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맹자 () 의 문공 () 의 번역.

맹자 () 의 문공 () 의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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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문공은 치국에 관한 문제를 제기했다.

맹자는 "민사가 급하다. 시경은' 낮에는 빨리 초가집을 베고, 밤에는 밤새워 끈을 문지른다' 고 말했다. 서둘러 물이 새는 집을 보수하고 새해에는 100 알을 심었다. "인민생활의 진실은 고정업종을 가진 사람들은 고정생활에 자신이 있고, 고정업종이 없는 사람들은 고정생활에 자신이 없다는 것이다. 고정적인 생활을 할 자신이 없다면, 제멋대로 행동하고, 제멋대로 행동하고, 악행을 많이 저지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이 죄악의 그물에 빠져 그들을 벌하는 것은 백성을 모함하기 위한 그물을 세우는 것과 같다. 집권은 국민을 사랑하지만, 민에게 시집가는 군주는 어디에 있는가? 그러므로 현명한 군주는 반드시 공손, 검소, 겸손, 상병, 국민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가 있어야 한다. 양호는' 부자가 될 수 있는 자는 선하지 않고, 선을 잘 할 수 있는 자는 부자가 아니다' 고 말했다

여름 왕조, 각 토지 부여 오십에이커, 공물 법 구현; 상 왕조는 집집마다 70 무 () 를 수여하고, 보조법을 실시한다. 주조에서는 각 가정이 100 무 () 의 토지를 부여하여 철저한 방법을 실시한다. 사실 징수한 세금은 10 분의 1 이다. 차발이란 무엇입니까? 완전히 추출을 의미합니다. 도움은 그것에 의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룡은 "조세 제도는 토지관리에 가장 좋은 도움법이고 공부법칙은 최악이다" 고 말했다. 이른바 공법 () 이란 몇 년 동안의 수확을 참고하여, 일정한 수를 취하는 것이다.

좋은 해경이든 나쁜 해경이든, 이 확정된 세액에 따라 세금을 징수해야 한다. 수확이 좋을 때 곳곳에 곡물이 가득하다. 많이 받아도 가혹하지는 않지만, 지나치지도 않다. 흉년, 각 집의 수확은 다음 해의 비옥한 밭조차도 부족하지만, 반드시 전체 등급을 정해야 한다. 군주는 인민의 부모로서, 설령 그의 국민들이 성난 눈으로 바라보고, 일년 내내 노력해도, 그의 부모를 부양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임대료를 보충하기 위해 대출에 의지해야 했기 때문에 노약자가 산골 황야에서 죽게 되었다. 어찌 인민의 부모라고 할 수 있겠는가? 텐국은 이미 그 세대로부터 월급을 물려받는 제도를 시행했다. 시경은' 비가 우리 공전에 물을 주고, 동시에 나의 사전을 축축하게 한다' 고 말했다 법률을 도와야 공공 토지를 가질 수 있다. 이 시를 보면 저우 왕조도 법을 도왔다.

"게다가, 우리는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학교, 학교, 학교를 세워야 한다. 어색함이란 훈련이다. 학교란 바로 교육이다. 질서란 질서 정연하게 진술하는 것이다. 하조는 학교라고 하고, 상조는 명령이라고 하고, 주조는 요라고 부른다. 이' 학습' 은 3 대 사람들이 공유하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사람 사이의 윤리적 관계를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사람들 사이의 윤리적 관계는 상부에서 이해되고, 일반 민중은 하층에 우호적이 될 수 있다.

현명한 왕이 떠오르면, 그는 반드시 이런 방법을 배우러 올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왕들이 모방한 것이기 때문이다. "시경" 구름:' 주는 비록 낡은 나라이지만, 시대의 조류로 인해 새로운 나라가 되었다. ♫ 이것은 주문왕에 대한 칭찬이다. 만약 당신이 이것들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당신도 당신의 나라를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

텐문공은 우물장 시스템에 관한 문제를 문의하기 위해 비잔을 파견했다.

맹자가 말했다: "당신의 군은 주로 애민 정책을 실행하는데, 특별히 당신을 파견합니다. 너는 반드시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른바 서민정책이란 땅을 구분하는 위도와 경도부터 시작해야 한다. 위도와 경도의 경계가 바르지 않으면 광전은 고르지 않고, 임대한 임금은 불공평하다. 따라서 잔인한 군주와 탐관은 반드시 토지의 위도와 경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농지의 위도와 경도의 경계가 올바르게 나누어지면 농지와 임금을 분배하는 방법을 앉아서 결정할 수 있다.

\ "그리고 탱 국가, 땅이 작지만, 반드시 관리와 농민들이 밭에서 밭을 갈고 있다. 관원이 없으면 농민을 관리할 방법이 없고, 농민이 없으면 벼슬하는 군자를 공양할 방법이 없다. 나는 당신들이 밭에서' 9 분의 1' 의 법률을 시행하고 수도에서' 10 분의 1' 의 세법을 실시하여 사람들이 스스로 납부하도록 하기를 바랍니다. 국무장관 이하의 관원은 제사용 땅이 있어야 하는데, 50 무 () 이다.

아벨 타마타의 나머지 사람들은 모두 25 무 () 의 토지를 가지고 있다. 장례와 이전은 모두 향진의 범위를 떠나지 않았다. 향진의 밭은 같은 우물밭제여야 한다. 사람들은 출퇴근할 때 서로 동반하고, 토비에 저항할 때 서로 돕고, 질병과 사고가 있을 때 서로 보살피므로 인민은 우호적이고 화목할 것이다.

방원 1 리는 광전, 광전 900 무, 가운데 한 밭은 공전, 여덟 집은 각각 100 무 () 를 사전으로 삼고 있지만, 공전을 공동으로 관리해야 한다. 공유지의 일을 끝내야 사적인 일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농민을 구별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단지 일반적인 상황일 뿐이다. 어떻게 더 건전하고 완벽할 것인가는 군주와 너에 달려 있다. ""

탱 wengong 에서,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텐문공은 그의 나라를 얻기를 요구했다. 맹자는 "민정은 연기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시" 는' 낮에는 풀 속에, 밤은 밧줄 속에 있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집에서 히치하이크를 타고 싶다면, 너는 백곡을 방송하기 시작한다. \ "사람들은 도로, 항산자 는 항심 이 있고, 항산자 는 항심 이 없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죄에 빠져 다시 벌을 받는 것도 사람을 낭비하는 것이다. 어진 사람이 재위하는데, 어떻게 국민을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성인은 반드시 공손하고 검소하여 국민에게 가져다 주어야 한다.

양호는' 부자연스럽고 선함은 부유하지 않다' 고 말했다 50 공물, 은인 70 조, 주인 100 무 공물. 사실 모두 경의를 표합니다. 만약 네가 철저하다면, 너는 철저하다. 도와주세요, 빌려주세요. 자룡은' 부축지에서 공물을 잘 내야 한다' 고 말했다 공물은 몇 살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희년, 오곡벼늑대 죄, 많이 취하고 학대하지 않으면 적게 취한다. 연경이 좋지 않고 거름이 부족하면 수익성이 있다.

인민의 부모를 위해 인민은 행복할 것이고, 그들은 일 년 내내 노력할 것이다. 그들은 양부모로부터 이익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대출이라고도 하며, 노소를 막론하고 산골짜기를 돌릴 수 있게 한다. 인민의 부모가 되는 것이 악한가? 푸슈로, 쿨이 해냈어. "시" 는' 비가 내리고, 나는 공야에 있다. 그래서 나는 사적이다' 고 말했다 도움만이 공공 영역을 가질 수 있다. 이 점에서 주도 도와줬지만. 그것을 가르치기 위해 학교를 짓는다. 어색한 사람, 또한 들어 올립니다. 배우고 가르치다. 명령, 촬영 도.

학교에는 서 주 () 가 있다. 학문은 3 대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이기도 하다. 인사관계가 우월하여 왕과의 관계가 지척에 있다. 왕이 있다면, 그는 법을 배우러 올 것이다. 이것도 왕을 위한 것이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주는 비록 옛 나라이지만, 그 생은 새롭다. 클릭합니다 문왕도 부른다. 하위 라인, 또한 새 하위 의 나라 를 취할! \ "잘 물었다. 맹자는 "아들의 군은 반드시 인자할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네가 아들이 되기로 선택한다면, 아들은 너를 격려할 것이다!

인정은 국경에서 시작해야 한다. 경계가 곧지 않고, 우물이 군주가 아니며, 계곡이 고르지 않으면 폭군 탐관이 경계를 늦출 것이다. 경제 국경이 옳으니, 밭을 나누기로 결정할 수 있다. 부탱 () 은 흙이 작으니 군자와 야인 () 이 될 것이다. 신사가 없으면 야인은 없다. 야만인이 없으면 신사가 없다. 야생 9 1 도 도와주고 중학교도 도와주세요. 맑은 아래에는 계전, 계전 50 무, 남편 25 무 () 가 있을 것이다.

사람이 죽어서 고향을 떠나 농촌과 밭이 같은 우물에 있고, 출입을 친구로 삼고, 파수꾼을 도와 생로병사를 넘겼으니, 그러면 사람이 가까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광장에는 공전을 포함한 900 묘의 우물이 있다. 여덟 가구가 소유하고, 모두 공전을 기른다. 네가 너의 사업을 완성했을 때, 너는 감히 너의 사적인 일을 관리하니, 야만적이지 마라. 이것도 대강이다. 남편이 윤택하면 군자에 있다. ""

확장 데이터

텐문공은' 맹자' 제 5 권' 맹자와 텐문공' 에서 뽑혔다.

"맹자" 라는 책은 모두 7 편으로 전국 시대 맹자 언론의 집필이다. 맹자와 다른 학파의 논쟁, 제자에 대한 언전, 제후들에 대한 로비가 기재되어 있다. 그것은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 등) 가 편찬한 것이다. ).

맹자의 언어는 명확하고, 평평하며, 간단하며, 동시에 정련되고 정확하다. 맹자' 는 잡문으로서 논변에 능하고 예술성과 표현력이 뛰어나며 문학 산문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중 의논문은 논리적 추리 방법을 교묘하게 운용하고, 맹자는 유추 추리를 교묘하게 운용하여, 늘 밀고 당기며, 반복적으로 추궁하며, 상대방을 자신의 사전 설정 결론으로 감싼다. 예를 들면' 혜량왕하' 이다.

기세는 맹자 산문의 중요한 스타일 특징이다. 이런 풍격은 맹자의 인격 수양의 힘에서 비롯된다. 이런 숭고한 정신을 가진 사람은 정신적으로 상대방을 압도하고, 정권을 경멸하고, 물질적 탐욕을 경멸하고, 비범한 정신을 가지고, 강직하고, 사심이 없는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맹자' 에서는 짝구, 겹이 문장 등의 수사 수법을 대량으로 사용한다. 문장 기세를 증강시켜 문풍이 웅장하게 하고, 강이 뜻을 세우면 막을 수 없다.

맹자는' 천하영재를 키우라' 고 생각하고 인격도덕교육을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효도를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고 말했다 。 그리고 맹자는 슬림함이 독서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람의 선함은 외부에서 배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교육은 영향의 역할만 할 수 있다.) 결국 자신의 사고에 의지해야 한다. 슬림하고 수양적인 방법에서는 자유 발전을 제창하고, 속물로 인도한다.

또한 맹자는 학습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생들을 좋은 환경에 두고 자발적인 교육을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맹자 학설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이학에 영감을 주지 않았다.

맹자는' 내성' 이론을 내세워 인간성이 선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모든 사람이 선을 펼치고 물욕을 억누르며 자신을 반성하는 한. 이런 내성적인 방법은 후세 유가의 주류가 되었다. 정호, 정이, 육구연, 왕양명 등 송명이학자는 이 방면에서 맹자의 학설을 물려받았다.