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남을 잘 대하다. 남에게 잘해 준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남을 잘 대하다. 남에게 잘해 준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뜻이다.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잘해서 이것이 복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니?

1,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출처:

중궁문임. 아들은 말했다: "나가서 귀한 손님을 만나고, 백성을 대제사처럼 만든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주내에는 원한이 없고, 집안에는 원한이 없다. " 종공은 말했다: "용인 민감하지 않다, 나와 이야기해주세요. 클릭합니다 -"논어 안연"

백화번역: 중궁문임. 아들은 말했다: "나가서 귀한 손님을 맞이하고, 백성은 대제사를 한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종공이 말했다. "내가 멍청하긴 하지만, 시시에게 말을 해 주세요." -"논어 안연"

2.' 선대연' 출처:' 좌전 궁현 2 년':' 내가 뭘 했는지 알아, 내가 고칠게.' 그는 고개를 숙이고 말했다. "누가 틀렸어? 바꿀 수 있다면 다행이다. 클릭합니다

백화번역:' 좌전 활현 2 년'? : "나는 틀렸다는 것을 안다. 나는 변화해야한다. 클릭합니다 나는 머리를 조아 리다: "누가 틀렸어? 사냥 실수를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바로잡기만 하면 된다. "

3. "사람과 선하다" 출처: "맹자 공손추":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도 다른 사람을 위해 좋다. 그러므로 군자는 단지 남에게 선을 행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

백화번역: 맹자의 추함에 대하여: "다른 사람의 길이를 취하면, 즉 다른 사람과 선을 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

4.' 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 의 출처: 요새에 가까운 사람, 기술이 좋다. 말이 공연히 죽어서 호우에 갔다. 모두들 걸려 있는데, 그의 아버지가 말했다. "이건 왜 복이 아니야?" " 몇 달 동안 살다가 그의 말은 후 곁으로 돌아갔다. 모두가 그를 축하했고, 그의 아버지는 "왜 이것이 재앙이 될 수 없는가?" 라고 말했다. 집에는 돈도 있고 좋기도 하고, 아들도 타기 좋다. 그는 넘어져서 그의 콧수염을 부러뜨렸다. 모두들 걸려 있는데, 그의 아버지가 말했다. "이건 왜 복이 아니야?" "

1 년 동안 살았고, 야만인이 성에 들어왔고, 정장인은 현으로 때렸고, 요새에 가까운 사람, 죽은 사람은 열아홉 살이었다. 그래서 이것이 절름발이의 유일한 원인, 부자상호였다. 그러므로 복은 화이고, 화는 복이며, 극도로 헤아릴 수 없고, 심오하고 헤아릴 수 없다. --"화이난자 인간 훈련"

모국어 번역:

국경 근처의 사람들 중에는 숫자에 정통한 사람이 있다. 그의 말이 스스로 야만인에 갔으니, 모두들 와서 그를 동정했다. 아버지는 말했다: "불길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몇 달 후, 그의 말은 호인의 좋은 말을 가지고 돌아왔고, 모두들 그에게 축하했다. 아버지는 말했다: "이것이 저주가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집에는 부마가 있는데, 그의 아들은 말을 타는 것을 좋아한다. 한번은 그가 말에서 떨어져 허벅지뼈가 부러졌다. 모두들 그를 매우 동정했다. 아버지가 말했다. "불길한 걸 어떻게 알아?" "

1 년 후, 야만인이 대거 국경 요새를 침공하여 장정은 모두 활과 화살을 들고 참전했다. 참전원 10 명이 사망하고 9 명이 중상을 입었다. 단지 그의 아들이 다리를 부러뜨렸기 때문에, 이 부자는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복은 화로 변할 수 있고, 화는 복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종잡을 수 없고, 깊이 헤아릴 수 없다.

--"화이난자 인간 훈련"

확장 데이터:

성어의 예:

1. 유감스럽게도 은사의 야망은 실현되지 않았지만 새옹지마가 되어 복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청루진" 경화연 "제 7 회"

백화번역: 처사가 실의에 빠진 것도 아쉬웠지만, "새옹지마가 말을 잃었으니, 어찌 복을 알 수 있겠는가." "이청루진" 경화연 "제 7 회"

전고: 삼국시대, 주초에는 마을 사람들에게 큰 발, 백액호와 같은 삼해로 여겨졌다. 초호를 죽인 후, 주초에 그가 마을에서 가장 걱정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그는 육운을 찾아 새사람이 되기로 결정하여 결국 충신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