은 항상 폐쇄하고, 그의 자리에 있지 않고, 자신의 정부를 찾지 않는다. 길은 같고, 공통의 목표는 없고, 임중 멀리 가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고 썩은 나무 하나를 조각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서른 살 때 독립해야 한다

나는' 논어' 를 읽었는데, 당연히' 공자비전' 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것은 수양성이며 가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 나는 진부한 공자,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음식에 지치지 않고 생활의 즐거움을 아는 공자를 알게 되었다. 중서 문화에 정통한 학자들은 종종 공자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비교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민주 정권에 의해 처형되었는데, 자유정신이 그의 도피를 막았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공자의 직언을 더 좋아한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너는 바다에 떠 있을 수 있니? 이것은 또한 일종의 자유정신이다. 논어' 를 읽는 것은 천년을 넘어 유람하는 것과 같다. 천하를 다투는 춘추시기를 보면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 말과 행동으로 효, 학습, 통치, 치국을 가르치는 것은 역대 왕들의 추앙을 받는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유교 사상-중용의 도. 그의 생각과 발언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천 년의 고전을 읽는 것은 여전히 필요하다.

공자는 효도를 중시하여 이미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되었다. 사람이 점점 시들어가는 오늘날, 그들에게 효도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공자가 말했다:? 아버지는 거기에 계시고, 그의 야망을 보고 계십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응?

-응?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응? 등등. 즉 공자 는 말했다; -응?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을 관찰했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사람은 책임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응? 여기 효도가 뭐지, 동아? 부모님이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까? 조금 다릅니다.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지만 사회에서 일하거나 횡령이나 강도짓을 하는 것은 효성이 없어 부모를 걱정하게 하고 걱정하게 한다. 부모가 자식이 자신보다 우수하고 품성이 좋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부모에게 풍부한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효도의 근본이 아니다. 부모의 뜻과 가르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부모에게 떳떳해야 진정한 효성이다.

학식면에서 공자?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아는 것도 모르고, 모르는 것도 모르고, 지식도 갈증이 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박학하고, 지식이 목마르고, 사려가 치밀한가? 。 겸손하고 엄밀하며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태도가 아닌가? 그는 공부하는 방법에 신경을 쓰나요? 그러므로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쓸모가 없고, 배우고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위험하다. 그는 공부와 인턴십이 모두 괜찮다고 생각한다. -응? 동시에 공자는? 선인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커버도 어리석고, 선지식은 배우기 어렵고, 그 커버도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쉽지 않다. 그것의 무명은 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학문은 자애와 신뢰의 기초이다.

-응?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지식욕이 강해서 하급자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응? 이것은' 논어' 6 편 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편이다. 첫 번째는 몇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가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자는 우리에게 빨리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이 두 문장은 2000 여 년 전의 공자에서 나왔지만 여전히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의미가 크다. -응?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응? 이 말은 넓은 이치를 담고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의 멘토가 될 수도 있다. 가설은 우리 반의 것이다. 거의 80 명에 가까운 이 학급 집단에는 농구가 치열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서예를 잘하고, 장기의 고수가 있다. 어떤 것은 천문학이고, 어떤 것은 지리학이다. 일부는 모두 숫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출 줄 안다. 상록수 관목의 어린 묘목이 풍부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처럼 주변의 일반인들에게서 많이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산들은 이렇게 웅장하고 끝없이 펼쳐져 있다. 바다는 이렇게 웅장하고 끝이 없고, 산이 높은 이유는 모든 자갈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바다가 넓은 이유는 약간의 물을 적극적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산의 정서, 바다의 깊이를 가지려면 일반인으로부터 잘 배워야 한다. 。 몇 살 된 아이들은 당연히 40 대 교육자보다 못하다. 일반인도 역사학자만큼 식견이 없을까? 하지만 그게 다야?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까? 많은 위인을 창조하였다.

논어, 독후감 제 1 편은 중국의 고전 독서로, 그중에는 중국 문화의 고전이 담겨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는가? 논어' 는 친구와 사귀는 법, 부모를 공경하는 방법, 일을 해결하는 방법, 어떻게?

아들이 있어요:? 그도 효도하고 범죄를 잘하는 사람은 신선하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응? 부모에게 효도하고 큰형에게 복종하며 윗층 통치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사람을 거의 만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상급 통치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군자는 근본적인 일에 힘쓰고, 치국의 도리와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확립되었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큰형에게 복종하는데, 이게? 임씨? 뿌리입니다. -응? 이는 인심을 바탕으로 이해한 것이다. 즉, 한 사람이 사회에서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물? 공자의 명언을 생각나게 하는가? 자기 부정? ! 모두가 겸손하다면 좋지 않을까요? 지혜? 나는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아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진상을 이해하고 자신을 더 잘 전진시키는 것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전임자가 남긴 경험을 배우고 있습니다! 도리를 이해해야만 자신의 사회적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주변 사람들의 의견은 잘 골라야 하며, 개인과 사회의 발전과 수용에 유리하다! -응? 편지? 우리가 항상 제창해 온 성실함이다. 우리 조상들로부터 제창하기 시작했나요? 편지? 그리고 요즘 사회는 때때로 전통문화의 미덕이 부족하다! 그래서 우리 각자는' 논어' 의 이치를 배우고 발양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를 만들 수 있습니까? 젊은 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