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서둘러 중국 고대 정치사상의 명언을 구하니, 반드시 고전해야 한다! ! 많을수록 좋아요! ! 빨리 대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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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명언

(1)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방원 될 수 없습니다.

컴퍼스와 자 없이는 정사각형과 원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

(2) 올바른 다음 가중치;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번역에 분량이 있어야 분량을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3) 사람이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그래야 할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4)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하루하루, 열흘이면 아무도 살 수 없다.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지만, 하루 동안 건조하고 열흘 동안 냉동하면 어떤 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5) 뾰족하면 느려진다.

너무 세게 전진하는 사람은 너무 빨리 물러날 것이다.

(6) 마음의 관, 생각하는 것, 얻는 것.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심장의 장기 기능은 생각에 있다. 사고만이 얻을 수 있고, 생각 없이는 얻을 수 없다.

(7)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슬픔과 상처는 사람을 살아있게 하고, 안일함과 기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

(8)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품성이 고상하고 인자한 사람만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도덕이 낮은 비도덕적인 사람이 지배적 지위에 있다면, 그는 자신의 죄악을 대중에게 전파할 것이다.

(9) 천자가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인은 무정해서, 그는 그의 네 몸을 보호하지 않았다.

천자가 인자할 수 없다면, 그 천하를 지킬 수 없다. 제후들은 불친절하다. 나라를 잃는다. 청과 의사는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그의 사당을 지킬 수 없다. 보통 사람은 착할 수 없어 몸매를 유지할 수 없다.

(10) 군주는 인자하고 무적이다.

한 나라의 군애인은 천하무적의 손이다.

(1 1) 지방형, 세금 징수, 깊은 경작 (N U).

처벌과 세금을 줄이고,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더러운 풀을 일찍 제거하게 하다.

(12) 인자는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천하에 무적이다.

(13) 5 무 집은 뽕나무를 만들 수 있고, 50 명은 옷을 입고 실크를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집집마다 그에게 5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주위는 뽕나무로 둘러싸여 있었고, 50 세 이상의 사람들은 실크 솜저고리를 입을 수 있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은 먹여 번식할 힘이 있고, 70 대 이상 사람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집에서 그에게 100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그의 생산에 간섭하지 않으면 가족 여덟 명도 배불리 먹을 수 있다. 각급 학교를 잘 운영하여 효도와 형제를 사랑하는 원칙으로 반복적으로 계몽하다. 그런 다음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은 다른 사람에게 부축되어 머리를 들지 않고 물건을 등에 업고 길을 걷는다.

(14) 쉬운 땅, 얇은 세금 징수,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있다.

농업을 잘 하고 세금을 줄이면 국민을 부유하게 할 수 있다.

(15) 임군은 무자비하다. 6 월 이순신, 모든 의미; 정군, 모정.

군주는 인자하고, 아무도 인자하지 않다. 군주주의, 아무도 공정하지 않다; 군주가 옳다, 아무도 틀리지 않다.

(16) 사람은 행복하면 행복하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인민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락으로 자신의 즐거움을 누릴 것이다. 국민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을 것이다.

(17) 인은 영광이고, 무정함은 모욕이다.

왕공 대신이 어진 정치를 실시하면 영광이 있다. 만약 네가 비인도적으로 행동한다면, 너는 치욕을 당할 것이다.

(18) 항산자는 항심이 있고, 항산자는 항심이 없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일정한 산업 수입을 가진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지고 있고, 일정한 산업 수입이 없는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질 수 없다.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 규범이 없다면, 제멋대로 행동하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다.

(19) 다투어 살인하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사람을 죽이고, 도시를 빼앗고, 이런 이른바 율지와 인육을 먹고, 죄는 용서할 수 없다.

땅을 다투고, 도처에서 사람을 죽이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온 도시에서 사람을 죽이고, 영토가 인육을 먹고, 사형도 그 죄를 속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20) 당신의 신하가 손발과 같다면, 나는 당신을 마음으로 여깁니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똥처럼 대한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그의 조수들을 그의 형제자매로 여기고, 그의 조수들도 군주를 그들의 심복으로 삼을 것이다. 군주는 신하를 우마로 여기고, 신하도 군주를 길에서 만난 평범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부하를 똥이나 잡초로 여기고, 부하도 군주를 적으로 여긴다.

(2 1)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곰발도 원하는 것;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물고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고, 곰발도 마찬가지다. 만약 내가 둘 다 먹을 수 없다면, 나는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을 먹을 것이다. 인생은 내가 사랑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사랑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나는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할 것이다.

(22) 나는 늙었고, 사람은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나의 어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도록 연장한다. 너를 돌봐주는 후배, 남을 배려하는 후배까지.

(23) 득도자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도움이 적으면 친척이 도와주고, 도움이 많으면 천하가 순조롭다.

많은 사람들이 인자한 사람들을 돕지만, 인자하지 않은 사람들을 돕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를 돕는 사람이 매우 적을 때, 친척조차도 그를 반대한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도왔을 때, 온 세상이 그를 향해 돌아섰다.

(24)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도 의도 아니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하지 않다. 네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을 때 그것을 얻는 것은 불공평하다.

(26) 어진 도둑은' 도둑' 이라고 하고, 의로운 도둑은' 잔재' 라고 부른다. 잔적의 이름은 "남편" 이라고 한다. 살인은 들어본 적이 없고, 왕을 죽이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선량한 사람을' 도둑' 이라고 하고 도덕을 파괴하는 사람을' 장애인' 이라고 부른다. 이런 사람, 우리는 그를' 독신 남편' 이라고 부른다. 나는 주무왕이 그녀의 남편 은주를 죽였다고 들었지만, 나는 그가 그의 대신군주를 죽였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27) 성인 재위, 전능자 재위.

덕이 있는 사람이 상당한 관직을 차지하게 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일정한 직위를 차지하게 하다.

(28) 현사를 공경하고, 군왕을 계승하여 천하에 임하다.

도덕적인 사람을 존중하고, 능력있는 사람을 사용하며, 훌륭한 사람은 관직이 있다.

(29)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민중은 중하고, 그다음은 토곡신, 토곡신은 나라를 대표하고, 군은 가볍다.

(30) 민정은 지체할 수 없다.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가장 시급한 임무이다.

(3 1) 반농하지 않을 때는 오곡이 곡식을 칠 수 없다. 숫자 (shu^ g ()) 가 맞지 않음 (w & amp;; ) 수영장, 물고기 및 거북이는 음식을 이길 수 없습니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오곡어거북은 먹을 수 없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어 백성들이 목숨을 잃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농민들이 농사를 짓고 수확하는 바쁜 계절에 군대를 모집하여 생산을 방해하지 마라, 이렇게 생산된 식량은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큰 연못에서 가는 그물로 고기를 잡지 마라, 그러면 물고기는 끝이 없을 것이다. 제때에 산 위의 나무를 베면 목재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식량어는 다 먹을 수 없고, 나무는 다 쓸 수 없다. 그래야 백성들이 생활, 양육, 장례에 불만이 없게 된다.

(32) 창고에는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살찐 말, 백성의 굶주림, 들배고픔, 백수의 상식이 있다.

지금 당신의 주방에는 날씬하고 뚱뚱한 고기가 있고, 당신의 마구간에는 건장한 말이 있지만, 백성은 굶주리고 굶어 죽은 시체가 야외에 누워 있는데, 윗사람이 가축을 끌고 사람을 잡아먹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33) 세상을 잃고 그 사람을 잃는다. 인민을 잃으면 자신의 마음을 잃는다. 세상에 말이 있다: 너를 얻은 사람은 세상을 얻는다. 인민을 이기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들의 마음을 얻고, 인민을 얻는다.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으로 네가 원하는 것을 모으고, 악을 행하지 않으면 너도 마찬가지다.

걸과 주가 천하를 잃은 것은 그들이 인민의 지지를 잃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민심을 잃었기 때문에 인민의 지지를 잃었다. 천하를 얻는 자는 도리가 있다: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국민의 지지를 얻는 데는 방법이 있다. 민심을 얻으면 인민의 지지를 얻는다.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축적하십시오. 그들이 싫어하는 것을 머리 위에 올려놓지 마라, 이렇게.

(34) 현명한 군주가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그는 그의 부모와 그의 아내를 먹여 살릴 수 있을 것이며, 그로 하여금 행복한 생활을 하게 하고, 나쁜 해에 사망하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한 군주는 인민의 재산을 규정할 때 반드시 양부모와 서민이 있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내와 아이를 키울 수 있고, 좋은 해에는 풍족하게 먹을 수 있고, 흉년에도 굶어 죽지 않는다.

(35) 보민을 왕으로 삼고 저항할 수 없다.

모든 노력은 국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서이다. 그래야 세상이 통일될 수 있고 아무도 막을 수 없다.

(36) 제후의 보물: 땅, 사람, 정, 진주옥석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모두 영향을 받는다.

제후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 땅, 사람, 정. 진주와 미옥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반드시 상처를 받을 것이다.

(37) 하늘에서 내려와서 군을 스승으로 삼았지만, 신을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하늘에서 태어난 사람도 그들을 위해 군주와 주인을 낳았다. 이 군주들과 주인의 유일한 책임은 하느님이 백성을 돌보도록 돕는 것이다.

(38) 누구나 요순을 생각할 수 있다.

누구나 야오순 같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39) 아내는 자신을 모욕할 것이고,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모욕할 것이다. 집은 자멸할 것이고, 그러면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 국가는 스스로 자를 것이고, 그러면 국민들은 스스로 자를 것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를 모욕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모욕한다. 가정은 자멸의 요소가 있어야 멸망할 수 있고, 국가는 자멸의 이유가 있어야 벌을 받을 수 있다.

(40) 자신의 행복과 불행을 찾는 사람들.

재난이나 행복이 없는 것은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다.

(4 1)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소인은 자신을 대한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4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부귀는 내 마음을 괴롭힐 수 없고, 빈천함은 내 뜻을 바꿀 수 없고, 권세는 나를 굴복시킬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43) 자포자기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마라. 자포자기는 유망하지 않다.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 (자신에 대해 극도로 무책임한 사람) 은 그와 함께 가치 있는 사업을 할 수 없다.

(44) 마음을 가꾸는 것은 정욕에 좋지 않다.

수양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욕을 줄이는 것이다.

(45) 어른이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되 보지 마라.

제후를 설득하면 그를 경멸해야지, 그의 높은 지위를 업신여기지 마라.

(46) 그러므로 하늘은 대임할 것이고, 사람은 먼저 그 심지를 쓰고, 근골을 쓰며, 그 몸을 굶기고, 그 마음을 비우고, 그 행로를 어지럽힐 것이다.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날은 한 사람에게 중책을 맡기기 때문에 먼저 그의 마음을 걱정하고, 그의 근골을 수고하고, 그의 배를 굶기고, 그의 몸을 가난하게 하고, 그의 모든 행동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래야 그의 마음을 흔들고, 그의 성품을 단련하고, 그의 능력을 높일 수 있다.

(47) 공손한 사람은 사람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사람을 빼앗지 않는다.

남에게 공경하는 사람은 남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남을 강탈하지 않는다.

(48)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사랑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수 있다.

(49) 길지도 않고, 귀도 안지도 않고, 형제도 안지도 않는다.

친구를 사귈 때는 나이에 의존하지 않고 지위가 높으며 형제의 부에 의존하지 않는다. (50) 성현은 그 광채로 사람을 빛나게 하고, 오늘은 그 졸신으로 사람을 빛나게 한다.

재능 있는 사람은 먼저 그것을 이해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지금의 사람들은 여전히 막막하지만, 사람들에게 이해를 강요한다.

(5 1) 나이는 부유하고 자녀는 더 많이 의존한다. 네가 흉악하면 너의 아이는 폭력적이다. 이것은 하늘에서 떨어진 파이는 아니지만, 매우 심상치 않다. 네가 마음속에 갇힌 이유는 자연스럽다.

수확이 좋을 때 젊은이들은 왕왕 게으름을 피운다. 기근이 지나가면 젊은이들은 타고난 자질이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환경이 그들의 마음을 악화시키는 폭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52) 출세한 사람은 우물을 파고, 우물을 파는 것은 9 일 동안 샘을 파는 것보다 못하지만, 여전히 우물을 버리고 있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우물 하나를 파는 것과 같다. 우물이 6 ~ 7 피트 깊이까지 파고 샘물이 없다면 여전히 버려진 우물이다.

(53)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거기에 있고, 형제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기뻐한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지만 덕복으로는 천하가 없다. 부모 건강, 형제 재해 없음, 첫 번째 즐거움입니다; 하늘을 우러러보는 것은 부끄럽지 않고, 머리를 숙이고 남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은 두 번째 즐거움이다. 세계 최고의 인재를 얻어 그들을 교육하는 것은 세 번째로 큰 즐거움이다.

(54) 만약 당신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당신이 인간이 아니라면, 당신이 인간이라면?

나는 결코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만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까?

(55)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선함은 천하를 겸비한다.

가난할 때는 그 몸을 독선하고, 성취할 때는 천하를 겸비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56) 시인은 말로 해를 끼치거나 말로 뜻을 해치지 않는다. 자신의 뜻을 거스르는 것은 그것을 얻기 위해서이다.

시인은 글에 얽매여 문자를 오해해서는 안 되며, 글에 얽매여서도 안 되고, 원래의 뜻을 오해해서도 안 된다. 자신의 체험으로 작가의 본의를 추측하는 것은 옳다.

(57) 책이 있는 것보다 책이 있는 것이 낫다.

늙은 말은 웅크리고, 뜻은 천리에 있다. 열사들은 만년에 용기가 충만했다. -조조

군자는 남에게 말을 하고, 서민은 돈을 준다. -견권 상황

고대 군자는 미옥을 손에 들고, 깊이 감추어도 드러나지 않고, 후세 사람들은 돌을 옥으로 여기고, 눈이 어지럽다. -주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미덕과 미덕만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다. -유비

군자의 여행은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고, 담박한 뜻을 품고, 조용해서 멀리 떨어져 있다. -제갈량

공자의 명언

원문

아들은 말했다: "화를 내지 마라, 원망하지 마라, 걱정하지 마라, 화를 내지 마라. 세 차례도 아니고, 없다. "

번역

공자는 "그가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까지 그를 계몽하지 마라" 고 말했다. : 그의 마음속에 수는 있지만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을 때까지 깨우치지 마세요. 만약 그가 일거수일투족을 들 수 없다면, 반복적으로 그에게 예를 들어 주지 마라. ""

공자의 명언과 해석

수시로 공부하고 복습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 즐겁지 않은가?' 왕숙주: "배과학습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공부에는 낭비가 없기 때문이다." 왕은 "학습" 과 "학습" 을 하나의 의미로 이해하는데, 아마도 독서만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러나 공자는 예절, 음악, 사술, 어술, 서예, 수학을 포함한' 육예' 를 가르친다.' 암송' 은' 일단' 에 불과하다 (유보남 논어 참조). 황 칸 (Huang Kan) 의 책은 "배울 때 세 번이있다" 고 말했다. 하나는 나이, 두 번째는 계절, 세 번째는 아침저녁이다. 절친한 친구 장씨는 "배움은 새로운 것을 알고, 배움은 곧 낡은 것을 심사한다" ("13 경 개론") 라고 생각한다.

사물에 민감하고 언사에 신중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불안해한다. 그는 사물에 매우 민감하고 말하는 것도 매우 신중하다. 논어 입인: "군자는 하고 싶은 말을 천천히 한다." 같은 뜻.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은 신중하다는 뜻이다. 주주: "사물에 민감한 사람은 누구나 이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말을 조심하는 자는 감히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 " ("논어주") 는 이렇게 설명했다. "일은 하기 어렵고, 그래서 민감하다. 말을 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 ('사이토 유자 풍속학' 권 22) 또한' 순자 자도',' 한서 예문지',' 설원 잡언' 에도 공자루즈가' 언행을 신중히 한다' 는 기록이 있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혼란 ",혼란. 정현주: 무지, 무지. "위험"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험하고 의심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기진맥진하고, 정신적으로 지쳐서 수입이 없다는 것이다. 현재 하나의 해결 방법. 이 말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라는 장과 결합될 수 있다. 친한 친구 양수다가 말했다. "과거를 돌이켜보지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는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알고 싶어하고, 과거를 돌아보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공자가 학습과 사고를 제창하는 것은 공자의 동생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샤지는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중용은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그들은 모두 학습과 사고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정현주: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몰라서 말을 할 수 없어요." 。 공안국은 "자기가 한 말을 믿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고 말했다. 。 주씨는 "한 사람의 얼굴이 진실하지 않다면, 그가 말한 모든 것은 거짓이다" 고 말했다. ("사이토 유자유파" 권 24) 장절친은 편지를 두 가지 의미로 나누었다. "네가 말한 것은 반드시 진실이다. 말을 하면 반드시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 공자와 이후의 유가는 모두 신앙을 매우 중시한다.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논어 위령공") 는 공자의 처세 원칙이다.

말은 천천히 하고 행동은 빨리 해야 한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입인':' 공자는' 군자가 손을 대지 않고 입을 움직인다' 고 말했다. 보선주: "어리석고 무디다. 늦게까지 얘기하고 싶으면 병이 나고 싶어진다. " 주씨는 감사의 말을 인용했다. "말하기는 쉬워요. 그래서 저는 밋밋할 거예요. 연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좀 민감하고 싶다. " 공자의 논어에는 "신중함은 반드시 후회한다" (정치), "고대인은 말을 할 수 없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입인),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긴다" (현문) 와 같은 동의어가 많이 있다. 민감한 주의 를 참고하십시오.

덕이 외롭지 않으면 반드시 이웃이 있다.

공자의 명언. 논어 입인':' 아들은'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 ""

한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그가 무엇을 하는지 보아라.

공자의 명언. 공야장 논어: "밤낮으로 도살하다.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주어진 처벌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내가 먼저 남에게 베풀고, 나는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믿는다.' ♫ 공자는' 화원 존현' 에서 "남편은 뭇장을 박채하고 언행을 볼 수 있다" 며 "그래서 먼저 그 말을 보고 그 행동을 때린다" 고 말했다. "Dai Li Ji wudi de": "아들은 말했다:' 나는 말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싶다, 나는 악한 사람을 원한다. "그것은 장예다. 주씨는 후진타오의 주석을 인용했다. 공자가 말하는 것은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보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경찰 제자단을 설립하여 우리의 말이 우리의 행동에 더욱 민감해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논어주")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공야장: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왜 문학 작품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이 말했다:' 너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니, 말로 쓸 수 있다.' \ "공 아야코, 신비한 박사. 클릭합니다 문' 은 그의 사혈이다. 주주: "인간은 예민하고, 많이 배우고, 배우기 어렵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 그래서 장례법을 다루기 위해' 부지런하고 좋은 질문' 을 사용하기가 어렵다. "("논어주 ") 또" 고대인의 송문이 매우 넓다 ","공자와 아야코는 확고하고 좋지 않다. 박채장도 좋다 "("사이토 유자어 "권 29) 라고 덧붙였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자가 말했다:'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역사보다 낫고, 문질은 점빈하고, 뒤이어 군자는' 이다." 단어 의미, 단어 및 문체에 따르면; 품질, 단순성 빈빈, 혼상. 남송주주' 논어': "사도는 손실을 보충해야 하는데, 덕은 처음에는 예상하지 못했다." 청대 유보남' 논어 정의': "예의는 질이 있고 문도 있다. 품질, 이것도. 기초없는 의식도 없고, 글도 없고, 할 수 있다. " 공자가 말하는 "문" 은 의식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질" 은 내면의 인자를 가리킨다. 인인' 의 내면적 품격을 가지고 있고 예의 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문과 질의 관계, 즉 예의와 인과의 관계. 공자가 극찬하는' 군자' 의 이상인격을 구현한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그의 일관된 중용의 도를 보여준다. 즉, 중문경편도, 중질경편도 주장하지 않는다. 공평하지 않게 하고, 두 세계의 장점을 다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너무 많이 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저우 웬, xiayu 품질, 최고도. 하우의 글은 품질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은주의 질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문자의 질을 말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예기)

누군가와 먼 거리를 유지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 "번지는' 백성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면 알 수 있다' 고 공자가 말했다. 주주: "인간에게 적합한 일에 헌신하는 것은 귀신의 알 수 없는 미혹이 아니라 알 수 있다." ("논어주") 청대 유보남은 이 말을 "예경귀신의 의미" ("논어정의") 로 해석했다. "예기": "아들이 말했다:' 하도존명, 귀신 이탈, 친충; 은인은 신을 공경하고, 민사신을 이끌고, 선귀후례를 한다. 주대인은 예의를 존중하고 베풀고, 귀신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친밀하고 충직하다. "위에서 공자가 알려준 언어와 결합해 우리는 공자가 하상과 다른 귀신관을 가지고 있고, 주도에서 공부하도록 가르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전제 하에 우리가 귀신을 경시할 수도 없고 귀신에게 접근할 수도 없다고 제안했다. 이는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서 귀신보다 먼저 사람을 강조하는 것과는 다르다. ('논어' 선진:' 육기가 귀신에게 묻자 공자는'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왜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는가?' 라고 말했다. ) 의 태도.

나는 일어 서서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공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인자한 자는 서려고 하고, 달달하고 싶은 사람은 가까운 비유를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주주 "논어": "자신과 사람을 생각하는 자, 인자한 자의 마음도. 이 점에서 볼 때, 너는 자연의 흐름을 볼 수 있고, 여유가 없다. " 청대 응우엔' 교실집': "귀찮지 않고 제각기 성취했다. 부지런히 사람을 가르쳐 인재가 되게 하다. 서 있는 것, 예를 들면' 서른' 이 서 있다.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사람, 이를테면' 국필다, 집에서는 반드시' 와 같다. "이 말은 여전히 일어서야 하고, 다른 사람을 일어서게 해야 하고, 모든 것이 작동하고, 다른 사람이 작용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공자가 제창한' 광인' 의 길, 즉' 인' 의 실천 방식과 방법을 구현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너그러운' 의 높은 기준, 즉 긍정적인 의미의 실천' 인' 이고, 낮은 기준은 자신을 미혹시키고, 자신을 밀고, 악을 가하지 않는 것이다. 즉, 부정적인 의미의' 인' 을 실천하는 것이다. ("논어" 참조)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공자의 명언. 논어' 는 "아들이 말했다:' 말은 끝이 없고, 편지는 옛것을 믿고, 나의 펭도 훔쳤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서 유림외사" 전: 공자는 "고금문 공부", "서서", "시, 은루춘추, 변화의 경전", "모두 성사에 가깝기 때문에 전 왕의 가르침을 세웠다. 그래서' 말은 안 하고, 편지는 믿고 옛것은' 라고 한다. 주주' 논어': "공자는 시, 책, 의식, 음악, 송송' 주역',' 춘추' 를 모두 선왕이 물려준 것이지만, 결코 일을 하지 않는다." 그 문장은 옛 장을 전하고 만들지 않고, 순종과 고대 문화를 모두 좋아한다는 뜻이다. 무위로 다스리다' 와' 과거를 소중히 여기다' 는 공자의 평생 교육과 학술 연구 생애의 총결산이며, 그가 역사 문화유산을 정리하는 원칙과 고대 문화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한다. 소위' 안 한다' 라고 하는데, 주는 공자가' 그가 한 것보다 더 많이 한다' 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자들은 공자가 실제로 쓰고 또 썼다고 생각한다.

묵묵히 알고,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언어는 "논어" 에서 유래했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묵묵히 알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왜 나를 위해? 또' 맹자 공손추' 참조: "아들이 말했다:' 나는 성할 수 없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루 \ "봄과 가을 \" 또한 기록: \ "공자 는 말했다:' 나는 왜 그것을 부를 수 있습니까? 직접 하지 않고,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 문장은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묵묵히 마음속에 기억하고, 결코 자신의 공부에 만족하지 말고, 학생들에게 지칠 줄 모르는 것을 가르치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남송주주' 논어': "세 사람은 궁극의 성인은 아니지만, 여전히 어울리지 않으면 겸손하다. 절친한 친구 키안 뮤 (Qian mu) 는 "이 장을 예의로 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여기서 세 가지를 인용했다. 첫째, 중요한 것은 지식 (기억) 을 말하는 것이지, 속담에' 많이 들으면 저장한다' ('예기 옷'),' 많이 듣는 사람이 선을 택하면 그로부터 많이 배운다' 는 말이 아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공자의 명언. 언어는' 논어' 에서 나왔다. "아들이 말했다:'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즐거워한다. 불의와 부유함,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고 말했다. 한정헌은 "부유하고 불의한 자는 나에게 뜬구름처럼, 자기도 아니다" 라고 말했다. 남송주주' 논어': "그는 불의한 재물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고 무관심하다." 부정한 수단으로 차지한 부와 관위가 나에게는 하늘의 구름과 같다는 뜻이다. 또' 논어' 에서 같은 편을 본다. "자가 말했다:' 부자라면 스스로 구할 수 있다. 비록 네가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그래도 할 것이다. 제발, 내가 원하는 대로 해' "; 공자의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부유하고 귀한 것은 백성이 원하는 대로 하고, 본도 없이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얻을 곳이 없다.'". 공자는 부를 보고 찾는 구체적인 원칙, 즉' 의' 와' 인' 과 일치해야 한다는 원칙을 되풀이했고, 반대로 보면 과언이 아닌 것으로 여겨졌다. 빈곤한 생활 속에서 생활에 대한 그의 태도와 가슴도 보여준다.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즐겁고 건망증이 심해서,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공자의 명언. "논어": "예공이 공자루즈에게 물어봤는데 루즈가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는 말하지 않는다', 사람, 노여움, 음식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그 노인을 모른다. 한정헌' 논어주': 이재야, 사람을 격려하는 학문. 남송주주' 논어': "안 돼, 분노하고 먹는 걸 잊는다. 당신이 그것을 얻으면, 당신은 행복하고, 고민을 잊게 될 것이다. 그래서 둘 다 쉽게 보내고, 매일 열매가 있으니, 연공 부족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는 공부를 갈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친한 친구 강유위" 논어주 ":"음식을 잊고 가난을 모른다. \ "당신이 걱정 을 잊는다면, 나는 고통을 모른다; 자신의 나이를 잊어버리면 생사를 알 수 없다. 비인간적인 안전은 여기에 있을 수 있다. " 열심히 노력해서 밥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배운 것), 고민을 잊게 되고, 자신이 늙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정도로 행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정말 자력갱생, 자기격려의 말이다. 에티켓: "아들은 말했다:' 시의 선인은 그렇다. 시골길을 걷고, 중도를 버리고, 옛날을 잊고, 세월의 짧음을 모른다. 무릎을 꿇고, 날에는 열매가 있고, 그 후로는 이미'' 있다. 그는 일생동안 부지런히 공부하면서 적극적이고 유망하며 자신이 창립한 이론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중도에 그만두면,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예기 중용") 공자가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고, 낙관적으로 깨달은 인생 태도를 보여준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공자의 명언. 언어는 "논어" 에서 유래했다. "아들이 말했다.'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하여 그 선함을 택하고, 그 선하지 않은 것을 고치라. (서양속담, 언어속담) 주주: "세 사람이 동행한다. 하나는 나, 하나는 나, 하나는 선, 하나는 악, 나는 그 선을 따라 간다. 그러면 나는 그 선으로부터 그 악을 바꾼다. 만약 당신들이 두 명이라면, 당신들은 모두 나의 선생님입니다. " ("논어주") 유보남은 구론을 인용해 두 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하나는 "나는 세 사람이고, 그들 둘은 나를 선하게 한다. 나는 그것을 따를 것이다. 두 사람은 나를 매우 나쁘게 보았지만, 나는 고칠 것이다. 그들은 모두 나의 선생님이다. 숙홍 범운: 세 사람이 차지하면 두 사람부터 말을 해요. 이것도 불린다. " 이른바' 3 인행' 은 없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은 모두 물건을 가지고 보는 것이고, 변화를 선택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좋고 한 사람이 나쁘다는 말은 아니다. 기왕 좋으니 바로 나의 선생님이다. ""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척이다.

공자의 명언. 논어 구어. "설문": "담, 안업." 휘두르며 광원이라고 통칭한다. 슬프고 늘 걱정하다. 군자는 자신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물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평평한 길을 걷는 것과 같다. 안전하고 수태하다. 소인의 마음은 항상 사물을 위해 봉사하고 있고, 득실을 앓기 때문에, 늘 슬픈 하늘의 마음을 불쌍히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당서는 장강의 말을 인용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역행하며, 공평무사하다. 소인이 급해서, 득실 사이에 Geng 이 있어서, 정치를 알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쳉 지 (cheng zi) 는 말했다: "신사 순종, 그래서 종종 슈 타이 (Shu tai) 에 간다; 작은 인사 봉물 때문에 걱정이 많다. " (참고 \ "논어 \" 참조) \ "견자 하위 도로 \" 편은 군자가 평생의 즐거움이 있고, 하루도 없는 근심이 있고, 소인은 평생의 근심이 있고, 하루도 없는 즐거움이 있다고 말한다.

추우면 송백이 조각할 줄 안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자한': "아들이 말했다: 나는 나이가 춥고, 나중에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조각하여 시들다 송백, 옥주. 주씨는 상채의 말을 인용해 "가난한 선비는 정의를 보고 충신은 천하난을 안다" 고 말했다. ("논어주") 순자는 송백을 군자에 비유한다. "추울 때 송백을 모른다. 어디서나 신사를 만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클릭합니다 ("순자 개요") "장자 장 왕" 은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 "아는 자, 아는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오늘날, 처구는 인의의 도를 지킴으로써 난세를 앓고 있다. 왜 가난하니? 따라서 자기 반성은 도로, 어려움, 미덕을 잃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자한: "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정의' 는' 심검잡언협' 을 인용해 "군자는 즐겁고 목숨은 근심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심사가 분명하고, 분별이 혼란스럽지 않다. 나는 대중에게 충성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논어에서 세 가지의 순서는 다르다. "선비는 3 이고, 나는 할 수 없다. 인자는 걱정하지 않고, 아는 자는 의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는 스스로 겸손하고, 인자하고, 용감한 미덕이 없다. 그러나 자공이 그것을 본 이상 공자는 세 가지 방법으로 모두 준비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말했다. "자공은 자기 정정이라고 한다." " ("현문")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다

공자의 명언. 어출 "논어 안연": "예로부터 죽음이 있었고, 백성은 믿지 않았다." 공자가 자공의 정치 문제에 대한 대답이다. 민신은 그 도를 믿고, 식족병사는 공자의 치국 강국 정치이다. 그러나, 당신은 군대 에 가서 먹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부정직 할 수 없습니다; 국민의 신뢰가 기본이다. 이것은 공자의 죽음과 맹자의 사신 취의와도 통하는 점이 있다. 나중에 주쌍은 "사람이 먹을 것이 없으면 죽는다. 그러나 죽은 자의 땅은 불가피하다" 고 말했다. 믿지 않으면 자립이 없고, 죽지 않으면 안전하다. 그래서 나는 차라리 죽을지언정 국민에게 믿음을 잃지 않고, 국민들이 죽을지언정 나에게 믿음을 잃지 않게 한다. "

사람의 발에는 어떤 결점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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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완전히 믿는 것보다 책이 없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